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3월 4일 로동신문

 

사회주의보건제도의 우월성을
발양시키는것은 중요한 정치적사업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력사적인 올해신년사에서 의료봉사사업에서 인민성을 철저히 구현하고 의료설비와 기구, 여러가지 의약품생산을 늘여나갈데 대한 전투적과업을 제시하시였다.

지난 1월 평양제약공장을 찾으시여 인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크나큰 은정을 베풀어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현지지도소식은 신년사과업관철에 떨쳐나선 전체 보건부문 일군들과 근로자들의 투쟁을 적극 고무추동하고있다.

우리의 보건을 가장 인민적이며 선진적인 보건, 세계적수준의 보건으로 빛내이고 우리 나라 사회주의보건제도의 우월성과 생활력을 남김없이 발양시키려는것이 어머니당의 숭고한 뜻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보건부문에서 인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치료예방사업에 힘을 넣어 인민들에게 사회주의보건제도의 혜택이 더 잘 미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현시기 사회주의보건제도의 우월성을 높이 발양시켜나가는것이 가지는 중요성은 어디에 있는가.

- 그것은 무엇보다 세상에서 제일 훌륭한 인민적보건제도를 세워주신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업적을 빛내이기 위한 성스러운 사업이라는데 있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마련하여주신 우리 나라 사회주의보건제도는 당과 국가가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돌봐주며 돈 한푼 받지 않고 무상으로 치료해주는 가장 인민적인 보건제도이다.

주체적보건발전의 행로에는 한평생 인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마음쓰신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령도의 자욱이 뜨겁게 아로새겨져있다.절세위인들의 주체적보건사상과 불면불휴의 헌신적로고에 의하여 해방후 모든것이 부족하고 어려운 시기에 사회보험법에 의한 무상치료제가 실현되고 나라와 민족의 운명이 판가리되는 가렬한 전쟁의 불길속에서 전반적무상치료제가 실시되였으며 가장 어려웠던 고난의 시기에도 나라의 보건발전을 위한 국가적조치들이 변함없이 취해졌다.위대한 수령님들의 현명한 령도는 도시와 농촌, 어촌과 산간벽지에 이르기까지 인민이 있는 곳이라면 그 어디에나 즐비하게 일떠선 치료예방기관들에도 깃들어있으며 의사가 환자를 먼저 찾아가고 예방치료대책을 미리미리 세워나가는 선진적인 의료봉사제도에도 어려있다.

우리 당이 인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많은 시책들을 실시하여온것은 결코 나라가 돈이 많거나 남들보다 잘살아서가 아니다.이것은 인민을 하늘같이 여기시며 나라의 재부를 통채로 기울여서라도 국가와 사회의 주인인 인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보살펴주어야 한다는 철석의 신조를 지니신 위대한 수령님들께서만이 구상하고 펼치실수 있는 숭고한 인민사랑의 화폭이다.오늘도 우리 인민은 위대한 장군님의 세심한 지도속에 평양제약공장에 현대적인 의약품포장재생산공정이 꾸려졌다는 보고를 받으시고 너무도 만족하시여 나라의 중대사를 토의하는 당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도 뒤로 미루시고 공장의 생산공정을 돌아보시던 어버이수령님의 열화같은 인민중시, 인민사랑의 세계를 뜨겁게 되새기며 더욱더 수령님들을 그리워하고있다.

온 세상을 다 둘러보아도 우리 나라 보건제도와 같은 훌륭한 제도, 인민을 위한 제도는 없다.인민대중중심의 우리 나라 사회주의보건제도의 우월성을 더욱 높이 발양시켜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업적을 옹호고수하고 만대에 길이 빛내여나가는것이야말로 수령님의 후손, 장군님의 전사, 제자들인 우리모두의 가장 영예로운 임무이고 숭고한 도덕의리이다.

- 그것은 다음으로 주체의 사회주의를 굳건히 수호하고 사회주의강국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기 위한 보람찬 사업이라는데 있다.

사회주의수호전은 사회주의의 우월성과 위력을 최대한 발양시켜 사회생활의 모든 면에서 제국주의를 압도하기 위한 치렬한 계급투쟁이다.이미 이룩한 성과에 대하여 자화자찬하면서 계속혁신, 계속전진하지 않고 인민들에게 실지 혜택을 주지 못하면 사회주의는 자기의 생명력을 잃게 된다.

보건부문은 우리 당의 인민적시책이 뚜렷이 나타나는 부문이며 사회주의영상을 빛내이는 전초선이다.보건사업을 개선강화하는것은 인민들이 사회주의보건제도, 조선로동당의 보건정책이 세상에서 제일이라는것을 말이나 글로써가 아니라 실지 페부로 느끼도록 하며 그들을 사회주의수호전에로 더욱 힘있게 고무추동하는 중요하고도 보람찬 투쟁이다.

오늘 우리 당은 해야 할 일이 방대한 속에서도 인민들의 건강증진, 건강보호와 관련한 문제에서는 천만금을 아끼지 않고있다.최근년간에만도 평양산원 유선종양연구소와 문수기능회복원, 류경치과병원, 류경안과종합병원, 보건산소공장 등이 련이어 일떠선것을 비롯하여 주체보건, 인민보건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 그 어느때보다 힘있게 추진되고있다.

당의 은정속에 최상의 수준에서 꾸려진 옥류아동병원을 비롯한 현대적이며 종합적인 의료봉사기지들에서 진단비, 치료비, 입원비란 말조차 모르고 의료일군들의 정성어린 치료를 받고있는 사람들은 다름아닌 평범한 근로자들과 그 자녀들이다.알고 받는 혜택보다 모르고 받는 혜택이 더 많은 우리 인민들의 행복한 모습을 목격한 어느 한 외국인은 돈 한푼 내지 않고 병원에서 대수술까지 받을수 있으며 더우기 의사담당구역제까지 있다니 이 얼마나 희한한 일인가, 정말 믿기 어렵다, 자본주의세계에서는 상상조차 못한다, 조선인민이 정말 부럽다고 찬탄을 금치 못해하였다.

인민의 생명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우리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의료일군들의 뜨거운 인간애의 미풍이 높이 발양되고있다.함흥철도병원 공훈의사 한혜경동무는 20여년간 고심어린 노력을 기울이며 세계적으로 난치성질병의 하나로 인정되고있는 대퇴골두무균성괴사에 대한 연구와 치료를 심화시켜 수천명의 환자들에게 새 삶의 희열을 안겨주고 초소와 일터에 다시 세웠다.

날이 갈수록 더해만지는 당의 열화같은 인민사랑에 충정으로 보답할 일념을 안고 우리 인민들은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전구마다에서 기적과 위훈을 창조해나가고있다.우리 당의 인민적보건시책의 우월성을 끊임없이 발양시켜나갈 때 사회주의의 위력은 백배해지며 주체혁명의 최후승리는 더욱 앞당겨지게 된다.

보건부문의 모든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인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사회주의를 지키고 빛내이기 위한 영예로운 초소를 지켜섰다는 책임감을 안고 우리 나라 보건제도의 우월성과 생활력을 최대로 발양시키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이다.

유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