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6월 25일 로동신문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세워주신 우리 식 사회주의로동
제도의 우월성과 생활력을 더욱 높이 발양시켜나가자

중앙보고회에서 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 총리인 박봉주동지의 보고

 

오늘 우리는 온 나라 군대와 인민이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두리에 굳게 뭉쳐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에서 제시된 강령적과업을 빛나게 관철하기 위한 총공격전에 산악같이 떨쳐나 전례없는 비약과 혁신을 창조해나가고있는 격동적인 시기에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력사적인 로동법령을 발포하신 70돐을 뜻깊게 기념하고있습니다.

지금 전체 인민들과 근로자들은 이 땅우에 가장 선진적인 사회주의로동제도를 세워주시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로동생활을 마련해주신 백두산절세위인들의 불멸의 업적을 가슴뜨겁게 되새겨보며 다함없는 경모의 정에 넘쳐있습니다.

로동문제를 옳게 해결하는것은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수행에서 나서는 중대한 력사적과제입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사회생활에서 로동이 차지하는 위치와 로동문제해결이 가지는 의의를 깊이 통찰하시고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로동문제에 관한 독창적인 사상리론을 제시하시였으며 그 해결을 위한 새로운 길을 개척하시였습니다.

일찌기 항일혁명의 불길속에서 몸소 《조국광복회10대강령》을 작성하시여 로동문제해결의 력사적뿌리를 마련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해방후 우리 인민에게 참다운 로동생활을 보장해주는것을 민주주의혁명의 중심과업의 하나로 내세우시고 가장 진보적이며 민주주의적인 로동제도를 수립하시기 위하여 크나큰 로고와 심혈을 바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일제의 식민지통치밑에서 가혹한 노예로동을 강요당해온 우리 인민에게 참다운 로동생활조건을 마련해주시기 위하여 손수 로동법령초안을 한조항한조항 완성하시였으며 로동법령초안에 대한 전인민적토의를 진행하도록 하시고 제반 민주개혁의 일환으로 주체35(1946)년 6월 24일 력사적인 로동법령을 발포하시였습니다.

로동법령의 발포는 일제의 가혹한 식민지노예로동제의 철페와 참다운 인민적인 로동제도의 확립을 알리는 력사적선언이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로동문제에 관한 주체적인 사상이 구현된 로동법령은 우리 혁명발전의 요구와 인민대중의 지향을 반영한 독창적인 로동강령이며 근로자들의 로동생활문제를 새롭게 규제한 민주주의적법령이였습니다.

력사적인 로동법령이 발포됨으로써 우리 인민은 로동의 주인이 되여 새 조국건설에 적극 떨쳐나서게 되였으며 근로자들의 로동조건을 개선하고 물질문화생활을 급속히 향상시킬수 있는 넓은 길이 열려지게 되였습니다.

로동법령이 제정실시됨으로써 우리 나라 력사에서 처음으로 가장 민주주의적이며 인민적인 로동제도가 확립되고 모든 로동자,사무원들에게 8시간로동제와 공정한 로동임금제,유급휴가제가 적용되여 로동생활에서 근본적인 전환이 일어나게 되였으며 우리 근로자들은 지난날에는 상상조차 할수 없었던 사회보험제의 혜택까지 받으며 안전하고 문화적인 환경에서 마음껏 일할수 있게 되였습니다.

로동법령의 실시는 민주주의적자유와 생존의 권리를 위하여 투쟁하는 남조선인민들에게 커다란 혁명적영향을 주었으며 식민지피압박인민들의 해방투쟁을 크게 고무하였습니다.

로동법령에 의하여 우리 나라에 세워진 인민적인 로동제도는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끊임없이 강화발전되고 그 우월성과 생활력을 높이 과시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로동법령을 실시하는 과정에 이룩된 성과를 공고발전시키면서 혁명발전의 매 단계마다 로동문제를 정확히 풀어나가기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건국사상총동원운동을 조직전개하여 근로자들속에서 로동에 대한 옳은 태도를 확립하고 로동법령의 성과를 더욱 공고발전시켜나가도록 하시였으며 중요산업이 국유화되고 인민경제를 계획적으로 발전시킬수 있는 조건이 마련된데 맞게 로력을 합리적으로 조직하고 리용하는데서 제기되는 리론실천적문제들에 이르기까지 뚜렷이 밝혀주시여 민주주의적인 로동제도를 더욱 튼튼히 다져나가게 하시였습니다.

