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4월 11일 로동신문

 

인류의 태양을 우러러 터치는 다함없는 칭송의 노래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의 력사를 더듬어

 

영광스러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창건 일흔돐을 맞이하게 되는 뜻깊은 올해의 태양절에 즈음하여 평양에서는 제31차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이 성대히 진행된다.

우리 인민과 진보적인류의 열화같은 위인칭송의 마음에 떠받들려 화창한 봄계절에 열리는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

세기를 이어오며 더욱 이채롭게 진행되고있는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조국과 민족, 시대와 인류앞에 불멸의 업적을 쌓아올리신 절세의 위인들에 대한 열렬한 흠모의 마음들이 터치는 위인칭송의 메아리이며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주체의 영원한 태양으로 높이 모신 사회주의 내 조국에서만 펼쳐질수 있는 인류문예사적사변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는 천만년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을 주체의 태양으로 높이 모시며 수령님과 장군님의 불멸의 혁명업적을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끝없이 빛내여나가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고결하고 아름다운 노래는 절세의 위인에 대한 경모와 칭송의 노래이다.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인간의 자주적인 운명개척에서 력사적인 전환의 시대를 열어놓으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세계자주화위업에 특출한 공헌을 하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멸의 업적을 후손만대에 길이 전하는 위인칭송의 대합창이다.

세상에는 력사에 이름을 남긴 위인들도 적지 않으며 그들의 업적을 전해주는 기념비적인 건축물이나 부피두터운 저서들도 있다.그러나 내 조국의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과 같이 인류의 마음속에 영생하시는 절세의 위인들의 불멸의 업적을 순결하고 아름다운 인간정서의 분출인 예술로 례찬하고 격조높이 구가한 사실은 력사에 일찌기 없었다.

돌이켜보면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이 행성우에 세차게 굽이치는 위인칭송의 열풍을 처음으로 무대우에 펼쳐놓은 인류사에 특기할 사변이였다.

주체의 기치를 높이 드시고 민족해방, 계급해방, 인간해방의 새 력사를 창조하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인류의 자주위업수행에 불멸의 업적을 이룩하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높이 모신것은 인류가 받아안은 크나큰 긍지이고 기쁨이였다.

절세의 위인들을 모신 사회주의조선의 모습에서 세계의 인민들은 세기를 두고 바라던 리상향을 눈부신 현실로 직접 보게 되였고 자주적인 운명개척의 참된 길을 밝혀주는 위대한 혁명사상, 주체사상의 진리성과 생활력을 심장으로 절감할수 있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에 대한 다함없는 칭송의 열풍이 어버이수령님의 탄생 70돐을 계기로 더더욱 고조되는 속에 주체71(1982)년 4월 사회주의조선에서는 축전의 첫장을 뜻깊게 장식한 세계 여러 나라 예술인들의 경축공연이 성대히 진행되였다.

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통치를 박차고 새 생활창조의 길에 들어선 나라에서 온 예술인들도 있었고 사상과 정견이 다른 나라들에서 온 예술인들도 있었다.인간생활의 따사로운 봄빛을 갈망하는 사람들이 태양의 빛발을 찾아 사회주의조선으로 달려왔고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도 있어본적 없는 순결하고 아름다운 위인흠모의 축전을 펼치였던것이다.

합창 영생불멸의 혁명송가 김일성장군의 노래》로 시작된 공연에서 우리 나라 예술인들과 세계 여러 나라의 예술인들은 자주시대의 태양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탄생일을 인류공동의 대경사로 경축하려는 한결같은 지향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계절에 열리는 화려한 예술무대라는 의미만으로는 결코 그 위대한 력사적무게와 인류사적가치를 다 헤아릴수 없는 4월의 봄축전이다.

진정 조선의 봄은 자주적인 운명개척의 참된 길을 환히 밝혀준 위대한 태양이 솟아오른 인류의 봄이였고 우리의 봄축전은 언어와 피줄, 정견과 신앙,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 진보적인민들이 심장으로 터친 위인칭송의 열렬한 격찬이였다.

