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21일 로동신문

 

공화국의 기치따라 승리와 번영의 70년

백두산이 솟아 빛나는 영광의 땅이여, 무궁토록 번영하라

위대한 사랑과 전변의 력사 전하는 량강도를 돌아보고

 

우리 공화국의 강용한 기상과 더불어 이 나라 북변의 자랑찬 전변의 력사 전하는 량강도,

위대한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의 억년기둥인 백두산이 솟아있고 우리 혁명의 명맥인 혁명전통의 시원이 열린 곳, 주체조선의 려명이 제일먼저 밝아오는 력사의 땅 량강도,

영광스러운 우리 공화국의 70년사를 긍지높이 더듬는 우리의 기행은 여기 유서깊은 혁명전적지도에서부터 시작된다.

 

혁명의 만년재보로 빛을 뿌리는 대로천박물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량강도는 국보적인 도입니다.》

키높이 자란 한그루한그루의 나무에도 백두산위인들의 체취가 슴배여있는것 같고 불어오는 한줄기 바람조차 빨찌산의 이야기를 전하는것만 같아 걸음걸음 가슴뭉클해지는 우리의 기행길이였다.

북방특유의 산악미를 자랑하는 거악한 산봉우리들, 페부에 쩌릿이 흘러드는 백두산의 공기, 붉은기 펄펄 휘날리며 끝없이 흐르는 답사대오…

량강도 소재지 혜산시는 이런 높뛰는 숨결로 우리를 맞았다.

시내중심에 높이 모신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동상에 삼가 인사를 드린 우리는 혜산시 탑성동에 자리잡고있는 량강도혁명사적관부터 찾았다.항일혁명투쟁시기의 전적지와 사적지가 가장 많은 곳, 성스러운 항일전구들과 더불어 그 어느 고장에나 백두산절세위인들과 만경대혁명일가분들의 혁명사적이 새겨져있는 량강도야말로 공화국의 재부, 국보적인 도라는 생각이 들어 우리의 가슴은 절로 숭엄해졌다.김형직군, 김정숙군, 김형권군이라는 뜻깊은 지명들도 류다른 감흥을 불러일으켰다.우리의 심정을 읽은듯 공훈사적강사인 고희란교양과장이 우리 나라에서 혁명사적강사가 제일 많은 도가 량강도라고 하면서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일찌기 백두산기슭에 새로운 도를 내오기 위한 웅대한 구상을 펼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백두산천지를 시원으로 압록강과 두만강이 흐른다고 하여 〈량강도〉라고 그 이름까지 친히 지어주시였습니다.아마도 량강도의 전변사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혁명전통교양의 대전당, 대로천박물관으로 꾸려진것이라고 해야 할것입니다.위대한 장군님께서 불러주신 혁명전적지도라는 뜻깊은 부름에 우리 량강땅의 력사가 함축되여있다고 생각합니다.》

혁명전적지도!

괘궁정마루의 보천보전투승리기념탑앞에서 우리는 량강도를 상징하는 그 남다른 부름의 의미를 절감할수 있었다.백두의 바람결을 타고 탑신의 거대한 붉은기가 세차게 휘날리는듯싶은 기념탑앞에 서니 위대한 수령님을 모시고 조국땅으로 진군하던 그날의 항일의 대오가 우리 후손들을 불러 혁명의 붉은기를 더 높이 들라고, 최후승리에로 보무당당히 나아가라고 힘차게 웨치는것만 같았다.

강사의 말에 의하면 량강도가 생겨난 전후의 그때까지만 하여도 여기에는 마동희동지의 묘소와 함께 그 옛날 왜적의 침노를 막기 위해 세웠던 쓸쓸한 유적만이 있었다고 한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첫 혁명전적지답사단을 이끌고 헤치시였던 력사의 그 길과 더불어, 보천보전투승리기념탑이 건립되던 나날 기념탑의 사상주제적내용까지 시비하던 종파분자들의 책동에 단호한 철추를 내리시며 혁명전통을 굳건히 고수하신 장군님의 억척의 신념과 의지로 하여 여기 괘궁정마루에 대기념비가 우뚝 솟아올라 오늘도 천만의 심장에 백두의 넋을 끊임없이 부어주고있은것 아니던가.

