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4(2015)년 7월 4일 로동신문

 

사설

장마철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철저히 세우자

 

7월과 8월은 장마철이다.지금 우리 나라에서는 지난해부터 계속되고있는 가물현상으로 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적지 않은 피해를 입고있다.가물이 지속된다고 하여 장마철에 비가 적게 내린다고는 장담할수 없다.무더기비가 내려 큰물이 나면 그 피해는 왕가물보다 더 크다.

현실은 모든 부문,모든 단위에서 장마철피해막이대책을 빈틈없이 세울것을 요구하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장마철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잘 세워야 합니다.》

최근 우리 나라의 여러 지역에서는 산발적으로 폭우가 내리거나 우박이 쏟아지는 특이한 현상들이 나타나고있다.이러한 이상기후현상은 7~8월에 더욱 심하게 나타날것으로 예견하고있다.두해전 안주시에서는 하루동안에 150mm의 폭우가 내려 하천제방이 터지고 시의 일부 지역들이 물에 잠기는 등 그 피해가 심하였다.지난 시기 큰물피해를 입은 단위들에서 찾게 되는 교훈은 폭우,태풍,해일에 대한 대책을 예견성있게 세우지 못한데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현재 심하게 말라든 땅에 갑자기 많은 비가 내리면 비물이 잘 스며들지 못하고 땅겉면으로 흐르게 된다.이것 역시 지난 시기 볼수 없었던 예상밖의 피해를 가져올수 있다.

일찌기 위대한 수령님들께서는 장마철피해방지대책을 철저히 세워 큰비가 내려도 생산을 계속할수 있게 만단의 준비를 갖출데 대하여 간곡히 교시하시였다.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장마철피해막이대책을 세우는것이 단순한 경제실무적인 문제가 아니라 수령의 유훈관철전,당정책옹위전이라는것을 명심하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한다.

농업전선에서 장마철피해를 결정적으로 막기 위한 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큰물이 나면 제일 큰 피해를 입을수 있는 부문은 바로 농업부문이다.불굴의 투쟁정신으로 온 나라 전체 인민이 떨쳐나 최악의 조건을 극복하며 정성들여 심어가꾼 곡식이 큰물과 비바람에 의한 피해를 입게 해서는 절대로 안된다.지난 시기 하천바닥흙을 파내고 수㎞의 하천구간에 장석쌓기를 진행하여 장마철피해를 막아 해마다 알곡생산을 늘인 성천군 일군들의 사업경험은 참으로 많은것을 시사해주고있다.

농촌들에서는 배수양수장을 비롯한 고인물빼기시설들에 대한 정비보수를 잘해야 한다.밭머리도랑과 사이도랑을 잘 가셔내고 산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밭에 고이지 않게 하여 곡식과 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장마철에 물을 모두 잡아 다음해농사에 리용할수 있도록 곳곳에 물주머니,저수지 등 여러가지 관개시설들을 건설하여야 한다.앞그루작물인 밀,보리,감자보관대책을 잘 세워 부패변질되는 현상을 미리막아야 한다.

축산부문에서 장마철위생관리에 힘을 넣어야 한다.수의방역이자 곧 축산물생산이다.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꾸려진 현대화된 대규모축산기지들에서는 장마철에 집짐승에게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해마다 축산물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한 계남목장의 경험은 장마철에 집짐승들에 대한 수의방역과 우리소독을 철저히 진행해나간데 있다.축산기지가 있는 단위들에서 장마철집짐승기르기를 기술적요구대로 잘하는것과 함께 우리지붕에서 비가 새거나 바닥에서 습기가 스며올라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수산부문에서도 장마철피해막이대책을 예견성있게 세워야 한다.황금해의 새 력사를 창조한 인민군대의 모범을 본받아 포구마다 만선의 배고동소리를 높이 울리자면 해일과 태풍예보를 신속히 알려주는 체계를 철저히 세워 사람과 배,어구들의 손실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양어장에서는 장마철에 물이 넘어 물고기가 빠져나가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여야 한다.

