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27일 로동신문

 

로보트의 발전력사와 그 리용전망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인민경제의 현대화, 정보화실현의 전략적목표는 모든 생산공정을 자동화, 지능화하고 공장, 기업소들을 무인화하는것입니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로보트의 역할은 사람이 활동하는 모든 령역에서 더욱 커지고있다.

사람의 몸과 류사한 기구학적구조를 가지고 사람처럼 여러가지 기계적일을 수행할수 있게 만든 자동기계가 바로 로보트이다.

로보트라는 말은 1920년대에 유럽의 어느 한 나라의 작가가 쓴 문학작품에서 나오는 기계사람의 이름으로부터 유래되였다.

로보트는 그의 지능수준에 따라 1세대로보트(순차로보트), 2세대로보트(적응로보트), 3세대로보트(지능로보트)로 구분한다.

1960년대에 1세대로보트가, 1970년대에 2세대로보트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3세대로보트가 연구개발되였다.

로보트가 사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기계손(팔), 보행 및 이동기구(다리), 수감기(감각기관), 콤퓨터망체계(신경계통) 및 로보트지능(두뇌)을 가져야 한다.

로보트개발의 총적인 목표는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것이다.그러므로 로보트의 지능에 대한 연구는 가장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로보트의 지능에 대한 연구는 인공지능을 비롯한 여러 학문분야들에서 광범히 진행되고있다.앞으로는 로보트가 사람과 협동하여 작업하는 경우들이 많이 제기되므로 로보트의 《심리》에 대한 연구도 점점 심화되고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개발된 로보트를 사람과 대비하면 지능, 기능 및 심리적능력이 아직 부족하다.

현재 물속에서 작업할수 있는 수중로보트, 우주공간에서 작업할수 있는 우주로보트, 가정용청소로보트, 나노장치를 조립하고 분자나 원자를 옮길수 있는 나노로보트, 정찰과 지뢰해제 등의 군사임무를 수행하는 군사로보트 등 많은 지능로보트들이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연구개발되여 인간을 위해 복무하고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위대한 수령님들과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이미 오래전에 소재공급로보트, 용접로보트와 조립로보트를 비롯한 각종 공업로보트들이 연구개발되였고 그를 포함하는 유연생산세포들과 유연생산체계들이 기계공장들에서 적극 리용되고있다.

양어먹이공급로보트, 나무모포장 및 운반로보트, 식료지함적재로보트를 비롯한 각종 로보트들도 연구개발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널리 리용되고있다.뿐만아니라 인간형로보트를 비롯한 지능로보트의 개발이 적극 추진되고있으며 우리 나라의 여러 대학들에서 로보트축구경기 등이 광범히 진행되여 대학생들속에서도 로보트개발과 그 조종기술에 대한 탐구열의가 날로 높아지고있다.

우리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불타는 충정과 애국적열의를 총폭발시켜 각종 로보트들을 더 많이 연구개발하여 현장에 도입함으로써 모든 생산공정을 자동화, 지능화하고 공장, 기업소들을 무인화할데 대한 당의 숭고한 뜻을 하루빨리 빛나는 현실로 꽃피워야 할것이다.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수 박사 박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