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7월 30일 로동신문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조선녀성의 기상을 힘있게 떨쳐나가자

중앙보고회에서 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인 최룡해동지의 보고

 

오늘 우리는 천만군민이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조선로동당 위원장으로,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모신 크나큰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에 넘쳐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가 제시한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웅대한 목표를 점령하기 위한 총공격전을 과감히 벌려나가고있는 격동적인 시기에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력사적인 남녀평등권법령을 발포하신 일흔돐을 뜻깊게 기념하고있습니다.

이날을 맞는 온 나라 전체 녀성들은 독창적인 사상과 령도로 남녀평등의 새시대를 펼치시고 조선녀성들의 존엄과 지위를 최상의 높이에서 빛내여주신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불멸의 혁명업적을 가슴뜨겁게 되새기며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조국과 인민앞에 지닌 영예로운 사명과 임무를 다해나갈 불같은 결의에 넘쳐있습니다.

동지들!

우리 나라 녀성운동은 위대한 수령,위대한 당의 령도밑에 개척되고 강화발전된 주체의 혁명적녀성운동입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혁명의 길에 나서신 첫 시기에 벌써 식민지적예속과 천대,봉건적압박과 굴욕에서 벗어나려는 우리 녀성들의 절절한 숙망과 혁명투쟁에서 녀성문제해결이 가지는 중요성을 깊이 통찰하시고 우리 나라 녀성해방운동의 력사적뿌리를 마련하시였습니다.

조선혁명을 개척하시던 첫 시기에 참다운 혁명적녀성대중조직인 반일부녀회를 조직하도록 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혈전의 나날 유격근거지들과 조선인민혁명군대오안에서 남녀평등과 녀성해방의 참다운 본보기를 창조하시고 《조국광복회10대강령》에 남녀평등권실현문제를 명백히 밝혀주시였으며 항일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주체적녀성운동의 빛나는 전통을 마련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해방후 녀성들을 사회적으로 해방하고 남녀불평등의 낡은 관계를 청산하는것을 새 조국건설과 사회의 민주주의적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업의 하나로 내세우시고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우리 당의 정치로선에서 남녀평등권실현문제를 명확히 천명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녀성들이 단합된 힘으로 새 민주조선건설에서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가도록 광범한 녀성들을 망라하는 녀성대중정치조직인 조선민주녀성동맹을 창립해주시였으며 제반민주개혁실시를 통하여 녀성문제해결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신데 기초하여 주체35(1946)년 7월 30일 《북조선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을 발포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몸소 작성하여 발포하신 남녀평등권법령은 세계 그 어느 나라에도 없는 주체적인 녀성해방강령이며 녀성운동의 투쟁강령이였습니다.

남녀불평등을 해결하는 문제는 어느 나라에서나 심각한 사회적문제로 제기되였고 녀성해방을 표방하면서 그 실현을 위하여 투쟁한 정치가들도 적지 않았지만 녀성해방을 인간해방의 중요한 문제로 제기하고 그것을 법화한 사실은 없었습니다.

력사상 처음으로 발포된 남녀평등권법령은 우리 나라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녀성들을 힘있는 혁명력량으로 키워 내세우실 웅대한 구상을 지니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만이 내놓으실수 있는 사랑의 법전입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발포하신 남녀평등권법령에서는 녀성들이 정치생활,로동생활,교육과 문화생활,결혼과 가정생활 등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남자들과 꼭같은 권리를 가지고 자유롭게 참가할수 있다는것을 규정하였습니다.

남녀평등권법령이 발포됨으로써 수수천년 무지와 몽매속에서 수모당하며 남존녀비사상의 희생물이 되여 기를 펴지 못하고 살아온 조선녀성들이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사회의 당당한 주인이 되여 혁명의 한쪽수레바퀴를 힘있게 떠밀고나갈수 있게 되였습니다.

정녕 세상에 류례없는 남녀평등권법령발포는 조국해방에 이어 일어난 또 하나의 해방,녀성해방의 자랑스러운 축포성이였습니다.

