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3월 25일 로동신문

 

김일성민족,김정일조선의 억센 기상 영원무궁 떨치리

명곡 《빛나는 조국》을 들으며

 

뜻깊은 지난 2월 내 조국의 봄하늘가에 황홀한 비행운을 새기며 우리의 주체위성이 대지를 박차고 광활한 우주만리에로 솟구쳐올랐다.

지구관측위성 《광명성-4》호의 발사성공을 축하하는 모란봉악단의 공연에서는 백두산대국의 존엄과 위용을 떨치며 세계를 앞서나가는 김일성민족,김정일조선의 필승의 기상인양 노래 《빛나는 조국》이 울려나왔다.조국의 장한 아들딸들에게 안겨주는 승리의 월계관과도 같이 온 장내를 환희와 격정속에 휩싸이게 하는 장중하고 우아한 명곡의 음악세계속에서 우리 인민은 내 조국의 기상과 위용,그 모든 승리의 찬란한 빛발들이 어디서 오는것인가를 숭엄한 감정속에 새겨안게 되였다.온 나라 천만군민이 드높은 혁명열,투쟁열,애국열을 안고 우리 당이 가리키는 자주,선군,사회주의의 불변의 궤도를 따라 혁명의 최전성기를 열어나가는 오늘의 거창한 투쟁속에서 이 노래의 감화력과 생명력은 비할바없이 높아지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노래 〈빛나는 조국〉은 장중하면서도 우아한 참 좋은 노래입니다.》

노래 《빛나는 조국》은 애국가와 함께 창작된 조국송가로서 우리 공화국의 력사와 주체음악사의 첫 갈피에 빛나는 자욱을 새긴 국보적인 명작이다.

이 노래는 건국의 초행길에서 위대한 수령님의 국가창작의 원대한 구상속에 태여난 력사적인 명곡이다.그때로부터 오늘까지 근 70년간 노래 《빛나는 조국》은 애국가와 더불어 조국의 륭성번영을 이룩해가는 우리 인민의 애국투쟁을 힘있게 고무추동하고있다.

노래 《빛나는 조국》에는 위대한 수령님의 국가창작의 심원한 뜻과 지론이 반영되여있으며 5천년민족사에서 처음으로 태여난 자주적이며 인민적인 새 조선의 지위에 걸맞는 사상예술적품격이 완벽하게 체현되여있다.

나라가 서면 국가를 상징하는 노래가 있어야 한다.거의 반세기동안 일제의 식민지쇠사슬에 얽매여 꺼진 등불과도 같았던 약소민족으로부터 자기 힘으로 부강한 자주독립국가를 일떠세우는 존엄높은 민족으로 력사무대에서 빛을 뿌리기 시작한 내 나라에는 인민의 끓어오르는 애국심을 활화산처럼 폭발시켜주고 대대손손 이어갈 고귀한 민족정신과 반만년력사에서 처음으로 진정한 국가의 주인이 된 인민들의 사상감정세계를 진실하게 반영한 빛나는 조선의 새 노래가 있어야 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조국을 노래한 진정한 명곡이 나오기를 바라는 인민의 절절한 심정과 시대의 요구를 깊이 헤아리시고 국가창작을 몸소 발기하시였으며 찬란한 인민의 나라,강대한 조국을 영원무궁토록 빛내여가려는 전체 조선인민의 의지와 새 조선의 약동하는 정서를 반영한 훌륭한 조국송가가 태여나도록 세심히 지도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숭고한 애국의 뜻을 심장에 새긴 문학예술인들은 조국의 모습에 대한 새로운 사상미학적견해와 관점을 가지고 력사의 새시대가 펼쳐진 우리 조국의 현실과 존엄높은 기상을 격조높이 구가하는 국가창작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섰다.

주체36(1947)년 6월 어느날 국가창작을 위하여 완성된 가장 우수한 두편의 노래를 몸소 들어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먼저 들으신 노래를 《애국가》로 정해주시고 두번째로 들으신 노래가 좋다고 하시면서 제목을 고쳐 그대로 부르도록 하시였다.그 두번째 노래가 바로 《빛나는 조국》이였다.