로동법령은 그것이 규제하고있는 혁명적원칙들과 심오한 내용으로 하여 민주주의혁명단계에서뿐아니라 준엄한 조국해방전쟁과 전후복구건설,사회주의건설의 전기간에 커다란 생활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우리 나라에서 사회주의혁명이 수행되고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 로동문제해결에서 새롭게 나서는 과업과 방도를 전면적으로 밝혀주시였으며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조직령도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적이며 혁명적인 로동강령을 빛나게 구현하여 사회주의로동제도를 강화발전시키기 위한 투쟁에서 이룩된 성과와 경험을 전면적으로 집대성하시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로동법》을 작성발표하심으로써 가장 우월한 우리 나라 사회주의로동제도를 법적으로 더욱 공고히 하여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마련하여주신 우리 나라 사회주의로동법은 로동생활분야에서 로동계급을 비롯한 근로대중의 지위와 역할을 최상의 경지에 올려세우고 그들의 권리와 리익을 가장 철저히 옹호하는 주체의 로동법전이며 로동문제의 종국적해결을 위한 길을 환히 밝힌 과학적인 로동헌장입니다.

당과 수령의 현명한 령도밑에 사회주의로동법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속에서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로동제도의 우월성과 생활력이 더욱 높이 발양되게 되였으며 근로자들의 혁명적열의와 창조적적극성이 높아져 혁명과 건설에서 세인을 경탄시키는 기적이 창조되고 우리 나라는 자주,자립,자위의 강위력한 사회주의나라로 전변되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마련하여주신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우리 나라 사회주의로동제도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탁월한 사상과 령도에 의하여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끊임없이 강화발전되였습니다.

일찌기 김일성종합대학에서 혁명활동을 벌리시던 나날에 벌써 《로동행정사업의 중요내용에 대하여》,《로동에 대한 공산주의적태도를 키우기 위한 교양사업을 잘할데 대하여》를 비롯한 고전적로작들을 발표하시여 로동문제에 관한 우리 당의 사상리론을 심화발전시키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온 사회를 김일성주의화하는 혁명발전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우리 식 사회주의로동제도를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걸쳐 더욱 강화해나가도록 정력적으로 이끄시였습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사회주의로동제도를 공고발전시켜나가는데서 로동행정사업을 강화하는데 커다란 의의를 부여하시고 고전적로작 《로동행정사업을 더욱 개선강화할데 대하여》를 발표하시여 로동행정사업을 개선강화하기 위한 강령적지침을 마련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로동행정사업을 사람과의 사업,정치사업으로 명확히 규정하시고 온 사회에 혁명적로동생활기풍을 세우며 근로자들의 로동생활조건을 원만히 보장하는데서 나서는 제반 원칙적문제들을 뚜렷이 밝혀주심으로써 사회주의제도의 본질적우월성과 불패의 생활력을 높이 발양시켜나갈수 있는 위력한 사상리론적무기를 마련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로동행정사업이 로동의 주인인 근로자들의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을 최대한 발양시키고 사회주의경제건설을 힘있게 추동하는데 적극 이바지하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근로자들을 주체의 로동관으로 튼튼히 무장시키기 위한 사상교양사업에 첫째가는 관심을 돌리시고 로동에 대한 교양을 충실성교양,집단주의교양,사회주의적애국주의교양과 밀접히 결부하여 깊이있게 진행하며 개인주의적인 로동관점과 태도를 없애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나가도록 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불철주야의 선군장정의 길에서 수많은 공장,기업소,농촌들을 몸소 찾으시여 로력관리질서를 세우고 로력을 효과적으로 리용하여 긴장한 로력문제를 원만히 풀어나가기 위한 방향과 방도를 하나하나 세심히 가르쳐주시였습니다.