남녀평등권법령을 발포하시여 우리 녀성들에게 참된 삶의 권리를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그를 철저히 구현하여 녀성들의 사회적해방이 빛나게 실현되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나라에서 진행된 첫 민주선거를 통하여 녀성들이 력사상 처음으로 자기의 정치적권리를 행사하도록 하시였을뿐아니라 건국사상총동원운동과 문맹퇴치운동,로동영웅운동 등을 통하여 녀성들이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남녀평등권법령을 철저히 구현해나가도록 세심히 이끌어주시여 녀성해방위업실현의 새 력사를 펼쳐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전후 짧은 기간에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개조가 승리적으로 끝나고 이 땅우에 가장 우월한 인민대중중심의 사회주의제도가 수립됨으로써 우리 녀성들은 온갖 사회적예속에서 벗어나 사회주의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되였으며 녀성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담보가 마련되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는 사회주의건설이 심화발전되고있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녀성들을 혁명화,로동계급화할데 대하여》를 비롯한 불후의 고전적로작들을 발표하시여 녀성문제를 종국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강령적지침을 마련해주시고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끄시였습니다.

녀성들의 사회적해방을 이룩하고 그들에게 남녀평등의 권리를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녀성들이 가정일과 부엌일의 무거운 부담에서 벗어나 사회활동에 적극 참가할수 있도록 나라사정이 어려웠던 해방후에 벌써 국가와 사회의 부담으로 탁아소와 유치원을 조직운영하도록 하시였으며 농촌수도화를 실현하고 나라의 이르는 곳마다에 식료품가공기지,상업봉사기지,편의봉사시설들을 꾸려주도록 하시였을뿐아니라 녀성들을 위한 국가적,사회적시책들을 끊임없이 늘여주시였습니다.

녀성문제해결을 위하여 온갖 심혈과 로고를 다 기울이신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와 은혜로운 보살피심속에서 우리 녀성들은 국가와 사회의 당당한 주인이 되여 새 조국건설시기와 준엄한 조국해방전쟁시기,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건설시기를 비롯한 혁명의 년대기들마다에서 조선녀성의 존엄과 기개를 떨치며 자랑찬 위훈을 수놓아올수 있었습니다.

진정 위대한 수령님은 오랜 세월 무참히 짓밟혀온 우리 녀성들의 존엄과 권리를 찾아주신 참된 삶의 은인이시며 수령님의 한평생은 녀성들을 혁명의 한쪽수레바퀴를 떠밀고나가는 힘있는 력량으로 키워주시고 내세워주신 사랑의 력사로 찬연히 빛나고있습니다.

주체의 녀성해방위업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의 길에는 위대한 수령님의 지도밑에 녀성들의 사회적해방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쳐 투쟁하신 우리 나라 녀성운동의 탁월한 지도자 강반석녀사와 항일의 녀성영웅 김정숙동지의 불멸의 업적이 뜨겁게 깃들어있으며 조선의 위대한 어머님들의 고귀한 혁명생애는 우리 조선녀성들의 숭고한 귀감으로 되고있습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녀성문제해결에 관한 사상과 령도업적을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빛내이시며 우리 녀성들을 선군시대의 참된 녀성혁명가들로 키워주시였습니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독창적인 선군정치로 사회주의수호전과 강성국가건설을 진두지휘하시는 력사적인 나날에 《녀성들은 혁명과 건설을 떠밀고나가는 힘있는 력량이다》,《강성대국건설대전에서 주체의 조선녀성운동의 자랑스러운 전통을 더욱 빛내여나가자》를 비롯한 불후의 고전적로작들을 발표하시여 녀성들의 존엄과 영예를 최상의 높이에 올려세워주시고 온 나라에 녀성존중의 사회적기풍이 차넘치게 하여주시였습니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과 가족법,사회주의로동법,녀성권리보장법을 비롯한 여러 부문법들에서 녀성들의 지위와 역할을 부단히 높이고 그들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한 법적담보를 마련하도록 하시였으며 그 구현을 위한 투쟁을 전국가적인 사업으로 밀고나가도록 하시였습니다.

녀성들을 선군혁명의 주력군인 인민군대의 사상과 정신,투쟁기풍을 닮은 선군시대의 녀성혁명가들로 억세게 키우며 그들이 강성국가건설의 주요전구마다에서 한몫 단단히 하도록 온갖 심혈을 기울이신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령도가 있어 당의 선군정치를 앞장에서 받들어가는 무적의 녀성대오와 혁명적군인가정,선군시대공로자,로력혁신자,모성영웅들이 자라날수 있었습니다.

