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4(2015)년 10월 7일 로동신문

 

혁명적당건설과 사회주의위업수행에서 빛나는
모범을 창조하신 불멸의 업적

 

영광스러운 우리 혁명의 년대기마다에 승리만을 아로새겨온 우리 당의 70년력사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존함과 더불어 세계에 찬란히 빛나고있다.

돌이켜보면 지난 세기 말엽 제국주의자들과 사회주의배신자들의 책동으로 사회주의위업은 얼마나 쓰라린 곡절을 겪었던가.

허나 우리 조선로동당에 의하여 사회주의위업은 력사의 소용돌이속에서 벗어나 자기 궤도를 따라 힘차게 전진하게 되였다.우리는 모진 광풍에도 끄떡없이 승승장구의 길을 걸어온 우리 당의 력사를 떳떳하게 소리높이 자랑한다.

여러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좌절되였을 때 커다란 우려를 자아낸것은 사회주의에 대한 인민들의 신념이 흔들리고 세계사회주의운동이 실패와 후퇴과정에서 헤여나오지 못하고있는것이였다.

조성된 사태에서 교훈을 찾고 새로운 기초우에서 사회주의운동을 전진시키며 사회주의위업을 앙양에로 이끌어나가는것은 절박한 력사적과제로 나섰다.

사회주의에 대한 의혹과 절망에 잠긴 인류는 세계혁명의 방향타를 억세게 틀어잡으시고 사회주의운동의 진로를 환히 밝혀주시는 위대한 김정일동지께 사회주의위업의 전도와 운명을 전적으로 의탁하고있었으며 우리 나라를 등대로 바라보면서 조선로동당이 주체의 길을 따라 사회주의운동을 전진시켜나가는데서 기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할것을 기대하고있었다.

전세계혁명가들과 진보적인민들의 절절한 념원을 한몸에 지니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엄혹한 시련을 겪고있던 세계사회주의운동을 위기에서 구원하고 새롭게 전진시켜나가기 위한 사업에 커다란 관심을 돌리시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세계사회주의운동이 걸어온 전력사적로정을 더듬어보시면서 불후의 고전적로작 《사회주의건설의 력사적교훈과 우리 당의 총로선》을 집필하시였다.

주체81(1992)년 1월 3일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고전적로작을 당중앙위원회 책임일군들앞에서 발표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천재적인 사상리론적예지와 사회주의에 대한 필승의 신념이 자자구구마다 차넘치는 문헌에는 일부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좌절되게 된 원인과 거기에서 찾게 되는 력사적교훈이 과학적으로 밝혀져있었으며 주체의 사회주의건설에서 우리 당이 시종일관 견지해온 총로선의 정당성이 전면적으로 론증되여있었다.

위대한 장군님의 불후의 고전적로작은 내용의 심오성과 진리성,과학성으로 하여 발표되자마자 전대미문의 파문을 일으키며 급속히 보급되였고 우리 시대 사회주의위업실현의 위대한 총서로 공인되였다.

로씨야,인디아,뽀르뚜갈 등 수많은 나라의 출판기관들에서 로작을 단행본으로 출판보급하였다.

세계의 각 대륙과 지역,나라들에 조직된 주체사상연구조직들과 과학교육기관들에서 로작에 대한 연구토론회가 진행되고 수많은 나라들에서 정계,사회계,학계인사들의 담화가 발표되였으며 로작의 사상이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정당들의 회의의 기본정신으로 되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고전적로작을 받아안고 사회주의위업수행의 출로를 찾은 세계의 수많은 공산당,로동당들과 진보적정당대표들은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80돐을 계기로 앞을 다투어 평양으로 모여왔다.

위대한 수령님 탄생 80돐을 경축하기 위하여 우리 나라에 온 세계 여러 나라 당대표들은 경축행사들에도 참가하고 우리 나라의 곳곳을 참관하면서 맑스-레닌주의를 지도적지침으로 하여 건설했던 일부 나라들의 사회주의와는 전혀 다른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의 참모습과 수령,당,대중이 일심단결된 주체조선의 위력을 감동깊이 보았으며 주체사상을 구현한 사회주의만이 인류의 리상임을 실감하였다.그들은 조선에 와서 진짜 사회주의모습을 보고 힘과 고무를 얻게 되였다고 하면서 조선을 따라배워 세계사회주의운동을 새로운 기초우에서 전진시킬 확고한 의지와 결의를 피력하였다.

외국의 당대표단들은 평양에 체류하는 기간 위대한 장군님의 고전적로작을 탐독하면서 로작에 밝혀진 탁월한 사상리론의 진리성과 생활력에 깊은 감동을 표시하였으며 그에 기초한 공동의 투쟁강령작성을 모색하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그들의 지향을 헤아리시고 조선로동당을 중심으로 쌍무적 및 다무적접촉과 회담을 진행하여 진지하게 론의하도록 해주시였다.

쌍무적 및 다무적접촉과 회담들은 여러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붕괴된 원인과 교훈을 정확히 인식하고 제국주의자들의 훼방과 반혁명적공세로부터 사회주의위업을 수호하고 그것을 새롭게 떠밀고나가기 위한 방도를 탐색하면서 진지하게 진행되였다.이 과정에 그들은 사회주의위업이 지난날의 맑스-레닌주의적사회주의리념이 아니라 주체의 사회주의리념을 구현해야 하며 사회주의재건을 위한 새로운 투쟁강령이 있어야 한다는데 대하여 공통된 리해에 도달하였다.그리고 위대한 장군님께서 밝히신 주체의 사회주의사상리론에 기초하여 사회주의위업을 옹호하고 전진시키기 위한 립장과 방도를 집대성한 평양선언을 작성하였다.

