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31일 로동신문

 

정론

과학농사의 승전포성 높이 울리자

 

온 나라의 마음과 마음들이 농촌으로 달려가는 들끓는 모내기철이다.

해마다 맞고보내는 계절이건만 올해의 봄은 과연 무엇으로 하여 우리의 가슴을 그토록 세차게 울려주는것인가. 아직은 애어린 모들이 갓 뿌리내리기 시작한 이 땅에서 우리는 과연 무엇으로 하여 그토록 희열에 넘쳐있는것인가.

사회주의 푸른 전야에 세차게 몰아치는 과학농사열풍이다. 그 어느 농장, 그 어느 논밭에 가보아도 새 품종의 다수확종자, 새로운 영농방법이야기와 같은 과학농사소식들이다. 포전의 주인 그 누구를 만나보아도 새 과학농법도입으로 하여 올해에는 정보당 수확고를 훨씬 높일수 있다는 신심넘친 목소리들이다.

과학을 굳건히 틀어쥐면 협동벌 어디서나 다수확통장훈을 힘차게 부르게 된다는것을 절대적인 진리로, 드팀없는 신념으로 받아들이였으니 력사적인 당중앙위원회 4월전원회의 결정을 높이 받들고 과학으로 비약하며 승리떨쳐가는 사회주의농촌의 자랑찬 현실, 눈부신 미래에 대하여 우리 어찌 붓을 들어 노래하지 않을수 있으랴.

 

*    *

 

나무리벌에 자리잡은 재령군 삼지강협동농장,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무려 20여차례나 다녀가신 이 뜻깊은 고장에서 우리는 과학농사의 후더운 열풍을 한가슴에 안아본다.

포전들마다에서 울려퍼지는 모내는기계의 고르로운 동음, 싱글벙글 웃음발을 날리며 기계를 몰아가는 운전공들, 봄바람에 꽃수건을 휘날리며 벼모공급에 여념이 없는 녀인들…

해마다 모내기철이면 늘 보아오던 모습이다. 허나 그들의 뒤를 따라 펼쳐지던 푸른 주단의 색은 퍼그나 희미해졌다. 평당 포기수도 그전보다 대폭 줄어들었지만 이제 가을이 오면 낫가락을 던져도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탐스런 벼이삭들이 꽉 들어찬다니 지난날의 인식만으로는 오늘의 모내기풍경을 리해하기 어렵게 되였다.

논이 마르면 벼농사에서 풍작을 기대할수 없다던 말도 옛말로 되여버렸다. 물을 뽑아 논판이 갈라터질 정도로 말랐을 때 다시 물을 대는 식의 벼강화재배방법, 이것이야말로 그 우월성이 확증된 다수확농법이라며 엄지손가락을 내흔드는 농장원들의 얼굴마다에도 과학에 대한 굳건한 믿음이 넘쳐흐른다. 잎자르기를 비롯한 앞선 영농방법들까지 도입하고있으니 정보당 10t이상은 문제없다는 그들의 흐뭇한 장담속에도 황금벌로 가는 지름길은 과학농사에 있다는 소중한 진리가 비껴흐른다.

밭은 또 어떤가. 강냉이여러개체모아심기방법의 도입과 함께 여러개의 강냉이포기들이 한데 뭉쳐 겨끔내기로 키돋움하는 모습들이 눈뿌리 아득하게 펼쳐져있다. 감자긴싹모를 낸 포전들과 밀, 보리포전들에서는 다양한 겹재배의 우월성과 생활력을 과시하며 올곡식들이 푸르다 못해 거무스레한 빛갈을 띠며 왕성하게 자라 전야를 뒤덮고있다. 그야말로 새로운 과학농법들이 나무리벌을 완전히 지배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농업부문에서는 주체농법의 요구대로 과학농사열풍을 일으켜 계획한 알곡생산목표를 점령하여야 합니다.》

과학농사열풍은 사회주의 푸른 전야를 황금벌로 전변시켜주는 훌륭한 밑거름이다. 낡은 경험에만 매달리던 하늘농사와 완전히 결별할 때, 모든 농장원들이 새로운 영농기술지식에 정통한 인재들로 자라날 때 풍년로적가리 우줄우줄 솟구쳐오르는 풍요한 가을을 맞이할수 있다.

