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3(2014)년 4월 2일 로동신문

 

김일성,김정일조선의 새 세대들에게 밝은 미래가 있으라!》 김정은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는 우리 당의 후대사랑의 결정체

 

위대한 김일성대원수님을 모시고 평양대동문인민학교(당시)의 교정에서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종소리를 높이 울리던 그때로부터 마흔두번째의 년륜이 새겨지고있다.

나라의 사정이 아무리 어려워도 후대들을 키우는 사업은 한순간도 늦추어서는 안된다는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숭고한 뜻과 현명한 령도에 떠받들려 짧지 않은 이 력사적기간에 우리의 주체교육은 혁명인재육성과 온 사회의 인테리화실현에 적극 이바지하며 부강조국건설을 힘있게 추동하여왔다.

지금 온 나라 전체 인민은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을 높이 모시고 새로운 주체100년대의 첫 기슭에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실시의 력사적사변을 맞이하고있다.그와 더불어 학생들과 교육자들은 물론 학부형모두가 흥분된 심정을 금치 못하고있으며 너도나도 마음과 힘을 합쳐 사회주의문명국건설에서 보다 큰걸음을 내짚을 불타는 결의에 넘쳐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교육사업을 발전시키는것은 사람들을 보다 힘있는 존재로 키우며 사회발전을 다그치기 위한 중요한 요구입니다.》

밝은 래일에 대한 확신에 넘쳐 주체교육사에 아로새겨질 력사의 시각을 맞이한 지금 우리 인민모두는 천금같이 귀중한 시간을 쪼개가시며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꽃대문에 들어선 어린이들의 학부형이 되시여 첫 수업참관도 하여주시고 그들이 리용하는 교과서와 학습장도 보아주시며 친어버이사랑을 부어주시던 어버이수령님의 따뜻한 사랑과 은정을 가슴뜨겁게 되새겨보고있다.그리고 새로 건설된 평양제1중학교를 찾으시여 우리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을 마련해주시기 위하여 마음쓰시던 위대한 장군님의 자애로운 모습도 크나큰 격정속에 그려보고있다.

우리의 위대한 대원수님들처럼 아이들을 나라의 왕으로 불러주시고 후대들에 대한 교육사업을 당과 국가의 제일중대사로 내세우시며 한평생 학생소년들을 위해 모든것을 다 바치신 인민의 어버이는 이 세상에 없다.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미래의 주인공으로 내세워주시며 주실수 있는 온갖 사랑을 다 안겨주신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후대들에 대한 숭고한 사랑속에서 우리 나라는 배움의 나라로 전변되고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대문이 활짝 열려져 근로하는 인민의 아들딸들이 마음껏 배우며 자기의 희망을 꽃피워가는 자랑스러운 현실이 펼쳐지게 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고귀하고 열렬한 후대사랑,미래사랑의 높은 뜻을 정히 받들어 우리의 새 세대들을 억만금의 금은보화에도 비길수 없는 당과 국가의 귀중한 보배,희망과 미래의 전부이라고 하시면서 그들을 강성조선의 앞날을 떠메고나갈 역군으로 키우시기 위하여 커다란 심혈을 기울여오시였다.

주체혁명의 새시대의 요구와 세계교육발전추세를 과학적으로 통찰하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지식경제시대 중등일반교육의 질을 결정적으로 높일데 대한 사상을 제시하시였으며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다.

제국주의자들의 악랄한 고립압살책동을 과감히 물리치며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의 전환적국면을 열어나가고있는 오늘의 환경에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는것은 사실상 쉬운 일이 아니다.

아직은 나라의 경제사정이 어렵고 한W의 전기,한g의 석탄,한방울의 물도 극력 아껴써야 하는 조건에서 소학교학제를 1년 늘이고 6년제중학교를 3년제초급중학교와 3년제고급중학교로 갈라 운영한다는것은 일반적인 상식으로써는 생각조차 할수 없는 일이며 경제학적으로 보아도 선뜻 리해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교육발전을 국가의 중요한 전략적문제로 내세운다고 하는 나라들에서도 인재양성에 유리하게 학제를 늘이는 사업이 중요한 문제라고 인정은 하면서도 투자가 많이 드는것으로 하여 그것을 어쩔수 없이 장기적인 전략적기간에 수행하여야 할 사업으로 결정하는것이 응당한 관례로 되고있다.

그러나 후대들을 위한 사업을 당과 국가의 제일중대사로 내세우시고 후대교육사업에 억만금도 아끼지 않으시는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래일을 위한 오늘에 사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불타는 애국열의와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굳게 확신하시고 전당,전국,전민을 힘있게 불러일으키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확고한 결심과 용단에 의하여 한푼의 자금이 귀중한 어려운 조건에서도 교육부문에 국가적투자가 집중되고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사업이 전국가적,전인민적,전사회적인 사업으로 중시되게 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세심한 가르치심과 정력적인 령도에 의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한 법령이 발포된데 이어 주체 103(2014)-주체104(2015)학년도부터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강령에 따라 교육이 시작되게 되였으며 2~3년안에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완전히 실시할수 있는 담보가 확고히 마련되게 되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실시가 가지는 의의는 단순히 학제를 1년 늘인데 있는것이 아니라 교육부문에서 혁명의 요구,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교육내용과 방법,교육조건과 환경을 개선하여 중등일반교육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오는 사변이라는데 있다.

