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3월 17일 로동신문

 

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

국가과학원 수리공학연구소의 일군들과 나눈 이야기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풍력과 조수력, 생물질과 태양에네르기에 의한 전력생산을 늘이며 자연에네르기의 리용범위를 계속 확대하여야 합니다.》

우리의 과학자, 기술자들이 조수력에 의한 전력생산을 늘일데 대한 당정책을 결사관철하기 위한 투쟁을 활발히 벌려가고있다.사회적으로 조수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는것과 관련하여 얼마전 우리는 국가과학원 수리공학연구소의 일군들을 만나 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들을 놓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조수력에 대하여 일반적인 설명을 해주었으면 한다.

소장 조영철:조수는 미세기현상에 의하여 생기는 밀물과 썰물이다.

조수력은 태양에네르기나 풍력에네르기와는 달리 기후조건에 관계없이 일정한 주기로 나타나는 자기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있으므로 전력생산량을 예측할수 있는 우월성을 가지고있다.

조수력발전소는 조차가 큰 만이나 강하구에 언제를 쌓아 저수지를 형성하고 밀물때는 저수지에 물을 채우고 썰물때는 물을 뽑으면서 생기는 락차를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조수력과 풍력, 태양에네르기를 비롯한 재생에네르기를 리용하는 전력생산기술은 지구의 생태환경을 보존하는 록색에네르기생산기술로서 자원량제한을 받지 않는것으로 하여 현시기 에네르기생산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있다.

기자: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가.

조영철: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적지를 잘 선정하는것이다.조수력발전은 조차 즉 밀물과 썰물의 높이차를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초저락차수력발전방식으로서 높이차가 5m이상 되는 곳에 건설하는것이 합리적이다.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문제는 조수력자원개발도식과 발전방식을 잘 선택하는것이다.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는 발전소의 사명과 전력계통의 특성, 다른 부문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개발도식과 발전방식을 잘 선정하여야 전력생산효률을 높일수 있다.

부소장 리문희: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 투자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합리적인 건설공법과 발전설비들을 연구개발하는 문제도 매우 중요하다.

조수력발전소는 일반수력발전소에 비하여 건설투자가 2~3배나 많다.그것은 락차가 매우 작으므로 타빈과 발전기치수가 커지고 증속기를 비롯한 보조설비들이 요구되기때문이다.바다물에 의한 부식방지기술, 생물부착방지기술 등의 도입도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하지만 조수력발전소는 건설투자가 많이 드는데 비해 일단 건설해놓으면 수력발전소는 물론 다른 발전소들에 비하여 전력생산비용이 매우 낮은 우월성도 가지고있다.

기자: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에서 하신 중앙위원회사업총화보고에서 우리 나라의 풍부한 동력자원에 의거하는 전력생산기지들을 대대적으로 일떠세워야 한다고 하시였다.우리 나라에서 조수력발전소건설전망에 대하여 알고싶다.

조영철:우리 나라 서해안은 지형상특성으로 하여 풍부한 조수력자원을 가지고있다.특히 해주만지역은 우리 나라에서 밀물과 썰물의 높이차가 가장 크고 조수력자원량이 풍부한 지역으로서 조수력발전소건설에 아주 유리한 곳이다.

기자:조수력발전소를 건설하는데서 선차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은 무엇인가.

리문희:우선 조수력발전용타빈과 발전기를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더욱 연구완성하며 조수력발전소건설에 필요한 큰 용량의 발전기들을 적극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조수력발전설비, 금속구조물들, 콩크리트구조물들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문제들을 원만히 해결하여야 한다.이밖에도 조수력발전소구조물건설을 위한 합리적인 시공방법들을 찾아내고 우리 나라 서해안의 조수특성, 부하변동특성에 맞는 조수력발전소운영방법들을 연구완성하는 등 일련의 문제들을 해결하여야 한다.

기자: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올해 1월 국가과학원을 현지지도하시면서 조수력발전소건설에 힘을 넣어야 한다고 말씀하시지 않았는가.그 관철을 위해 연구소에서 어떤 작전을 펼치고있는지 알고싶다.

조영철:그렇다.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우리 국가과학원을 현지지도하시면서 조수력발전소는 한번 건설해놓으면 지구의 자전이 멎지 않는 한 전기를 생산할수 있다고 하시면서 조수력발전소건설에 힘을 넣을데 대한 강령적인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리문희:지금 우리 연구소에서는 조수력발전소를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건설하기 위한 기술준비사업을 활발히 벌려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현재 우리가 건설하여야 할 조수력발전소의 능력과 투자규모, 공사량이 예비적으로 확정된데 맞게 발전소건설에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전투가 적극 벌어지고있다.

조영철:우리는 조수력발전소건설에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앞장에서 풀어나감으로써 서해안의 풍부한 조수력자원을 리용하여 나라의 긴장한 전력문제를 해결하는데서 기어이 돌파구를 열어나가겠다.

하여 조수력발전소를 건설할데 대한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웅대한 구상을 반드시 현실로 꽃피우는데 과학자로서의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겠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