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3(2014)년 3월 3일 로동신문

 

오늘의 세계

미국의 전횡과 내정간섭을 반대하는 국제적움직임

 

세계의 모든 나라들은 자주권을 가지고있다.그 누구도 다른 나라들에 자기의 의사를 내리먹일수 없으며 내정에 간섭할 권리가 없다.

그러나 미국은 오만방자하게 그 무슨 《지도자》나 되는듯이 국제무대에서 전횡과 내정간섭을 일삼고있다.세계 여러 지역과 나라들에서 대결과 긴장상태를 격화시키고 자주권을 유린하는 미국의 책동은 절대로 용납될수 없는것으로서 국제적비난과 규탄을 받고있다.

최근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미국의 전횡과 내정간섭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적극화되고있다.

미국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는 라틴아메리카나라들속에서 강하게 울려나오고있다.

지난 시기 미국은 라틴아메리카를 저들의 고요한 뒤동산이라고 하면서 이 지역 나라들에 대해 강권과 전횡,내정간섭을 일삼았다.

그러나 오늘 라틴아메리카나라들은 미국의 책동에 맞서나가고있다.

지난 2월 베네수엘라가 반정부란동과 폭동을 배후조종한 미국의 책동을 단호히 규탄배격하고 3명의 미국대사관직원들을 추방한것이 그 대표적실례이다.

알려진데 의하면 지난해부터 올해초까지 베네수엘라주재 미국대사관 성원들은 사증프로그람을 제공한다는 구실로 사립대학들을 찾아다니며 우익청년지도자들과 접촉하여 그들을 재정적으로 후원하면서 그들이 혼란을 일으키도록 부추기였다.

미국의 이러한 책동은 베네수엘라에서 정치적위기를 조성하여 이 나라 정권을 저들의 요구에 복종하도록 만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베네수엘라는 단호한 조치를 취하였다.

지난 2월 17일 베네수엘라외무성은 우익세력들을 부추겨 자기 나라에서 불안정을 꾀하던 3명의 미국대사관직원들을 추방한다고 발표하였다.그리고 세계 많은 나라들이 이에 련대성을 표시해준데 대해 사의를 표시하고 자기 나라에서 정치적위기를 조성하고 불안정을 초래하려는 미행정부의 내정간섭책동에 각성을 높일것을 국제사회에 호소하였다.

또한 베네수엘라는 미국무장관의 최근 내정간섭적인 발언과 관련하여서도 립장을 명백히 밝혔다.베네수엘라외무성은 공보를 통하여 그것을 베네수엘라에서 불안정시도들을 추동하고 합법화하기 위한 책동으로 단호히 배격하였다.그러면서 자기 나라에서 일어난 폭력사태의 주모자에 대한 체포결정을 내리고 조국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그 어떤 압력이나 공갈에도 불구하고 체포결정을 리행할것이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꾸바정부는 성명을 발표하여 미국의 부당한 이주민법을 신랄히 규탄하였다.성명은 미국의 이주민법과 정책이 꾸바인들을 미국에로 비법이주하도록 추동하고 인신매매를 장려하기 위한것이라고 폭로하였다.

다른 지역에서도 미국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울려나왔다.

지난 1월 20일 파키스탄외무성은 미국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였다.파키스탄은 미국을 위해 간첩활동을 한자를 체포하였다.그러자 미국은 파키스탄이 그를 석방할 때까지 이 나라에 대한 원조를 보류하기로 결정하였다.파키스탄은 그것을 부당한 처사로 락인하고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하여 미국의 너절한 행위를 폭로하였다.

이것은 미국이 원조를 미끼로 하여 다른 나라들의 내정에 간섭하며 저들의 리해관계에 따라 갖은 모략과 수법을 적용하고있다는것을 뚜렷이 보여주었다.

이란대통령은 미국의 CNN방송과의 회견에서 미국회에서 대이란제재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로골화되고있는것과 관련하여 자기 나라에 대한 제재조치는 비법이며 국제법에 대한 위반으로 된다고 까밝혔다.그는 법을 작성하는 국회가 국제법을 위반해서는 안된다고 하면서 그 어느 나라도 다른 나라의 내정에 대해 간섭할 권리가 없다고 강조하였다.

오늘 미국은 다른 나라 정부들을 반대하는 폭력행위를 후원하고 합법화하는 책동을 날로 로골화하고있다.미국의 이러한 책동은 진보적나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쳐 실패를 면치 못하고있다.

지난해말에 미국의 여론조사전문기관이 전세계 68개 나라에서 6만 8 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어느 나라가 세계평화에 가장 큰 위협인가?》라는 질문에 많은 응답자들이 미국을 세계평화에 대한 최대의 위협국으로 꼽았다.

이와 관련하여 로씨야의 한 텔레비죤방송은 반미정서가 적대국뿐아니라 나토동맹국들에서도 나타났다고 하면서 조사결과는 미국에 대한 강한 반감을 보여준것이라고 분석하였다.

제반 사실들은 세계 여러 지역과 나라들에서 대결과 긴장상태를 조성하고 자주권을 유린하는 미국의 강권과 전횡,내정간섭책동에 대한 규탄배격이 날로 높아가고있다는것을 뚜렷이 보여주고있다.

본사기자 신경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