우리 공화국창건을 한해 앞두고 창작된 이 노래는 자주독립국가를 일떠세우기 위한 우리 인민의 끓어오르는 애국적열의와 비상한 창조력을 남김없이 폭발시키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이 노래의 력사적의의는 결코 우리 공화국의 창건과 새 민주조선건설에 공헌하였다는데만 있지 않다.

노래 《빛나는 조국》에는 이 땅우에 새 조선의 탄생을 안아온 혁명선렬들의 피어린 투쟁의 력사가 응축되여있고 민족의 영원무궁한 미래를 펼쳐가려는 인민의 강렬한 지향과 념원이 절절하게 굽이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을 민족해방의 앞길을 밝히는 조선의 별로,혁명의 태양으로 우러르며 그 영원한 빛발이 되여 꽃다운 청춘을 아낌없이 바친 항일혁명선렬들의 고귀한 넋과 해방된 조국땅에서 마음껏 터치고싶었던 그 아름다운 조국찬가의 메아리가 새 조선의 인민들에게 《빛나는 조국》과 같은 훌륭한 조국송가를 안겨주었던것이다.이 노래와 함께 우리 인민은 위대한 수령님을 모신 크나큰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강렬한 애국심으로 폭발시키며 빛나는 조국의 터전을 힘차게 다지였고 전화의 나날에는 운명의 태양이신 수령님의 두리에 굳게 뭉쳐 영웅조선의 존엄과 위용을 온 세상에 떨치였다.성스러운 혁명의 년대기마다에서 우리 공화국의 빛나는 새 력사가 창조될 때마다 이 노래의 력사적지위도 비상히 높아졌다.

혁명하는 인민,투쟁하는 인민의 애국심을 끝없이 분출시키며 세대를 이어 울리는 노래 《빛나는 조국》은 진정 위대한 수령님들의 부강조국건설념원을 현실로 꽃피워 이 땅우에 기어이 륭성번영하는 강성국가를 일떠세우려는 인민의 의지,인민의 감정,인민의 결의를 대변한 우리 공화국의 빛나는 력사의 증견자이다.바로 여기에 이 노래가 안고있는 거대한 력사적무게가 있다.

명곡 《빛나는 조국》은 나라와 민족의 륭성번영이 무엇에 의하여 좌우되는가 하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운명개척에서 나서는 절실하고 의의있는 문제에 심오한 예술적해답을 준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 기념비적명작이다.

문학예술작품의 가치는 시대정신을 어떻게 구현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 조국을 세상에서 으뜸가는 사회주의강성국가로 일떠세우려는 인민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요구와 웅대한 념원,열렬한 지향,그로 하여 열화같이 끓어번지는 애국정신을 전면적으로 깊이있게 반영한것으로 하여 노래 《빛나는 조국》은 세대와 세대를 이어,우리 공화국의 무궁번영과 더불어 영원한 생명력을 발휘하고있다.

노래에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부강조국건설념원을 받들어 우리 조국을 영원무궁토록 빛내여가려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철석같은 의지가 그대로 반영된 뜻깊은 시어가 있다.

《조선아 조선아 영원무궁 만만세》!

장중하고 우아한 명곡의 이 구절에서 우리 인민은 민족의 륭성번영이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를 깊은 철학적사색속에서 돌이켜보고있다.

민족의 륭성번영에 관한 문제는 그 어느 나라,그 어느 민족에게나 최대의 관심사로 되는 문제이다.령토가 크고 은금의 자원이 풍부한 나라라고 하여 저절로 륭성하고 빛나는것이 아니며 오랜 력사와 유구한 문화를 가지고있다고 하여 번영하는것도 아니다.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있으면서도 력사무대에서 영원히 빛을 잃을번 했던 우리 조국이다.