교육내용과 방법,교육조건과 환경을 혁신하는것은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을 떠메고나갈 혁명인재육성에서 근본문제로 나선다.

그러자면 시대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갖춘 교과서를 마련하고 교육자들의 책임성과 역할,자질을 높이며 정보화시대의 요구에 맞게 교육수단들을 개선하고 학생들에게 훌륭한 학습조건을 보장해주어야 한다.

혁명인재육성의 합법칙적요구와 지식경제시대 교육발전의 근본추세를 환히 통찰하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질적수준을 결정적으로 높이기 위한 사업의 중심고리를 교육내용과 방법의 혁신에서 찾으시고 다른 나라들의 중등일반교육과정안을 모두 연구하고 교과서를 세계선진수준에서 완성하도록 하시였으며 우리 나라 중등일반교육의 수준을 세계최첨단수준으로 끌어올릴수 있는 방향과 방도도 환히 밝혀주시였다.

교과서는 학교교육사업의 기본수단인것만큼 그 내용과 서술방법,형식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학교교육의 질과 효과가 달라지게 된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여러차례에 걸쳐 새 교과서작성사업과 관련한 강령적인 가르치심을 주시고 교육내용과 교육방법개선을 위한 세심한 지도를 주시여 우리 나라의 교과서가 세계적으로 앞선 수준에 이르도록 하여주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숭고한 후대중시,교육중시사상과 정력적인 령도에 의하여 우리 나라에서는 단 한해사이에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실시와 관련하여 전국의 학생들에게 공급할 수십종에 달하는 수천만부의 교과서발행사업이 성과적으로 완료되는 기적이 창조되게 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숭고한 뜻을 높이 받들고 수많은 교육일군들과 교육자들,련관부문 일군들과 로동계급이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마련한 새 교과서를 받아보며 학부형들을 비롯한 온 나라 인민은 보다 휘황하게 변모될 조국의 미래,보다 훌륭하게 자라날 새 세대들의 앞날의 모습을 깊은 감동속에 그려보고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강령과 그 성과적집행을 위한 새 교과서에 대한 강습이 전국적범위에서 진행되고 전국의 유치원과 소학교,초급중학교,고급중학교의 1학년 학생들에게 새 교과서를 동시에 보장할수 있게 되였으며 2,3학년단계의 새로운 교과서를 집필보장하기 위한 사업이 련이어 힘있게 조직진행되고있다.

그리고 새로운 교사들을 마련하는 사업이 다그쳐지고 교육의 물질적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 온 나라의 관심이 집중되고있으며 자연지리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있는 학생들의 통학을 보장하기 위한 문제도 원만히 해결되여가고있다.그리하여 자라나는 새 세대들이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과 지식경제시대 교육발전의 현실적요구에 맞게 세계적수준에서 교육을 받을수 있는 확고한 전망이 열리게 되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실시를 선포하는 새 학년도의 랑랑한 종소리,이것은 교육사업을 부강조국건설의 억센 기둥으로 내세우고 교육사업의 새로운 전환에 기초하여 사회주의문명강국건설에서 일대 전변을 안아오려는 우리 당의 확고한 의지를 다시금 천명하는 력사의 선언과도 같다.동시에 위대한 대원수님들과 우리 당의 주체적교육사상의 승리를 만방에 떨치며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을 혁명인재의 대군에 의거하여 최첨단돌파전으로 실현하려는 선군조선의 기상과 의지를 온 세상에 과시하는 장쾌한 포성으로 된다.

주체교육발전사에 길이 빛날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실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숭고한 조국관,후대관,미래관이 구현되여있는 중대한 조치로서 사회주의문명국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는 선군시대 우리 조국의 참모습을 온 세상에 떨치는 일대 사변이다.

지금 교육부문앞에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교육중시사상을 실천에 구현하여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최상의 수준에서 원만히 실현하여야 할 중대한 과업이 나서고있다.

모든 교육일군들과 교육자들은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실시를 위한 첫 개교의 종소리가 울려퍼진 올해에 높은 자질을 소유하고 유치원과 소학교,초급,고급중학교의 교육내용과 방법,교육조건과 환경의 개선과 관리운영사업을 비롯한 교육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혁신을 가져와야 한다.그리하여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받으며 자라나는 새 세대들모두가 혁명적세계관의 골격이 튼튼히 서고 완성된 중등일반지식과 현대적인 기초기술지식을 갖춘 유능한 인재로 준비되도록 하여야 한다.

모든 교육일군들과 교육자들은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제일로 사랑하시는 선군조선의 아들딸,사회주의강성국가의 기둥감들을 키워낸다는 남다른 긍지와 자부심을 안고 충실한 열매를 자래우는 밑거름이 되여 맡은 혁명임무수행에 자신의 모든것을 깡그리 바쳐나가야 할것이다.

교육위원회 위원장 김승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