축전의 나날들에 수놓아진 가지가지의 이야기들은 오늘도 만사람의 심금을 뜨겁게 울려주고있다.평양에 도착하는 걸음으로 영생불멸의 혁명송가 김일성장군의 노래》를 목청껏 불러 수많은 환영군중의 마음을 뜨겁게 격동시킨 예술인도 있었고 절세의 위인들께 온넋이 끌리여 밤을 새워가며 칭송의 노래를 훌륭히 완성한 예술인도 있었다.화려한 무대에서 관중들의 열광적인 박수를 받고싶은 욕망이 아니라 절세의 위인들에 대한 열렬한 흠모의 마음을 안고 평양으로 온 세계 여러 나라 예술인들의 가슴속에서 울려나오는 태양칭송의 찬가들은 봄축전의 무대를 더욱 아름답고 뜻깊게 장식하였다.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피눈물의 해인 1994년이후에도 성황리에 계속 진행되여 세인을 격동시키였다.

주체84(1995)년 4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와 아메리카 등 세계 각지에서 온 수많은 나라 예술인들과 해외동포예술인들이 축전에 참가하여 그리움의 노래, 영생축원의 노래를 심장으로 불렀다.

그후에도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어버이수령님을 주체의 태양으로 영원히 높이 모시려는 세계 진보적인민들의 경모의 정에 떠받들려 의의깊게 진행되였으며 어버이수령님의 유훈을 받들어 사회주의조선을 빛내여가시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대한 다함없는 칭송의 마음이 더욱 뜨겁게 굽이치는 국제적인 예술축전으로 우리 인민들과 세계인민들의 커다란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오늘도 세계의 많은 예술인들이 위대한 수령님들에 대한 흠모의 정과 사회주의조선에 대한 친선의 마음이 어린 노래와 춤을 안고 평양으로 달려오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령도밑에 날을 따라 젊음으로 약동하는 사회주의조선의 눈부신 현실을 직접 목격하면서 대를 이어 태양을 우러르는 순결한 마음을 안고 봄축전무대에 오르고있다.

사회주의조선의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결코 예술의 산물이라고만 볼수 없다.하나의 생명체와도 같이 넋이 있고 숨결이 있는 이 축전에는 이 세상에서 가장 고결하고 숭고한 인간의 정신세계, 세월이 흘러도 식을줄 모르는 가장 열렬하고 순결한 인간의 감정이 흘러넘치고있다.진정 평양의 하늘가에 울려퍼지는 위인칭송의 노래는 절세의 위인들을 영원히 따르는 세계 진보적인민들의 멈출줄 모르는 심장의 울림이며 바로 여기에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이 가지는 거대한 사회력사적의의가 있다.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규모와 내용, 진행방식에 있어서 예술축전사상 류례를 찾아볼수 없는 특색있고 권위있는 예술축전이다.

참다운 예술은 인간의 아름답고 순결한 정신의 창조물이며 사회의 진보에 이바지하는 위력한 수단이다.

예술의 이러한 본성적요구에 맞게 발전하고있는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에는 이름있는 예술단체, 국제 및 국내콩클수상자들을 비롯한 재능있는 명배우들은 물론 신인예술인들과 음악애호가들에 이르기까지 진정으로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사상과 제도, 재능과 실력의 차이를 뛰여넘어 누구나 다 참가하고있다.또한 형식에 있어서도 음악, 무용뿐아니라 교예까지 다 포괄하는 예술축전사상 보기 드문 대규모의 축전인것으로 하여 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있다.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축전의 성격과 사명에 맞으면서도 여러 나라 예술단체들과 예술인들의 개성과 특기를 최대로 살릴수 있도록 조를 무어 공연하는 조별공연형식, 음악무용작품들을 종합적으로 준비하여온 개별적인 예술단체가 단독으로 공연하는 단독공연형식, 매개 나라 예술단체들의 공연종목들중에서 우수한 종목들을 선정하여 종합적으로 공연하는 련환공연형식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공연들로 진행되는것으로 하여 예술적품격과 수준이 아주 높다.

특히 축전은 다양하고 개성적인 세계 여러 나라들의 민족예술에 대한 리해를 풍부히 하고 발전경험을 서로 나누는 중요한 문화예술교류의 계기로서 인류문학예술의 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있다.