혁명전통교양의 대로천박물관으로 전변된 량강도의 력사는 빨찌산의 위대한 아들이신 우리 장군님의 발걸음을 따라 긍지높이 아로새겨지게 되였다고 량강땅사람들은 누구나 격정에 넘쳐 이야기하였다.

노래 《영광의 땅 보천보》와 더불어 온 나라 아니 온 세상에 알려진 보천군도 유서깊은 량강도의 연혁사에 뜻깊은 페지를 기록하고있다.

항일유격대의 방차대가 기관총을 걸어놓았던 절벽바위, 산기슭을 유유히 감돌아흐르는 가림천의 여울물소리, 오늘도 1930년대의 모습을 고이 안고있는 보천보시가지의 전경…

꼭 항일전의 그날에 선것만 같은 심정이였다.

조선은 살아있고 조선의 정신도 살아있다, 원쑤의 머리에 불을 지르라는 격동적인 호소로 인민들에게 민족재생의 서광을 안겨주신 백두산청년장군의 그날의 모습을 전해주는 영광의 땅, 어둡던 조선의 밤하늘에 조국해방의 거세찬 불길을 지피신 위대한 수령님의 만고의 항쟁사를 잊지 말라고 오늘도 주체26(1937)년 6월 4일의 모습으로 있는 보천보이다.

한때 일부 사람들이 군을 새롭게 꾸린다고 하면서 전적지를 손상시키려고 한적이 있었다.한생을 이곳에서 살아온다는 황만청로인은 당시 량강도를 찾으시여 보천보시가도 그때의 맛이 나게 옛날모습을 살려야 하며 보천읍을 꾸린다고 하면서 전적지구역안에 고층건물을 망탕 짓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고 가르쳐주신분이 바로 위대한 장군님이시라고 감동에 넘쳐 말하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그 숭고한 뜻이 《량강도를 혁명전통교양의 거점으로 튼튼히 꾸리자》, 《혁명전적지를 잘 꾸리자》를 비롯한 수많은 불후의 고전적로작들의 자자구구에도 얼마나 뜨겁게 관통되여있는것인가.

량강도를 세상에 둘도 없는 혁명전적지도로 전변시키시기 위해 무려 40여차례나 현지지도의 자욱을 새기신 위대한 장군님, 그 거룩한 령도의 손길이 있어 청봉과 건창, 베개봉숙영지를 비롯한 항일전구들이 원상대로 훌륭히 꾸려지고 빨찌산대원들의 천막자리와 우등불자리, 밥지은 자리들 그리고 아름드리나무에 새겨진 구호나무의 글발들과 지어 이끼오른 진대나무, 강대나무들까지도 그날의 모습을 고이 안고있는것이다.

초목이 성하고 락엽이 덧쌓여 희미한 소로길마저 묻혀버릴번 하였던 삼지연,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지도밑에 혁명전통교양거점으로 전변된 이 유서깊은 땅은 또 얼마나 가슴뜨거운 사연들로 우리를 맞이하였던가.

삼지연대기념비앞에 서니 흰눈을 떠이고 거연히 솟은 백두산의 웅자가 한눈에 안겨들었다.중흥등판에서 그처럼 가슴설레이며 목격하였던 성산의 장엄한 모습이 더욱 눈앞에 다가서며 온넋을 틀어잡았다.

항일의 군복차림으로 서계시는 위대한 수령님의 동상을 경건히 우러르느라니 오늘도 우리 수령님은 백두전구에 계신다는 격정으로 심장이 세차게 고동쳤다.