사회주의 내 조국강산에 녀성의 노래가 울려퍼지고 《봄향기》화장품과 코스모스머리빈침을 비롯하여 녀성들의 생활과 관련되는 전설같은 사랑의 이야기들이 수없이 꽃펴날수 있은것은 우리 녀성들을 귀중히 여기시며 온 나라에 녀성들을 존중하는 사회적기풍이 차넘치도록 하여주신 어버이장군님의 은혜로운 사랑의 손길이 있었기때문입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혁명생애의 마지막시기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100돐에로 향한 대진군을 진두지휘하시는 그 바쁘신 속에서 녀맹원들이 준비한 소박한 예술소조공연까지 보아주시고 녀맹중앙위원회 일군들을 만나시여 녀성동맹이 선군시대의 힘있는 조직이 되여야 한다고 크나큰 믿음을 주시며 나아갈 길을 환히 밝혀주신 력사의 그날을 우리는 천만년세월이 흘러도 잊을수 없습니다.

녀성들을 혁명의 한쪽수레바퀴를 떠밀고나가는 힘있는 력량으로 억세게 키워주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사랑과 믿음의 력사는 오늘 희세의 천출위인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밑에 대를 이어 끊임없이 이어지고있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탁월하고 세련된 령도로 세인을 경탄시키며 새로운 주체100년대진군을 승리적으로 이끄시는 속에서도 녀성운동과 녀성동맹사업에 깊은 관심을 돌리시고 주체혁명의 최후승리를 향한 총공격전에서 녀성들이 자기의 본분을 다하며 시대의 꽃으로서의 영예를 계속 빛내여나가도록 이끌어주고계십니다.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차지하는 녀성들의 지위와 역할에 큰 의의를 부여하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녀성들에 대한 교양사업을 비롯하여 녀성운동에서 틀어쥐고나가야 할 지도적지침들을 환히 밝혀주시고 우리 녀성들에게 주실수 있는 온갖 사랑과 정,믿음을 다 안겨주고계십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어머니날을 제정해주시고 제4차 전국어머니대회 참가자들과 함께 사랑의 기념사진을 찍어주시였으며 해마다 국제부녀절을 맞는 녀성들을 축하하여 황홀한 공연무대를 펼치도록 하시고 사랑의 선물도 가슴가득 안겨주시였습니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다심하신 어버이사랑은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로동자합숙과 김정숙평양제사공장에도,평양산원 유선종양연구소와 옥류아동병원,평양화장품공장과 평양어린이식료품공장에도,수도의 희한한 살림집들과 전화위복의 기적이 펼쳐진 라선땅의 살림집들에도 뜨겁게 어려있습니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현명한 령도와 세심한 보살피심속에서 오늘 우리 녀성들은 사회주의강국건설을 위한 보람찬 투쟁에서 가정의 꽃,생활의 꽃,나라의 꽃으로 향기를 풍기며 참된 인생을 꽃피워가고있습니다.

수령결사옹위를 제일생명으로 간직하고 금수산태양궁전을 주체의 최고성지로 더욱 훌륭하게 꾸리기 위한 사업에 뜨거운 지성을 바쳐가고있으며 불의의 정황속에서 위대한 수령님들의 초상화를 목숨으로 보위하고 혁명의 수뇌부의 안녕을 결사보위하는것이 오늘 우리 조선녀성들의 참모습입니다.

우리 녀성들의 불타는 애국충정은 반제군사전선의 전초선을 굳건히 지켜선 계급의 총대에도 비껴있으며 만리마속도로 비약하며 전진하는 내 조국의 눈부신 기적과 전변의 갈피마다에도 깃들어있습니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품속에서 선군조선 하늘의 꽃,선군조선의 첫 녀성초음속전투기비행사들이 태여나고 귀중한 청춘시절을 총대와 함께 빛내여가는 녀성군인들의 불패의 대오가 자라났으며 병사들의 친누이,친어머니,오늘의 남강마을녀성들이 되여 원군의 길을 줄기차게 이어가고있는 녀성들이 날을 따라 늘어나고 총잡은 남편들의 믿음직한 부사수들인 군관안해들의 애국헌신의 기풍이 사회의 본보기로 되고있습니다.

첨단수준의 생물농약을 연구개발한 애국과학자를 비롯한 녀성과학자들과 한생을 후대교육사업에 바쳐가고있는 녀성교육자들,외진 섬초소의 학교들로 탄원해간 처녀교원들이 과학기술강국,인재강국건설에서 한몫 단단히 하고있으며 훈련의 구슬땀을 흘려가는 녀성체육인들이 조국의 존엄과 영예를 떨치는 빨찌산녀전사로 삶을 빛내이고있습니다.

