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4(2015)년 8월 3일 로동신문

 

오늘의 세계

진척되지 못하는 중동평화과정

 

중동평화가 실현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있다.

중동평화실현은 팔레스티나문제의 해결을 떠나서 생각할수 없다.

팔레스티나문제를 해결한다는것은 곧 독립국가창건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의 강점을 끝장내고 꾸드스를 수도로 하는 독립국가를 창건하는것은 합법적인 민족적권리를 되찾기 위한 팔레스티나인민의 정당한 위업으로서 그 누구도 가로막을수 없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팔레스티나인민의 독립국가창건의지를 꺾어보려고 집요하게 책동하고있다.대표적인것이 꾸드스와 요르단강서안지역에 대한 유태인정착촌확장책동이다.

최근에 들어와 이스라엘의 이러한 책동이 더욱 로골화되고있다.얼마전 이스라엘은 요르단강서안지역에 1 065채의 유태인살림집을 새로 건설할것을 승인하였다고 한다.이것은 팔레스티나를 영구강점하려는 기도의 발로이다.

이스라엘은 지난해에만도 요르단강서안지역과 동부꾸드스에서 유태인살림집건설을 그 전해에 비해 40%나 증가시켰다.

꾸드스는 이스라엘의 《영원한 수도》로 되여야 한다는것이 이스라엘의 강도적주장이다.이스라엘수상은 올해의 선거에서도 팔레스티나독립국가불인정과 유태인정착촌추가건설을 주요공약으로 내세웠다.하기에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수상의 재선을 두고 중동평화에 어두운 그늘을 던져주고있다고 평하였다.

이것을 립증이나 하듯이 네타냐후는 재선되자마자 유태인정착촌확장과 관련한 계획들을 련이어 강행추진하고있다.지난 4월에도 동부꾸드스에 77채의 유태인살림집을 새로 건설할데 대한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스라엘은 살림집은 물론 저들의 강점을 영구화하는데 필요한 공공시설들도 대대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획책하고있다.

이스라엘의 정착촌확장책동으로 중동지역에서 약 500만명에 달하는 팔레스티나피난민이 산생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물위기 등 생활상고통과 불행을 강요당하고있다.이에 대해 팔레스티나수상은 물자원의 대부분이 오염된것으로 하여 물위기가 심각해지고있으며 특히 요르단강서안지역에 있는 유태인정착촌들에서의 대량적인 물소비가 주민들의 물공급에 커다란 난관을 조성하고있다고 까밝혔다.

이스라엘의 유태인정착촌확장책동은 국제사회의 응당한 지탄을 불러일으키고있다.팔레스티나를 비롯한 중동나라들은 물론 다른 많은 나라들이 이스라엘을 단죄규탄하면서 팔레스티나령토에서 물러갈것을 강력히 요구하고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오히려 국제공동체가 반이스라엘적인 외교깜빠니야를 벌리고있다고 하면서 저들의 행위를 정당화해나서고있다.

문제는 이스라엘의 이러한 처사에 미국의 입김이 작용하고있다는 바로 그것이다.

《유태국가》가 태여나도록 적극 뒤받침한 미국은 지금까지도 이스라엘을 싸고돌고있다.앞에서는 이스라엘의 처사를 못마땅한것으로 묘사하면서 《평화중재자》나 되는듯이 놀아대지만 뒤돌아앉아서는 극구 비호두둔해주는것이 미국이다.미국대통령 오바마가 얼마전에 서명한 무역법안의 내용 하나만 보아도 잘 알수 있다.이 법안은 《이스라엘이 통제하는 령토》에서 실시되고있는 정책과 관련하여 이스라엘에 대한 《보이코트와 권리박탈,제재》를 지지하는 다른 나라들의 조치들을 미국이 반대할것을 요구하고있다.

이스라엘이 《유태국가》건립을 선포한지 10분만에 이 《유태국가》를 승인한다고 선포하여 유태복고주의를 부활시키는데 적지 않은 기여를 한 미국의 노력은 여전히 계속되고있다.

현실은 중동평화의 파괴자는 다름아닌 미국과 이스라엘이라는것을 다시금 실증해주고있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