어찌 잊을수 있으랴.온 사회의 김일성주의화위업을 실현해가시던 1970년대의 그 나날 삼지연대기념비건설이라는 전례없는 대건설작전을 펼치시고 여러차례나 현지에 나오시여 정력적으로 지도해주시던 위대한 장군님의 모습을.

우리 장군님께서 어버이수령님의 동상을 모실 자리를 잡아주시기 위해 앞장에서 헤치시던 이슬맺힌 풀들이 자라던 곳이며 울창한 수림은 어디인가.찬눈이 쉬임없이 쏟아지는 날 우산을 드시고 대기념비를 보아주시던 그날의 그 자리에 지금 우리가 서있는것은 아닌지…

숭엄한 격정속에 대홍단쪽으로 눈길을 주니 저 멀리로 무산지구전투승리기념탑의 웅장한 모습이 금시 어려올것만 같았다.김형직군과 김정숙군을 감돌아흐르는 압록강기슭에 마음을 세워보아도 포평혁명사적지며 신파혁명사적지가 전하는 못 잊을 사연들이 파도쳐와 정녕 량강땅은 우리 장군님의 크나큰 심혈과 로고속에 솟아오른 혁명전통교양의 대로천박물관이라는 생각에 눈굽이 쩌릿해났다.

우리에게 강사는 주체89(2000)년 3월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를 찾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 이곳에 뜻깊은 자욱을 새기신데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우리는 혁명전통교양을 그 어느때보다도 더욱 강화하여 혁명의 붉은기를 변함없이 확고히 들고나간다는것을 세상사람들에게 똑똑히 보여주어야 한다고 하시며 새 천년대에도 백두의 행군길을 꿋꿋이 이어갈 억척의 신념을 피력하신 위대한 장군님의 그날의 숭고한 의지를 잊지 말라고 당부하는듯 백두의 밀림이 솨솨 파도쳐 설레였다.

혁명전통이야말로 수령이 개척한 혁명위업을 끝까지 완성하기 위한 근본담보이고 성스러운 우리 혁명의 명맥을 굳건히 이어주는 피줄기이기에 몇해전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모든 국사를 뒤로 미루시고 수천리길을 달려오시여 여기 삼지연에서 조선인민군 전투비행사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답사행군대 성원들을 만나주시며 그들의 심장마다에 백두의 혁명정신, 백두의 칼바람정신을 더 깊이 심어주신것 아니던가.

우리 군대와 인민의 정신적기둥인 백두산밀영고향집을 소중히 안고있어 그 이름 더욱 빛나는 량강땅, 정일봉기슭의 백두산밀영고향집앞에 서니 우리 공화국의 력사가 바로 이 성스러운 고향집과 잇닿아있음을 절감하게 되였다.

백두산밀영고향집이 있어 더더욱 빛을 뿌리는 강대한 우리 공화국의 백전백승사인것이다.혁명의 고향집에서부터 새겨진 우리 장군님의 발자취를 마음속으로 따르느라면 항일대전의 총성도 들려오고 영광의 오늘에로 줄기차게 달려온 공화국의 자랑찬 로정도 아름껏 안아볼수 있다.

그 영광스러운 력사를 잊지 말자고, 죽어도 혁명신념을 버리지 말자고 이 땅의 천만아들딸들이 대를 이어 항일전구로, 백두산으로 끝없이 물결쳐오는것이다.

어디 가나 신록이 짙어가건만 백두산은 말그대로 사나운 겨울이였다.지척처럼 보였지만 쏟아져내리는 강설을 헤치며 백두산으로 오르자니 조련치 않았다.

마침내 우리는 조종의 산, 혁명의 성산 백두산정에 올라섰다.

백두산이 거느린 이 나라 천만산악들이 한꺼번에 소리치며 달려오는것만 같아 가슴은 터질듯 부풀어올랐다.

우리의 눈앞에 지난해 12월 백두산에 오르시였던 경애하는 원수님의 거룩하신 모습이 우렷이 어려왔다.민족의 존엄과 기상을 만방에 과시한 크나큰 격정과 영웅적추억을 안고 령봉에 오르신 또 한분의 백두산의 위대한 주인.