농장원들의 실력, 여기에 과학농사의 운명이 달려있다는것을 삼지강은 자기의 실천으로 증명하였다.

이곳 작업반농업과학기술선전실들에서 늘 보고 들을수 있는것은 무엇인가. 학습에 심취된 농장원들과 그들의 열띤 토론이다.

과학농법으로 무장하는것을 하많은 농사차비중에서도 첫째가는 사업으로 틀어쥐였으니 이곳에서의 농한기는 자연히 《농학기》로 되였다. 배우고 또 배우는 사람들만이 다수확통장훈을 부를수 있다는것이 공통된 견해로 확고히 굳어진 결과 현재 농장적으로 대학졸업생들과 원격교육대학 학생들이 무려 수백명이나 된다니 래일의 이 농장은 또 얼마나 희한하게 변모될것인가.

농업과학기술보급실을 멋들어지게 일떠세워 그 덕을 톡톡히 보고있는 과학농사의 선구자집단, 콤퓨터망을 통해 영농기술자료들을 작업반들에까지 물흐르듯이 내려보내주고 넓은 벌의 생육상태를 카메라로 실시간 손금보듯 꿰들고있는 농업생산의 현대화, 정보화실현의 본보기단위, 농장은 물론 작업반들마다에서도 수백마리의 집짐승을 길러 고리형순환생산체계의 우월성을 과시해나가는 유기농법의 실천가들, 정녕 다수확의 비결이 걸음마다 엿보여, 풍년가을의 구수한 낟알향기가 금시라도 페부에 흘러드는것 같아 발걸음을 쉬이 옮길수 없다.

농기계, 그것은 사회주의수호전의 제1제대 제1선참호의 위력한 무장장비이다. 우리가 만든 농기계들이 협동벌마다 꽉 차넘치게 하려는 당의 의도를 높이 받들고 그 선봉에서 힘차게 달려나가고있는데 삼지강의 또 하나의 다수확비결이 있다.

기계화작업반의 넓은 마당과 건물들에 꽉 들어찬 수백대의 농기계, 그중에는 심층시비기와 분무기, 제초기, 들춰갈이보습 등 농장에서 만든 설비들도 헤아릴수 없이 많다. 농장원들이 제손으로 만든 잎자르는기계와 같은 수백대의 소농기계들까지 합하면 그 수는 또 얼마나 늘어날것인가.

자체의 힘과 기술로 창안제작한 그 모든것이 이제는 군과 도의 경계를 넘어 온 나라에 도입되고있으니 삼지강이야말로 나무리벌의 자랑할만 한 자력갱생병기창이라고 우리 어찌 가슴후련히 터치지 않을수 있으랴.

과학화, 기계화의 기치를 높이 들면 자체의 힘으로도 얼마든지 풍요한 가을을 안아올수 있다는 신심, 급속도로 공업에 접근하고 도시를 따라가는 사회주의농촌의 약동하는 현실이다.

기계화의 덕으로 하루모내기계획을 넘쳐 수행한 기쁨안고 펼쳐지는 즐거운 퇴근길풍경, 모내기철전의 단 몇달동안 일떠세운 100여세대의 멋들어진 살림집들을 바라보느라면 누구에게서나 과학농사이자 사회주의문명이라는 웨침이 절로 터져나올것이다. 사회주의농촌의 눈부신 미래가 가슴을 쾅쾅 두드리며 파도쳐올것이다.

이 땅 어디에 가나 후덥게 안아볼수 있는 과학농사열풍이 우리의 가슴을 그토록 격동시키는것은 그것이 바로 사회주의 푸른 전야를 황금이삭 물결치는 풍년벌로 가꾸어주는 둘도 없이 훌륭한 밑거름으로 되기때문이다.