드디여 주체81(1992)년 4월 20일 평양에서는 48명의 당수들을 포함하여 세계 70개의 공산당,로동당을 비롯한 진보적정당 대표들이 서명한 평양선언 《사회주의위업을 옹호하고 전진시키자》가 채택되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주의위업을 옹호하고 전진시켜나갈 확고한 의지를 반영한 평양선언이 나온것은 혁명적당들의 국제주의적단결과 련대성을 강화하고 사회주의위업을 전진시키는데서 획기적의의를 가진다.》

평양선언은 사회주의위업수행에서 일시적으로 조성된 사태를 분석하고 자본주의에 비한 사회주의의 본질적우월성과 사회주의승리의 력사적필연성,일부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좌절된 원인과 교훈을 과학적으로 밝히였다.선언은 사회주의위업을 옹호하고 전진시키기 위하여 매개 나라 당들이 자주성을 확고히 견지하고 자체의 력량을 튼튼히 꾸리며 언제 어떤 환경속에서도 혁명적원칙을 버리지 말고 사회주의기치를 높이 들고나가며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에서 국제적단결을 강화할데 대한 공동의 투쟁과업을 명시하였다.그러면서 전세계 진보적정당들과 인민들에게 사회주의위업에 대한 확고한 신심을 가지고 인류의 미래를 개척하기 위하여 끝까지 투쟁할것을 힘있게 호소하였다.

평양선언이 채택됨으로써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혁명적당들이 들고나갈 공동의 투쟁강령이 마련되게 되였으며 세계사회주의운동은 혼란상태를 끝장내고 주체의 사회주의리념에 기초하여 대오의 조직적결속과 국제적련대성을 더욱 굳게 하면서 새로운 힘찬 진군을 개시하게 되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평양선언의 발표로 세계사회주의운동에 새로운 활력을 부어주신데 이어 세계의 혁명적당들과 인민들이 평양선언의 기치밑에 사회주의를 전진시키기 위한 투쟁에 힘있게 떨쳐나서도록 하시였다.

평양선언을 지지찬동하는 혁명적당들이 날로 확대되여 선언에 서명한 정당들의 수는 채택당시 70개로부터 주체81(1992)년말에는 152개로,주체82(1993)년말에는 206개로,주체83(1994)년 7월에는 215개로,주체89(2000)년 12월에는 250여개로 늘어났다.

평양선언의 견인력과 그에 기초하여 새롭게 출발한 세계사회주의운동의 급속한 재건과정은 그야말로 경이적인것이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평양선언에 기초하여 새로 일떠선 혁명적당들의 투쟁을 고무하고 지지성원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 벌리도록 하는데도 깊은 관심을 돌리시였다.

여러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좌절되고 제국주의자들의 반혁명적공세가 악랄하게 감행되고있던 때에 세계의 혁명적당들은 자기 당의 활동에 대한 우리 당의 지지성원을 매우 귀중히 여기고있었다.

숭고한 국제주의적의리를 지니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각국의 수많은 혁명적당대표단들이 우리 나라에 와서 위대한 수령님의 접견을 받고 귀중한 가르치심을 받도록 해주시였으며 사회주의를 재건하기 위하여 투쟁하는 여러 정당 지도자들을 만나시여 그들의 투쟁을 고무해주시였다.

특히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주체81(1992)년 10월 10일 조선로동당창건 47돐에 즈음하여 론문 《혁명적당건설의 근본문제에 대하여》를 집필발표하시여 세계의 혁명적당들을 새롭게 재건하고 조직사상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진로를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론문에서 사회주의집권당들이 붕괴된 원인과 교훈을 심각히 분석하시고 우리 당건설의 력사적경험에 기초하여 주체의 혁명적당건설에서 일관하게 견지하여야 할 기본원칙들에 대하여 전면적인 해답을 주시였으며 혁명적당들의 국제주의적단결과 련대성을 강화하기 위한 과업과 방도들도 구체적으로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고전적로작은 폭풍같은 반향을 일으키며 세계적으로 널리 연구보급되였으며 혁명적당들의 당건설과 활동에서 위력한 지도적지침으로 되였다.로작이 발표된 후 여러 나라 진보적정당지도자들은 로작전문을 당지도부성원들과 당원들에게 배포하여 학습하도록 하였고 앞으로 열리게 되는 당년차회의와 당대표자회의보고서를 로작에 기초하여 작성하며 로작연구토론회를 널리 조직할데 대한 조치들을 취하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사회주의운동을 재건하기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령도하심으로써 세계사회주의운동에서는 새로운 전환이 일어나게 되였다.

세계 여러 나라 공산당,로동당을 비롯한 진보적정당들은 《세계사회주의위업을 이끌어나갈 령도자는 김정일동지밖에 없다.》고 하면서 사회주의의 성새이고 보루인 조선을 따라배우기 위한 운동을 적극 벌려나갔다.그리고 우리 나라에 앞을 다투어 찾아와 조선로동당을 주축으로 쌍무적 및 다무적회합들을 진행하였으며 평양선언의 기치밑에 혁명적당들사이의 국제주의적단결과 련대성을 백방으로 강화해나갔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 세계사회주의운동을 위기에서 구원해주시고 사회주의위업을 새로운 기초우에서 발전시켜나가신 불멸의 업적은 오늘 혁명적이며 진보적인 나라와 인민들의 투쟁의 기치로 되고있으며 반제자주위업의 승리적전진을 이룩하는데 거대한 역할을 하고있다.

본사기자 채일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