주체58(1969)년 3월 어느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노래 《빛나는 조국》에서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항일혁명의 준엄한 혈전만리,눈보라만리를 헤치시면서 빼앗긴 나라를 찾아주시고 오늘과 같은 빛나는 조국을 세워주신 그 고마움이 조국에 대한 긍지와 함께 뜨겁게 안겨온다고 하시면서 우리는 조국에 대한 영화를 한편 보거나 노래를 하나 불러도 간고한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조된 혁명정신,백두의 혁명정신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백두의 혁명정신이 있음으로 하여 우리 나라는 존엄있는 사회주의조국으로 세계에 빛을 뿌리는것이며 백두의 혁명정신은 우리 조국의 혁명정신이라는 뜻깊은 교시를 주시였다.

노래 《빛나는 조국》은 민족의 운명을 자기 인민자신의 힘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는 자주의 정신을 주고 민족을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의 마음들을 하나로 묶어세우는 위대한 혁명사상을 가지고있어야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나라를 일떠세울수 있다는것을 론리적개념으로가 아니라 우리 조국의 눈부신 모습을 통하여 생활적으로 깊이있게 해명하였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가리키신 자주의 길,선군의 길,사회주의의 길로 나아갈 때 조선은 사회주의강성국가로 온 세계에 빛을 뿌리게 된다는 민족번영의 영원한 진리를 심오한 예술적형상으로 보여준 여기에 노래 《빛나는 조국》이 김일성민족,김정일조선의 후손들의 심장속에 자자손손 울려퍼지는 거대한 감화력과 민족사적인 의의가 있다.

시대의 요구와 인민의 지향을 반영한 자주적이며 혁명적인 사상이 고상하고 민족적인 정서로 충만된 아름다운 선률속에서 흘러나오는 명곡은 사람들을 무한히 격동시킨다.

오랜 력사와 빛나는 문화전통을 가진 내 조국을 륭성번영하는 나라로 일떠세우려는 인민의 의지의 정서적발현인듯 상승의 기운이 나래치는 장중하고 우아한 노래의 선률은 력사의 암흑을 밀어내는 태양의 빛발을 받아 거연히 웅장한 자태를 드러내는 백두산대국의 억센 기상을 심장의 박동처럼 새겨주고있다.약기박자로 시작하여 힘차게 조약하면서 헤아릴수 없이 큰 폭과 깊이를 가지고 무게있게 전개되는 음악의 장엄한 서정에는 수십년세월 식민지노예의 운명을 강요당하며 가슴속에 쌓이고쌓였던 설음,눈물,비애를 가셔버린 가슴벅찬 환희의 감정,빼앗긴 나라를 찾기 위해 청춘도 생명도 아낌없이 바친 항일혁명선렬들의 피어린 자욱의 무게가 그대로 실려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애국가와 《빛나는 조국》은 모두 우리 공화국을 상징하는 노래라고 하시면서 이 노래의 력사적지위를 비상히 높여주시고 의의있는 예술공연무대들에서 약동하는 시대의 미감에 맞게 더욱 훌륭히 창작형상하도록 세심히 지도해주시였다.

오늘 우리 군대와 인민은 위대한 장군님의 존함으로 빛나는 지구관측위성 《광명성-4》호의 성과적발사와 더불어 노래 《빛나는 조국》의 구절마다에 맥박치는 위대한 혁명의 세계,순결한 충정의 세계,뜨거운 애국의 세계를 다시금 심장깊이 안아보고있다.

노래 《빛나는 조국》의 구절구절을 마음속에 새겨가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태양의 모습을 우러르며 우리 인민은 자력자강의 험난한 초행길을 헤치시며 우주강국건설의 만년토대를 마련해주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영원불멸할 업적을 주체위성의 광휘로운 빛발로 만리대공에 떨쳐가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불같은 충정의 세계에 삼가 머리숙여 숭고한 경의를 드리였다.

당 제7차대회를 향한 혁명적대진군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선 우리 군대와 인민은 절세위인들의 크나큰 애국의 웅지를 심장깊이 새겨안으며 어머니조국의 숭엄하고 눈부신 자태에 한줄기 빛이라도 더해드릴 애국의 마음으로 가슴 불태우고있다.

나는 오늘 조국을 위해 무엇을 바쳤는가.

조국을 빛내이기 위하여 한몸을 깡그리 불태웠는가.