모든 공장,기업소들에서 큰물방지대책,장마철생산대책을 실속있게 세워야 한다.원료,자재보관관리를 잘하여 장마철에도 생산을 힘있게 내밀어야 한다.생산건물들과 창고들에 비가 새지 않도록 하며 설비,자재보관관리에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한다.각지 탄광,광산들에서는 막장들에 뽐프와 배관을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물이 차오르는족족 뽑아냄으로써 갱들이 침수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채탄장주변에 저수움들을 잘 만들고 물도랑정리를 착실히 하는 한편 예비채탄장들을 많이 마련해놓아야 한다.로천광산들에서 채굴계단과 막장관리를 짜고들어 사태와 침수를 미리막아야 한다.화력발전소들에서는 1㎏의 석탄도 비물에 류실되지 않도록 저탄장주변의 물길을 잘 째주며 비바람에 저탄장지붕이 날려가지 않게 보수를 철저히 해놓아야 한다.수력발전소들에서는 언제와 수문들의 보수정비에 힘을 넣으며 많은 물을 잡아 전력생산을 늘여야 한다.장마철에 철도수송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자면 철길로반과 철다리를 비롯한 시설물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조직사업을 짜고들어야 한다.구배가 심한 철길구간과 산사태가 날수 있는 개소들에 대한 보강대책을 면밀히 세워야 한다.

중요대상건설장들에서 큰물피해를 철저히 막아야 한다.장마철피해막이이자 곧 건설속도이며 완공의 날을 앞당기는 길이다.과학기술전당과 미래과학자거리,백두산선군청년발전소를 비롯한 중요대상건설장들에서 건설자재와 설비들이 무더기비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며 이미 시공해놓은 건설물의 안전대책을 빈틈없이 세움으로써 당이 정해준 시간에,당이 요구하는 높이에서 시대의 기념비적창조물들을 훌륭히 일떠세워야 한다.

국토부문에서 장마철피해막이대책을 잘 세워야 한다.산림복구전투의 첫해인 올해에 산림보호사업에 누구나 응당한 관심을 돌려야 한다.심은 나무들이 비바람에 넘어지고 무더기비에 떠내려가지 않게 하자면 군중적인 동원대책을 세워야 한다.강물이 쭉쭉 빠질수 있게 강바닥을 정상적으로 파내고 우불구불한 물길은 곧게 펴며 제방을 견고하게 쌓고 보강하여 큰물피해를 막아야 한다.갑문과 저수지들에서는 수문관리를 정상적으로 잘하여 큰물이 날 때 언제든지 물을 뽑을수 있도록 만단의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도로와 철길구간들에서 사태가 나거나 돌이 떨어질수 있는 개소들에 대한 옹벽공사를 질적으로 하여야 한다.해안지역들에서 해일과 태풍피해를 막을수 있도록 방조제를 비롯한 보호시설들을 견고하게 쌓고 보수관리하여야 한다.

기상수문국에서는 단기,중기,장기예보의 정확성,과학성,신속성을 철저히 보장하여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장마철피해막이의 성과여부는 결정적으로 당조직들이 당적지도를 어떻게 짜고드는가 하는데 달려있다.당조직들에서 일군들이 사무실적사업방법과 소방대식일본새를 극복하고 지도를 아래에 접근시키며 당정책관철에서 나타나는 편향들을 제때에 포착하고 바로잡아나가도록 강하게 요구하여야 한다.일군들은 전체 당원들과 근로자들의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조국과 혁명에 대한 무한한 헌신성이 큰물과 무더기비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한 투쟁에서 뚜렷이 나타나도록 조직정치사업을 공세적으로,화선식으로 벌려야 한다.

모두다 장마철피해막이에 한사람같이 떨쳐나 김정일애국주의를 실천투쟁에 적극 구현해나감으로써 우리 당의 강성국가건설위업을 앞당겨 실현하여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