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6월 30일 로동신문

 

조선로동당이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을
철저히 수행할데 대하여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4차회의에서 한 박봉주대의원의 보고

 

력사적인 당 제7차대회에서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조선로동당 위원장으로 높이 모신 끝없는 긍지와 자부심을 안고 온 나라 전체 군대와 인민이 200일전투의 총공격전에 힘차게 떨쳐나서고있는 시기에 소집된 본 최고인민회의에 당이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을 철저히 수행할데 대하여 보고하려고 합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에서 혁명발전의 요구와 나라의 경제부문실태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에 기초하시여 경제강국건설의 전략적로선을 밝혀주시였으며 당면하여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을 제시하시였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제시하신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은 가까운 기간에 사회주의경제강국을 건설할수 있는 길을 밝힌 가장 과학적이고 혁명적인 전략이며 천만군민을 새로운 투쟁과 위훈에로 고무추동하는 전투적기치입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사회주의경제강국을 성과적으로 건설하기 위하여서는 인민경제발전을 위한 단계별전략을 과학적으로 현실성있게 세우고 어김없이 집행해나가야 합니다.》라고 말씀하시였습니다.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의 목표는 인민경제전반을 활성화하고 경제부문사이 균형을 보장하여 나라의 경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것입니다.

5개년전략목표들을 점령하면 2015년에 비하여 경제의 모든 구조가 개선되고 주체성과 자립성이 더욱 강화되며 경제강국건설의 돌파구인 식량문제와 전기문제를 기본적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내각은 우리 당의 병진로선을 튼튼히 틀어쥐고 에네르기문제를 해결하면서 인민경제 선행부문,기초공업부문을 정상궤도에 올려세우며 농업과 경공업생산을 늘여 인민생활을 결정적으로 향상시키는것을 중심과업으로 틀어쥐고나갈것입니다.

전력공업부문에 국가적인 힘을 집중하여 전력생산의 튼튼한 토대를 닦고 당이 제시한 전력생산목표를 반드시 점령하겠습니다.

5개년전략수행기간 발전소들의 발전효률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과학기술을 도입하고 발전설비들의 보수에 대한 국가적인 투자를 늘임으로써 현존발전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전력생산원가를 체계적으로 낮추는데 힘을 집중하겠습니다.

국가적인 통합전력관리체계를 완성하고 교차생산조직을 보다 높은 수준에 올려세우며 낡고 불합리한 전력계통과 송배전망들을 전반적으로 정비,교체하여 생산된 전력을 효과적으로 리용하겠습니다.

전략수행기간 단천발전소건설에 력량과 설비를 집중하고 전투지휘를 짜고들어 완공하며 어랑천발전소를 비롯하여 건설중에 있는 수력발전소들의 조업기일을 앞당기고 전력생산의 토대를 더욱 튼튼히 다지겠습니다.

풍력과 조수력,태양에네르기발전소건설적지들을 빠짐없이 조사장악하여 발전소들을 건설하는것과 함께 모든 부문과 단위에서 실정에 맞게 자연에네르기에 의한 전력생산기술을 적극 받아들이고 그 리용범위를 확대하며 도,시,군들에서 자체의 힘으로 중소형발전소건설과 운영을 실용성있게 진행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내각은 5개년전략수행기간 인민경제 선행부문,기초공업부문을 정상궤도에 확고히 올려세우는데 힘을 넣어 경제전반을 추켜세우도록 하겠습니다.

5개년전략수행기간에 석탄생산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겠습니다.

매장량이 많고 채굴조건이 유리한 서부지구와 북부지구의 탄광들에 투자를 집중하고 묶음동발에 의한 광폭식채탄법과 같은 능률적인 채탄방법들을 받아들이며 갱내작업의 종합적기계화와 운반의 다양화를 적극 다그쳐 석탄생산을 최대한 늘이겠습니다.

순천지구 탄광들에서 선진적인 선탄설비들을 설치운영하는 본보기를 창조하고 모든 탄광들에 일반화하여 회분이 낮으며 발열량이 높은 질좋은 석탄을 소비단위들에 보내주겠습니다.

탐사와 굴진을 앞세워 채탄장수를 훨씬 늘이며 전망이 좋은 새 탄광들을 대대적으로 개발하여 석탄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겠습니다.

내각은 전략수행기간 당이 제시한 강철생산목표를 반드시 점령하여 국방공업과 인민경제 선행부문,기초공업부문에 필요한 철강재를 원만히 보장하겠습니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지난해에 우리 식의 철강재생산방법을 확립하는데서 큰 전진이 이룩된것은 5개년전략의 강철생산목표를 점령할수 있는 담보로 됩니다.

금속공장들의 주체철생산토대를 공고히 하면서 전반적생산공정의 기술장비수준을 높이며 생산공정을 보충,완비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내밀어 여러가지 합금강과 규격강재를 비롯한 철강재생산을 훨씬 늘이겠습니다.

