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4(2015)년 7월 22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날로 악화되고있는 로미관계

 

최근 로씨야련방 안전리사회 서기장이 어느 한 기자회견에서 서방이 로씨야에 대한 제재에 광분하고있는 불순한 목적을 폭로하였다.그는 서방의 대로씨야제재가 자국의 경제적잠재력을 떨어뜨리고 정부의 정책에 영향을 주어 궁극에 가서는 로씨야의 현 지도부를 교체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고 까밝혔다.이전에도 그는 신문 《꼼메르싼뜨》와의 회견에서 미국은 로씨야가 존재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미국의 속심을 까밝힌바 있다.

결코 틀린 말이라고 볼수 없다.

지금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력이 우크라이나사태의 책임을 모두 로씨야에 들씌우고 대로씨야제재를 강화하고있다는데 대해서는 누구나가 다 인정하고있는 사실이다.

미국 등 서방세력은 로씨야의 에네르기와 금융,국방부문을 목표로 삼고 제재를 들이대고있다.

어느 나라이든 이 3대부문이 매우 중요하지만 로씨야에서는 특히 중요한 부문으로 되고있다.로씨야경제는 주로 에네르기수출에 의존하고있으며 많은 나라들과의 금융거래를 통하여 경제적잠재력을 강화하고있다.로씨야는 강국건설을 지향하면서 국방력강화에 힘을 넣고있다.

로씨야의 3대부문에 대한 제재를 집중적으로 들이대여 경제적,군사적잠재력을 약화시키기만 하면 그 어떤 변화가 일어날수 있다는것이 미국을 비롯한 서방나라들의 타산이다.미국에 추종하고있는 유럽동맹은 지난해부터 로씨야의 에네르기,금융,국방부문에 대한 제재조치를 취하였다.

이뿐이 아니다.

미국은 로씨야의 《인권문제》를 걸고들면서 그를 통해 로씨야의 변화를 이끌어내려고 시도하고있다.

미국무성은 얼마전에 발표한 《2014년 나라별인권보고서》에서 로씨야정부가 《이색분자들에게 압력을 가하는》 조치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실시하고있다고 헐뜯었다.

미국은 나토에 고도기술무장장비를 제공해줄것을 계획하는 등 무력증강에 대대적으로 매달리면서 로씨야를 군사적으로 위협공갈하고있다.이것이 바로 로씨야가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미국의 속심을 그대로 읽을수 있게 하는 중요한 근거이다.

얼마전 미국방장관 카터는 로씨야의 《위협》을 막기 위해 나토의 신속반응무력에 고도기술무장장비와 정보 및 병참지원,특수작전무력을 제공할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미국 등 서방세력의 반로씨야책동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으려는것이 로씨야의 강경한 립장이다.

로씨야는 자국을 붕괴시키려는 미국의 비렬한 음모를 까밝히면서 해당한 대응조치들을 취하고있다.

자국의 모든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리용하여 유럽에 치우쳤던 경제무역구조를 세계 여러 나라와 지역들에로 확대하고있다.현실적으로 서방의 경제제재에 대처하여 동쪽에로의 방향전환을 한 결과 아시아태평양지역 나라들과의 동반자관계가 확대되였으며 유라시아경제동맹,브릭스,상해협조기구 등 지역기구들과의 협력도 활발해졌다.로씨야는 화를 복으로 전환시켜나가고있다.

손해를 보고있는것은 미국에 맹종맹동한 유럽동맹이다.지난해 유럽동맹은 대로씨야경제제재로 인해 무려 1 000억€의 손실을 입었다고 한다.특히 로씨야의 농산물수입금지조치로 하여 거의 모든 유럽나라들이 커다란 경제적손실을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6월 22일 유럽동맹은 대로씨야경제제재를 2016년 1월 31일까지 6개월간 더 연장하는 조치를 취하였다.

로씨야정부는 그에 대한 대응조치로 유럽동맹 17개 나라의 정치인들과 군대,정보기관 관계자들을 포함한 89명에게 로씨야입국금지조치를 취하였다.

로씨야는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력의 군사적위협공갈책동에 강경대응으로 맞서나가고있다.

로씨야대통령 뿌찐은 나토가 로씨야의 국경선에 접근해오고있는것을 보고만 있지 않을것이라고 하면서 누구든지 자국령토를 위협하려 한다면 바로 그 나라가 로씨야무력의 목표로 될것이라고 경고하였다.

로씨야의 깔리닌그라드주둔 미싸일려단을 기동전술미싸일종합체 《이스깐제르-М》으로 재장비시키려 하고있다.서방의 전략적움직임을 감시하게 될 신형전파탐지소가 몇달안으로 국가시험을 받고 설치되게 된다.임의의 미싸일방위체계도 극복할수 있는 40여기의 대륙간탄도미싸일들을 배비하려 하고있다.

로씨야국방성은 항공우주방어군이 자체의 미싸일방위체계의 개발과 리용분야에서 풍부한 기술적경험을 가지고있다고 하면서 자국의 미싸일방위체계가 다탄두를 탑재한 새 세대의 전략탄도미싸일도 능히 요격할수 있다고 밝혔다.

현실은 로미관계가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제재와 군사적위협으로 주권국가를 압살하려는것은 시대착오적인것이며 세계평화와 안전을 파괴하는 행위이다.

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