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3월 20일 로동신문

 

항일빨찌산참가자들의 회상기

그는 사령관동지의 의지와 신념으로 싸웠다

(권영벽동지를 회상하여)

황금옥

 

나는 수도 평양의 거리를 거닐 때마다 혁명가요를 부르며 행진하는 천리마기수들과 용감하고 슬기로운 우리 인민군전사들의 대렬을 보고는 그들과 함께 노래부르며 벅찬 감격에 잠기군 한다.

 

동무들아 준비하라 손에다 든 무장

제국주의침략자를 때려부시고

용진용진 나아가세 용감스럽게

억천만번 죽더라도 원쑤를 치자

이 노래와 함께 나의 눈앞에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를 모시고 백두준령을 주름잡아 넘나들며 적을 섬멸하던 항일유격대의 용감한 전우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떠오른다.그리고 오늘의 이 행복을 위하여 귀중한 청춘을 혁명에 바쳐싸운 수많은 전우들의 목소리를 나는 지금도 듣는듯 하다.

그중에서도 나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충직한 전사이며 조국의 독립을 위한 혁명투쟁에 자기의 고귀한 생애를 바친 권영벽동지의 모습과 함께 그의 목소리를 듣는것 같다.

《…우리들의 심장뿐만 아니요.전체 조선사람들의 심장마다에 김일성장군님의 존함을 간직하고있는 이 나라 금수강산에 그 어떠한 원쑤도 영원히 발을 붙일수 없소.일제놈들은 반드시 망하고 우리는 꼭 승리할것이요.자, 보오.조국땅이 얼마나 아름답소.장군님의 말씀과 같이 우리는 하루속히 일제놈들을 쳐물리치고 저 조국땅을 우리의 세상으로 만들어야 하오.》

이 말은 권영벽동지가 1937년 5월말 보천보전투직전에 우리가 사업하던 장백현 17도구 뒤등에 있는 보리밭에서 김을 매다가 쉬는 참에 조국의 산천을 바라보며 한 말이다.

조국, 조국땅, 이 얼마나 아름답고 고귀한 말인가! 우리 유격대원들은 조국땅의 한줌의 흙, 한포기의 풀을 가슴에 품고다니며 고난속에서도 행복을 느꼈다.

권영벽동지는 혁명투쟁에 나선 그날부터 자기의 생애를 마치는 순간까지 조국과 사령관동지께 무한히 충직하였다.

《나를 낳아준것은 어머니이고 혁명투쟁에서 나를 가르쳐주고 키워준 사령관동지는 나의 스승이며 어버이이시다.나는 일편단심 사령관동지께 충성을 다하리라.》

권영벽동지는 자기의 수첩에 적혀있는 이 말과 같이 조국과 혁명에 대해 충성을 다했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뜻에 어긋남이 없이 모든 사업을 수행하였다.

내가 권영벽동지를 알게 된것은 1933년 10월부터였다.그를 처음 만난 곳은 연길현 왕우구 막치기에 있는 사방대였었고 그가 옹구에 당사업을 책임지고왔을 때 나는 현부녀회의 순시원으로 공작하면서 그의 지도를 받았다.

당시 이 지방에는 그리스도교신자들과 아편중독자들이 많았으며 그나마도 일제놈들의 허위선전에 의해서 대부분이 적들의 통치구역인 성시로 이주하고 빈집이 많았다.남아있다는 사람들은 두판치는 사람들이 다수였다.두판치는 사람들이란 화전을 일구어 겨우 생명을 유지하고있는 극빈자로서 땅을 버리고는 떠날수 없는 빈농민들을 말한다.그들은 《우리같은 부대기에 목숨을 걸고 사는 팔자에 어디를 가나 매한가지지 별수 있나.가다오다 죽지 말고 죽어도 한곳에서 살다가 죽는것이 그래도 우리에게는 상팔자야.》 하는 사람들이였다.

