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27일 로동신문

 

조국청사에 빛나는 기념비적창조물들

개선문

 

위대한 수령님께서 력사적인 개선연설을 하신 유서깊은 곳에 거연히 일떠서있는 개선문은 조국해방위업을 이룩하신 수령님의 불멸의 혁명업적을 만대에 길이 전하는 로동당시대의 자랑스러운 대기념비적건축물이다.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70돐에 즈음하여 주체71(1982)년 4월 14일에 제막된 개선문은 높이가 60m나 되는 웅장한 기념비적석조건물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혁명의 수도 평양시에 건립된 주체사상탑과 개선문은 로동당시대의 자랑스러운 대기념비적건축물이며 불멸의 혁명사적기념비이다.》

개선문의 네 기둥에는 《1925》, 《1945》라는 년도가 새겨져있는데 이 수자들만 보아도 사람들은 위대한 수령님의 조국해방업적을 칭송하는 기념비라는것을 잘 알수 있다.

《1925》라는 이 수자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10대의 어리신 나이에 만경대고향집 사립문을 열고 광복의 천리길에 나서시였던 1925년을 상징하고있다.개선문에 《1925》, 《1945》라는 불멸의 년도가 새겨지게 됨으로써 일제에게 빼앗겼던 나라를 찾아주시고 20년만에 조국으로 개선하신 위대한 수령님의 조국해방업적을 금문자로 영원히 아로새기게 되였다.

개선문건설을 발기하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어버이수령님의 혁명업적을 칭송한 수많은 시와 노래가운데서 영생불멸의 혁명송가 김일성장군의 노래》를 개선문의 기본주제로 선정해주시면서 개선문에 혁명송가의 가사를 새겨넣게 하시였다.

노래가 새겨져있는 량옆에는 원형구도로 항일대전의 위대한 승리를 상징한 《승리의 나팔수》부각상이, 아치식문둘레에는 70송이의 진달래꽃이 부각되여있으며 개선문의 량쪽측면에는 선각의 수법으로 혁명의 성산 백두산이 형상되여있다.개선문은 규모와 건축형식도 우리 민족의 고유한 건축양식들을 바탕으로 하여 독특하게 구성되여있다.

개선문이라는 문형식의 기념비적건축물에 여러가지 조각형식을 다채롭게 결합시킨것은 개선문의 사상예술성을 더욱 높이고있다.

조선건축의 고유한 형식을 현대적미감에 맞게 살린 개선문은 모란봉의 숲과 조화를 이루면서 거창한 대기념비로서의 웅건한 자태를 드러내고있다.

개선문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조국과 인민앞에 쌓아올리신 불멸의 혁명업적을 길이 칭송하고 당과 수령의 령도따라 주체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억세게 싸워나가려는 천만군민의 한결같은 의지를 훌륭히 보여주고있다.

항일의 혈전만리를 헤쳐 조국해방의 력사적위업을 이룩하신 위대한 수령님의 불멸의 혁명업적은 개선문과 더불어 후손만대에 길이 빛날것이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리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