무산광산련합기업소를 비롯한 철광산들에서 생산능력을 확장하며 박토처리를 앞세우고 채굴설비들을 현대화함으로써 생산을 늘이고 선광실수률을 높여 질좋은 철정광을 금속공장들에 보장하겠습니다.

합금철,내화물생산기지들에서 생산과 과학기술을 밀착시켜 생산적토대를 강화하여 다원소합금철과 질좋은 내화물들을 생산보장하겠습니다.

내각은 화학제품생산의 주체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고 화학공업을 새로운 토대우에 올려세우는것을 중요한 과업으로 틀어쥐고나갈것입니다.

비료공장들에서 생산공정의 정비보수를 질적으로 하여 당면한 비료생산을 정상화하면서 현대화를 다그치고 생산능력을 더 조성하여 질소비료생산목표를 점령하며 린비료,카리비료,규소비료를 비롯한 여러가지 비료를 구색이 맞게 생산보장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촉매를 국산화하여 화학제품생산을 정상화하면서 화학공장들의 생산공정을 공해가 없고 전력소비가 적은 공정으로 개건하겠습니다.

무연탄을 가스화하여 메타놀로부터 출발하는 탄소하나화학공업을 창설하여 적은 전력으로 비날론을 생산하는것과 함께 원유에 의존하던 화학제품들을 석탄으로 생산하며 갈탄을 리용하는 석탄건류공정을 꾸리겠습니다.

회망초생산을 활성화하고 이미 꾸려진 탄산소다생산공정을 단계별로 개건보수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요구되는 탄산소다를 생산보장하겠습니다.

벼짚팔프에 의한 종이생산공정의 정상운영을 보장하며 갈팔프생산공정과 종이생산설비들을 현대화하여 종이와 판지생산능력을 늘일뿐아니라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공정을 완성하여 소금생산목표를 무조건 달성하겠습니다.

내각은 5개년전략수행기간 철도운수발전에 힘을 넣어 년간철도화물수송량을 끌어올릴것입니다.

철도운수부문에서 철도운영단위들의 임무분담과 사업체계를 명백히 하고 유일사령체계에 따르는 운행규률을 엄격히 세우며 렬차운행조직과 방법을 과학화,합리화하여 수송의 신속성과 정확성,원활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겠습니다.

철도수송구간에서 집중화물장과 전용선기술장비수준을 높여 집중화물수송비중을 결정적으로 높이며 륙해운부문과의 련대수송을 강화하여 화물수송을 늘여나가겠습니다.

김종태전기기관차련합기업소를 현대화가 실현된 본보기단위로 꾸리고 그 모범을 전국의 철도공장,기업소들에 일반화하며 첨단기술이 도입된 현대적인 교류전기기관차와 여러가지 용도의 전용화차,중량화차들을 자체로 개발생산하겠습니다.

철길건설을 다그쳐 나라의 철도망을 보다 완비하고 중요로선들에서 철길의 중량화,고속도화를 단계별로 추진하며 철도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여 더 많은 짐을 실어나르도록 하겠습니다.

륙해운부문에서 《자력》호계렬의 무역짐배와 여러가지 짐배를 우리의 힘과 기술로 건조하고 항시설물들의 현대화를 다그쳐 수상운수를 새로운 토대우에 올려세우겠습니다.

내각은 5개년전략수행기간 농산과 축산,수산을 3대축으로 하여 인민들의 식량문제,먹는 문제를 해결하고 경공업발전에 힘을 넣어 소비품문제를 기본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인민생활향상에서 결정적전환을 가져오도록 할것입니다.

내각은 나라의 농업생산구조를 알곡위주의 생산구조로 개선하고 두벌농사를 대대적으로 하며 과학농사열풍을 일으켜 당이 제시한 알곡생산목표를 기어이 점령할것입니다.

논벼와 강냉이를 비롯한 알곡재배면적을 최대한 늘이며 정보당 소출을 높이는 방법으로 비알곡작물의 재배면적을 줄이고 감자와 고구마 등 다수확작물을 많이 심어 알곡생산을 더 늘이겠습니다.

두벌농사와 겹재배방법을 적극 받아들여 토지리용률을 1.5배이상 높임으로써 올곡식생산을 끌어올리겠습니다.

농업과학연구기관들에서 정보당 소출이 10t이상 나는 논벼품종과 정보당 15t이상 나는 강냉이품종들을 더 많이 육종도입하며 종자생산단위들에서 종자생산과 가공의 현대화를 실현하여 지방별,품종별수요에 맞게 종자생산을 따라세우겠습니다.

최근년간 알곡생산에서 은을 내고있는 선진적인 영농방법과 기술을 적극 받아들여 정보당 소출을 높이며 유기농법을 장려하겠습니다.

