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3(2014)년 9월 3일 로동신문

 

사설

우리 식 경제관리의 우월성과 위력을 높이 발양시키자

 

우리 식대로 살아나가자,이것은 우리 당과 군대와 인민의 드팀없는 신념이고 의지이며 절대불변의 혁명방식이다.

오늘의 새로운 주체100년대에도 우리 당은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우리 혁명의 요구와 인민의 리익에 맞게 우리 힘으로,우리 식대로 풀어나가고있다.

사회주의경제관리문제도 우리 식대로 해결하여 하루빨리 경제를 추켜세우고 인민들의 행복한 생활이 꽃펴나는 새 세기 경제강국,사회주의강성국가를 일떠세우려는것이 우리 당의 확고한 결심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경제사업에 대한 지도와 관리를 결정적으로 개선하여야 합니다.》

오늘 우리의 사회주의경제건설은 새로운 높은 단계에 들어섰다.

지금 우리 나라에서는 천만군민의 비상히 앙양된 열의에 의하여 경제전선이 비약과 혁신의 기상으로 약동하고있다.농업과 경공업을 결정적으로 추켜세우기 위한 투쟁이 힘있게 벌어지고있으며 건설부문에서 일찌기 있어본적이 없는 전성기가 펼쳐지고있다.인민경제 모든 부문에서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우리 경제를 현대화,과학화하기 위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있다.올해 상반년기간에 많은 공장,기업소들이 계획을 앞당겨 완수하고 수산부문에서 물고기대풍이 이룩된 사실만 놓고서도 지금 우리 경제가 새로운 전환기에 들어섰다는것을 잘 알수 있다.

우리에게는 경제를 빨리 발전시킬수 있는 물질경제적잠재력과 사회정치적조건들이 다 마련되여있다.문제는 현실발전의 요구와 당의 의도에 맞게 경제에 대한 지도와 관리를 어떻게 개선해나가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위대한 대원수님들께서 물려주신 우리의 우월한 사회주의제도를 고수하고 더욱 빛내이며 이 땅우에 하루빨리 사회주의강성국가를 일떠세우시려는것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드팀없는 의지이다.

오늘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최후승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원대한 포부를 지니시고 경제관리문제를 우리 식으로 해결하기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끌고계신다.경애하는 원수님의 세련된 령도에 의하여 세기적비약과 변혁의 웅대한 구상이 펼쳐지고 혁명적인 조치들이 취해지고있다.우리 당이 제시한 새로운 병진로선을 비롯한 독창적인 사상리론들과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로 끊임없이 이어가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정력적인 현지지도는 경제강국건설의 힘있는 추동력으로 되고있다.

미제와 그 추종세력들의 악랄한 반공화국책동속에서도 용을 쓰며 전진하는 자립경제의 활력에 넘친 모습에서 우리 군대와 인민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의 위대성을 심장깊이 절감하고있으며 백두산대국의 희망찬 미래를 확신하고있다.

사회주의경제관리방법은 그 어디에서 본딸데도 없고 그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는다.우리는 기어이 우리의 힘,우리 식으로 경제관리문제를 해결하여 주체적인 사회주의자립경제의 우월성과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고 강성국가건설의 최후승리를 이룩해나가야 한다.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주체적경제관리사상과 우리 당의 경제정책을 확고한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위대한 김일성동지김정일동지께서는 나라의 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사회주의경제건설을 현명하게 령도하여오시면서 주체사상을 구현한 독창적인 경제관리리론과 원칙,방법을 뚜렷이 밝혀주시였다.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사회주의시장이 없어지고 제국주의자들의 책동으로 하여 나라의 경제형편이 어려워진 조건에 맞게 사회주의경제관리에서 혁명적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종자도 밝혀주시고 정력적인 현지지도의 길을 걸으시며 경제강국건설의 튼튼한 토대와 잠재력도 마련해주시였다.

우리 식 경제관리방법을 확립하는 사업은 본질에 있어서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께서 밝혀주신 경제관리의 원리와 방법을 오늘의 현실적요구에 맞게 구현하고 계승발전시켜나가는 사업이다.우리는 경제관리방법을 개선해나가는것이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업적을 빛내이고 한평생의 념원을 앞당겨 실현하기 위한 중대한 정치적사업이라는 확고한 관점을 지녀야 한다.위대한 대원수님들께서 밝혀주신 경제건설사상과 방침을 강령적인 지침으로 틀어쥐고 경제관리를 대원수님들께서 의도하신대로 개선하고 완성해나가야 한다.특히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경제사업과 관련하여 제시하시는 독창적인 사상리론과 방침들을 깊이 연구하고 경제관리실천에 구현하기 위하여 적극 투쟁하여야 한다.

경제관리를 개선해나가는데서 사회주의원칙을 확고히 견지하여야 한다.

경제건설에서 사회주의원칙을 지키는것은 사회주의의 운명과 관련되는 심각한 문제이다.경제사업에서 사회주의원칙을 지키지 못하면 사회주의의 경제적기초가 허물어지게 되며 나아가서 피로써 건설한 사회주의제도자체를 지켜낼수 없다.

