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0월 18일 로동신문

 

탄전에 새겨진 불멸의 자욱 길이 빛나리

 

석탄전선이 부글부글 끓고있다.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2차전원회의정신을 높이 받들고 석탄생산을 결정적으로 늘이기 위한 힘찬 투쟁이 그 어느 탄전에서나 과감히 벌어지고있다.

한몸이 그대로 채탄기가 되고 동발나무가 되여서라도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한 초석이 되려는 일념안고 애국의 구슬땀을 흘리고있는 미더운 탄부들, 석탄산의 높이이자 전력증산이며 경제강국건설의 속도라는것을 새겨안고 인민경제의 생명선을 굳건히 지켜선 전초병들을 우리는 소리높이 자랑한다.

그 자랑스러운 모습들을 보며 사람들은 이 나라의 탄부들을 로동계급의 핵심부대, 나라의 보배로 내세워주시고 석탄공업의 발전을 위하여 온갖 로고를 바치신 절세위인들의 불멸의 업적을 다시금 뜨겁게 돌이켜보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의 로동계급은 당과 인민의 크나큰 믿음을 명심하고 위대한 수령님들의 손길아래 장성강화되여온 주체혁명의 선봉부대, 나라의 맏아들답게 조국과 혁명앞에 지닌 영예로운 사명과 임무를 훌륭히 수행하여야 할것입니다.》

우리의 석탄공업이 걸어온 자랑스러운 력사를 말할 때면 누구나 위대한 수령님의 거룩한 령도의 손길을 먼저 생각한다.

일찌기 항일혁명투쟁시기 조국을 해방한 후 우리 나라에 무진장하게 매장되여있는 석탄을 캐내여 부강한 자주독립국가를 건설할데 대한 웅대한 구상을 펼치신 위대한 수령님이시였다.

지금도 조용히 귀기울이면 해방조국의 첫 기슭에서 석탄생산을 증대시키는것은 새 조국건설에서 나서는 가장 절실한 문제라고, 석탄생산을 증대시켜야 공장을 운영할수도 있고 기차를 움직일수도 있으며 인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해줄수도 있다고, 건국사업을 성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석탄생산에 선차적인 힘을 넣어야 한다고 하시던 우리 수령님의 음성이 들려오는것만 같다.

건국의 초행길에서부터 석탄생산의 중요성에 대하여 밝혀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그 직접적담당자들인 탄부들을 부강조국건설에 한몸바치는 참된 애국자들로 내세워주시였다.

주체36(1947)년 11월 강동군 삼등면(당시)을 찾으시여 각계각층 군중들과 이야기를 나누시며 우리 탄부들은 안전한 곳에서 헐하게 일하여야 한다고, 우리는 일제때와 같은 방법으로 일할수 없으며 갱도를 잘 꾸리고 할수 있는 기계화를 다해야 로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하면서 생산을 더 많이 낼수 있다고 간곡히 교시하신 위대한 수령님이시였다.

그날뿐이 아니였다.온 나라에 천리마의 열풍이 나래치던 1960년대의 나날에도 땅속에서 석탄을 캐낸다는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해방전에 이 어려운 사업을 맡고있던 탄광로동자들은 가장 천한 일을 하는 막로동군으로서 다른 로동자들보다 천대를 더 받아왔다, 그러나 근로자들이 나라의 주인으로 된 오늘에 와서는 어려운 일을 맡아하는 로동자일수록 더욱 존경을 받고있다고 하시면서 탄부들에게 각별한 사랑을 기울이시였으니 우리 수령님의 다심한 은정에 어찌 보답이 따르지 않으랴.

동력초소를 지켜선 탄부, 공업의 전초병, 탄광을 떠멘 나라의 기둥…

위대한 수령님께서 안겨주신 값높은 칭호를 빛내이며 더 많은 석탄을 캐내는것으로 부강한 나라를 일떠세우는데 이바지한 우리 탄부들이다.

정녕 위대한 수령님께서 새 조국건설의 나날로부터 석탄공업을 령도하여오신 전기간 우리 탄부들에게 크나큰 믿음을 안겨주시며 창조의 무궁무진한 힘을 발휘하도록 이끌어주신 이야기들이 그 얼마인지 모른다.