바로 여기가 우리 공화국의 70년의 높이, 승리의 최절정이라는 격정으로 심장이 쿵쿵 높뛰였다.

우리 공화국이 위대한 승리의 력사를 광휘롭게 수놓아올수 있은것은 바로 여기 백두성산에서 시작되고 백두산과 더불어 꿋꿋이 이어지는 조선혁명의 명맥, 절세의 위인들의 불멸의 혁명력사로 빛을 뿌리는 백두의 혁명전통이 있었기때문이 아니던가.

피어린 항일혈전사와 위대한 계승의 력사를 안고있고 죽어도 혁명신념 버리지 말라는 항일빨찌산의 절절한 웨침이 낮이나 밤이나 들려오는 량강땅!

거연히 솟은 백두산과 더불어 혁명전통교양의 대로천박물관으로 더욱 빛을 뿌릴 력사의 고장의 래일을 부르는듯 백두의 밀림은 소리높이 설레이고있었다.

 

천지개벽을 노래하는 백두대지

 

백두산기슭의 천지개벽, 이것은 우리 공화국의 부강번영과 더불어 량강땅이 안고있는 또 하나의 서사시적화폭이다.

대낮에도 맹수들이 어슬렁거리는 밀림속무인지경이 태반이여서 력대로 사람 못살 고장으로 불리우던 이 고장이 인민들의 행복이 꽃펴나고 휘황한 번영의 앞날을 당겨오는 눈부신 력사를 아로새긴것은 과연 언제부터였던가.

우리는 그 변천과정을 하늘아래 첫 동네인 삼지연군에서 보게 되였다.모든것이 변모되고 오늘 또다시 새로운 변혁의 기상으로 끓어번지는 삼지연읍에서 누구나 놀랍게 마주서게 되는 한채의 귀틀집이 있다.바람에 흐느적이는 고콜불이 긴긴밤을 태우고 뭇짐승들의 울부짖음에 문풍지가 울던 반세기이전 삼지연마을의 생활을 그대로 보여주는 옛 모습그대로의 삼토공귀틀집이다.삼지연의 력사를 오래동안 연구한 학술일군인 서철화동무의 말에 의하면 강태죽과 나무등걸, 고콜불이 화전시대를 특징짓는 3대명물이라지만 그 옛날 이 고장의 화전민들에게는 강태죽마저 차례지지 않았다고 한다.

그 화전민들의 후손들이 살던 이 삼토공귀틀집에서 60여년전 우리 장군님께서 하루밤을 묵으시였다.사연깊은 귀틀집앞에 서니 림산마을사람들과 무릎을 마주하시고 밤깊도록 이야기를 나누시던 우리 장군님의 그날의 음성이 금시라도 들려오는듯 하였다.

삼지연지구는 앞으로 대로천혁명박물관으로 될것입니다.그때에는 이런 귀틀집은 찾아볼수 없고 여기에 세상에 없는 훌륭한 도시가 일떠서게 될것입니다.나는 그것을 약속합니다.…

우리 장군님의 그날의 약속은 백두산기슭의 이 산간오지에 얼마나 희한한 사회주의선경을 펼쳐놓았던가.

2000년대를 들었다놓으며 거창한 변혁의 서사시를 아로새긴 삼지연땅이 오늘은 경애하는 원수님의 손길에 떠받들려 산간도시의 본보기군, 표준군으로 자기의 모습을 또다시 일신하고있다.혁명의 성지인 백두산아래 첫 동네에서부터 로동당만세소리, 사회주의만세소리가 울려퍼지게 하려는 우리 당의 숭고한 뜻에 의하여 백두의 혈통을 이어주는 넓은철길이 쭉쭉 뻗어나가고 백열전을 벌리는 돌격대원들의 벅찬 투쟁속에 희한한 새 도시가 솟구치고있다.우리가 건설하는 인민의 락원, 사회주의문명국이 어떤것인가를 온 세상 사람들이 경탄속에 보게 될 그날이 하루하루 다가오고있다.