사회주의원칙을 고수하면 승리이고 버리면 죽음이다.우리는 지난날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주체100년대에도 사회주의원칙을 굳건히 고수하며 경제관리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사회주의사회의 본성에 맞게 풀어나가야 한다.신념이 없으면 일시적인 경제적난관앞에서도 동요하고 딴눈을 팔게 되며 사회주의원칙에서 리탈할수 있다.우리는 사회주의위업의 승리에 대한 철석같은 신념,우리의것이 세상에서 제일이라는 강한 민족적자존심,이 땅에 발을 붙이고 기어이 경제강국을 일떠세우려는 비상한 각오를 지녀야 한다.자본주의가 흉내낼수도 가질수도 없는 집단주의에 기초한 우리 식 사회주의경제의 우월성과 위력을 힘있게 떨쳐나가야 한다.

경제에 대한 지도와 관리를 객관적경제법칙과 과학적리치에 맞게 하여 최대한의 경제적실리를 보장하여야 한다.

지금 우리는 의연히 어려운 조건에서 강성국가건설의 최후승리를 위한 투쟁을 벌려나가고있다.제국주의자들의 악랄한 책동으로 전력,식량문제를 비롯하여 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에서 기초적인 문제들이 아직 원만히 풀리지 못하고있다.현실은 나라의 인적,물적자원을 최대로 아끼고 하나라도 쪼개쓰며 효과적으로 리용할것을 요구하고있다.

우리의 사회주의경제건설력사이자 조국번영의 력사이며 인민생활향상의 력사이다.우리는 인민들의 복리증진과 전사회적리익,혁명과 건설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수 있게 경제관리방법을 개선해나가야 한다.경제지도와 관리,생산과 경영활동에서 인민경제의 계획적균형적발전법칙과 로동에 의한 분배법칙,가치법칙과 같은 경제법칙들과 그와 관련한 경제적공간들을 효과적으로 리용하여야 한다.

경제지도와 기업관리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에 선차적인 힘을 넣고 생산과 기업관리의 모든 공정과 요소들을 과학화하여야 한다.인민경제 모든 부문,모든 단위들에서 새 기술의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과학기술과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여 우리 경제를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일신시켜나가야 한다.

경제관리를 개선하자면 경제지도기관들과 일군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높이는것이 중요하다.

경제의 발전은 과학적인 경제발전전략을 세우고 나라의 자원과 모든 잠재력을 최대한 동원리용하며 생산의 끊임없는 장성과 경제의 전반적균형을 보장하는 과정을 통하여서만 성과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다.우리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경제관리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혁신적안목에서,발전적견지에서 보고 풀어나가야 한다.

내각은 나라의 경제사령부이다.내각은 당의 로선과 정책에 기초하여 국가의 경제발전전략과 단계별계획을 세우고 그 집행을 위한 경제조직사업을 짜고들며 기업체들이 과학적인 경영전략,기업전략을 가지고 기업활동을 창발적으로 벌려나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나라의 전반적경제활동을 통일적으로 지휘하며 경제발전의 속도와 균형을 바로 조종해나가야 한다.내각책임제,내각중심제를 강화하여 모든 경제부문들과 전반적경제사업을 내각에 집중시키고 내각이 주관하여 대책을 세워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경제지도일군들의 사상관점과 일본새를 근본적으로 혁신하여야 한다.모든 경제지도일군들은 당과 국가,인민앞에 지니고있는 무거운 사명감을 깊이 자각하고 경제관리개선을 위하여 늘 머리를 쓰고 이악하게 실천해나가야 한다.하루빨리 경제를 추켜세우고 인민생활문제를 풀데 대한 당의 구상과 의도를 사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신념으로 체득하여야 하며 당에서 하라는대로만 하면 반드시 경제사업에서 전환을 이룩할수 있다는 신심을 가져야 한다.경직을 풀고 앞선 단위와 빨리 발전하는 세계를 내다보면서 사업을 새롭게 착상하고 대담하게 작전하며 혁명적으로 전개해나가야 한다.들끓는 현실속에 깊이 들어가 경제관리개선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발기들을 주동적으로 제기하고 적극적으로 구현해나가야 한다.

경제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당적으로 힘있게 떠밀어주어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에서는 경제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우리 당의 결심과 의도가 빛나게 실현되도록 당적지도를 강화하여야 한다.경제부문 일군들이 혁명임무수행에 전심전력하고 경제관리를 개선하는데서 자기에게 맡겨진 책임을 다하도록 그들에 대한 당생활지도를 짜고들어야 한다.경제지도일군,기업관리일군대렬을 튼튼히 꾸리는데 특별한 관심을 돌려야 한다.경제관리를 개선해나가는데서 당적,국가적립장에 서지 못하고 본위주의를 부리는것과 같은 현상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위대한 당의 령도가 있고 강위력한 정치군사적담보가 있으며 애국열의로 충만된 천만군민이 있기에 경제강국건설의 미래는 창창하다.

우리는 발전하는 현실의 요구와 당의 의도에 맞게 경제관리를 개선해나감으로써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더욱 높이 발양시키고 강성국가건설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켜나가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