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1월 7일 로동신문

 

수소탄과 그 위력

 

수소탄은 핵융합에네르기를 리용하는 핵무기의 한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핵이 분렬되거나 가벼운 핵이 융합될 때 많은 에네르기가 방출된다.무거운 핵이 분렬될 때 나오는 에네르기를 리용한것이 원자탄이며 가벼운 핵이 융합될 때 나오는 에네르기를 리용한것이 수소탄이다.

가벼운 핵이 융합될 때에는 무거운 핵이 분렬될 때보다 더 많은 에네르기를 방출한다.

따라서 수소탄은 원자탄에 비해서 훨씬 더 위력하다.

수소탄은 수소의 동위원소들인 중수소와 초중수소의 핵융합반응에 의하여 헬리움원자핵이 형성될 때 생기는 에네르기를 리용한 핵무기이다.중수소와 초중수소의 원자핵은 수천만℃의 높은 온도와 1013Pa이상의 압력에 의해서만 융합반응을 일으킨다.그러므로 핵융합반응을 열핵반응이라고 하며 수소탄을 열핵무기라고도 한다.

중수소와 초중수소의 열핵반응에 필요한 높은 온도와 압력은 원자탄의 폭발에 의해서 얻을수 있다.

그러므로 수소탄은 원자탄을 기폭제로 쓰고 그 둘레에 중수소와 초중수소를 장입한다.

원자탄이 터질 때 10-7s사이에 수천만℃의 온도와 1013Pa이상의 압력이 조성된다.이때 가벼운 원소들인 중수소와 초중수소가 융합되면서 핵반응이 일어나며 매우 큰 에네르기를 내보내게 된다.

우라니움 1㎏이 완전히 분렬될 때 나오는 에네르기에 비해 수소 1㎏이 융합될 때 나오는 에네르기가 훨씬 크므로 일반적으로 수소탄은 원자탄에 비해서 그 위력이 10배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핵융합에네르기를 리용하는 수소탄계렬에는 중성자탄,방사능오염감소탄 등 특수목적들에 리용되는 핵무기들이 있다.

수소탄개발에는 초정밀기술과 첨단재료기술을 비롯하여 첨단과학기술이 안받침되여야 한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