공장,기업소들의 생산활성화를 위한 사업에서 생산자들의 기술기능수준을 높이는데 중요한 의의를 부여하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근로자들을 한 직종에 오래동안 고착시켜 그들이 맡은 일에 정통하고 기술기능을 부단히 숙련해나가게 하는것과 함께 기능공학교의 교육체계를 바로세우고 기능로력후비양성사업을 강화해나가도록 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정치도덕적자극을 위주로 하면서 사회주의원칙과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물질적자극을 옳게 적용하게 하시여 평균주의를 없애고 근로자들이 로동의 결과에 따라 정치적으로,물질적으로 응당한 평가를 받으며 사회주의건설에서 로력적혁신을 일으켜나가게 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조국의 운명을 판가리하는 준엄한 환경속에서도 나라의 긴장한 로력문제를 풀기 위하여 수많은 제대군인들을 인민경제 중요부문에 보내도록 하시고 전당,전국,전민이 총동원되여 농촌지원전투를 힘있게 벌리게 하시였으며 아름답고 경치좋은 곳마다에 휴양소와 정양소들을 수많이 일떠세우도록 하시였습니다.

한평생 오로지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치시며 이 땅우에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로동제도를 마련하시여 우리 인민에게 로동생활의 참다운 주인으로서의 값높은 삶을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멸의 업적은 사회주의강국건설사와 더불어 천세만세 길이 빛날것입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사상과 업적은 오늘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정력적인 령도에 의하여 끝없이 빛나고있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우리 로동계급에게 영웅적 김일성김정일로동계급이라는 최상최대의 믿음을 안겨주시고 농업전선을 사회주의수호전의 제1제대 제1선참호로,과학기술을 경제강국건설의 기관차로 내세우시여 로동계급과 농업근로자들,지식인들이 시대와 혁명앞에 지닌 숭고한 사명과 임무를 다하도록 걸음걸음 따뜻이 이끌어주시였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주체의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경제를 지식경제형,로력절약형으로 확고히 전환할데 대한 혁명적방침을 제시하시고 나라의 로력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리용하도록 하시였으며 로력조직과 로력관리,로동에 의한 분배와 로동생활조건보장사업을 더욱 짜고들며 인민의 복리를 증진시키는 인민적인 로동시책들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모든 근로자들이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로동생활을 마음껏 누려가도록 하시였습니다.

친어버이심정으로 평범한 로동자들의 가정도 찾아주시고 공장과 일터를 찾으시여서는 근로자들이 이룩한 자그마한 성과도 높이 평가해주시며 그들을 한품에 안아 뜻깊은 기념사진도 찍어주시고 이르는 곳마다에 과학자,기술자들과 로동자,농민들을 위한 훌륭한 살림집과 합숙,대중봉사기지들을 일떠세워주시며 더 좋은 로동조건을 마련해주시기 위하여 마음쓰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대해같은 사랑과 은정은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전투장마다에서 세상을 놀래우는 기적과 로력적위훈이 끊임없이 창조되게 하는 무한한 원동력으로 되고있습니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한생토록 아끼고 사랑하신 인민을 한품에 안으시고 우리 근로자들의 존엄을 최상의 경지에서 빛내여주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은혜로운 사랑의 품에서 주체조선의 근로자들은 열렬한 애국자,영웅적위훈의 창조자,만리마기수들로 자라나 세기를 주름잡는 비약과 혁신의 나래를 펼쳐가고있습니다.

로동법령이 발포된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기간 우리 나라 사회주의로동제도는 위대한 수령,위대한 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가장 혁명적이며 인민적인 로동제도로서의 우월성과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며 근로자들의 로동생활에서 거대한 전변을 가져왔습니다.

로동의 성격이 근본적으로 달라지고 사회주의로동원칙이 전면적으로 실현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으로서의 근로대중의 지위와 역할이 비상히 높아졌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로동에 대한 온갖 착취와 압박이 영원히 청산되고 로동이 물질문화적재부의 원천으로,사회와 인간을 개조하는 힘있는 수단으로 되고있으며 모든 근로자들이 로동을 가장 신성하고 영예로운것으로 여기고 사회주의건설에 주인답게 참가하여 창조적로동활동을 힘있게 벌리고있습니다.

위대한 주체사상이 구현된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하에서 사람들의 존엄과 지위는 돈이나 재산에 의해서가 아니라 성실한 로동에 의하여 규정되고있으며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의 주인인 우리 로동계급과 근로자들의 창조적능력은 날로 더욱 높아지고있습니다.

