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5월 14일 로동신문

 

SR전동기를 리용한 탄광전차와
적재기,전기식착암기 제작

채취기계공업국에서

 

채취기계공업국아래 동림전기공장,동림광산기계공장,전천착암기공장의 로동자,기술자들이 SR전동기를 리용한 탄광전차와 적재기,전기식착암기들을 제작하여 당 제7차대회에 드리는 자랑찬 로력적선물로 내놓았다.

국가과학원 동력기계연구소 전기기계연구실의 과학자들과 창조적지혜를 합쳐 만들어낸 이 기계설비들은 경제적효과성이 대단히 높아 해당 부문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모든 부문,단위들에서 과학기술에 의거하지 않고서는 그 어떤 일에서도 성과를 거둘수 없다는 관점과 립장을 가지고 과학기술발전에 선차적인 힘을 넣으며 모든 문제를 과학기술에 기초하여 풀어나가야 합니다.》

지금 SR전동기의 광범한 도입은 세계적인 발전추세로 되고있다.그것은 SR전동기가 다른 전동기들에 비해 모멘트특성과 조종성이 좋고 기동전류가 작으며 견고한 구조적특성을 가지고있기때문이다.

동림전기공장의 일군들과 기술자,기능공들이 당의 과학기술중시사상을 높이 받들고 SR전동기개발과 생산에 박차를 가하였다.

공장에서는 새 전동기를 세계적인 선진수준에 도달하면서도 현재 우리 나라의 탄광,광산들에서 널리 리용하는 전차와 적재기에 그대로 설치할수 있도록 기술발전전략을 명백히 세우고 기술자들의 연구사업을 힘있게 떠밀어주었다.

당의 품속에서 현대과학기술의 소유자로 자라난 김익철동무를 비롯한 기술집단은 자신만만한 과학적배짱을 안고 고심어린 연구를 진행하여 끝내 탄광전차,적재기,착암기 등에 도입할수 있는 우리 식의 SR전동기들을 개발하였다.

실장 리경호동무를 비롯한 국가과학원 동력기계연구소 전기기계연구실의 과학자들이 SR전동기의 조종부인 변환기를 훌륭히 개발하는 과학기술성과를 이룩하였다.이들은 동림전기공장과 여러 채취공업부문의 단위들에 탐구의 자욱을 이어가며 우리의 실정과 조건에 맞는 변환기의 주회로와 조종방식을 새롭게 확립하고 한소편처리소자에 의한 합리적인 조종프로그람까지 개발하여 원가를 크게 줄이면서 막장조건에서의 믿음성을 높일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연구성과에 토대하여 채취기계공업국에서는 SR전동기를 리용한 새로운 기계설비제작전투에 불을 걸었다.

동림광산기계공장의 로동계급은 SR전동기를 리용한 전차와 적재기의 시제품생산을 위한 치렬한 전투를 벌려 짧은 기간에 손색없이 제작해냈다.

이들은 동림전기공장과 협동하여 SR전동기와 감속계통의 일체화를 실현할수 있는 기술까지 확립하였다.

전천착암기공장에서도 70일전투의 불길속에서 SR전동기를 리용한 전기식착암기를 성과적으로 개발하였다.

SR전동기를 장비한 새로운 탄광전차와 적재기,착암기는 전력소비가 종전의 설비들에 비하여 대단히 작고 전력주파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을뿐아니라 매우 견고하다.

SR전동기를 리용한 탄광전차는 종전의 전차에 필수적인 기동기와 저항기를 비롯한 전기장치 등이 없다.따라서 그 제작과 수리에서 유색금속을 비롯한 많은 량의 자재가 절약된다.

SR전동기를 리용한 적재기도 경제적실리가 크고 어디서나 쉽게 받아들일수 있다.

10㎥압축기가 있어야 하는 종전의 공기식적재기와는 달리 이번에 제작한 전기식적재기에는 주행부와 권양부에 9kW짜리 SR전동기 두대가 설치되여있다.

SR전동기는 고장이 거의나 없으므로 적재기의 가동률을 훨씬 높이고 원격조종까지 실현할수 있다고 한다.

전천착암기공장의 오랜 기술자인 조석형동무와 여러 단위 들이 힘을 합쳐 개발한 SR전동기를 리용한 전기식착암기도 종전의 전기식착암기에 비해 다루기가 쉽고 암분배출기능이 있으며 타격에네르기가 상대적으로 높아 천공속도를 보다 높일수 있다.

지금 채취기계공업국에서는 SR전동기를 리용한 탄광전차와 적재기,착암기들을 막장조건에서 운영시험을 거쳐 전국적범위에로 도입일반화하기 위한 작전을 펼치고있다.

SR전동기생산의 물질기술적토대가 구축된 동림전기공장에 력량을 집중하면서 과학연구기관들과의 련계를 강화하고있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