주체97(2008)년 1월 18일 《로동신문》에 실린 글

 

조국통일위업의 승리를 담보하는 위력한 무기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오늘 우리 민족의 대단결과 조국통일은 그 어느때보다도 절박한 문제로 나서고있습니다.》

새해공동사설은 10. 4선언을 철저히 리행함으로써 대결시대의 잔재를 털어버리고 북남관계를 명실공히 우리 민족끼리의 관계로 확고히 전환시키며 평화번영의 새로운 력사를 창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자주통일, 평화번영은 우리 겨레의 한결같은 지향이며 민족사적과제이다. 6. 15통일시대가 새로운 발전단계에 들어서고있는 오늘 우리 겨레가 자기의 지향과 념원을 실현하자면 《우리 민족끼리》기치를 높이 들고 10. 4선언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야 한다.

10. 4선언의 채택은 자주통일, 평화번영의 새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장엄한 포성이며 북과 남이 6. 15공동선언에 기초하여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을 이룩해나갈것을 약속한 실천강령이다. 10. 4선언에는 북남관계의 발전과 나라의 공고한 평화, 민족공동의 번영을 이룩하고 조국통일에로 나아가려는 겨레의 절절한 념원이 뚜렷이 반영되여있으며 그 실현을 위한 과업과 방도가 구체적으로 밝혀져있다. 그런것으로 하여 10. 4선언은 자주통일, 평화번영의 리정표로 되고있으며 조국통일위업실현에서 커다란 견인력을 발휘하고있다.

10. 4선언의 기본사상은 력사적인 6. 15공동선언이 밝혀준 《우리 민족끼리》이며 선언의 모든 조항은 이 리념을 실천하기 위한것으로 일관되여있다. 나라의 평화와 통일도, 민족공동의 번영도 《우리 민족끼리》리념에 맞게 그것을 철저히 구현하는 원칙에서 실현하여야 한다는것이 10. 4선언의 전반에 관통되여있는 기본사상이다.

10. 4선언에서 북과 남은 6. 15공동선언의 정신을 재확인한데 기초하여 그것을 고수하고 적극 구현하며 나라의 통일문제를 《우리 민족끼리》정신에 따라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간다는데 대해 천명하였다. 이것은 북남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민족사적위업을 다그쳐나가는데서 견지하여야 할 민족공동의 원칙을 강조한것이다.

우리 나라의 통일은 그 어떤 경우에도 외세의 간섭을 철저히 배격하고 우리 민족끼리 자주적으로 민족단합의 원칙에서 이룩해야 한다. 조국통일운동의 간고한 력사는 조국통일을 이룩하자면 민족자주의 립장을 확고히 견지하면서 나라의 통일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풀어나가야 한다는 고귀한 진리를 새겨주었다.

6. 15공동선언은 조국통일의 절대적원칙인 민족의 자주와 대단결을 온 겨레의 불타는 애국심에 호소하는 《우리 민족끼리》리념을 제시하였다. 6. 15공동선언에 명시된 《우리 민족끼리》리념에는 나라의 통일문제를 우리 민족의 자주적의사와 요구에 맞게 민족자체의 힘으로 해결하려는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립장이 구현되여있으며 온 겨레를 단합에로 불러일으키는 민족공조, 련대련합의 지향이 힘있게 맥박치고있다. 《우리 민족끼리》리념이야말로 자주와 단결로 나라의 통일을 기어이 이룩하려는 전체 조선민족의 한결같은 지향과 념원을 반영한 전민족적인 애국리념으로서 통일위업실현에서 변함없이 높이 들고나가야 할 불멸의 지침이다.

북과 남이 10. 4선언을 통하여 6. 15공동선언을 고수하고 적극 구현해나갈 의지를 다시금 내외에 엄숙히 천명한것은 시대의 정의이고 진리인 민족자주통일에 대한 우리 민족의 드팀없는 신념과 의지의 뚜렷한 발현으로 된다. 6. 15공동선언의 기치높이 우리 민족끼리 뜻과 힘을 합쳐 10. 4선언을 철저히 리행해나가는 바로 여기에 북남관계를 발전시키며 평화롭고 번영하는 새 민족사를 개척해나가는 옳바른 길이 있다.

10. 4선언에서는 북과 남이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서로의 관계를 호상존중과 신뢰의 관계로 확고히 전환시켜나가려는 립장이 표명되였다.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뒤로 미루고 북남관계문제들을 화해와 협력, 통일에 부합되게 해결하며 반통일적인 법률적, 제도적장치들을 정비하고 대화와 접촉을 발전시켜나가는것은 대결시대의 잔재를 털어버리고 북남관계를 명실공히 《우리 민족끼리》의 관계로 전환시키기 위한 기본요구이다.

북남관계를 발전시키는것은 민족의 단합을 실현하고 조국통일운동을 강화하며 민족공동의 번영을 이룩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북과 남의 사상과 제도를 부인하면 대결을 피할수 없다. 서로 다른 사상과 제도를 인정하는 기초우에서 화합을 이룩하고 공리공영을 도모하면서 조국통일의 길을 열어나가야 한다.

북남관계를 통일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방향에서 법률적, 제도적장치들을 정비하는것이 중요하다. 대결시대의 법률과 제도를 그대로 두고서는 민족의 단합과 통일을 이룩할수 없다. 《보안법》을 비롯한 대결시대의 법률적, 제도적장치들은 동족을 적대시하면서 북남관계를 차단하고 조국통일운동을 탄압말살하는 도구로 되여왔다. 민족의 단합과 통일에 방해되는 대결시대의 유물들을 하루빨리 청산해야 북남관계를 호상존중과 신뢰의 관계로 전환시킬수 있고 조국통일운동은 물론 협력과 교류도 활성화해나갈수 있다.

조선반도의 공고한 평화는 민족의 생존조건이며 조국통일과 민족번영의 필수적전제이다. 10. 4선언에 북과 남이 군사적적대관계를 종식시키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서로 긴밀히 협력한다는 내용이 밝혀진것은 그러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한것이다.

조선반도에 평화적분위기가 조성되여야 한다. 생존이 위협당하는 조건에서 통일과 번영에 대하여 론할수 없다는것은 자명한 리치이다.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북과 남이 서로 적대시할것이 아니라 군사적긴장을 완화하며 분쟁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조선반도에서 불안정한 정전상태를 끝장내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수립해야 한다. 10. 4선언은 긴장완화와 평화보장을 위한 방도적문제들을 명시함으로써 공고한 평화체제수립의 밝은 전망을 펼쳐주고있다.

10. 4선언에는 북과 남이 민족경제의 균형적발전과 공동의 번영을 위해 경제협력사업을 활성화하며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고 조국통일을 이룩하는데 유리한 다방면적인 협력사업들을 진행한다는데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되여있다.

우리 겨레는 오래동안 자주통일, 평화번영을 갈망해왔다. 이 민족사적인 숙원을 실현할수 있는 원칙과 방도들이 10. 4선언에 의해 명백히 제시되였다. 북남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10. 4선언이야말로 력사적인 6. 15공동선언을 전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실천강령이며 자주통일시대의 투쟁과 행동의 지침이다.

해내외 온 겨레는 《우리 민족끼리》기치를 높이 들고 10. 4선언이 밝혀주는 길을 따라 자주통일, 평화번영을 위한 투쟁을 줄기차게 벌려나가야 할것이다.

은 정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