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3(2014)년 5월 25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보다 강화되는 중로관계는 무엇을 시사해주는가

 

얼마전 로씨야대통령의 중국방문이 있었다.중국국가주석 습근평의 초청에 따라 상해에서 진행되는 아시아호상협조 및 신뢰조치회의 제4차 수뇌자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중국을 찾은것이다.이를 계기로 두 나라는 친선과 신뢰를 더욱 깊이하였으며 전략적협조동반자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추동하려는 의지를 내외에 과시하였다.

중국과 로씨야사이의 전략적협조동반자관계는 오늘날 보다 공고한 형태를 갖추고있다.

지난해와 올해사이에만도 국가수뇌상봉이 여러차례 있었고 정치,경제,군사,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이 부단히 확대되였다.

오랜 력사적과정속에 형성발전되고 현시기에 들어와 더욱 두드러지게 부각되고있는 중국과 로씨야의 관계는 두 나라 인민에게 전적으로 유리하며 력사발전에도 긍정적기여로 된다.

특히 강권과 전횡으로 세계정치정세를 좌우지하고 일극화된 《질서》를 세우려는 미국에 대한 결정적반격으로 된다.

로씨야는 중국의 구입계획에 따라 최신다목적전투기 《Су-35》를 중국에 납입하려 하고있다.오늘날 로씨야에서 가장 완벽하다고 하는 다목적전투기 《Су-35》를 구입하게 되면 이 전투기에 토대하여 새로운 전술핵무기운반수단을 제작할수 있으며 중국의 군사력은 한층 높아진다고 한다.또한 중국과 로씨야는 해군함정들과 잠수함,보급선 등을 투입하여 중국동해상에서 방공과 대잠수함작전,봉쇄작전과 보급 등의 대규모적이며 다양한 훈련을 벌리였다.

두 나라사이의 정치군사적련계가 더욱 밀접해짐에 따라 중국과 로씨야를 견제하고 우세를 차지하려던 미국의 패권주의가 무색해졌다.

이미 알려진바와 같이 미국은 항상 중국과 로씨야를 자기의 주되는 적수로 여기고 국제문제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해 고심하여왔다.령토와 인구수에 있어서는 물론 모든 측면에서 잠재력이 매우 큰 이 두 나라를 완전히 압도하고 질식시켜 저들에게 고분고분하게 만들지 않고서는 직성이 풀리지 않을 미국이다.

미국은 벌써 쏘련시기에 미국우위의 《세계질서》수립을 가로막고 억제하는 강대국의 존재를 체험했으며 새 세기에 들어와 더욱 장성강화되는 중국과 로씨야의 국력을 느끼면서 초조와 불안을 감추지 못하고있다.

중국은 이미 국제무대에서 자기의 지위를 든든히 차지했으며 발전속도는 미국을 아연케 하고있다.미국이 중국에 진 국가채무액은 2013년 11월까지 기록적인 1조 3 170억US$에 이르렀다.

로씨야 역시 다를바 없다.

오바마가 로씨야는 세계강국이 아니라 지역강국에 불과하다고 거만하게 흰소리를 쳤지만 미국방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여론조사결과 대부분이 최근년간 로씨야가 더 강해졌으며 이전 지위에 의연 남아있다고 확신하였다.

반면에 미국은 정치,경제,군사적으로 점점 더 쇠진해가고있다.미국의 일부 계층이 현 오바마행정부가 대외정책에서 지난 시기와 달리 소극적이고 영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있다고 불만을 터뜨리고있지만 사실 그것은 오바마로서도 어쩔수 없는 미국의 현실이고 《유일초대국》의 취약한 능력의 한계이다.

그렇다고 하여 저들의 지위가 위태로와지는데 대해 눈을 펀히 뜨고 보고만 있을 미국이 아니다.미국은 어떻게 해서나 대국들을 제압하고 지배권을 부지하기 위해 최후의 안깐힘을 다 쓰고있다.중국을 주되는 목표의 하나로 하고있는 아시아태평양중시정책이 그 일환이다.

