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3(2014)년 7월 4일 로동신문

 

사설

장마철피해막이대책을 철저히 세우자

 

장마철이 다가왔다.기상예보에 의하면 례년에 없이 심한 가물에 이어 7~8월 장마철에는 폭우를 동반한 많은 비가 내릴것이 예견된다고 한다.

인민경제의 모든 부문,모든 단위들에서는 장마철피해를 미리막고 생산을 중단없이 진행할수 있도록 빈틈없는 대책을 세워나가야 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큰물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나라에서는 이상기후현상으로 가물이 지속되고있지만 일부 지역들에서 짧은 시간에 많은 폭우와 우박이 쏟아지는 등 례년에 없는 특이한 일기현상들이 나타나고있다.세계적으로도 큰물과 폭우로 많은 피해를 입고있다.

가물끝은 있어도 장마끝은 없다는 말이 있다.무더기비가 내려 큰물이 나면 토지와 농작물,공공시설을 비롯하여 국가사회재산이 큰 피해를 입을수 있으며 그것을 원상대로 복구하자면 많은 시일과 투자가 요구된다.그만큼 나라의 경제건설이 지장을 받게 되며 우리의 앙양된 전진속도가 떠지게 된다.

현실은 모든 부문,모든 단위에서 장마철피해막이를 위한 사업을 빈틈없이 해나갈것을 요구하고있다.

농업부문에서 장마철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들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

큰물이 나면 제일 큰 피해를 입을수 있는 부문이 바로 농업부문이다.온 나라가 떨쳐나 지금껏 애써 가꾼 곡식이 큰물피해를 입게 해서는 절대로 안된다.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은 올해농사의 성과여부가 장마철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하는데 달려있다는것을 명심하고 큰물피해방지를 위한 사업을 잘해나가야 한다.

지난해 은천군의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단 열흘동안에 15만㎥의 하천바닥흙을 파내고 3 500여m의 하천을 정리한것을 비롯하여 장마철피해막이대책을 철저히 세워 농사를 안전하게 지었다.모든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은 이런 투쟁정신,결사관철의 정신으로 배수양수장을 비롯한 고인물빼기시설들에 대한 정비보수를 잘하여 언제든지 가동할수 있는 준비를 철저히 갖추어야 한다.임의의 시각에 무더기비가 내리고 큰물이 나도 토지와 농작물,농업생산시설들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밭머리도랑과 사이도랑을 잘 가셔내고 산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밭에 고이지 않게 하여 곡식과 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무더기비에 귀중한 토지가 류실되지 않게 강하천바닥파기와 강줄기 곧추 펴기를 실속있게 진행하여야 한다.저수지들에서 장마철피해가 없도록 대책을 세우며 산과 강을 끼고있는 모든 시,군들에서 사방야계공사를 힘있게 벌려 한치의 땅도 잃어버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앞그루작물인 밀보리건조대책을 잘 세워 부패변질되는 현상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집짐승들에 대한 장마철위생관리에도 관심을 돌려야 한다.

중요대상건설장들에서 큰물피해를 철저히 방지하여야 한다.장마철피해막이이자 곧 건설속도이며 완공의 날을 앞당기는 길이다.

위성과학자거리건설장과 청천강계단식발전소건설장에서 건설용자재와 설비들이 무더기비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며 이미 시공해놓은 건설물의 안전대책을 빈틈없이 세워야 한다.세포지구 축산기지건설장에서도 풀판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며 설비,자재들을 안전하게 보관관리하여야 한다.고산과수농장건설,간석지건설,황해남도물길공사를 비롯한 중요대상건설장들에서 장마철에 제기될수 있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료해장악하고 제때에 풀어나가야 한다.수도와 지방의 살림집건설장,문화후생시설건설장들에서 골재,세멘트와 같은 자재들을 예견성있게 확보하고 보관을 잘하면서 건설을 계속 다그쳐야 한다.

인민경제 모든 부문에서 장마철에 생산을 정상화하기 위한 대책을 빈틈없이 세워야 한다.

