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5월 22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정상궤도에 들어선 로씨야-뛰르끼예관계

 

얼마전 로씨야의 쏘치에서 로씨야-뛰르끼예수뇌자회담이 진행되였다.회담에서는 경제문제가 주요의제로 론의되였다.두 나라 지도자들은 도마도를 제외한 모든 상품들에 대한 무역제한조치를 철회하기로 합의하였다.이밖에도 전문가들과 기업가들을 비롯한 로씨야와 뛰르끼예공민들에 한해 호상 사증제도를 간소화할데 대한 문제, 《뛰르끼예흐름》가스수송관건설문제, 뛰르끼예에 대한 로씨야의 고사로케트종합체 《С-400》의 납입문제가 토의되였다.

회담후 뿌찐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얼마전까지 쌍무관계는 그것이 공고한가 하는 시험을 거쳤다.지금 나는 두 나라 관계에서 회복기간이 끝나고 우리가 정상적인 협조동반자관계에로 되돌아오고있다고 확신적으로 말할수 있다.》라고 강조하였다.

뛰르끼예대통령도 《관계정상화는 완료되였다.앞으로 쌍무관계는 발전할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원래 두 나라사이의 관계는 밀접하였다.지난 기간 경제적측면에서 두 나라는 중요한 무역동반자였다.2014년에 로씨야로부터의 뛰르끼예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10%이상에 달하였다.

뛰르끼예에 있어서 로씨야는 일곱번째로 큰 수출대상국이다.하지만 두 나라 관계는 로씨야폭격기격추사건을 계기로 악화되였다.2015년 11월 수리아에서 반테로활동에 참가하였던 로씨야의 《Су-24》폭격기가 뛰르끼예공군의 미싸일공격을 받고 격추되였던것이다.

당시 로씨야는 자국의 폭격기가 수리아령공을 날고있었기때문에 뛰르끼예의 미싸일공격을 받아야 할 아무런 리유도 없었다고 주장하면서 그것을 《등에 칼을 박은것》이나 다름없는 배신행위로 락인하였다.그리고 경제, 군사적대응조치들을 취하면서 뛰르끼예가 공식 사죄하고 보상할것을 요구해나섰다.

반면에 뛰르끼예는 로씨야폭격기격추를 자국령공침범에 대한 자위적조치로 정당화하면서 반발해나섰다.엎친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말에는 뛰르끼예주재 로씨야대사가 앙까라에서 열린 로씨야사진전시회 개막식에서 연설하다가 테로범의 총에 맞아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여론들은 두 나라가 관계를 회복하기 어려울것으로 예측하였다.하지만 로씨야대사살해사건은 서로의 불미스러운 과거를 털어버리고 정상궤도에 들어서고있는 두 나라사이의 관계를 배아파하는 세력이 일으킨것이였다는것이 밝혀지면서 두 나라사이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드는 촉매제로 되였다.

로씨야와 뛰르끼예는 두 나라사이의 관계를 파국에로 몰아가려고 극단한 테로범죄를 감행한 적대세력들에 대해 격분을 금치 못하면서 이러한 야만적인 행위를 고안해낸자들의 목적이 달성되지 못할것이라고 천명하였다.실지로 현재 로씨야와 뛰르끼예사이의 관계는 일부 전문가들의 예상을 뒤집고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있다.

두 나라사이의 관계악화로 일시 중단되였던 《뛰르끼예흐름》가스수송관건설이 로씨야측 해안에서 정식 시작된것이 그것을 실증해주고있다.

로씨야의 가즈쁘롬회사는 《뛰르끼예흐름》계획이 현실적인 단계에 들어섰다고 하면서 가스수송관계획은 실행될것이며 2019년말에는 뛰르끼예와 유럽의 소비자들이 로씨야가스를 수입할수 있는 새로운 믿음직한 통로를 얻게 될것이라고 밝혔다.

분석가들은 서로의 전략적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빠른 속도로 정상궤도에 들어선 로씨야와 뛰르끼예사이의 관계가 이번 수뇌자회담을 계기로 보다 좋게 발전할것이라고 전망하고있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