또한 민족적색채가 진하면서도 현대적인 건축술이 안받침된 웅장화려하고 특색있는 극장들은 외국의 벗들에게 언제든지 훌륭한 예술창조조건을 보장해주는것으로 하여 축전참가자들의 감탄을 자아낸다.하기에 축전에 참가한 세계의 예술인들은 한결같이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을 두고 《규모나 내용, 형식에 있어서 최고를 이루는 독창적인 축전》, 《세계일류급의 예술축전》이라고 경탄을 금치 못하고있다.

그 어떤 예술축전이든지 어떤 사람들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참가하는가에 따라 성격과 사회력사적의의가 평가된다고도 말할수 있다.

자주를 지향하고 평화를 사랑하며 친선과 뉴대를 귀중히 여기는 진보적인류의 마음들이 모이고모여 가장 아름다운 노래와 춤을 펼치는것으로 하여 사회주의조선의 봄축전은 권위있고 특색있는 국제적인 대예술회합으로 공인되고있다.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우리 조국과 민족, 시대와 인류앞에 불멸의 업적을 쌓아올리신 어버이수령님의 위대성을 온 세계에 빛내이시려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한없이 고결하고 숭고한 충정속에서 태여난 위인칭송의 대화폭이다.

어버이수령님의 탄생일을 인류공동의 명절로 뜻깊게 경축하려는 세계 진보적인민들과 예술인들의 간절한 소망을 헤아리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세계 여러 나라 예술인들의 경축공연을 국제적인 예술축전으로 전통화하고 축전의 명칭을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으로 할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으며 자주성을 지향하는 세계 진보적인민들사이의 친선을 강화하고 인류문화예술발전에 참답게 이바지할수 있도록 이끌어주시였다.

주체86(1997)년 6월 어느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지나온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의 나날들을 감회깊이 회고하시면서 우리 인민들은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을 통하여 자기 수령, 자기 당, 자기 조국에 대한 긍지를 더욱 뜨겁게 느끼고있다고, 해마다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을 조직하니 혁명의 수도 평양시가 더 화려해지고 사람들의 얼굴에 웃음과 랑만이 넘쳐나고있다고 뜻깊게 교시하시였다.

세기를 이어 끝없이 흐르고있는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의 자랑스러운 발전과정을 두고 인류는 위대한 수령을 모신 민족이 이 세상에서 가장 존엄높은 민족이라는 철의 진리를 다시금 새겨안고있다.

자주와 정의의 노래처럼 아름답고 진실한것은 없다.자주적인간들이 심장으로 터치는 태양조선의 봄노래는 억만금을 주고도 바꿀수 없는 인류의 귀중한 재보이며 그 무엇으로써도 막을수 없는 신념과 의지, 정의와 량심의 거세찬 불길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현명한 령도아래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의 기상이 세계에 높이 떨쳐지고 우리 공화국의 대외적권위가 그 어느때보다 비상히 강화되고있는 격동적인 이 시각 우리 군대와 인민, 세계 진보적인민들은 위대한 태양의 노래를 더욱 힘차게 부르고있다.이것이 바로 조선의 힘이며 그 무엇으로써도 막을수 없는 정의와 진리의 흐름이다.

사회주의조선이 가는 길은 정의이고 진리이며 승리이다.주체의 조국에서 힘차게 울려퍼지는 위인칭송의 노래는 전쟁과 예속이 없는 평화롭고 자유로운 세계를 건설하려는 진보적인류의 정의와 진리의 노래이며 사회주의강국건설을 위하여 혁명적인 총공세에 떨쳐나선 우리 군대와 인민에게 더없는 힘과 용기를 북돋아주는 승리의 노래이다.

태양의 빛과 열이 영원하듯이 인류의 태양을 우러러 터치는 위인찬가는 영원한 생명력을 발휘하고있다.

인류력사와 함께 생겨나고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에로 계승하여야 할 가장 소중한 재보를 가리켜 인류공동의 가치를 가지는 귀중한 유산이라고 하였으며 사람들은 그것을 후세에 길이 전해가고있다.

세계인민들의 위인칭송의 열풍과 더불어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은 세세년년 인류공동의 영원한 재보로 빛을 뿌릴것이다.

본사기자 우정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