주체50(1961)년 12월 어느날이였다.이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안주탄광(당시) 당핵심들과 자리를 같이하시고 석탄생산의 중요성에 대하여 가르치시면서 이렇게 교시하시였다.

석탄은 사실상 검은금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검은금!

세상에 누가 석탄을 이렇게 부른적 있었던가.과연 력사의 어느 위인이 석탄의 가치를 이렇게까지 끌어올린적 있었던가.조국의 부강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온갖 심혈을 다 바치신 우리 수령님이시였기에 공업의 식량인 석탄을 그렇듯 중시하시며 끝없는 로고의 자욱을 새기신것 아니던가.

그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지난날 일제가 우리 나라를 강점하고있을 때에는 총을 메고 일본놈들과 직접 싸우거나 지하투쟁을 하는것이 가장 어려운 혁명사업이였다고, 오늘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조건에서는 경제건설에서 어려운 사업을 맡을수록 혁명하는 사람으로서 더욱 보람차고 영예로운것이라고 가르치시였다.

마디마디 깊은 뜻을 담고 울리는 우리 수령님의 교시가 안주의 로동계급의 가슴을 세차게 두드렸다.

사회주의건설에서 석탄공업부문 로동자들은 중요하고도 어려운 혁명과업을 맡고있습니다.이것은 동무들의 커다란 영예입니다.동무들은 석탄공업부문에서 일하는것이 당과 혁명을 위하여 얼마나 중요한가를 깊이 깨닫고 자기 사업에 대한 높은 긍지와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이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동무들은 자기가 맡은 혁명과업이 조국의 륭성발전과 인민들의 행복을 위한 매우 중대한 사업이라는것을 깊이 깨달아야만 자기 사업에서 창발성과 적극성을 낼수 있으며 사회주의건설에서 빛나는 위훈을 세울수 있습니다.

탄부들에 대한 이렇듯 크나큰 믿음과 기대를 안으시고 그들의 심장마다에 사회주의조국을 석탄증산으로 억척같이 받들어갈 신념의 기둥을 굳건히 세워주신 우리 수령님이시였다.

석탄생산자들에 대한 다심한 사랑과 은정은 또 얼마나 뜨거운것이였던가.

아담하고 쓸모있는 주택을 짓고 좋은 나무와 꽃을 많이 심어 거리와 마을을 아름답게 꾸려야 하며 집집마다 화분들도 갖추어놓고 집안도 깨끗하게 거두도록 하여야 하겠다고, 그리하여 로동자들이 하루일을 끝마치고 집에 돌아가면 문화적으로 편안히 쉴수 있도록 모든 조건을 지어주어야 한다고 그리도 간곡히 교시하신 우리 수령님,

집집마다 악기도 하나씩 가지고있는것이 좋다고, 로동자가정들에서 가족합창단같은것도 조직하여 온 가족이 다 노래를 부를수 있게 하면 참으로 좋을것이라고 하시던 그 다심한 손길이 있어 우리 탄부들은 언제나 명랑하고 흥겨운 생활, 문명하고 락천적인 생활을 누리며 보람찬 삶을 빛내여왔다.

지금도 석탄공업부문의 일군들과 로동계급은 주체66(1977)년 3월 덕천지구를 현지지도하시던 우리 수령님의 모습을 잊지 못해하고있다.

세계적인 이상기후현상으로 전력생산이 지장을 받고있던 그때 덕천지구를 찾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석탄생산을 늘이는것이 전력생산을 정상화하기 위한 선결조건이며 이것은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가물이 아무리 계속된다 하더라도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전기를 제대로 보내줄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하시였다.그러시고는 전망성있는 탄광들에 력량을 집중하여 섬멸전을 벌리는데 석탄생산에서 앙양을 일으킬수 있는 확고한 담보가 있다고 명철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현지지도의 그 나날 석탄은 공업의 식량이라고 하시며 석탄생산을 결정적으로 높이기 위한 방도들을 제시해주시는 위대한 수령님을 우러르며 그이의 령도의 현명성에 감탄을 금치 못한 일군들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석탄문제를 얼마나 중시하시였으면 내 나이 한 10년만 젊었어도 막장에 들어가 탄을 꽝꽝 캐보고싶다고 하시며 자신의 탄생 65돐도 석탄부문에 대한 현지지도의 길에서 맞으시였으랴.