때문에 이 두판치는 사람들인 빈농민들중에는 살아서 고생은 타고난 팔자니 할수 없지만 《예수를 믿으면 죽어서 천당에 간다니 죽은 후에라도 한번 잘살아보자.》는 념원에서 예수를 믿는 사람들도 있었다.더구나 《유격대는 먹을것이 없어 농민들의 집을 털어가고 닥치는대로 사람을 죽인다.》는 일제놈들의 악선전에 의해서 이곳 사람들은 의심과 공포에 사로잡혀있었다.

이와 같은 형편에서 처음부터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사상을 그들에게 주입시킨다는것은 힘든 일이였다.이런 정황에서 권영벽동지는 옹구당조직을 책임지고 사업하면서 자주 이곳에 나와 능숙하게 군중들과 접촉하며 그들을 교양했다.청년들이 모인 곳에서는 그들의 취미에 맞게 이야기를 해주었고 로인들을 만나면 어떤 때 어디서를 물론하고 겸손한 태도로 례절있게 대했으며 우선 인간적으로 그들과 친숙하기에 노력했다.

이와 같이 하는 과정에 동리에서는 그를 친절하고 말 잘하고 례절바른 청년으로 불렀으며 목사, 집사 등 예수교 교인들까지 그를 존대했다.

이리하여 처음에는 친목회를 조직하여 그들의 생활, 성격을 료해하면서 활동을 시작했고 3개월만에는 혁명적군중단체인 농, 반, 호3단체를 위시해서 부녀회, 청년단체, 아동단 등을 조직하고 이에 기초하여 당소조까지 내올수 있었다.

그뿐만아니라 그는 차투거우를 비롯하여 명월구, 옹석라자 등 아직 혁명적영향이 덜 미치고있는 지방에 공작원들을 파견하여 그곳 군중들을 일제를 반대하는 투쟁에로 조직결속시켰으며 어렵고 힘든 곳에는 자신이 직접 들어가 군중들을 교양하였다.

《난 자네하고 처음 대할 때 자네가 공산주의자인줄 알았다면 애당초 상대도 하지 않았을것이고 지금두 량반감투를 쓰고있었을걸세.》 하며 완고했던 한 로인이 밀짚모자를 벗어 언제 깎았는지 상투머리가 없어진 자기의 머리를 쓰다듬어보이더라고 권영벽동지는 나에게 말했다.

권영벽동지는 군중과의 사업에서 언제나 능숙했다.그 당시는 일제놈들이 유격근거지에 대한 《토벌》작전을 대규모적으로 감행하던 시기였고 적들의 앞잡이가 유격근거지내에까지 기여들던 때였으므로 군중과의 사업은 참으로 힘이 들었다.

그러나 권영벽동지는 공산주의자는 오직 인민의 리익을 위해서 몸바쳐 싸우고 인민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라고 하신 사령관동지의 말씀을 지침으로 삼고 그를 모범적으로 실천했기때문에 군중과의 사업에서 언제나 성과를 달성하였던것이다.

1936년 2월 녕안현 남호두회의가 있은 후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들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친솔밑에 조국의 국경지대인 장백지구로 진출하였다.

구름을 뚫고 하늘높이 솟아있는 백두산, 꿈속에서도 잊어본적이 없는 조국땅을 눈앞에 바라보는 대원들의 가슴은 터질듯 흥분과 감격으로 벅찼다.그이께서는 장백지구에 도착하면서 새로운 근거지창설에 착수하였다.이해 10월에 권영벽동지는 김일성동지의 지도밑에 장백지구에 당 및 조국광복회 조직을 위한 중요임무를 맡고 적들의 통치구역으로 파견되였다.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들은 장백에 진출하면서 대덕수전투와 소덕수전투에서 적들을 섬멸하였으며 10월에는 반절구, 20도구, 이도강을 계속 공격하여 적들에게 섬멸적타격을 주었다.이때로부터 백두산근거지는 조선인민혁명군의 군사정치활동의 중심지로 되였다.

이렇게 되자 당황한 적들은 1936년 10월 도문회담을 열고 악명높은 일제조선총독 미나미와 관동군 사령관인 우에다가 소위 긴급대책을 세웠다.