우리 인민은 나라의 주인,로동의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있으며 사회와 집단을 위한 공동로동에 모든것을 다 바쳐 일하는것을 인생의 영광으로,삶의 보람과 행복으로 여기고있습니다.

주체의 로동관을 확립하기 위한 투쟁을 통하여 우리 인민의 사상정신적풍모와 로동생활기풍에서는 혁명적전환이 일어났습니다.

오늘 우리 근로자들은 당의 부름이라면 수천척지하막장과 사회주의협동전야로,외진 등대섬과 산으로,바다로 달려나가 성실한 땀과 노력을 바치고있으며 생산과 건설에서 창조와 혁신의 불바람을 세차게 일으키는 보람찬 투쟁속에서 자기의 리상과 값높은 삶을 빛내여나가는 혁명적로동생활기풍을 높이 발휘하고있습니다.

조국과 인민,사회와 집단을 위한 헌신적인 로동활동이 힘차게 벌어지는 가운데 계속혁신,계속전진,련속공격으로 세인을 놀래우는 시대의 대기념비적창조물들이 련이어 일떠서고 조국의 면모가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아침과 저녁이 다르게 일신되고있으며 로력영웅과 로력혁신자들,선군시대공로자들이 끊임없이 늘어나고있는 현실은 우리 나라 사회주의로동제도의 참다운 우월성과 생활력을 뚜렷이 확증하고있습니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수령의 혁명위업을 실현하기 위하여 헌신적으로 일하며 사회와 집단을 위한 보람찬 로동생활속에서 온 사회가 하나의 화목한 대가정을 이루고 혁명대오의 일심단결이 더욱 반석같이 다져진것이야말로 백두산절세위인들의 현명한 령도밑에 로동문제해결을 위한 투쟁에서 이룩된 가장 귀중한 성과이며 바로 여기에 주체의 사회주의강국건설위업을 더 빨리 다그쳐나갈수 있는 튼튼한 담보가 있습니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마련하여주신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로동법전과 사회주의로동제도가 있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현명한 령도가 있기에 우리 인민은 로동생활의 참다운 주인으로서의 값높은 삶을 대를 이어 누려갈것이며 이 땅우에 세계가 우러러보는 천하제일강국,주체의 사회주의강국을 반드시 일떠세우게 될것입니다.

력사적인 로동법령발포 70돐을 맞는 뜻깊은 이 자리에서 온 나라 근로자들과 전체 인민들의 한결같은 마음을 담아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로동제도를 마련해주시고 빛내여주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 가장 숭고한 경의와 영원무궁한 영광을 드리며 로동문제의 종국적해결과 사회주의강국건설을 위한 투쟁을 승리의 한길로 이끄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 최대의 영예와 가장 뜨거운 인사를 드립니다.

동지들!

오늘 우리앞에는 위대한 김일성동지김정일동지를 우리 당과 혁명의 영원한 수령으로 높이 모시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에서 제시된 강령적과업을 철저히 관철하여 사회주의강국건설위업을 빛나게 완수하여야 할 무겁고도 영예로운 과업이 나서고있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우리는 당 제7차대회가 제시한 강령적과업들을 철저히 관철함으로써 사회주의강국건설을 힘있게 다그치며 주체혁명위업의 최후승리를 앞당겨나가야 합니다.》라고 말씀하시였습니다.

우리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사회주의로동행정사업의 강화발전에 쌓아올리신 불멸의 혁명업적을 견결히 옹호고수하며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을 끝까지 빛나게 관철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사상을 혁명의 원동력으로 삼고 5대교양에 화력을 집중하여 모든 근로자들을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절대불변의 신념으로 간직하고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뼈속깊이 체득하며 그 어떤 광풍속에서도 오직 당을 따라 혁명의 한길을 곧바로 가는 참된 혁명가로 준비시켜야 하겠습니다.

경제강국건설은 현시기 우리 당과 국가가 총력을 집중하여야 할 기본전선입니다.

우리는 경제강국을 건설하기 위한 당의 전략적로선을 틀어쥐고 자력자강의 정신과 과학기술에 의거하여 인민경제의 주체화,현대화,정보화,과학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며 인민들에게 유족하고 문명한 생활조건을 마련하여주기 위한 투쟁에서 새로운 전환을 가져와야 하겠습니다.