수많은 녀성들이 자기 초소,자기 일터를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중요전선으로 여기고 불굴의 정신력으로 만난을 헤치며 년간계획을 앞당겨 완수하고 사회주의 푸른 전야를 가꾸어가며 시대의 영웅,선군시대공로자로 자라났으며 날바다우에서 만선의 배고동소리를 높이 울리며 황금해의 새 력사를 펼쳐가고있습니다.

자녀들을 청년강국의 기둥감으로 훌륭히 키워 총대병사로,과학자로 떳떳이 내세우고 가정을 화목하고 알뜰하게 가꾸어가는 녀성들,전쟁로병들과 영예군인들을 따뜻이 돌보아주며 부모없는 아이들을 위해 《처녀어머니》가 되는것과 같은 미덕을 지닌 녀성들이 있어 서로 돕고 이끌며 단합된 힘으로 전진하는 우리 사회의 일심단결의 화원은 더욱 아름답게 꽃펴나고있습니다.

우리 녀성들은 당의 령도따라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제시하신 주체적통일로선을 관철하여 조국통일의 길을 열어나가기 위하여 힘있게 떨쳐나서고있으며 세계 진보적녀성들과의 친선,단결,국제적련대성을 강화하며 세계의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힘차게 투쟁하고있습니다.

참으로 력사적인 남녀평등권법령이 발포된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70년은 절세위인들께서 제시하신 녀성문제해결을 위한 탁월한 사상이 빛나게 구현되여온 영광스러운 로정이며 조선녀성들이 당과 수령의 고귀한 사랑과 믿음속에서 참된 자주적존엄과 권리를 누리며 가장 아름답고 고상한 모습을 이 땅우에 자랑스럽게 새겨온 보람찬 투쟁의 년대기입니다.

세상에는 나라도 많고 민족도 많지만 조선녀성들처럼 나라의 당당한 주인으로서의 권리와 존엄을 지니고 세기를 이어가며 값높은 삶을 마음껏 누려가는 복받은 녀성들은 없습니다.

뜻깊은 이 자리에서 온 나라 전체 녀성들의 한결같은 충정의 마음을 담아 녀성해방,녀성존중의 새시대를 열어놓으시고 빛나는 승리의 한길로 이끌어오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 가장 숭고한 경의와 영원무궁한 영광을 드리며 우리 녀성들의 삶의 태양이시며 자애로운 어버이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 최대의 영예와 가장 뜨거운 인사를 드립니다.

동지들!

오늘 우리앞에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기치를 높이 들고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 과업관철에 총매진하여 백두에서 개척된 주체혁명의 최후승리를 앞당겨나가야 할 무겁고도 영예로운 과업이 나서고있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우리 녀성들은 혁명의 한쪽수레바퀴를 떠밀고나가는 힘있는 력량입니다.》라고 말씀하시였습니다.

모든 녀성들은 위대한 김일성동지김정일동지를 우리 당과 인민의 영원한 수령으로,주체의 태양으로 천세만세 높이 받들어모시며 우리 녀성들의 자주적존엄과 권리,값높은 삶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치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업적을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끝없이 빛내여나가야 하겠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는 선군조선의 강대성의 상징이시고 백승의 기치이시며 우리 인민들과 녀성들의 운명과 천만년미래를 한몸에 지니신 우리 당과 국가,군대의 최고령도자이십니다.

전체 녀성들은 언제 어디서나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안녕과 권위만을 생각하고 그 어떤 천지풍파속에서도 경애하는 원수님을 정치사상적으로,목숨으로 결사옹위하여야 하겠습니다.

모든 녀성들은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를 깊이 체득하고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당정책을 자기의 뼈와 살로 만들며 오직 당을 따라 혁명의 한길만을 가는 사상과 신념의 강자가 되여야 하겠습니다.

력사적인 당 제7차대회가 펼친 휘황한 진로따라 우리 당의 굴함없는 공격정신과 자강력제일주의정신으로 련속공격,계속전진,계속혁신해나감으로써 최후승리를 향한 총공격전,충정의 200일전투에서 조선녀성의 영웅적기상을 남김없이 떨쳐나가야 하겠습니다.