압록강, 두만강연안의 국경지대의 요소마다에는 포대를 구축했고 강제로 인민들을 동원하여 경비도로를 확장하였으며 집단부락을 설치하고 인민들이 혁명의 영향을 받지 못하도록 밤에 낮을 이어 감시하였다.이러한 환경에서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들은 이르는 곳마다에서 적을 섬멸하였으며 적들의 《토벌》작전을 그때마다 격파하고 빛나는 승리를 쟁취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지도밑에 권영벽동지는 리제순동지를 비롯한 수많은 애국적인민들을 조국광복회주위에 집결시켰으며 당위원회를 조직하였다.

이 모든 사업을 적들의 경비가 삼엄한 적통치구역내에서 진행한다는것은 쉬운 일이 아니였다.그러나 권영벽동지는 사령관동지께서 주신 혁명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기의 모든것을 다 바쳐싸웠다.나는 그와 함께 사업하면서 그가 조국과 인민을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는 참된 혁명가라는것을 더욱 깊이 깨달을수 있었다.

1937년초라고 생각된다.나는 사령관동지께서 찾으신다는 련락을 받고 그이께서 계시는 밀영으로 갔다.

나는 여기에서 사령관동지로부터 권영벽동지의 사업을 협조하라는 새로운 임무를 받았다.

이날 우리가 곰의골밀영을 떠나기 직전 사령관동지께서는 《신흥촌에 있는 리제순동무를 핵심으로 손잡고 계속 사업하시오.그는 앞으로 당에도 받아들일수 있는 좋은 동무요.그는 믿을수 있는 동무니까 국내와의 련계도 그를 통해 계속 취하도록 하시오.》라고 하시면서 조직문제와 일반사업에 대하여 말씀하시였다.그이께서는 전달장을 찾으시더니 엿을 가져오라고 말씀하시였다.전달장은 곧 엿을 가져왔다.

《장백지구인민들의 중요농작물은 감자, 강냉이, 보리, 귀밀, 조와 같은 주로 산간지대곡식이요.그중에서도 감자는 떡, 국수, 엿을 비롯해서 열두가지 음식을 만들수 있는 아주 좋은 곡식이요.이 엿은 어제저녁 권동무가 가져온 감자엿이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손수 엿을 깨여 나에게 주시며 말씀을 계속하시였다.

《금옥동무, 자 먹어보오.맛이 어떤가? 찹쌀엿과 무엇이 다른게 있소.특히 장백은 감자가 잘되오.사발에 감자 한알이상 더 담지를 못하오.이렇게 좋은 곡식을 지어 농민들은 잘 먹을수 있소.그러나 일제놈들때문에 굶주리고 말할수 없는 박해속에서 고생하고있는것이요.바로 그 인민들을 해방의 길로, 조국독립의 길로 조직동원해야 하오.권영벽동무와 함께 많은 사업을 하고 돌아오시오.》

사령관동지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는 얼마 되지 않은 엿을 모두 나에게 주시였다.

우리는 그길로 산을 내렸다.산을 내리며 권영벽동지는 이렇게 말했다.

《장군님께서는 감자엿에 대해서 어제밤 내게도 말씀하셨소.우리는 그 말씀의 참뜻을 알아야 하오.한알의 좁쌀에도 농민의 피땀이 스며있고 지성이 깃들어있다는 장군님의 이 가르치심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되오.장군님께서 인민들을 생각하고계시는 마음, 그 마음의 절반이라도 우리가 생각한다면 우리의 사업은 성공할수 있소.》

이것이 내가 권영벽동지와 또하나의 사업을 시작하면서 그에게서 들은 첫 말이였다.

그후 그와 함께 사업하는 기간 권영벽동지는 사령관동지의 인민적사업작풍을 귀감으로 삼고 사업에 구현하였다.한달이 지나고 두달이 지났다.

백두산준령의 두메산골에도 봄이 찾아와서 눈이 녹고 밭갈이가 시작되자부터 사업은 밭머리에서도, 숲속에서도 가림없이 어디서나 진행되였다.