그 뜻깊은 사연을 되새길수록 격정을 금할수 없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개천, 안주지구를 찾으시여 탄광들에서 걸린 문제들을 풀어주시며 낮과 밤이 따로 없이 바쁘신 시간을 보내시는 속에 어느덧 4월 14일 저녁이 되였다.

일군들은 위대한 수령님께 이제는 평양으로 올라가셔야 할 시간이 되였다고 말씀드리였다.그러자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가볍게 웃으시며 사람마다 다 생일이 있는 법인데 이 바쁜 때에 내라고 어떻게 생일을 쇠겠는가, 모두들 올라가지 말고 여기서 휴식하면서 나와 같이 일을 하자고 하시는것이였다.

민족최대의 경사의 날에 온 나라 인민들과 세계 진보적인류가 드리는 축원의 인사를 받으셔야 할 위대한 수령님께서 탄전에서 생신날을 맞으신다니 일군들은 너무도 뜻밖의 일이여서 어쩔바를 몰라하였다.

일군들이 평양으로 꼭 올라가셔야 한다고, 이것은 온 나라 인민들의 간절한 소망이라고 다시금 절절히 말씀올리였을 때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미소를 지으시고 동무들의 심정을 알만 하오, 그러나 나에게는 석탄이 많이 생산되면 그보다 더 큰 휴식이 없소라고 뜨겁게 교시하시였다.

그날 우리 수령님께서 계시는 곳에는 밤늦도록 불이 꺼지지 않았다.

안타까이 가슴을 조이며 바재이던 일군은 위대한 수령님께 《수령님, 밤이 퍽 깊었습니다.이제는 그만 주무셔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간절히 아뢰이였다.

하지만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석탄생산을 두고 오래도록 깊이 마음쓰시였다.…

우리의 석탄공업은 이렇게 위대한 수령님의 정력적인 령도밑에 인민경제 모든 부문을 힘있게 떠밀어주는 공업으로 강화발전될수 있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석탄공업발전에 쌓으신 불멸의 업적은 위대한 장군님에 의하여 더욱더 빛을 뿌리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혁명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석탄생산을 늘이기 위한 과업들을 명철하게 제시하시고 우리의 석탄공업을 승승장구의 한길로 줄기차게 이끌어주시였다.

나라가 시련을 겪던 고난의 행군시기 우리의 석탄공업이 걸어온 력사의 갈피들을 더듬으면 눈시울이 젖어든다.

당시 제국주의자들의 고립압살책동과 계속되는 자연재해로 하여 석탄공업부문앞에는 형언할수 없는 애로와 난관이 가로놓여있었다.

주체85(1996)년 4월 어느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일군들에게 석탄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면서 모든 힘을 집중하여 석탄전선에서 돌파구를 열어나갈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그후에도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석탄공업부문에 대한 보장사업을 전당적, 전국가적으로 내밀도록 하시여 있는것보다 없는것, 부족한것이 더 많았던 시련의 시기에 나라의 석탄생산을 결정적으로 추켜세우시였다.

석탄공업발전을 위하여 우리 장군님께서 이어가신 강행군의 자욱자욱을 어찌 격정없이 되새길수 있으랴.

지금으로부터 8년전 3월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안주지구탄광련합기업소를 찾으시였다.탄부도시 청남구가 크나큰 격정과 환희로 세차게 끓어번지던 그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안주탄전의 로동계급에게 참으로 크나큰 믿음을 안겨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안주지구탄광련합기업소가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석탄은 공업의 식량이며 원료이라고, 석탄을 많이 생산하여야 날로 늘어나는 인민경제 여러 부문의 동력수요를 원만히 보장할수 있고 금속공업의 주체화를 실현해나갈수 있다고 절절히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언제나 석탄증산으로 당을 받들어온 안주의 로동계급이 지난날의 그 정신, 그 기백으로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앞장에서 영웅적기개를 떨쳐나가도록 고무해주시였다.