우리는 그것을 삼지연감자가루생산공장에서도 느낄수 있었다.경애하는 원수님께서 안팎으로 흠잡을데가 없는 희한하고 멋있는 공장, 우리 나라 감자가공공업의 본보기공장이라고 하신 이 공장을 돌아보니 삼지연군의 래일이 명화처럼 안겨왔다.

우리와 만났던 량강도사람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이곳 도의 전변의 력사를 알자면 대홍단군에 가보아야 한다.끝없이 펼쳐진 방풍림을 따라 취재차를 달리느라니 조국땅 한끝 바람세찬 북변에도 열두삼천리벌 부럽지 않은 희한한 삼천리벌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스레 우리의 뇌리를 쳤다.만나는 사람마다 우리 수령님의 덕분에 생겨난 보배땅이라고 격정을 터뜨리며 고마움의 뜨거운 눈물을 흘리는 대홍단삼천리는 정녕 흙 한줌, 방풍림의 나무 한그루도 무심히 대할수 없었다.

항일의 나날 항일의 녀성영웅 김정숙동지께서 안겨주신 두되박의 밀종자에 깃든 사연을 소중히 안고있고 어버이수령님께서 60여년전 손수 삽으로 흙을 파보시며 찾아주신 사연깊은 땅, 반당반혁명종파분자들이 전화의 불길속에서 갓 창설된 국영5호종합농장(당시)을 없애기 위해 숱한 농기계들을 닥치는대로 실어내가고 방풍림도 마구 찍어버릴 때 재생과 번영의 활력을 부어주신 우리 수령님의 자욱이 어찌 신흥농장에만 깃들었으랴.

우리는 창평농장의 방풍림속에 있는 감자구이터에서 쉬이 발걸음을 뗄수 없었다.위대한 장군님께서 구운 감자 몇알로 끼니를 에우시고 현지지도의 길을 이어가신 곳이다.그날의 사연을 들려주는 농장일군의 눈에는 어느덧 뜨거운것이 고이였다.우리 장군님께서 헤치신 고난의 길, 그 무수한 준령들이 어려와 눈앞이 흐려지고 그이의 야전복이 삼삼하여 우리의 가슴도 젖어들었다.

여기 대홍단군에서 감자농사혁명의 불길을 지펴주시고 량강도를 으뜸가는 감자산지, 감자도로 만드시기 위해 끝없는 로고와 심혈을 기울이신 위대한 장군님.

벌써 20년이 되였다.강산이 변한다는 10년이 두번 흐르는 그 세월속에 대홍단은 말그대로 천지개벽하였다.대홍단군감자가공공장을 찾아가면 우리 장군님의 은정속에 온 나라에 소문난 감자술과 감자엿, 분탕뿐아니라 감자간장과 감자식초를 비롯한 기초식품 등 갖가지 감자가공품들이 쏟아져나오는 희한한 광경을 볼수 있다.고리형순환체계가 확립된 백산돼지목장에 들리면 장군님덕분에 전국적으로 돼지생산에서 제일 앞선 군이 되였다는 자랑도 들을수 있고 대홍단에 뿌리를 내린 제대군인들을 만나보면 우리 장군님의 믿음어린 기계화초병의 긍지와 영예에 대하여 알게 된다.

참으로 우리 장군님의 불멸의 로고속에 꽃펴난 대홍단은 노래처럼 위대한 사랑의 삼천리, 크나큰 은덕의 삼천리였다.

