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4(2015)년 12월 13일 로동신문

 

국산화열풍이 안아온 자랑찬 결실

김책공업종합대학에서 라선식뇌CT 개발

 

김책공업종합대학에서 우리의 힘과 기술로 세계적수준의 라선식뇌CT를 개발하는 자랑찬 성과를 거두었다.

일명 콤퓨터단층촬영장치라고 하는 CT를 개발하는 기술은 몇개 나라들에서만 독점하고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특히 2차원재구성 및 3차원구성을 실현할수 있게 해주는 화상재구성프로그람은 세계적으로 노하우로 인정되고있는 최첨단과학기술이다.

이와 같이 최첨단과학기술의 종합체라고 말할수 있는 현대적인 라선식뇌CT를 우리의 힘과 기술로 개발한것은 당 제7차대회를 높은 정치적열의와 전례없는 로력적성과로 맞이하기 위하여 산악같이 떨쳐나선 온 나라 인민들에게 커다란 기쁨과 신심을 안겨주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과학연구부문에서 최첨단돌파전을 힘있게 벌려 경제발전과 국방력강화,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하는 가치있는 연구성과들을 많이 내놓아야 합니다.》

정보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의학분야에서도 화상정보에 의한 치료기술과 방법이 날을 따라 적극 도입되고있다.그로 하여 오늘날 CT는 현대의학과학기술에 기초한 치료사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대표적인 화상진단설비로 더욱 부각되고있다.

사회주의보건제도의 우월성과 생활력을 더욱 높이 발양시켜나가도록 하는데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려오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오래전에 벌써 인민들의 건강증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CT를 우리의 힘과 기술로 개발할데 대하여 가르쳐주시고 그 관철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환히 밝혀주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CT개발정형을 여러차례에 걸쳐 일일이 알아보시며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을 관철하기 위하여 떨쳐나선 김책공업종합대학의 일군들과 교원,연구사들의 불타는 충정의 마음이 현실로 펼쳐지도록 걸음걸음 손잡아 이끌어주시였다.

김책공업종합대학 연구집단은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과 경애하는 원수님의 가르치심을 높이 받들고 여러해동안 줄기찬 투쟁을 벌려 드디여 라선식뇌CT개발에서 성공함으로써 국산화된 첨단의료설비들과 기구들을 마음먹은대로 만들어낼수 있는 밝은 전망을 열어놓았다.

일반적으로 CT는 X선을 리용하여 얻은 화상으로 인체의 각 부분을 실물처럼 볼수 있게 해주는 설비이다.다시말하여 인체의 임의의 부분을 수많은 단면으로 나누어 그에 대한 화상들을 얻어냄으로써 병상태를 구체적으로 관찰할수 있게 해주는것이 CT의 사명이라고 할수 있다.

수감부렬을 다중으로 늘여 단면화상을 짧은 시간에 더 많이 얻어내기 위한데로부터 X선량을 최대한 줄여 인체에 영향을 적게 주면서도 화질이 더 좋은 화상을 얻어내기 위한데로 방향전환을 하면서부터 오늘 CT개발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고있다.

전자공학부 실장 리무철동무를 비롯한 연구집단은 CT개발의 이러한 세계적발전추세에 맞게 처음부터 대담하게 최첨단수준인 라선식의 CT를 개발할것을 결심하고 연구사업을 진행하였다.해당한 과학기술의 축적도 연구경험도 없는것으로 하여 이들은 말그대로 생눈길을 헤쳐가는 심정으로 모든것을 자체의 힘과 기술로 마련해나갔다.

미제를 비롯하여 우리가 강해지고 잘살게 되는것을 바라지 않는자들의 온갖 제재와 방해책동으로 하여 이들의 연구사업은 걸음걸음 난관에 부딪쳤다.지어 어떤자들은 CT개발국이라고 하는 일부 나라들에서 하는것을 놓고보아도 설계만 자기의것이고 부분품들은 다른 나라의것을 가져다가 제작하고있는 형편인데 어떻게 자체로 개발하겠다고 하는가,만약 그처럼 현대적인 CT를 당신들이 만든다면 손바닥에 장을 지지겠다고 허튼 나발까지 불어댔다.

