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3(2014)년 9월 26일 로동신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2차회의 진행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2차회의가 25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되였다.

회의는 온 나라 전체 군대와 인민이 조선로동당의 전투적호소를 높이 받들고 새로운 비약의 속도,조선속도창조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며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의 모든 전선에서 일대 번영기를 열어나가고있는 격동적인 시기에 소집되였다.

회의에는 최고인민회의 대의원들이 참가하였다.

당,무력,정권기관,사회단체,성,중앙기관,과학,교육,문학예술,보건,출판보도부문 일군들이 회의에 방청으로 참가하였다.

김영남동지,박봉주동지,황병서동지,리영길동지,현영철동지,김기남동지,최룡해동지,박도춘동지,양형섭동지,강석주동지,최영림동지,리용무동지,김원홍동지,김양건동지,김평해동지,곽범기동지,오수용동지,로두철동지,조연준동지,태종수동지와 김영대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법제위원회 성원들이 주석단에 자리를 잡았다.

허종만 총련중앙상임위원회 의장이 주석단에 나왔다.

최고인민회의 의장과 부의장들이 의장석에 앉았다.

전체 참가자들은 사회주의조선의 시조이시며 우리 공화국의 창건자,영원한 주석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탁월한 선군정치로 주체조선의 무궁번영의 새 력사를 열어놓으신 공화국의 영원한 국방위원회 위원장이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추모하여 묵상하였다.

최태복의장이 개회사를 하였다.

회의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2차회의 의안을 결정하였다.

1.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법령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의 집행정형총화에 대하여

2.조직문제

첫째 의정에 대한 보고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 총리 박봉주대의원이 하였다.

로두철대의원,한광복대의원,김승두대의원,동정호대의원,리만건대의원,장병태대의원,전용남대의원,길금순대의원,최정룡대의원,안금철대의원이 토론하였다.

리훈영대의원,정형숙대의원,임종실대의원,김인순대의원,김득삼대의원이 서면토론을 제기하였다.

토론자들은 교육사업은 나라와 민족의 부강번영을 위한 만년대계의 애국사업이라고 하면서 당의 중대한 조치에 의하여 우리 나라에서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숭고한 조국관,후대관,미래관이 구현되여있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이 실시되고있는데 대하여 언급하였다.

그들은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이 실시됨으로써 강성국가건설의 요구에 맞게 중등일반교육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 올려세우고 혁명인재육성사업에서 전환이 일어나고있으며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의 우월성이 더욱 힘있게 과시되고있다고 강조하였다.

토론자들은 지식경제시대 교육발전의 현실적요구와 세계적추이에 맞게 교육의 질을 결정적으로 높여 새 세대들을 완성된 중등일반지식과 현대적인 기초기술지식,창조적능력을 소유한 주체형의 혁명인재로 더욱 억세게 키워나가는데 이바지할 결의를 표명하였다.

회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결정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며 그 질을 결정적으로 높일데 대하여》를 채택하였다.

회의에서는 둘째 의정이 토의되였다.

회의에서는 최룡해대의원을 직무변동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에서,장정남대의원을 직무변동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에서 소환하였다.

조선로동당 제1비서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시며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제의에 따라 황병서대의원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으로,현영철대의원,리병철대의원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으로 보선하였다.

최태복의장이 페회사를 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2차회의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숭고한 뜻을 받들어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전면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실시하며 주체의 사회주의문명국건설을 앞당겨나가기 위한 우리 군대와 인민의 투쟁을 고무추동하는 중요한 계기로 될것이다.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