미국은 랭전시기 대서양에 집중되여있던 미해군의 주력을 이미 아시아태평양지역에로 이동시켰으며 무력을 체계적으로 증강하고있다.남조선괴뢰들과 합동군사연습을 끊임없이 감행하고있으며 중일사이의 분쟁지역을 미일안전보장조약의 《적용대상》으로 정해놓았다.또한 일본은 물론 남조선괴뢰들까지 끌어들여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미싸일방위체계를 전개하려 하고있다.이 미싸일방위체계가 우리의 《위협》과 《도발》을 구실로 중국을 억제하기 위한 포위환으로 된다는것은 이미 비밀이 아니다.

지난 4월에 있은 오바마의 아시아행각도 아시아태평양중시정책의 시위로서 남조선과 중국주변나라들과의 안보련대를 실현하여 중국을 견제하고 압박하기 위한 세력권을 확장하려는 목적에서 단행된것이다.

로씨야에 대한 포위망도 더욱 좁혀지고있다.로씨야를 겨냥한 유럽미싸일방위체계수립을 계속 강행하고있다.

2002년 미국은 1972년에 쏘련과 체결했던 요격미싸일제한조약을 파기하였으며 저들과 동맹국들을 《보호》하기 위해 세계적인 미싸일방위체계를 전개하겠다고 공식 선포하였다.

그때로부터 미국은 미싸일방위체계를 체계적으로 완비해왔으며 그 한 고리로 2018년까지 뽈스까와 로므니아에서 요격미싸일기지구축을 완료하려 하고있다.

미군주도의 나토가 로씨야주변에서 군사훈련과 무력확대를 계속하고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B-2》와 《B-52》 등 핵무기탑재가 가능한 미군의 전략폭격기들과 함선들을 동원한 나토군의 대규모군사훈련이 진행되였다.

물론 나토의 미싸일방위체계구축과 군사훈련이 어제오늘에 시작된것은 아니지만 최근에 들어와 그 규모와 강도,회수는 더욱 높아지고있다.미국의 이 모든 모험적이며 도발적인 행동들은 군사분야뿐만이 아닌 국가활동전반에 대한 간섭과 음모들을 동반하고있으며 그런것으로 하여 중국이나 로씨야에 있어서 다같은 공동의 위협으로 된다.

중국과 로씨야가 결코 이러한 현실적위협을 수수방관할수 없다는것은 자명하며 공동보조를 취하는것은 응당하다.

미국의 지배밑에 존재하는 세계를 꿈꾸는 극단한 일극화야망과 패권주의는 미국자체에 리로울것이 전혀 없다.

미국이 국제무대에서 자기의 지배체제만을 확립하려 하면 할수록 다극화를 주장하고 자주와 평등을 지향하는 나라들의 협력관계는 더욱 굳건해진다.

중국과 로씨야의 관계발전이 그것을 잘 보여주고있다.

이번에 중국과 로씨야는 《중화인민공화국과 로씨야련방사이의 전면적인 전략적협조동반자관계의 새로운 단계에 관한 공동성명》을 비롯하여 에네르기자원과 전력,항공,통신 등 분야의 여러 항목협조문건들을 채택하고 미국이 보란듯이 두 나라 관계를 두터이하였다.

로씨야대통령 뿌찐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국가주석 습근평은 《두 나라가 전면적인 전략적협조동반자관계를 가일층 발전시키는것은 국제적으로 공평과 정의를 촉진하고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수호하는데서 나서는 요구이며 두 나라의 공동의 발전과 번영의 요구이고 세계의 다극화발전의 필연적인 선택이다.》라고 하였다.

이 말에는 세계에서 패권적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날뛰는 미국의 지배주의야망을 로씨야와의 관계강화로 맞받아나가려는 중국의 정책적의도가 담겨있다.

두 초대국의 대결구도에 의해 나라들사이의 관계가 이루어지던 랭전시기도 이미 지나갔고 미국이 《유일초대국》으로 나서서 제 하고싶은대로 놀아대던 독단과 전횡의 시대도 이제는 끝이 났다.

미국은 자기의 처지와 현 국제관계의 추세를 랭정하게 돌이켜보아야 한다.

앞으로 중국과 로씨야를 비롯하여 자주와 정의,평등과 협조를 지향하는 나라들사이의 관계는 세계 다극화흐름에서 주류를 이루면서 더욱 강화될것이다.

본사기자 리철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