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7월 16일 로동신문

 

김일성주석은 희세의 정치가

여러 나라 인사들 강조

 

조국과 혁명, 세계자주화위업수행에 불멸의 업적을 쌓아올리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에 대한 진보적인류의 다함없는 흠모의 정은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뜨거워지고있다.

그것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서거 23돐에 즈음하여 여러 나라 인사들이 보내여온 수많은 전문들과 편지들에 그대로 어려있다.

로씨야평화 및 통일당 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창건자이시며 걸출한 국가정치활동가이시다.김일성동지의 령도밑에 조선인민은 제국주의를 타승하고 온 세계에 사회주의제도의 불패성을 힘있게 과시하였다.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거대한 업적을 쌓으신 김일성동지께서는 조선민족의 위대한 수령, 어버이로 인민의 마음속에 영생하신다.

마쟈르로동당 위원장은 김일성동지는 조선인민뿐아니라 국제공산주의 및 로동운동의 탁월한 수령이시라고 하면서 그이께서는 당과 국가, 군대를 창건하시고 사회주의위업수행에 커다란 공헌을 하시였다고 격찬하였다.

이란이슬람교련합당 부총비서는 이렇게 강조하였다.

김일성주석은 인민의 자유와 행복, 나라의 통일과 세계자주화위업의 승리를 위하여 한생을 다 바치신 희세의 정치가이시다.그이께서는 조선로동당을 인민대중속에 깊이 뿌리내린 불패의 당으로 강화발전시키시였다.김일성주석께서 이룩하신 위대한 업적은 영원불멸할것이다.

위대한 김일성주석께서는 조선을 사회주의사상과 원칙을 철저히 고수해나가는 자주적인 나라로 일떠세우시였다고 하면서 나이제리아 김일성김정일주의연구 전국위원회 위원장은 한없이 넓은 도량과 숭고한 국제적의리를 지니신 그이께서는 아프리카나라들의 민족해방투쟁과 반제투쟁, 새 사회건설을 적극 도와주시였다고 강조하였다.

도이췰란드 조선문화연구소조 책임자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생애의 마지막순간까지 조국과 인민, 사회주의위업의 승리적전진을 위하여 정력적으로 사업하신 김일성주석께서는 조선인민과 세계 진보적인류의 심장속에 태양으로 영생하고계신다.

그이께서 개척하신 자주의 길, 선군의 길, 사회주의의 길은 김정일동지에 의하여 빛나게 계승되였으며 오늘은 김정은동지께서 이어가고계신다.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령도밑에 조선인민은 통일되고 부강번영하는 사회주의강국을 일떠세우기 위한 투쟁에서 눈부신 성과들을 이룩할것이다.

로씨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련대성그루빠 책임자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는 조선민족의 어버이, 세계인민들의 자주위업수행에 커다란 공헌을 하신 세계적영웅, 20세기의 위인이시다.그이께서는 청년시절에 손에 총을 잡으시고 제국주의자들과의 가렬한 전쟁에서 탁월한 령도자, 애국자로서의 품격과 자질을 발휘하시였다.이민위천을 좌우명으로 삼으시고 한평생 인민들속에 계시면서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늘 마음써오신 김일성동지는 오늘도 조선인민의 영원한 수령으로 영생하고계신다.

2017년 백두산위인칭송대회 이슬란드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진보적인류는 20세기를 대표하는 탁월한 수령이신 김일성동지에 대한 그리움에 넘쳐있다고 하면서 이렇게 계속하였다.

김일성동지께서는 생애의 마지막시기까지 조국의 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모든 피압박민족들의 해방을 위하여 투쟁하시였다.김일성동지의 위대한 업적은 조선로동당의 령도따라 나아가는 조선인민이 이룩하고있는 눈부신 성과들과 더불어 길이 빛나고있다.

이란 알하디 이슬람교선전기구 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조선인민의 위대한 수령이신 김일성주석은 세계자주화위업실현에 거대한 공적을 쌓아올리신 가장 현명한 수령이시다.김일성주석께서는 조선인민뿐아니라 전세계인민들의 심장속에 영생하고계신다.조선인민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령도밑에 김일성주석의 혁명위업을 계승하고 적대세력들의 압력과 제재를 짓부시며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보다 큰 성과들을 이룩할것이다.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