그러나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은 하늘이 무너져도 무조건 끝까지 관철해야 한다는 오직 하나의 생각으로 대학연구집단은 나라의 긴장한 전력사정으로 하여 불비한 시험조건,개발조건속에서도 세계적으로 노하우라고 하는 화상재구성프로그람을 우리 식으로 새롭게 개발한데 이어 고전압발생기도 자체의 힘과 기술로 제작하고 대용량자료를 콤퓨터로 실시간 전송할수 있는 자료측정체계도 훌륭하게 구축함으로써 CT개발기술의 높은 령마루를 정복하는 눈부신 성과를 이룩하였다.

이런 과학기술적토대에 기초하여 이들은 학장 배표섭동무를 비롯한 기계과학기술대학 연구력량과 보건성 일군들과의 협동작전으로 우리 식의 라선식뇌CT를 제작하기 위한 전투에 진입하였다.

최대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제작사업 역시 순탄치 않았다.고심어린 노력끝에 제작하였지만 화상의 정확도가 보장되지 않거나 기대의 진동과 소음,회전속도의 균일성이 기준수치에 도달하지 못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였다.

보다 어려운것은 X선량을 최대한 줄이면서도 화상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실험자료를 얻기 위하여 몇달동안이나 X선피해를 입어야 하는것이였다.위험한 실험이였지만 누구도 물러서려고 하지 않았다.위대한 장군님의 유훈을 관철하고 경애하는 원수님의 높으신 리상을 실현하는데 조금이나마 이바지할수 있다면 자기의 한목숨도 서슴없이 바치겠다는 결사관철,사생결단의 각오가 이들의 심장마다에 세차게 끓어번졌다.그들속에는 오랜 기간의 과도한 실험과 겹쌓인 피로로 하여 얼마전 동지들의 곁을 떠나간 한 연구사도 있었다.

이처럼 우리 식의 라선식뇌CT개발은 원쑤들의 온갖 제재와 방해책동의 포위환을 최첨단과학기술의 무쇠철마로 산산이 짓부셔버리고 당과 수령이 바란다면 자기의 한목숨도 서슴없이 바쳐갈 충정의 각오로 만장약된 주체조선의 과학자들의 불굴의 기상을 온 세상에 과시한 자력갱생,간고분투의 투쟁정신이 낳은 고귀한 산물,경애하는 원수님의 손길아래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세차게 몰아치는 국산화열풍의 자랑스러운 결실이다.

이들이 개발한 우리 식의 라선식뇌CT의 동작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종합한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이것은 첨단의료설비의 국산화를 위한 돌파구를 열어놓은 하나의 혁명이라고,우리의 힘과 기술로 계렬생산한 최첨단의료설비들이 병원들마다 꽉 뒤덮일 그날이 바야흐로 눈앞에 다가왔다고 격정에 넘쳐 말하였다.

지금 우리 식의 라선식뇌CT를 개발한 연구집단은 보다 높은 목표를 내세웠다.인민들의 건강증진에 필요한 각종 CT들을 모두 개발함으로써 세계적인 CT개발기술의 패권을 쥐고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마련해주시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빛내여주시는 주체의 사회주의보건제도를 최첨단과학기술로 받들어나갈 불타는 열의에 충만되여있다.

참으로 김책공업종합대학의 일군들과 교원,연구사들이 개발한 현대적인 우리 식의 라선식뇌CT는 당 제7차대회에 드리는 우리 과학자들의 또 하나의 충정의 선물이며 이 땅을 로동당만세소리,사회주의만세소리가 끝없이 울려나오는 인민의 무릉도원,사회주의문명강국으로 꾸려갈 주체조선의 결심과 의지를 온 세상에 다시금 힘있게 과시하는 자랑찬 성과이다.

본사기자 한경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