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5월 29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복잡한 사태를 몰아오는 침략과 내정간섭행위

 

베네수엘라정세가 복잡하게 번져지고있다.내부적으로 한줌도 안되는 불순세력이 들고일어나 반정부시위를 벌리고 일부 지역들에서 략탈행위를 감행하고있다.외부적으로는 여러 서방나라들에서 마두로정부를 지지하는 베네수엘라인들에 대한 박해와 위협행위가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있다.이런 복잡한 사태를 몰아온 장본인은 미국이다.

베네수엘라대통령 마두로는 얼마전 대통령궁전에서 가진 내각회의에서 미국의 직접적인 지휘밑에 세계도처에서 볼리바르사상, 챠베스사상으로 무장된 베네수엘라의 혁명적인민들에 대한 탄압이 심화되고있다고 폭로규탄하였다.

그는 한 검사의 살해사건과 련관된 반정부기자가 사법당국의 추적을 피해 외국으로 도주하여 혁명적인 베네수엘라인민들을 모두 죽여야 한다고 줴친 동영상자료를 공개하고 다른 두명의 반정부기자들이 인터네트를 통해 베네수엘라인민들에 대한 적대감을 고취한데 대해 까밝혔다.

마두로는 이자들의 범죄행위가 바로 미국의 적극적인 후원과 비호밑에 감행되고있다고 폭로하였다.그러면서 대통령이나 국가공무원들에 대한 증오나 위협적인 언사를 써도 10~15년간의 수감생활을 시키는 미국이 공개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불순분자들에게 반정부사상, 인간증오사상을 주입시키고 그들을 고용하는 자국내 인물들에게는 어째서 형사처벌을 주지 않는지 묻고싶다고 말하였다.

미국은 베네수엘라에서 진보적인 정권이 수립된 때부터 이 나라에 대한 내정간섭을 일삼으면서 정부전복을 실현해보려고 음으로양으로 획책하여왔다.그 과정에 전 대통령인 챠베스가 암에 걸려 사망하는 사태가 빚어졌다.사망후 그의 몸에 생긴 암이 외부의 적대세력들에 의한 독물주입의 결과라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된것은 결코 우연치 않다.

미국은 베네수엘라에 마두로정부가 선 다음에도 한편으로는 제재강도를 더욱 높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야당세력과 적대분자들에게 막대한 재정적지원을 주어 그들이 시위를 벌리도록 추동질하면서 사회를 혼란속에 몰아넣었다.베네수엘라정세가 복잡해지고있는것은 미국의 이러한 책동의 결과이다.

베네수엘라를 압살하기 위한 미국의 내정간섭책동은 더욱 로골적으로 벌어지고있다.지난 18일 미재무성은 베네수엘라최고재판소가 국회의 권한을 박탈한것을 구실로 최고재판소 소장을 비롯한 8명의 판사들에게 제재를 실시한다는것을 발표하였다.

베네수엘라정부는 즉시 미국의 제재를 자국에 대한 내정간섭책동으로 단호히 전면배격하였다.베네수엘라대통령은 지지자들앞에서 한 연설에서 미국대통령에게 간섭을 그만두고 자기 나라에서 더러운 손을 뗄것을 요구하면서 그를 강력하게 비난하였다.그는 트럼프의 간섭주의정책이 나라의 주권을 침해하고있다고 하면서 《도날드 트럼프는 물러가라!》라고 웨쳤다.

영국의 로이터통신도 미국의 제재는 좌익적인 마두로정부의 지지자들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고 밝혔다.

라틴아메리카지역을 《고요한 뒤동산》으로 만들려는 미국에 있어서 마두로대통령은 암초로 되고있다.친미적인 야당세력이 국회에서 다수의석을 차지하고있는 절호의 기회를 리용하여 마두로를 제거해야만 이 나라에 친미정부를 세울수 있다고 타산한 미국은 대통령의 지지기반으로 보이는 최고재판소 성원들에 대한 로골적인 압력을 들이댔던것이다.

수리아정세가 복잡해지고있는것도 미국의 침략행위때문이다.최근에 미국은 수리아정부가 어느 한 감옥에서 의도적으로 화재를 일으키고 민간인들을 상대로 폭발물과 화학무기를 사용하였다는 설을 국제사회에 류포시키고있다.이것은 수리아정부의 영상에 먹칠을 하여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저들의 침략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한것이다.

실지로 지난 18일에 미국은 도로상에 있는 수리아정부군의 한 군사대상물을 미싸일로 타격하는 범죄적만행을 저질렀다.그로 하여 수리아정부군측에서 많은 사상자와 물질적피해가 발생하였다고 한다.미국주도의 련합군은 수리아에서 이 나라 정부군과 인민들을 겨냥하여 빈번히 미싸일타격과 공습을 일삼고있다.

이와 관련하여 수리아는 미국의 행위가 로골적인 침략행위로 된다고 규탄하였다.로씨야외무성 부상도 한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수리아정부군을 타격한것은 명백한 침략행위로 된다고 비난하였다.

그는 이번 사건을 통해 수리아정부군을 약화시켜 테로조직들이 숨쉴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려는 미국의 기도가 다시한번 폭로되였다고 주장하였다.

현실이 보여주다싶이 미국의 침략과 내정간섭책동으로 세계 여러 지역들에서 복잡한 사태가 빚어지고있다.국제무대에서는 엄중한 사태를 몰아오는 미국의 침략과 내정간섭책동에 대한 규탄과 배격의 목소리가 날로 높아가고있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