녀성근로자들은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초소마다에서 동무는 천리마를 탔는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며 기적과 위훈을 떨친 전세대녀성들의 투쟁정신,투쟁기풍을 이어받아 동무는 만리마를 탔는가라는 물음에 떳떳이 대답할수 있게 다발적으로,련발적으로 기적과 혁신을 창조함으로써 천하제일강국을 일떠세우는데서 한몫 단단히 하여야 하겠습니다.

경제강국건설의 주요전투장마다에서 녀맹돌격대활동을 더욱 힘있게 벌리고 집단적경쟁열풍속에 여러가지 대중운동을 적극적으로 조직전개해나가며 따라앞서기,따라배우기운동,경험교환운동을 힘있게 벌려나가야 하겠습니다.

모든 녀성들은 조국의 산들을 푸른 숲 우거진 보물산,황금산으로 전변시키기 위한 사업에 애국의 마음을 안고 적극 떨쳐나서며 가정과 일터,거리와 마을을 사회주의문명국의 체모에 맞게 알뜰하게 꾸리고 정상유지,정상관리하는데서 선봉이 되고 주동이 되여야 하겠습니다.

군인가족들은 선군시대에 태여난 녀성혁명가대군답게 총잡은 남편들의 믿음직한 혁명동지,혁명전우가 되고 병사들의 친누이,친어머니가 되여 인민군대의 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하겠습니다.

모든 녀성들은 자녀들을 조국보위초소에 적극 내세우고 원군열의를 더욱 높여나가며 일단 유사시에는 전민항전으로 향토를 지킬수 있게 만단의 전투동원태세를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녀성들은 집요하고 악랄하게 감행되는 적들의 사상문화적침투책동을 혁명적인 사상문화공세로 짓부셔버리며 온 사회에 민족적정서와 아름답고 건전한 사회주의생활기풍,고상한 도덕기강이 차넘치게 하는데서 선구자적역할을 하여야 하겠습니다.

숭고한 후대관,미래관을 지니고 아들딸들을 많이 낳아 청년강국의 주인공들로,주체혁명의 계승자들로 훌륭히 키워 혁명적군인가정,과학자가정,애국자가정으로 만들며 어머니로서,안해로서,며느리로서 가정과 사회앞에 지닌 도덕적의무와 책임을 다함으로써 온 나라가 하나의 화목한 대가정을 이루고있는 우리 사회의 참모습을 높이 떨치고 우리의 일심단결의 위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하겠습니다.

주체혁명위업수행의 도약기의 요구에 맞게 녀성동맹안에 당의 유일적령도체계를 세우기 위한 사업을 더욱 심화시켜나가며 5대교양을 기본으로 하는 사상교양사업을 동맹사업의 중심,핵으로 틀어쥐고 조직사상생활지도를 짜고들어 진행함으로써 녀성동맹을 명실공히 경애하는 원수님의 사상과 령도에 끝없이 충실한 사상적순결체,조직적전일체로 튼튼히 꾸려나가야 하겠습니다.

녀성일군들은 충정의 200일전투로 들끓는 현실에 전투좌지를 정하고 첨입식으로 사상공세를 드세게 벌리면서 모든 사업을 혁명적으로,과학적으로 전개해나가며 인민을 위하여 만짐을 지고 생눈길을 헤쳐나가는 인민의 참된 충복,혁명의 유능한 지휘성원이 되여야 하겠습니다.

북과 남,해외의 전체 녀성들은 온 겨레의 의사와 요구가 집대성되여있고 실천을 통하여 그 생활력이 확증된 조국통일3대헌장을 일관하게 틀어쥐고 철저히 관철하여 하루빨리 분렬의 장벽을 허물고 조국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입니다.

조선녀성들은 앞으로도 자주,평화,친선의 리념밑에 녀성들의 존엄과 권리를 위하여,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투쟁하고있는 세계 진보적녀성들과의 국제적단결과 련대성을 더욱 강화해나갈것입니다.

희세의 천출위인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높이 모시고 백전백승 조선로동당의 령도따라 나아가는 우리 인민과 녀성들의 앞길에는 언제나 승리와 영광만이 빛날것입니다.

모두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두리에 더욱 철통같이 뭉쳐 사회주의강국건설과 조국의 자주적통일을 위하여,주체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총돌격,총매진해나아갑시다.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 만세!

우리 인민의 모든 승리의 조직자이며 향도자인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