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3월 24일 로동신문

 

평화를 파괴하는 인류의 원쑤(2)

진보적인 나라들을 교살한 미국의 행적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미국은 제국주의의 우두머리로 등장하였다.아시아,아프리카,라틴아메리카에서는 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멍에를 벗어던지고 자유롭고 번영하는 새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민족해방투쟁의 불길이 세차게 타오르기 시작하였다.

세계를 저들의 손아귀에 거머쥐려는 미국에 있어서 이것은 커다란 장애가 아닐수 없었다.이로부터 미국은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비상히 앙양된 민족해방투쟁을 말살하는것과 함께 진보적나라들의 정부를 전복하는데 공격의 화살을 돌리였다.

저들의 눈에 거슬리는 반미적인 나라들에 친미적인 정권을 조작하기 위해 반정부세력들에게 막대한 자금을 대주면서 그들을 정부전복에로 부추겼다.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아시아,아프리카,라틴아메리카에서 군사정변이 하나의 류행병처럼 자주 일어난것은 미국의 책동에 기인된다.

군사정변이 일어난 나라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반제자주적인 길로 나가는 새로 독립한 나라들,늦게나마 대미추종에서 벗어나보려고 하는 나라들이였다.

정부전복책동은 아시아에서 우심하게 나타났다.

일제가 패망한 후 라오스,캄보쟈,윁남,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을 식민지로 만들려는 서방렬강들의 책동은 계속되였다.특히 렬강들을 밀어내고 저들의 독점적지배를 실현할 야망밑에 미국은 이 나라들에 신식민주의올가미를 씌우기 위한 정부전복책동에 본격적으로 달라붙었다.

미국은 라오스반동세력을 부추겨 1954년 11월에 조작한 친미적인 까따이정부가 라오스인민의 투쟁에 의하여 붕괴되고 련립정부가 수립되자 친미반동들을 사촉하여 다시 내란을 일으키게 하였다.

자주와 진보를 지향해나선 캄보쟈를 요람기에 압살하고 친미정권을 세우기 위해 반동세력들을 긁어모아 그들에게 무기를 대주고 훈련을 주어 정부전복에로 부추겼다.

식민주의를 반대하는 투쟁에로 나아가는 윁남을 못마땅하게 여기던 미국은 남부윁남괴뢰들을 북부윁남전복에로 내몰았다.그러나 윁남인민의 투쟁으로 미국의 이러한 음모는 실현될수 없었다.이렇게 되자 미국은 바크보만사건을 조작하여 윁남에 대한 직접적인 무력간섭의 길에 나섰다.

인도네시아의 수카르노정부를 뒤집어엎기 위하여 미중앙정보국 요원들을 이 나라에 파견하여 모략을 꾸미는 한편 1958년 2월 우익반동들을 부추겨 반란을 일으켰다.

이란에서의 석유리권을 차지하기 위하여 간첩들을 이 나라에 들이밀어 언론인과 군인,국회의원들을 매수하였다.

1953년 8월 반정부세력을 내몰아 모사디크정부를 붕괴시키고 친미적인 파흐라비정권을 조작하였다.그후 25년간 이란에서의 원유리권의 40%를 장악하였다.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에서도 미국의 정변조작책동은 악랄하게 감행되였다.

1959년에 꾸바에서 일어난 혁명에 위구심을 느낀 미국은 이 나라를 중심으로 라틴아메리카에서 공산정권이 수립될수 있다고 떠벌이면서 반혁명분자들에게 총을 쥐여주어 무장도발을 감행하였다.

1973년에는 반동분자들을 부추겨 진보적인 칠레의 알옌데정권을 붕괴시켰다.

이밖에도 미국은 《암흑의 대륙》,《식민지대륙》으로 불리워온 아프리카에서 새로 독립한 나라들을 우경에로 돌려세우기 위하여 대통령들의 외국방문기간 은밀히 진보적정부의 지반을 허무는 방법 등 비렬한 수법으로 정부전복음모실현에 미쳐날뛰였다.

제2차 세계대전후 지금까지 미국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계한 정부전복음모는 수없이 많다.

미국의 교활하고 악랄한 책동에 의해 아시아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후부터 1960년대 중엽까지의 기간에 23차,아프리카에서는 1960년부터 1968년까지의 기간에 20차에 달하는 군사정변이,라틴아메리카에서는 1950년대에 20개 나라에서 군사정변이 일어났다.

미국은 저들의 불순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나중에는 부당한 구실을 코에 걸고 주권국가에 대한 무력침공도 서슴지 않았다.

1980년대에 《미국인보호》와 《민주주의질서회복》이라는 간판밑에 감행한 그레네이더에 대한 침략과 빠나마에 대한 침공,1990년대의 페르샤만전쟁과 유고슬라비아에 대한 군사적침공,새 세기에 들어와서 일으킨 아프가니스탄,이라크,리비아전쟁 등 년대와 세기를 이어오며 주권국가들을 반대하는 군사적침공을 끊임없이 감행하여왔다.

제반 사실들은 미국이야말로 인류의 자주적발전과 사회적진보를 가로막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가장 파렴치한 침략자,흉악한 교살자라는것을 실증해주고있다.

본사기자 김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