혁명적로동생활기풍을 세울데 대한 당의 사상과 정책을 틀어쥐고 근로자들속에 주체의 로동관을 심어주기 위한 교양사업을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실속있게 벌리는것과 함께 로동생활에서 나타나는 온갖 비사회주의적현상과 날카로운 투쟁을 벌려야 하겠습니다.

모든 부문,모든 단위에서 사회주의로동법과 로동규률규정을 철저히 지키며 로동생활이 정규화,규범화되고 전반적생산공정이 자동화,무인화된 로력절약형의 전형단위들을 창조하며 로력자원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리용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로동생산능률을 높이는것은 선행부문,기초공업부문을 비롯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절실히 제기되고있는 긴장한 로력문제를 풀고 생산을 끊임없는 장성에로 추동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도입니다.

경제지도일군들과 로동행정일군들은 근로자들의 기술기능수준을 끊임없이 높이며 로동정량을 과학적으로 제정하고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부단히 갱신하며 근로자들에게 실지 일한것만큼,번것만큼 로동보수가 정확히 차례지도록 로동보수지불방법을 개선함으로써 경제강국건설의 전구들마다에서 생산적앙양의 불길이 더욱 세차게 타오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 당의 인민중시,인민존중,인민사랑의 정치를 철저히 구현하여 근로자들에게 훌륭한 로동생활조건과 물질생활조건을 마련해주며 사회보험제,정휴양제,영예군인우대제와 같은 당과 국가의 인민적시책을 계속 강화해나가야 하겠습니다.

경제강국건설에서 전환적국면을 열어나가기 위하여서는 국가의 경제조직자적기능을 강화하고 주체사상을 구현한 우리 식 경제관리방법을 전면적으로 확립하여야 합니다.

경제지도일군들과 로동행정일군들은 요령주의,형식주의,패배주의와 단호히 결별하고 당의 로동정책에 기초하여 국가경제발전전략과 단계별계획을 철저히 집행하기 위한 로동행정사업을 빈틈없이 짜고들며 끝장을 볼 때까지 완강하게 내밀어야 합니다.

공장,기업소,협동단체들이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의 요구에 맞게 경영전략을 잘 세우고 기업활동을 주동적으로,창발적으로 하여 생산을 정상화하고 확대발전시켜나갈수 있도록 로동행정사업을 더욱 짜고들어야 하겠습니다.

로동행정사업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하여서는 일군들이 당의 로동정책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근로자들의 무궁무진한 창조력과 현대과학기술에 의거하여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는 원칙에서 로동행정사업을 혁신적으로 작전하고 완강하게 내밀어야 합니다.

일군들은 로동행정사업의 모든 공정과 계기들에서 정치사업,로동선전사업을 화선식으로 힘있게 벌리며 당 제7차대회 결정관철을 위한 투쟁에서 서로 돕고 이끄는 집단주의적경쟁열풍이 세차게 타번지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로동행정일군들은 자기 단위의 로동행정사업은 자신들이 전적으로 책임진다는 주인다운 립장에서 모든 사업을 혁명적으로,과학적으로 해나가며 인민을 위하여 멸사복무하는 인민의 참된 충복,혁명의 지휘성원이 되여야 하겠습니다.

자강력제일주의를 높이 들고 모든 일군들과 근로자들이 자기의것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우리의 힘과 기술,우리의 자원으로 사회주의강국을 건설하고 인민의 아름다운 꿈과 리상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확고한 신심에 넘쳐 참다운 애국열의와 로력적헌신성을 남김없이 발휘해나가야 하겠습니다.

모든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동무는 천리마를 탔는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며 기적과 위훈을 떨친 전세대 근로자들의 투쟁정신과 투쟁기풍을 이어 동무는 만리마를 탔는가라는 시대의 물음에 떳떳이 대답하며 당이 제시한 사회주의강국건설의 높은 령마루를 향해 질풍노도와 같이 힘차게 전진해나가야 하겠습니다.

모두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거룩한 한생이 어려있는 혁명의 붉은기를 더욱 높이 추켜들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력사적인 당 제7차대회에서 제시하신 강령적과업을 철저히 관철하며 사회주의강국건설과 주체혁명위업의 최후승리를 앞당기기 위하여 더욱 힘차게 싸워나아갑시다.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 만세!

우리 인민의 모든 승리의 조직자이며 향도자인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