이 기간 혁명력량은 날을 따라 눈부시게 장성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지도밑에 갑산공작위원회를 조선민족해방동맹으로 개편한 박달동지를 비롯한 국내동지들은 광범한 대중속에 조국광복회의 조직원칙과 10대강령을 침투시켜 대중을 반일투쟁에로 동원하는 사업을 맹렬히 전개하였다.

이리하여 국내에서도 물샐틈없는 적들의 경계망을 뚫고 식량, 피복, 의약품 등 많은 군수물자들이 우리를 거쳐 밀영으로 전달되였다.

장백은 사령관동지의 위대한 전략적방침이 진공적으로 국내에 침투되는 교두보였으며 권영벽동지는 그이에게서 받은 혁명과업을 조직수행하는 충직한 전사의 한 사람이였다.대중을 조국광복회의 주위에 묶어세우며 혁명에 충실한 우수한 청년들을 유격대에 인입하는 사업으로부터 수많은 후방물자를 유격대에 보내는 사업에 이르기까지 실로 그의 역할은 거대하였다.

그는 눈보라가 휘몰아치거나 폭우가 쏟아지는 밤중에도 수십리 산길을 오르내리며 각 지부를 지도했고 적정을 탐지하여 사령관동지께 수시로 보고하였다.

이 모든 사업을 조직진행함에 있어서 그의 사업조직은 주도세밀하였다.사업보고를 청취함에 있어서도 사업경로와 결과만을 듣고 그치는것이 아니라 매개 대상의 성격, 취미, 사소한 긍정이나 부정적경향성까지 놓치지 않고 청취한 후에야 그에 대한 대책과 새로운 과제를 주군 하였다.무슨 임무를 줌에 있어서도 아주 세밀하게 지어는 기후조건까지 타산하여 분공하고 만일의 경우를 생각하여 제2, 제3의 대책까지 세워주었다.

그는 언제나 잊지 않고 공작원들에게나, 조직군중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김일성장군님이 계시는 사령부는 조국을 광복하는 혁명의 심장이요.우리는 그이의 팔과 다리가 되여 그이를 받들며 철석같이 보위하여야 하오.

이 정신만은 우리가 어떤 환경에 처하더라도 목숨을 바쳐 고수하여야 하오.》

이와 함께 그는 100만대군의 적들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령도를 받는 조선인민혁명군을 이겨낼수 없다는것과 그이께서 제시하신 모든 정치군사적로선과 전술이 항상 정확하며 위력하다는것을 군중들속에 해설선전하였다.그리고 정의의 투쟁은 반드시 승리한다는것을 구체적실례를 들어가며 군중들은 물론 적들내부에까지 선전하게 하였다.그 결과 군중들은 어떠한 탄압과 고통속에서도 반석같은 승리의 신념을 가지고 싸웠으며 적들을 공포에 떨게 하였다.

사실 그 당시 적들은 사령관동지의 존함과 도장이 찍힌 종이쪽지만 보아도 기겁하여 유격대를 찾느라고 야단쳤다.

권영벽동지는 공작원들의 학습문제에 대해서도, 군중들에게 선전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도 사령관동지의 가르치심대로 언제나 대상들을 잘 고려하여 학습을 진행하였고 선전사업을 조직하였다.

《우리가 군중을 대상하여 사업하는데 있어서 우리의 말은 중요한 무기이다.군중앞에 나가 아무리 백과사전을 푼대도 군중이 알아듣지 못할 때 그것은 아무 소용도 없다.김일성장군님의 로선과 방침을 군중속에 알게 하는것은 우리들의 가장 선차적인 과업이며 이 과업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가 학습을 잘해야 한다.》고 하면서 권영벽동지는 숲속에서도, 밭머리에서도 학습을 지도했다.

나는 그의 지도를 받으며 부녀회사업을 책임지고 일했다.밤중에 압록강을 건너 삼수나 호인으로 가서 유격대에 보낼 물자를 구입했고 부녀들의 학습도 지도했다.권영벽동지의 지도에 의하여 진행되는 부녀회사업은 매일과 같이 전해지는 유격투쟁의 승리의 소식과 함께 발전되였다.

이와 같이 권영벽동지는 모든 사업에 주도세밀하였다.