각지 탄광,광산들에서는 막장들에 뽐프와 배관들을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차오르는 물을 제때에 뽑아냄으로써 장마철에 갱들이 침수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채탄장주변에 저수움들을 잘 만들고 물도랑정리를 착실히 하는 한편 예비채탄장들을 많이 마련해놓아야 한다.로천광산들에서 채굴계단과 막장관리를 짜고들어 사태와 침수를 미리막아야 한다.

화력발전소들에서는 귀중한 석탄이 한줌도 비물에 류실되지 않도록 저탄장주변의 물길을 잘 째주며 비바람에 저탄장지붕이 날려가지 않게 보수를 철저히 해놓아야 한다.수력발전소들에서는 언제와 수문들을 보수정비하여 많은 물을 잡아 전력생산을 늘이는것과 함께 발전설비와 수력구조물이 큰물이나 벼락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중소형수력발전소언제의 물을 뽑기 위한 대책과 송배전단위들에서 철탑과 전주,송전선과 변전설비들의 안전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

장마철에 철도수송이 중단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철길로반과 철다리를 비롯한 시설물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조직사업을 짜고들어 진행하여야 한다.구배가 심한 철길구간과 산사태가 날수 있는 개소들에 대한 보강대책을 면밀히 세워야 한다.임의의 정황에 즉시 대처할수 있게 만단의 비상동원준비를 갖추고있어야 한다.

수산부문에서 장마철에도 포구마다 만선의 배고동소리가 높이 울리게 피해막이대책을 예견성있게 세워야 한다.경공업부문에서 원료,자재보관관리를 잘하여 장마철에도 생산을 힘있게 내밀도록 하여야 한다.모든 공장,기업소들에서 생산건물들과 창고들에 비가 새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며 설비,자재보관관리에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한다.

국토환경보호부문과 도시경영부문에서 장마철피해막이대책을 잘 세우는것이 중요하다.

우리 나라의 강하천들은 대부분 굴곡이 심하고 물흐름속도가 빠르기때문에 제방을 든든히 쌓고 강바닥을 제때에 정리하지 않으면 장마철에 무더기비가 내려 큰물이 나면서 적지 않은 부침땅이 매몰되거나 류실될수 있다.국토는 나라의 귀중한 재부이다.모든 시,군들에서 무더기비가 쏟아져도 강물이 쭉쭉 빠질수 있게 강바닥을 파내고 제방뚝을 잘 쌓아야 한다.갑문과 저수지들에서는 수문관리를 정상적으로 잘하여 큰물이 날 때 언제든지 물을 뽑을수 있도록 만단의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누구나 도로보수와 관리에 주인답게 참가하여야 한다.고속도로와 관광도로,철길구간들에서 사태가 나거나 돌이 떨어질수 있는 개소들에 대한 옹벽공사를 질적으로 하여야 한다.산을 끼고있는 시,군들에서 산사태가 나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대책을 세워야 한다.해안들에서 해일과 태풍피해를 막을수 있도록 방조제를 비롯한 보호시설들을 견고하게 쌓고 보수관리하여야 한다.

거리와 마을,공원과 유원지들이 벼락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게 곳곳에 피뢰침을 세우며 애써 심어가꾼 잔디와 나무들이 무더기비와 비바람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관심을 돌리고 모든 시설을 정상운영,정상보수,정상관리하여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과 일군들은 조직정치사업을 공세적으로,화선식으로 벌려 모든 력량을 큰물과 무더기비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한 투쟁에 총집중,총동원하여야 한다.일군들은 장마철에도 생산정상화의 동음이 세차게 울려나오도록 하기 위한 조직사업을 미리미리 짜고들어야 한다.

기상수문국에서는 단기,중기,장기예보의 정확성을 철저히 보장하며 날씨변화를 신속정확히 통보하여야 한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장마철피해막이사업이 국토를 보호하고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한 숭고한 애국사업이라는것을 깊이 명심하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