선진영농과학기술의 급속한 도입과 함께 이 땅은 어떻게 변모되고있는가. 꼽아보기조차 숨가쁠정도로 폭발적으로 쏟아져나오는 수많은 과학기술성과들, 그중에서 우리는 천연생물영양활성제 《봉화산1》호 하나만을 놓고서도 그에 대한 대답을 충분히 찾아볼수 있다.

2년전, 여러 단위들에서 《봉화산1》호를 받아들여 알곡작물재배와 남새작물재배에서 수확고를 부쩍 높였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듬해부터는 이루 헤아릴수 없이 많은 농장들에서 너도나도 경쟁적으로 도입하였다.

결과는 어떠하였던가.

혹심한 가물피해속에서도 도입단위들에서는 전례없는 대풍작을 이룩하였다. 개천땅에서는 강냉이를 정보당 최고 16t이상 수확하였고 증산군 풍정리의 일부 포전들에서는 벼를 정보당 10t이상 거두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지력이 낮은 산골과 염피해를 받는 간석지를 비롯하여 어디라 할것없이 말그대로 땅이 꺼지게 낟알이 달렸다는 소식들뿐이였다.

농업전선에서 세차게 휘몰아치는 과학농사열풍, 그것은 곧 경제건설대진군의 드높은 발구름소리이고 사회주의건설의 힘있는 동력이다. 다수확농장, 다수확작업반, 다수확농민들이 우후죽순처럼 태여날 때 조국은 비약의 상승궤도에 확고히 올라설수 있고 나라의 쌀독이 철철 넘쳐흐를 때 인민들의 행복의 노래소리, 사회주의만세소리가 온 세상 더 높이 울려퍼질수 있다.

바로 그런것으로 하여 과학농사소식들이 전해질 때마다 우리 인민은 자기 일처럼 기뻐하며 그처럼 크나큰 환희에 넘쳐있는것이다. 과학을 틀어쥐면 불가능이란 없다는 진리를 심장속에 더욱 깊이 쪼아박고 과학의 힘, 자력갱생의 위력으로 자기 일터, 자기 기대에서 만가동, 만부하의 동음을 세차게 울려나가고있는것이다.

과학농사, 하나의 시대어처럼 너무도 귀에 익은 그 부름은 과연 어디에 그 뿌리를 두고있는것인가. 너무도 오랜 세월 락후의 대명사로 남아있던 농촌에 펼쳐진 과학농사시대의 새 아침은 과연 어디에서 찬연히 밝아왔던가.

못 잊을 이야기가 우리의 가슴속에 뜨겁게 흘러든다.

주체53(1964)년 8월 어느날 포전에서 일하던 흙묻은 차림새그대로 어버이수령님의 차에 올라 어찌할바를 몰라하던 어느 한 농장의 농장원들, 그들이 이른 곳은 뜻밖에도 수령님께서 몸소 가꾸시는 저택정원의 시험포전이였다.

크지 않은 논판, 푸르싱싱 자라는 각이한 벼품종들, 산골포전에서와 꼭같이 논판에는 찬물이 그대로 흘러들고있었지만 농장원들의 가슴가슴은 불덩이마냥 달아올랐다. 자기들이 일하는 농장을 수시로 찾으시여 몸소 저수지뚝을 쌓을 위치도 잡아주시고 논을 풀 방도도 가르쳐주시며 과학적으로 농사짓는 방법도 배워주신 수령님께서 그렇듯 저택에서까지 산골농사를 위한 시험재배를 하실줄 어이 알았으랴.

우리 수령님의 손끝에서 그 우월성이 확증된 영농방법들과 다수확품종들이 그대로 과학농법, 주체농법의 귀중한 씨앗이 되여 뿌리내린 이 땅이다. 그이께서 그토록 심혈을 기울여 가꾸신 그 시험포전, 우리 인민의 심장속에 영원한 과학농사열풍의 그 귀중한 발원지가 있어 다수확의 승전고 날을 따라 높이 울리는 오늘이 있는것이다.