군중과의 사업에서도 대상의 환경, 성격, 취미를 료해하는것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 일이지만 장백지구의 수많은 조직군중들가운데서 만나도 보지 않은 사람의 성격, 취미도 그는 낱낱이 알고있었다.누구는 술을 좋아하고 누구는 떡, 누구는 단것, 매운것, 심지어는 그 집 가족들의 식성까지 료해하고있었던것이다.

때문에 그는 군중과의 사업에서 어디서나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우리들의 사업은 보천보전투가 있은 후 적들의 삼엄한 경계와 탄압속에서도 계속 진행되였다.

1937년 가을 적들은 집단부락을 설치하고 강제로 인민들을 몰아넣었다.이를 반대하는 인민들의 투쟁이 치렬해지자 적들은 닥치는대로 인민들을 검거투옥학살하였다.이 과정에 조직의 일부가 드러나 권영벽동지와 나는 일제의 경찰에 체포되였다.

적들의 고문은 실로 사람이 상상할수 없는 악착한것이였다.나는 적들의 고문을 당할 때마다 그전에 권영벽동지가 한 말을 상기하면서 고문을 이겨냈다.

《혁명의 길은 참으로 험난하오.그러나 우리는 두려워할것 없소.만일 우리가 적들에게 체포되면 적들은 모진 고문과 갖은 흉계를 다해서 우리의 조직, 우리의 비밀을 알아내려고 할것이요.우리는 항상 사령관동지의 의지와 신념으로 이것을 이겨내야 하오.적들은 우리를 죽일수도 있소.만일 우리를 죽인다면 우리는 죽음을 앞두고 자기의 사업을 검토해야 하오.내가 혁명에 얼마나 충실했는가를, 바로 이것이 혁명가인 우리들의 임무요.》

나는 이 말을 영원히 잊을수 없다.

1941년 5월 권영벽동지는 함흥지방법원에서 사형 구형을 받았고 1941년 8월 28일에는 검사의 구형대로 사형이 언도되였다.

권영벽동지가 함흥형무소에서 서울 서대문형무소로 이감되던 날 일제의 교형리들은 나와 그를 대면시켰다.

《4번.》

간수가 나의 번호를 부르며 감방문을 열고 나오라고 호통을 쳤다.나는 이미 놈들이 무엇때문에 불러낸다는것을 알고있었기에 먼저 눈물부터 앞섰다.감방복도에 나서자 권영벽동지는 나에게 눈웃음을 보내며 말을 했다.

《금옥동무, 울지 마오.나는 사형을 언도받았다고 주먹으로 땅을 치며 통곡할 사람이 아니요.혁명을 위해서 흘리는 피가 무엇이 아깝겠소.걱정하지 말고 몸을 주의하오.》

나는 무엇이라고 그의 말에 대답할수 없었다.

(다시는 이 세상에서 그의 목소리, 그의 얼굴을 보지 못하겠구나.) 하고 생각하니 앞이 캄캄하고 가슴이 미여지는것 같아 목놓아 울기만 했다.

3년이 지난 1945년 3월 중순 어느날 나는 권영벽동지가 놈들의 교수대에서 자기의 최후를 마치였다는 소식을 듣고 그를 진심으로 추모하였다.

오늘 권영벽동지는 우리의 곁에 없다.그러나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 무한히 충직한 그의 혁명정신은 우리의 심장속에 있으며 그의 념원대로 조국에 사회주의락원을 건설하고있다.

권영벽동지는 자기의 생애를 끝마치는 최후순간까지 어머니조국, 위대한 수령님에 대해서 한순간도 잊은적이 없었다.그는 《조국, 그것은 나의 마음이며 어머니다.》라고 항상 노래불렀다.그러나 그가 그렇게 사랑하던 우리 조국, 이 조국의 남녘땅에는 일제를 대신하여 미제국주의자들이 기여들었고 인민들은 헤아릴수 없는 고통속에서 신음하고있다.그러나 우리가 권영벽동지처럼 조국을 노래하며 그처럼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제시하신 혁명로선과 정책을 충직하게 실천한다면 우리의 혁명위업은 반드시 달성되고야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