안주지구탄광련합기업소 로동계급은 새로운 혁명적대고조를 일으키기 위한 총진군에서 안주로동계급의 본때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당에서 힘껏 도와주겠으니 한번 본때있게 내밀어보라고, 자신께서도 안주의 로동계급을 믿는다고 뜨겁게 교시하신 위대한 장군님.

참으로 그이의 하늘같은 믿음은 안주탄전의 로동계급만이 아닌 온 나라 석탄공업부문의 로동계급에게 안겨주신 최상최대의 믿음이였다.

그해 8월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2.8직동청년탄광을 찾으시여 직동의 탄부들이 새로운 혁명적대고조의 앞장에서 질풍같이 내달림으로써 사회주의강국건설대전의 영예로운 참전자, 위훈자로 되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하시였다.

진정 탄부들에게 주실수 있는 사랑과 믿음을 다 안겨주시며 걸음걸음 이끌어주신 우리 장군님이시였다.

탄부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그 무엇도 아까울것이 없다고 하시며 수천척지하막장에 사랑의 태양등도 설치하도록 하여주시고 경치좋은 곳마다에 탄부들을 위한 료양소, 정양소도 세워주시며 그들의 건강을 세심히 보살펴주신분, 탄부들이 거둔 자그마한 성과도 못내 기뻐하시며 그들에게 이루 다 헤아릴수 없는 육친의 정을 부어주신 우리 장군님의 은혜로운 손길에 받들려 나라의 석탄공업의 위력이 더욱 높이 발휘되였다.

우리의 석탄공업이 걸어온 자랑스러운 력사는 오늘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이 땅우에 줄기차게 흐르고있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그러하시였던것처럼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석탄전선에서 끊임없는 혁신이 일어나도록 비약의 나래를 펼쳐주시였다.

되새길수록 가슴뜨거워진다.

석탄공업부문이 용을 쓸 때 어떤 기적이 일어나는가를 새겨주는 이야기가 있다.

세해전 9월 어느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화력발전소들에 필요한 석탄을 원만히 보장해주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하시면서 석탄공업부문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석탄증산으로 사회주의를 수호하고 경제강국건설에 이바지하도록 그들의 정신력을 불러일으킬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수천척지하막장들마다에서 화선식정치사업이 전개되였다.우리의 탄부들은 당의 전투적호소를 받아안고 석탄생산량을 부쩍 장성시켰다.

그것은 그대로 전력증산으로 이어지고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전구마다에서 새로운 비약과 전진을 낳는 위력한 동력으로 되였다.

두해전 12월에도 나라의 석탄생산을 늘일데 대하여 가르치시면서 일군들이 막장에 들어가 탄부들과 함께 일하면서 정치사업을 힘있게 벌릴데 대하여 간곡히 가르쳐주신 경애하는 원수님이시다.

당 제7차대회 결정관철을 위해 세차게 끓어번지는 석탄전선의 드높은 기상은 우리 탄부들을 한없는 사랑과 믿음을 담아 경제강국건설의 선봉에 내세워주시고 생산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거듭 풀어주신 경애하는 원수님의 불멸의 령도를 떠나서 생각할수 없다.

당이 번개를 치면 우뢰로 화답하고 당에서 벽을 울리면 강산을 울리며 당의 구상과 의도를 결사관철해나가는 우리 석탄공업부문의 로동계급이다.

나라의 석탄공업발전을 위해 그리도 크나큰 심혈과 로고를 바치시며 조국의 탄전들에 불멸의 자욱을 새기신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오늘도 해빛같이 환한 미소를 지으시고 우리 탄부들을 따뜻이 축복해주신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령도따라 사회주의강국건설의 맨 앞장에서 생산적앙양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려 탄부의 영예를 끝없이 빛내여갈 석탄공업부문 로동계급의 충정의 마음이 온 나라 탄전에 뜨겁게 굽이친다.

본사기자 림정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