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7월 30일 로동신문

 

전지구항법위성체계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는 위대한 장군님의 우주강국건설업적을 만년토대로 하여 우주과학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첨단기술의 집합체이며 정수인 실용위성들을 더 많이 제작, 발사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항법은 배나 비행기가 어떤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안전하게 항행하기 위하여 현재 위치를 확정하고 항행해야 할 항로 또는 거리를 결정하는 방법으로서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다.

위성항법은 항법위성체계를 리용하여 고정된 대상물이나 이동물체의 위치를 측정하는 항법으로서 인공지구위성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항법의 주요대상으로 되고있다.

항법위성체계는 크게 전지구항법위성체계와 지역항법위성체계로 나눈다.

전지구항법위성체계는 인공지구위성에 의하여 전지구적범위에서 물체의 위치를 판정하는 체계로서 항법위성성좌와 지상조종국, 위성항법수신기로 구성된다.

항법위성성좌는 일정한 궤도면들에서 운동하는 위성들로 이루어지며 지상조종국은 항법위성들의 신호와 위치를 신속하게 감시하고 조종하기 위한 지상조종부분이다.위성항법수신기는 이동하는 대상의 위치와 속도, 시간과 관련한 자료를 제공해주는 장치로서 주로 수신안테나와 극소형처리기, 현시장치 등으로 되여있다.

현 단계에서 리용되거나 발전단계에 있는 전지구항법위성체계는 전지구위치결정체계(GPS), 글로나쓰체계(GLONASS), 갈릴레오체계(Galileo) 등이다.

197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전지구항법위성체계들은 현재 위치측정의 정확도와 믿음성을 보다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되고있으며 위성항법수신기도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봉사를 진행할수 있도록 완성되고있다.

전지구위치결정체계는 고도가 2만㎞인 6개의 궤도면에서 운동하는 24개의 위성들로 이루어진 항법체계로서 현재 사용자가 제일 많은 전지구항법위성체계이다.

오늘날 전지구항법위성체계분야는 여러 나라, 지역들의 항법위성체계의 출현으로 하여 다극화의 발전추세를 보이고있다.글로나쓰체계는 3개의 궤도면에서 고도가 1만 9 000㎞인 궤도를 따라 도는 24개의 위성들로 이루어진 항법위성체계를 실현하는것을 목표로 하여 개발완성중에 있다.갈릴레오체계는 3개의 궤도면에서 고도가 2만 3 000㎞인 궤도를 따라 도는 30개의 위성들로 이루어진 전지구항법위성체계로 완성할것을 계획하고있다.

전지구항법위성체계들에서는 리용분야에 따라 정밀도가 낮은 민용봉사와 정밀도가 높은 특수봉사의 두가지 방식으로 봉사를 진행하고있다.

이밖에 인디아지역항법위성체계(IRNSS)와 같은 지역적인 항법위성체계들도 개발되여 국한된 지역범위에서 리용되고있다.

항법위성체계들은 현시기 국방분야와 측지학, 지리정보체계, 항행, 교통운수, 농업, 통신 등 여러 부문들에서 활발히 리용되고있다.

실례로 지능교통체계에서는 항법위성체계를 리용하여 위치결정을 진행함으로써 교통수단들의 구체적인 위치를 알아낼수 있으며 이러한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더욱 편리하게 리용할수 있게 하고있다.

전지구항법위성체계의 연구와 응용에서 주목되는것은 여러 항법위성체계들을 결합하여 높은 위치정확도를 보장하고 그 리용성과 안정성을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나가고있는것이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전지구항법위성체계를 리용하여 인민경제의 여러 부문에서 경제적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있으며 그 응용전망은 매우 좋다.

국가우주개발국 공재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