우리 나라에서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 백무고원이 펼쳐져있는 백암군은 또 그대로 자기의 전변사를 노래하고있다.빽빽한 밀림에 바위가 많이 련달아 있어 연암으로 불리웠다는 백암땅, 오랜 세월 나무와 바위밖에 볼것이 없던 고장이여서 그 옛날 화전민들마저 살기 어려워 산을 내리였고 농사를 지었댔자 종자도 변변히 못 건지는 불모의 땅, 버림받던 땅이였다.그러던 이곳에 오늘은 자랑거리가 넘쳐나고 누구를 만나도 한결같이 《동트는 백암》에 대한 이야기로 꽃을 피운다.60년전 우리 수령님의 거룩한 현지지도자욱이 새겨진 때부터, 생애의 마지막시기까지 찾아오시여 덕포지구에 대규모의 감자농장을 건설하도록 이끌어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은혜로운 손길이 있어 백암군이 나날이 변모되고 감자농사에서도 획기적인 전환이 일어나고있다고 군의 일군은 말하였다.결코 농사자랑만이 아니였다.자력갱생의 기치높이 기계농사의 새시대를 맞이하였다고 하면서 1만정보의 개간된 땅에서도 감자농사의 통장훈을 부를 날이 멀지 않았다고 사람마다 신심에 넘쳐있었다.우리 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휘황한 설계도를 펼치고 힘차게 전진하는 백암땅의 래일은 또 얼마나 눈부실것인가.

어찌 대홍단과 백암뿐이랴.해방전까지만 해도 산간오지에 불과했던 혜산시가 혜산청년광산과 같이 전국적의의를 가지는 채취공업기지와 혜산신발공장, 백두산들쭉가공공장을 비롯한 소문난 지방산업공장을 가진 도시로, 교통운수의 요지로 발전하였다.그 옛날 사람 못살 정배살이고장으로 불리우던 어제날의 풍산땅이였던 김형권군이 오늘은 개마고원의 본보기고장으로 천지개벽하였다.만일 동이 나오지 않으면 후대들이 손해를 보지 않게 비석을 해세우자고 하시던 어버이수령님의 절절한 음성이 산정에 메아리치는듯 한 갑산군, 발전소건설장의 침수지역 인민들을 위해 살림집부터 건설하도록 하여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전설같은 이야기를 두고두고 전하는 삼수군, 림업도의 자랑을 싣고 압록강을 유유히 내리는 떼목…

거창한 전변의 물결은 하늘아래 첫 동네인 소백수마을과 리명수, 무봉도 휩싸안아 백두밀림의 경치에 잘 어울리는 선경을 펼쳐놓았고 깊은 계곡을 가로지르며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가 웅장하게 일떠서 청년강국의 위용을 과시하고있다.

력사의 고장이 전하는 만단사연을 되새기며 후치령마루에 선 우리의 생각은 참으로 깊었다.

한 나라 력사에서 발전과 변화는 흔히 있는 일이다.하지만 백두산기슭의 천지개벽이 새겨주는 의미는 참으로 비상하다.

우리 공화국의 70년력사, 량강도가 걸어온 위대한 전변의 행로를 더듬으면 뜻깊은 한마디로 함축된다.수령복, 바로 이것이다.

백두의 혁명전통을 굳건히 계승해나가야 한다는 철석의 신념으로 심장을 불태우게 하고 새로운 주체100년대의 륭성번영을 확신성있게 내다보게 하는 력사의 땅 량강도, 백두산이 솟아있고 혁명의 고향집이 자리잡고있으며 선렬들의 넋이 뜨겁게 맥박치는 국보적인 도 량강도야말로 내 조국의 찬란한 아침이 제일먼저 밝아오는 곳, 백두산에서 뿌리내린 혁명의 명맥을 꿋꿋이 이을 때 공화국의 부강번영과 후손만대의 행복이 담보된다는것을 철의 진리로 새겨주는 력사의 땅이다.

존엄높은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의 강용한 기상을 떨치며 하늘높이 솟아 빛나는 백두산이여,

성스러운 항일혁명사, 위대한 계승의 력사를 길이 전하며, 격동의 김정은시대를 축복하며 우리 공화국의 승리와 번영의 력사를 무궁토록 노래하라!

글 본사기자 김준혁
본사기자 림정호
사진 본사기자 리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