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1월 3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물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

 

물이 없으면 사람은 생존할수 없다.세계의 고대문명발상지들이 모두 거대한 강류역들이였다는 사실은 물이 인간의 발전과도 밀접히 결부되여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이처럼 물은 인간의 생존과 발전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로 되고있다.

이전에 사람들은 《물처럼 흔하다.》는 말을 자주 외웠다.그러나 세계적으로 물부족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있는 오늘날 이 말은 맞지 않는것으로 되였다.지금 물위기는 환경위기,식량위기와 함께 인류를 위협하는 3대위기의 하나로 되고있다.겉면의 3분의 2가 물로 이루어진 지구는 그야말로 《물의 행성》이라고도 말할수 있다.하지만 이러한 지구에 실지 사람이 리용할수 있는 물자원은 불과 0.26%밖에 안된다.대부분이 바다물과 얼음산으로 되여있기때문이다.

보다 심각한 문제는 얼마 안되는 이 물자원마저 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공업,농업용수의 엄청난 소비 그리고 물오염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들로 인하여 계속 줄어들고있는것이다.

자료에 의하면 지난 수십년동안 물사용량은 매해 4~8%씩 늘어났으며 현재 민물사용량에서 농업용수가 70%,공업용수가 20%를 차지하고있어 앞으로 세계적으로 물이 원유보다 더 귀한것으로 될것이라고 한다.

기후변화로 중동과 아프리카,아시아지역에서 가물과 무더위피해가 지속되게 되며 이 지역들에서의 물부족현상은 더욱 심각해질것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도시오수와 공업페수에 의해 오염된 물을 먹는물로 사용하고있는것도 문제이다.세계적으로 현재 7억 8 000만명이 깨끗한 물을 사용하지 못하고있으며 불결한 물에 의해 발생하는 각종 질병으로 해마다 340만명이 목숨을 잃고있다.물위기가 앞으로 더욱 심화되여 2025년에 가서 세계적으로 35억명의 인구가 물부족으로 고통을 겪게 될것이라는 예측이 제기되고있는것은 결코 우연치 않다.또한 물위기는 나라와 지역들사이에 충돌과 분쟁을 야기시키는 심각한 사회정치적문제로 번져지고있다.이미 지난 세기 60년대에 일어났던 제3차 중동전쟁도 물자원확보를 위한 전쟁이였다.현재 세계적으로 5대물분쟁지역들이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앞으로 심각한 물부족으로 하여 제3차 세계대전까지 일어날수 있다고 보고있다.이처럼 세계적인 물위기는 매우 엄중하다.그러나 물을 효과적으로 리용하고 물오염을 방지하며 새로운 물원천들을 계속 찾아낸다면 세계적인 위기로 제기되고있는 물부족문제를 얼마든지 해결할수 있다.

지금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심각한 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있다.

물절약과 관련한 선전,교양활동들이 강화되고있다.유럽의 어느 한 나라에서는 물절약상을 제정하고 가정들에서 수도꼭지를 막지 않고 이를 닦을 때 얼마나 많은 량의 귀중한 물이 랑비되는가를 구체적으로 해설해주는 등 사람들속에서 물절약의식을 높여주기 위한 활동을 다양한 형식과 방법으로 벌려나가고있다.

아시아의 어느 한 나라에서는 물절약운동을 후대들의 생사존망과 관련되여있는 중대한 사업으로 여기고 새 세대들이 어릴 때부터 물을 절약하도록 교양하고있다.이 나라의 학교교재들에는 물과 인간생활에 대한 자료들과 물절약에 관한 내용들이 게재되여있으며 학생들이 쓰는 학용품들에도 《물절약》이라는 글이 새겨져있다.이러한 교육환경을 통하여 물이 얼마나 귀중한가 하는것을 잘 알게 된 학생들은 커서도 물절약사업에 자각적으로 참가하고있다고 한다.

물을 절약하고 효과적으로 리용하기 위한 조치들도 취해지고있다.

오스트랄리아에서는 전국에 분포되여있는 1만 6 000km에 달하는 개방된 물길을 밀페식물길로 개조하여 930억L에 달하는 물자원을 절약하였다고 한다.

지금 농업분야에서 물절약형농법이 추세로 되고있다.여기에서 주목되는것이 바로 방울식관수체계를 리용한 농사방법이다.물이 부족한 중동의 어느 한 지역에서는 이 관수체계를 도입하여 농업생산을 발전시켰다고 한다.방울식관수기술은 《밭관개가 아니라 작물관개》라는 선진적인 관개리념으로부터 출발하여 발명되였다.이 기술은 물을 극력 절약하고 관수와 비료주기를 일체화할수 있는 등 전통적인 관수방법에 비해 우점이 많다고 한다.

한편 물을 효과적으로 리용할수 있는 세탁기와 샤와,변기,수도꼭지 등 물절약설비들이 적극적으로 개발되여 널리 일반화되고있으며 가정과 기관들에서 수도물을 재순환리용하기 위한 체계도 도입되고있다.많은 나라들에서 공업페수에 의한 강하천오염을 막기 위해 법적으로 극력 통제,제한하고있으며 물자원보호를 위한 환경보호단체들의 활동도 적극화되고있다.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물원천들이 적극 탐색되고있다.바다물담수화기술과 오수정화기술을 비롯한 선진과학기술에 의하여 이전에는 리용할수 없었던 바다물과 오수가 새로운 물원천으로 전환되고있다.도이췰란드에서는 엄격한 법을 제정하여 새로 건설하거나 개건하는 건물들에 반드시 비물리용체계를 갖추어놓도록 하고있다.

사막에서 이슬을 수집할수 있는 물수집장치도 개발되였다.특수한 재료로 제작된 이 장치를 사막에 두면 하루밤사이에 3L의 이슬을 모을수 있다고 한다.

제반 사실들은 모든 나라,모든 지역들이 자체의 실정에 맞게 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을 찾고 여기에 힘을 넣을 때 세계적인 물위기에 능히 대처해나갈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안철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