애국가로 시작되고 《빛나는 조국》으로 총화되는 우리의 하루하루야말로 내 조국의 찬란한 빛을 더해주는 보람찬 위훈의 기록이며 충정과 애국으로 불타는 아름다운 삶의 박동이다.

우리 공화국의 상징과도 같이 세기와 세기를 이어 울려퍼지는 노래 《빛나는 조국》은 위대한 수령의 혁명정신,백두의 혁명정신으로 내 조국을 영원토록 빛내여가려는 이 나라 천만군민의 강렬한 애국충정의 선언이다.

위대한 수령의 혁명사상으로 조국의 륭성번영을 이룩하고 사회주의강성국가를 건설해가는 인민의 자주적요구,우리 시대의 기본정신을 가장 뚜렷하게 반영함으로써 노래 《빛나는 조국》은 시대의 기념비적명작으로 되고있는것이다.

나라와 인민의 운명발전에서 극적인 전환이 일어나고 국력이 힘있게 과시되는 력사적사변들로 충만된 위대한 시대에는 인민들 누구나의 가슴속에서 위대한 조국을 노래하고싶은 전인민적인 사상감정이 뜨겁게 분출하게 된다.

오늘의 70일전투는 어버이수령님들께서 념원하시던 부강조국건설념원을 현실로 꽃피워 주체조선의 존엄과 국력을 만방에 떨쳐가는 위대한 충정과 애국의 투쟁이다.이 격동의 시대에는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를 우리 혁명의 최전성기로 맞이하기 위한 성스러운 투쟁에 떨쳐나선 천만군민의 심장마다에서 불타는 충정심,강렬한 애국심을 폭발시켜주는 명곡들이 많아야 한다.

우리 당은 이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창건 65돐을 맞으며 위대한 김정은시대의 애국가와도 같은 《조국찬가》를 인민들에게 안겨줌으로써 시대가 요구하고 인민이 바라는 훌륭한 조국송가의 창작방향과 원칙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었다.

《조국찬가》가 창작된 때로부터 불과 2~3년밖에 되지 않지만 이 노래와 더불어 우리 군대와 인민의 애국심은 오늘 최고의 경지에서 발현되고있으며 우리 조국은 끝없이 비약하고 전진하며 인민의 아름다운 꿈을 최상의 높이에서 실현해나가고있다.

훌륭한 문학예술작품은 위대한 투쟁,위대한 시대의 산물이다.거창한 투쟁의 시대는 훌륭한 명작창작의 비옥한 토양이다.

우리 창작가,예술인들은 불타는 애국의 열정을 안고 명곡 《빛나는 조국》을 창작하였던 새 조선의 첫 세대 예술인들처럼 천만군민을 위대한 수령님들의 부강조국건설념원을 실현하기 위한 거족적인 투쟁에로 불러일으키는 위대한 김정은시대의 애국적인 작가,예술인이 되여야 한다.

한 나라,한 민족의 예술의 높이는 그 나라,그 민족의 정치와 경제,사상과 도덕의 높이를 시대의 거울처럼 들여다볼수 있게 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주체혁명위업수행의 도약기를 맞이한 오늘의 격동적인 현실은 새시대의 조국송가로 태여난 《조국찬가》와 같이 위대한 김일성조선,김정일장군님의 나라를 만방에 빛내여나가는 시대의 명곡들이 더 많이 울려퍼질것을 절실히 바라고있다.

3천리 금수강산 자원도 넘치고

건설로 불타는 뜻 온 세상에 떨친다

자유와 행복으로 나래 편 인민들아

강대한 우리 조국 길이길이 빛내세

조선아 조선아 영원무궁 만만세

 

명곡 《빛나는 조국》에 담겨진 위대한 혁명의 세계,애국의 세계를 영원히 심장에 안고 살자!

이 땅우에 인민의 조국을 일떠세우신 우리 수령님처럼,그 빛나는 조국을 위하여 자신의 한생을 초불처럼 깡그리 불태우신 우리 장군님처럼,위대한 수령님들의 념원을 받들어 내 나라,내 조국을 끝없이 빛내여가시는 우리 원수님처럼 조국을 사랑하리라!

우정혁,리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