축산부문에서 집짐승종자와 먹이문제를 해결하며 세포지구 축산기지를 비롯한 현대화된 축산기지들을 정상운영하는것과 함께 협동농장들의 공동축산과 농촌세대들의 개인축산을 발전시켜 고기생산을 늘여나가겠습니다.

선진적인 과일나무재배방법들을 적극 받아들이고 과수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높이며 남새밭관개면적을 체계적으로 늘이고 전국도처에 건설된 남새온실과 버섯공장들의 운영을 정상화하여 남새와 버섯생산을 늘이겠습니다.

농촌기술혁명을 힘있게 다그쳐 파종기,벼종합수확기를 비롯하여 로력절약형기계,능률을 높일수 있는 농기계들을 계렬생산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세우며 우리 나라의 자연지리적조건과 우리 사람들의 체질에 맞는 다기능화된 자동식,반자동식,수동식농기계들을 더 많이 창안제작하여 농산작업의 기계화비중을 60~70%수준으로 올려세우겠습니다.

내각은 수산전선에서 황금해의 새 력사를 창조한 인민군대의 투쟁기풍을 따라배워 황금해의 력사를 빛내여나갈것입니다.

과학수산이자 물고기잡이실적이라는것을 명심하고 고기배와 어구들의 현대화수준을 높이며 선진적인 어로기술을 받아들이고 적극적인 어로전을 벌려 당이 제시한 수산물생산목표를 기어이 점령하겠습니다.

동,서해의 유리한 수역들과 강,호수,저수지들에서 그물우리양어를 대대적으로 하며 모든 도들에서 실정에 맞게 현대적인 메기공장을 건설하고 메기생산의 현대화,집약화,과학화를 실현하여 더 많은 물고기를 생산하겠습니다.

바다가양식면적을 늘이고 바다가양식을 더욱 발전시켜 바다나물과 조개를 비롯한 수산물생산을 늘이며 수산물가공에서 전환을 일으켜 여러가지 질좋은 수산물가공품들을 더 많이 생산하겠습니다.

내각은 경공업발전에 힘을 넣어 소비품에 대한 인민들의 수요를 보장하며 소비품의 질을 높여 인민들이 우리 상품을 즐겨 쓰도록 할것입니다.

경공업공장들을 지식경제시대의 본보기공장으로 꾸리고 원료,자재의 국산화를 실현하며 생산을 활성화하여 더 많은 경공업제품들이 쏟아져나오게 하겠습니다.

경공업제품의 다종화,다색화,다양화,경량화를 실현하며 새 제품들을 개발하고 기술공정을 확립하여 우리의 상품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군들에서 력사적인 창성련석회의정신을 구현하여 자체의 힘으로 살림살이를 꾸려나가기 위한 작전을 주도세밀하게 하고 지방경제를 특색있게 발전시켜 1차소비품수요를 자체로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내각은 5개년전략수행기간 기계공업발전을 적극 추진시켜 인민경제의 현대화,과학화실현에 이바지할것입니다.

기계공장들에서 이미 있는 기계설비들의 성능을 개선하고 유연생산세포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생산공정을 현대화하여 효률적이며 능률높은 기계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한 토대를 축성하겠습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높이 평가하여주신 80마력뜨락또르와 115마력디젤기관화물자동차의 계렬생산공정을 확립하겠습니다.

인민경제의 현대화실현에 절실히 필요한 측정설비생산공장을 새로 꾸려 다기능,다목적,지능화된 측정설비들을 자체로 생산하며 공구생산기지를 튼튼히 꾸려 공구의 국산화를 실현하겠습니다.

내각은 5개년전략수행기간 채취공업부문에 힘을 넣어 나라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리용할것입니다.

단천지구를 비롯하여 나라의 도처에 풍부히 매장되여있는 마그네사이트와 흑연,규석,희토류광물과 같은 유용광물을 더 많이 개발하겠습니다.

채취공업부문 광산들에서 더 많은 광량을 확보하고 채굴장과 채굴,운반설비들을 현대화,대형화하며 선광장들과 제련소들의 현대화를 실현하여 마그네샤크링카와 전기동,전기아연을 비롯한 여러가지 유색금속과 비금속생산을 최대로 늘이겠습니다.

5개년전략수행기간 중요대상건설에 계속 힘을 집중하여 건설의 대번영기가 끊임없이 이어지게 하겠습니다.

건설부문에서 우리 당의 주체적건축미학사상을 지침으로 하여 선 편리,선 미학성의 원칙이 구현된 만년대계의 기념비적건축물들을 최상의 수준에서 최대의 속도로 일떠세우겠습니다.