아마도 사람들은 다는 모를것이다.

너무도 많은 농작물을 심어 빈땅을 찾아보기 어려웠던 수령님의 저택정원, 하건만 그이께서는 새 품종을 시험재배하시기 위해 휴식도 마다하시고 몸소 삽으로 정원의 못을 메꾸시였다. 땅이 꺼지게 낟알이 여무는 황금가을을 그처럼 소원하시였기에 그이께서는 그 아름다운 못도 시험포전으로 만드시였다.

종합적인 농업과학시험농장을 방불케 하는 바로 그곳에서 새 품종의 다수확종자들도 태여났고 새로 만든 농기계의 기술적성능도 평가되였으며 두벌농사의 시원도 열렸음을 천만년세월이 흐른대도 우리 정녕 잊을수 없다.

과학농사열풍, 결코 눈부시게 발전하는 과학기술과 더불어 펼쳐진 시대의 흐름이라고만 할수 없다. 그것은 인민들의 먹는 문제해결을 위해 그토록 마음쓰신 위대한 수령님들 그대로이신 경애하는 원수님을 더 잘 받들어모시려는 이 나라 농업근로자들의 불보다 뜨거운 충정과 의리의 세찬 분출이다.

풍년이 든 농장벌에 서있노라니 과학농사 좋다, 종자혁명 좋다는 구절이 절로 나온다고 하시면서 정말 만족하다고, 신심이 넘친다고, 자신에게는 설레이는 벼바다, 강냉이바다의 파도소리가 사회주의승리의 개가로, 인민들의 웃음소리로 들려온다고 뜨겁게 말씀하시며 그리도 자주 포전길을 걸으신 우리 원수님, 때로는 한해에도 여러번 1116호농장을 찾으시면서 장군님께서 그토록 관심하시였고 자신께서도 제일로 관심을 돌리시는 당중앙의 시험농장이라는 크나큰 믿음도 안겨주시고 그들이 새 품종들을 육종해냈을 때에는 그처럼 기뻐하시며 몸소 그 이름도 지어주시고 농장을 첨단농업과학연구중심기지로 전변시켜주시기 위해 아낌없는 사랑과 정을 기울이신 경애하는 원수님을 높이 모시였기에 위대한 장군님께서 제시하신 종자혁명방침, 감자농사혁명방침, 두벌농사방침의 정당성과 생활력이 눈부신 현실로 펼쳐지는 오늘의 과학농사시대가 펼쳐진것 아니랴.

놀라울 정도로 수확고가 높은 새 품종의 농작물들은 농장의 일군들과 근로자들의 불타는 애국심이 낳은 자랑찬 열매라고 하시면서 그들의 공로를 그토록 값높이 평가해주실 때 우리 농업근로자들모두가 얼마나 크나큰 격정으로 가슴들먹이였던가.

경애하는 원수님의 그 사랑, 그 믿음에 과학농사의 다수확통장훈으로 기어이 보답하리라는 불같은 맹세 하늘땅을 진감하고 그 실천을 위한 투쟁으로 전야마다 부글부글 끓어번질 때 이 땅에는 황금벌이 펼쳐진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번영의 활로가 활짝 열린다.

풍요한 가을을 안아오기 위한 지름길, 다수확목표를 점령하기 위한 직선주로는 과학농사에 있다. 과학농법으로 튼튼히 무장할 때 누구나 과학기술의 동력으로 세기를 주름잡는 과학의 룡마, 만리마의 기수가 될수 있다. 시대의 단상에 우뚝 올라선 애국농민, 농민영웅이 될수 있다.

박춘옥, 성천군 온정협동농장에서 일하는 50대의 녀성이다. 그의 포전에서는 각 도, 시, 군에서 달려온 수많은 일군들이 어깨성을 쌓고 수첩에 무엇인가 부지런히 적는 모습을 늘 볼수 있다. 하다면 그들은 과연 무엇때문에 불원천리하고 그 먼곳까지 달려왔는가. 이 땅 어디에서나 만나볼수 있는 그 평범한 농장원은 과연 그들에게 무엇을 배워주고있는가.

