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4(2015)년 7월 19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조로친선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발전시킨 획기적사변

 

오늘은 조로공동선언이 발표된지 15돐이 되는 뜻깊은 날이다.

지금으로부터 15년전인 주체89(2000)년 7월 19일부터 20일까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이신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초청에 의하여 로씨야련방 웨.웨.뿌찐대통령이 로씨야국가수반으로서는 처음으로 우리 나라를 방문하였다.두 나라 수뇌분들은 력사적인 상봉과 회담들에서 조로친선을 발전시킬데 대한 문제와 일련의 국제문제들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견해의 일치를 보았으며 그 과정에 조로공동선언이 채택되였다.

조로공동선언은 우리 나라와 로씨야사이의 협조와 밀접한 호상협력을 가일층 발전시키는것이 두 나라 인민들의 근본리익과 다극세계를 창설하며 평등과 호상존중,호혜적인 협조의 원칙에 기초한 새로운 국제질서를 수립하려는 추세에 부합된다는것을 확인하였다.공동선언에서 조로쌍방은 조선의 통일문제를 조선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환영하면서 이 과정에 대한 외부의 간섭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는데 대하여 견해의 일치를 보았다고 강조하였다.쌍방은 또한 국제관계에서 힘의 사용과 주권국가들의 안전과 세계의 평화전반을 위협하는 행위들을 반대할데 대한 문제,두 나라사이에 여러 분야에서 협조를 실현하고 발전시킬데 대한 문제,21세기를 세계 모든 인민들이 번영하는 세기로 되도록 하는 문제들에 대한 공동의 견해를 확인하였다.

조로공동선언은 21세기 조로친선협조관계의 확고한 발전을 담보하는 력사적인 문건으로서 그 어떤 복잡다단한 국제적환경속에서도 두 나라 관계가 끄떡없이 발전해나갈수 있게 하는 굳건한 초석으로 되고있다.동시에 국제관계의 건전한 발전과 아시아태평양지역 나아가서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해나갈수 있게 하는 원동력으로 되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조로친선관계를 발전시키는것은 조선과 로씨야 두 나라 인민들의 리익에 전적으로 부합되며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조선과 로씨야는 국경을 접한 이웃나라이며 조로관계는 오랜 력사를 가진 전통적인 친선관계이다.이러한 조로친선관계를 더욱 공고발전시켜나가려는것은 두 나라 인민들의 확고한 의지이다.

력사적인 조로공동선언이 채택된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기간 조로친선관계는 끊임없이 강화발전되여왔다.두 나라의 광범한 사회계와 인민들속에서는 조로친선관계를 발전시키려는 열의가 전례없이 높아졌다.두 나라사이에 정치,경제,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협조와 관련한 실천적조치들이 취해졌다.

최근년간 조로관계는 조로공동선언과 두 나라 인민들의 공동의 지향과 리익에 맞게 좋게 발전하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뜻을 이어 전통적인 조로친선을 귀중히 여기시며 두 나라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커다란 관심을 돌리고계신다.

지난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특사가 로씨야를 방문한것은 쌍무관계를 새로운 단계에로 발전시켜나갈수 있는 중요한 계기로 되였다.

조로친선협조관계를 확대발전시키는것은 공화국정부의 일관한 립장이다.우리 인민들은 사회적안정과 민족적단합을 이룩하고 나라의 안전과 리익을 지키기 위하여 투쟁하고있는 로씨야인민을 적극 지지하고있다.로씨야인민이 국제관계의 급격한 변화속에서도 나라의 강대성과 존엄을 회복하기 위한 사업에서 성과를 거두고있는데 대하여 자기 일처럼 기뻐하고있다.

로씨야인민은 우리 인민들에 대하여 친선적인 감정을 가지고있으며 로씨야지도부는 우리 나라와의 관계를 높은 수준에서 발전시키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있다.

얼마전 로씨야련방평의회 의장은 조선반도에서의 모든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방법으로 해결되여야 한다는데 대하여 언급하고 로씨야는 유엔을 비롯한 국제무대들에서 조선에 대한 지지를 변함없이 표시할것이라고 말하였다.그는 조선에서 올해에 조선로동당창건 70돐을 맞이하게 되는데 대해 열렬히 축하한다고 하면서 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을 위한 조선인민의 투쟁에서 보다 큰 성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강조하였다.

두 나라사이의 친선협조관계는 나날이 발전하고있다.특히 조로친선의 해인 올해에 두 나라사이의 고위급래왕이 진행되고 여러 분야에서 유익하고 호혜적인 협력사업들이 추진되는 등 쌍무관계가 전례없이 활력있게 발전하고있다.이 과정에 두 나라 인민들사이의 친선의 뉴대도 강화되고있다.이것은 우리 인민의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과 로씨야의 강력한 국가건설을 힘있게 추동하고있다.

조로친선관계의 발전전망은 확고하다.조로친선협조관계를 발전시키려는 쌍방의 의지가 확고하고 그것을 담보하는 조로공동선언이 있고 수십년간 서로 긴밀히 협조해온 전통도 있는것만큼 적극적인 행동조치들을 취한다면 두 나라사이의 관계가 전면적으로 확대발전되리라는것은 의심할바 없다.이것은 아시아태평양지역과 세계의 평화보장을 위해서도 유익한것이다.

우리 인민은 어제도 그러하였지만 앞으로도 조로공동선언의 정신에 맞게 두 나라사이의 친선관계의 강화발전과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보장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할것이며 로씨야인민들과 긴밀히 협력해나갈것이다.

리학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