건축설계기관들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고 우리 나라의 실정과 세계적추세에 맞는 령에네르기와 령탄소건축기술,지능건축기술을 완성도입하며 시공의 전문화,공업화,현대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겠습니다.

건재생산기지들을 현대화하여 세멘트생산을 결정적으로 늘이며 건재생산을 전문화,전통화하고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건재의 다양화,다종화,국산화를 실현하겠습니다.

내각은 5개년전략수행기간 산림복구전투를 국가적인 중요한 전략적과업으로 틀어쥐고나감으로써 모든 산들을 푸른 숲이 우거진 황금산,보물산으로 전변시킬것입니다.

모든 도들에서 조선인민군 제122호양묘장을 본보기,표준으로 양묘장건설을 다그쳐 나무모생산의 공업화,과학화,집약화를 실현하며 나무심기와 비배관리를 과학기술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양시와 도소재지들,주요산업지구들과 강하천들에 환경감시망을 형성하고 대기오염정화시설을 도입하며 모든 항,부두와 배들에 오수,오물처리시설을 갖추어 대기와 강하천,바다오염을 막을수 있게 하겠습니다.

내각은 대외경제관계를 확대발전시켜 경제강국건설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외무역에서 신용제일주의원칙을 지키며 무역을 다양화,다각화하고 무역구조를 2차,3차가공품수출과 기술무역,봉사무역의 비중을 높이는 방향에서 개선하겠습니다.

나라의 투자환경과 조건을 개선하여 합영,합작과 경제개발구사업을 활성화하며 세계관광발전추세에 맞게 관광대상과 지역을 늘이고 여러가지 형태의 관광을 활발히 조직하겠습니다.

국가의 경제조직자적기능을 강화하고 주체사상을 구현한 우리 식 경제관리방법을 전면적으로 확립하는것은 경제강국건설에서 전환적국면을 열어나가기 위한 중요한 방도입니다.

내각은 당과 인민앞에 경제사업을 전적으로 책임졌다는 주인된 자각을 가지고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수행을 위한 경제조직사업을 빈틈없이 짜고들어 끝장을 볼 때까지 완강하게 내밀겠습니다.

경제사업에서 중심고리에 력량을 집중하면서 경제전반을 활성화해나가는 방법으로 작전하고 지휘하며 모든 부문,모든 단위들이 내각책임제,내각중심제의 요구대로 경제사업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내각에 집중시키고 내각의 통일적인 작전과 지휘에 따라 움직이는 강한 규률과 질서를 세우겠습니다.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우리 식 경제관리방법들을 확립하며 공장,기업소,협동단체들이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의 요구에 맞게 경영전략을 잘 세우고 기업활동을 주동적으로,창발적으로 하여 생산을 정상화하고 확대발전시켜나갈수 있게 필요한 대책들을 세우겠습니다.

당이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의 높은 목표는 과학기술을 틀어쥐고 자강력제일주의를 높이 발휘하며 만리마를 타고 질풍같이 달려나갈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우리는 당의 구상과 의도에 맞게 나라의 과학기술을 빨리 발전시키며 에네르기와 철강재,화학제품,식량문제를 비롯하여 경제강국건설에서 관건적의의를 가지는 문제들을 과학기술의 힘으로 풀어나가기 위하여 적극 투쟁하겠습니다.

국가의 과학기술발전목표를 5개년전략수행에 지향시켜 실속있게 정하고 기업체들에서 과학기술과 경제의 일체화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바로세우도록 하며 그 집행에 대한 장악지도를 드세게 하겠습니다.

전문과학연구기관들을 정비하고 새로운 첨단과학기술부문의 연구기관들을 조직하며 성,중앙기관과 공장,기업소들에서 기술연구개발단위들을 강력하게 꾸려 과학기술이 경제발전에서 기본생산력으로 되게 하겠습니다.

내각은 우리 혁명승리의 만능의 보검인 자강력제일주의를 높이 들고 우리의 힘과 기술,우리의 자원에 의거하여 5개년전략목표를 기어이 수행할것입니다.

당면하여 200일전투를 승리적으로 결속하기 위한 경제작전과 지휘를 짜고들어 려명거리건설을 완공하고 인민경제발전계획을 무조건 수행하여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수행의 돌파구를 열어제낌으로써 당의 결심은 곧 실천이고 승리라는것을 온 세상에 힘있게 과시하겠습니다.

조선로동당의 로숙하고 세련된 령도가 있고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와 김정일동지께서 물려주신 자립경제의 튼튼한 토대와 당의 두리에 일심단결된 천만군민이 있는 한 사회주의경제강국을 지향한 5개년전략목표들은 반드시 실현될것입니다.

우리는 조선로동당이 제시한 강령적과업들을 결사관철함으로써 위대한 수령님들의 념원인 부강조국건설을 위한 투쟁에서 혁명의 지휘성원으로서의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