과학농법이였다. 한정보를 조금 넘는 포전에서 20여t의 다수확을 낸 비결이였다. 산골의 경사진 모래메흙땅, 토지등급으로 놓고보아도 낮은 수준에 있는 그 포전에서 강냉이여러개체모아심기방법과 겹재배방법을 비롯한 선진영농방법들을 받아들여 지난해에 18t이상의 강냉이와 3t나마 되는 감자, 밀, 보리를 수확하였으니 이 어찌 놀라운 일이라 하지 않겠는가.

격식없는 《강의》는 포전에서만이 아니라 작업반탈곡장앞에 쌓여있는 흙보산비료무지앞에서도 계속되였다. 산골이라 거름원천이 몹시 부족하였지만 열두바닥파기는 물론 먼곳에 찾아가 부식토를 져나르면서까지 기술지도서의 요구를 정확히 지켜 만들어놓은 흙보산비료, 그것은 곧 과학적인 영농방법을 철저히 준수할 때만이 다수확통장훈을 부를수 있다는것을 찾아온 《학생》들에게 다시금 깨우쳐주는 생동한 《직관물》이였다.

그처럼 훌륭한 과학농사《강의》는 성천땅 어디에 가나 받을수 있다. 2년전 도에서 최고수확을 기록한 대봉협동농장의 원정희농민을 만나보아도 좋고 청춘의 기백과 열정으로 과학농사를 이끌어나가는 삼덕협동농장의 30대 관리위원장과 함께 포전길을 걸어보아도 좋다. 군의 모든 농장원들이 잎덧비료주기를 과학적으로 할수 있도록 한번에 수천대의 배낭식분무기도 마련해주고 군에서 전적으로 책임지고 영농물자들을 농장들에 그시그시 전진공급해주어 어디서나 과학농사에만 전심전력할수 있도록 사업을 짜고드는 녀성경영위원장을 비롯한 군책임일군들과 무릎을 마주해도 과학농사에 뼈심을 깡그리 바칠 때 산골에서도 황금벌이 펼쳐진다는 생각에 가슴이 달아오름을 금할수 없다.

과학농사의 기치를 높이 추켜들 때 군에 흔한 부산물로 효능높은 농약도 만들어내고 페설물에서 연유도 뽑아내는 자력갱생의 강자, 벌방도 도와줄수 있는 힘있는 산골로 될수 있다는것을 자기의 실체험을 통하여 증명한 성천군, 바로 이것이 과학농사열풍이 안아온 가장 큰 결실이다. 비약하는 오늘의 시대가 요구하는 가장 힘있는 투쟁기풍이다.

과학농사의 불길과 더불어 나라의 쌀독, 집집의 쌀독들이 더욱 넘쳐날 풍요한 래일이 눈앞에 다가왔다는것도 기쁜 일이다. 그러나 조국의 지속적인 발전, 전망적인 발전을 추동해주는 자강력을 끊임없이 증대시켜주는 자력갱생열풍이 도처에서 세차게 불어치고있다는 바로 그보다 더 가슴벅찬 소식이 또 어디 있겠는가.

농업부문의 일군들과 근로자들이여, 경제건설대진군의 기세드높이 과학농사의 불길을 더 세차게 지펴올리자.

과학농사는 나의 포전에서부터 시작된다.

나의 포전, 그것은 사랑하는 내 나라에 구실 못하는 단 한뙈기의 땅도 있어서는 안된다는 참된 애국의 마음을 지닌 진정한 실농군, 과학농사의 주인만이 심장으로 부를수 있는 성스럽고 참된 부름이다.

과학농사시대인 오늘 지역적특성에 의한 좋은 땅, 나쁜 땅은 있을수 있어도 알곡생산목표를 점령 못하는 포전이란 있을수 없다.

