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4(2015)년 12월 25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난치》가 아니라 《불치》인 미국의 총기류범죄

 

《계속 일어나고있는 폭력범죄는 미국의 악몽으로 되여 다른 범죄률을 훨씬 릉가하고있다.도시의 많은 구획들에서는 걸어서 지어 차를 타고서도 통행할수 없는 형편이다.사람들은 무서워서 외출하기를 꺼려하고있다.》

이것은 언제인가 미국잡지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에 실린 글의 한토막이다.《폭력문화》가 만연된 미국사회의 진면모를 적라라하게 보여주는 글이라고 해야 할것이다.

오늘날 미국에서는 온갖 폭력범죄가 성행하고있으며 특히 총기류범죄가 하나의 큰 골치거리로 되고있다.

총이라고 하면 사람들의 머리속에 대뜸 떠오르는것이 있다.전쟁이다.그만큼 총은 전쟁과 밀접히 련관되여있다.그러나 총포성이 울부짖는 전쟁터도 아닌 미국에서 총기류에 의한 사상자가 수많이 나타나고있는것은 미국이 심각한 국내《전쟁》을 겪고있다는것을 실증해준다.미국에서만 있을수 있는 현상이다.

미국은 총기류범죄순위에서 세계 제1위를 차지하고있다.오죽했으면 미국대통령 오바마까지도 자국에서 발생하고있는 총기류범죄사건이 집단적인 양상을 띠고있으며 이것은 세계의 그 어느곳에서도 찾아볼수 없다고 자인했겠는가.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있는 총기류범죄로 이 나라 사람들은 늘 불안과 공포속에 살아가고있다.총기류라는 말만 나와도 사람들이 줄행랑을 놓고있는 형편이다.

얼마전 미국의 어느 한 대학에서 총기류에 의한 범죄가 발생할수 있다는 닉명의 글이 인터네트에 실려 대학이 일시 페쇄되는 비극이 벌어졌다.

이 사건으로 강의가 중단된것은 물론 실험실,도서관들이 문을 닫아맸으며 기숙사에서는 학생들의 바깥출입이 금지되였다.지어 대학으로 통하는 모든 도로들까지 차단되여 대학구내는 텅 빈집처럼 한산하기 그지없었다.

인터네트에 실린 위협적인 글 하나때문에 결국 대학은 일시 문을 닫지 않으면 안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였던것이다.

이것을 놓고 이 대학 총장은 대학을 일시 페쇄한것은 바로 전국의 다른 대학들에서 최근에 비극적인 총기류범죄사건들이 련이어 발생하여 피해를 입은것과 관련한 우려와 공포때문이라고 하였다.

우연한것이 아니다.실지 미국도처에서는 총기류에 의한 범죄행위가 우심하게 나타나고있으며 그로 인한 사상자수가 날을 따라 늘어나고있다.

이런것으로 하여 많은 미국인들이 정부가 성행하는 총기류범죄를 막기 위한 대책을 세울것을 강력히 요구하고있다.그러한 가운데 최근 미국대통령 오바마가 어느 한 장소에서 총기류범죄를 막을 방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하다면 오바마의 주장대로 과연 이 나라에서 총기류범죄를 막을 방도가 있는가.없다.

미국에서 총기류에 의한 살인사건이 그칠새 없이 일어나고있는것은 부패한 사회제도자체가 빚어낸 필연적인 산물이다.

지금 미국에서는 무기생산업체들이 돈벌이를 목적으로 다량의 무기를 생산하여 주민들에게 팔아먹고있다.그런데 미국에는 군수독점체들의 그러한 범죄행위를 막을수 있는 제도적장치가 없다.당국자들이 독점자본가들의 후원밑에 권력의 자리를 타고앉고 재벌들의 고률리윤을 충족시켜주기 위한 도구로 리용되는 미국사회에서 살인무기들이 범죄자들의 수중에 들어가는것을 막을수 없다.자료에 의하면 3억명이 넘는 인구중 민간인이 소유하고있는 각종 소총과 권총은 무려 2억 7 000만정이나 된다고 한다.

미국에서 출판보도물들이 말세기적인 《총기문화》를 핵으로 하는 《폭력문화》를 적극 조장시키고있는것 역시 문제이다.이 나라에서는 살인,강도질 등을 보여주는 영화와 록화물들이 대대적으로 전파되고있다.텔레비죤오락편집물가운데서 80%가 류혈적인 살인내용을 담고있으며 매일 시청률이 높은 시간에 방영되는 편집물가운데서 폭력화면은 시간당 평균 8~12번이나 펼쳐지고있다고 한다.

수자가 보여주는바와 같이 미국인들은 어릴적부터 텔레비죤화면을 통하여 폭력장면 심지어 살인장면까지 보며 성장하고있다.썩고 병든 사회에서 자란것으로 하여 그들은 남녀로소 할것없이 폭력을 일종의 유희,도락으로 여기며 총기류범죄의 길에 서슴없이 뛰여들고있다.지난 한해동안에 미국에서 총기류범죄에 의한 전국적인 사망자수는 도합 1만 2 560여명에 달하였다고 한다.

미국사회에 만연되는 《총기문화》는 제도자체가 만든것이다.

미국에서 총기류범죄는 《난치》가 아니라 《불치》인것으로 하여 이를 막을 방도는 없다.있다면 오직 미국이라는 나라가 없어지는것뿐이다.

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