아무리 좋은 땅도 선진과학농법을 도입해주지 않는 《주인》에게는 등을 돌려댄다. 과학농법에 정통하고 부단히 자기의 영농과학기술지식을 높이기 위해 아글타글 애쓸 때만이 다수확포전의 진짜주인이라고 떳떳이 자부할수 있다.

실력은 다수확의 결정적담보이다. 지식경제시대인 오늘 누구나 높은 실력을 소유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과학농법을 리해할수도 없으며 그 가치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할수도 없다. 그런 사람은 남들의 도입과정을 지켜보다가 그것이 벌써 낡은것이 되였을 때에야 받아들이면서 늘 전진하는 대오의 뒤자리에서만 어물거리게 된다.

배우고 배우고 또 배우자.

일군들부터가 이것을 좌우명으로 삼고 학습과 탐구의 낮과 밤을 이어갈 때에만 과학농사의 선구자가 될수 있다.

농업근로자들에게 새로운 과학농법과 기술들을 제때에 정확히 보급하는것은 다수확, 최고수확년도수준돌파에로 가는 첫걸음이다. 학습열풍이자 과학농사열풍이며 자력갱생열풍이다.

군당위원장이 직접 강사가 되여 차에 칠판을 싣고 다니며 농장원들에게 새로 나온 영농방법들을 가르쳐주고 농업부문 일군들의 실력향상을 위한 문답식학습도 해마다 수십차례 조직하는 성천군에서처럼 일군들부터가 박식가, 정열가가 되여 학습열풍을 세차게 일으켜나갈 때 국가알곡생산계획을 해마다 훨씬 넘쳐 수행하는 힘있는 다수확군대렬이 늘어날수 있다. 재령군 삼지강협동농장에서처럼 인재양성에 첫째가는 힘을 넣어 자체의 기술, 자체의 힘으로 새로운 농기계들도 척척 만들어낼 때 농장자체의 로력으로 모든 농사일을 해제낄수 있는 자력갱생농장, 다수확농장이 될수 있다.

밥술을 뜨지 않고 사는 사람이 있을수 없듯이 농사형편에 대하여 무관심하고 농촌을 늘 마음속에 안고 살지 않는 사람은 이 땅을 딛고설 자격이 없다. 그대가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사회주의전야에 과학농사열풍이 더욱 세차게 불어쳐야 자기 집 식탁이 풍성해지고 인민들의 웃음소리, 노래소리가 더 높아진다는것을 항상 자각하고 농촌을 도와주는 사업에 전력을 다하여야 한다.

과학자, 기술자들이여, 1116호농장의 과학자, 연구사들처럼 사회주의전야가 손꼽아 기다리는 새 품종의 우량종자와 새로운 영농기술, 우리 식의 농기계에 대한 연구사업에 총력을 집중하여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눈부신 황금벌을 펼쳐나가자.

비료와 농기계는 사회주의수호전의 최전방에서 절실히 요구하는 탄약이며 무장장비이다. 전체 로동계급이여, 싸우는 고지에 더 많은 탄약과 무기를 보내주자는 구호를 들고 맨손으로 피대를 돌리며 전시생산을 보장한 군자리로동계급처럼 자력갱생, 견인불발의 투쟁정신을 더 높이 발휘하여 농촌에 필요한 모든것을 우선적으로, 책임적으로 보장해주자.

오늘의 격동적인 시대는 모든 농업근로자들이 전시다수확농민들처럼 살며 싸울것을 요구하고있다.

농업근로자들이여,

불비쏟아지는 전화의 포연속에서도 목숨걸고 전시식량생산을 무조건 보장한 그 정신, 그 기백으로 자연의 그 어떤 횡포한 도전에도 굴함없이 과학농사의 불길을 더 세차게 지펴올리자. 사회주의수호전의 제1제대 제1선참호를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불패의 보루, 억척의 성새로 다져나가자.

황금벌의 승전포성, 과학농사의 승전포성으로 공화국창건 70돐에 드리는 경축의 축포성을 온 세상 들썩하게 울려나가자.

인민들의 행복의 웃음소리 높이 울려퍼질 풍요한 가을을 향하여 앞으로!

한경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