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30일 로동신문

 

공화국의 기치따라 승리와 번영의 70년

황북땅의 눈부신 전변은 수령복을 노래한다

로동당시대에 천지개벽의
새 력사를 펼친 황해북도를 돌아보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조국은 단순히 태를 묻고 나서자란 고향산천이 아니라 인민들의 참된 삶이 있고 후손만대의 행복이 영원히 담보되는 곳이며 그것은 수령에 의하여 마련됩니다.》

동쪽의 아호비령산줄기와 그옆으로 뻗어내린 언진산줄기, 멸악산줄기의 굽이굽이를 지나고 황주긴등벌과 미루벌, 미곡벌 등의 논과 밭을 따라 달리는 황해북도기행길에서 시종 머리속을 떠나지 않는것은 출발에 앞서 만난 도혁명사적관일군의 이야기였다.

《지금은 우리 황해북도가 어디 가나 사회주의선경을 펼친 자랑많은 도로 되였지만 일찌기 위대한 수령님의 심중에는 나라적으로 제일 못사는 고장의 하나로 새겨져있었습니다.》

그 옛날 사람 못살 고장이였던 황북땅의 천지개벽을 이르는 곳마다에서 현실로 절감한 우리였다.

기행의 나날 우리는 장장 70년간 인민을 품어안고 인민의 념원을 빛나게 실현해온 우리 공화국의 세기적변혁의 력사가 어디에서 시작되였고 어떻게 흘러왔는가를 다시금 깊이 새겨안게 되였다.

 

생명수 출렁이니 《풍년가》 울린다

 

위대한 우리 조국의 70년력사의 전변상을 전하기 위해 뜻깊은 기행길에 나선 우리에게 황해북도인민들이 제일 많이 들려준것은 물에 대한 이야기였다.바다 멀고 강이 적은 내륙지대여서 어느 고장에서나 물과 관련한 가슴아픈 전설들이 전해지고있는 황북땅에서 지난날 물에 대한 농민들의 갈망은 그 무엇에도 비길수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오늘 황해북도는 수많은 인공호수와 저수지들이 생겨나 생명수 흐르는 땅, 관개면적이 많은 도의 하나로 되였다.하여 우리의 기행은 우리 나라 굴지의 관개체계인 서흥호관개의 기본수원지가 있는 곳으로 향해졌다.

동터오는 아침 봉산군의 구산에 이르니 화창한 봄날의 푸른 숲을 한폭의 그림처럼 품어안고 쉬임없이 출렁이는 산중의 호수가 나타났다.지난 수십년간 황해북도농업의 비약적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한 서흥호였다.봉산군, 서흥군, 린산군, 은파군과 접하고 눈뿌리 아득하게 펼쳐진 대인공호수는 황해북도의 《바다》라고 할만큼 과시 장관이였다.

아름다운 대자연에 그만 넋을 빼앗기였는데 그곳을 지나가던 한 길손이 하는 말이 서흥호의 넓은 수역과 물길을 다 돌아보자면 하루에 100리나마 걷는다고 해도 한달은 실히 걸린다는것이였다.수천개의 구조물들을 거쳐 끝없이 뻗어간 수천리에 달하는 물길로 이어진 서흥호관개체계는 지난 수십년간 봉산군, 은파군의 벌들과 미곡벌, 황주긴등벌, 연탄칠봉벌을 비롯한 도의 주요벌들에 실로 막대한 량의 생명수를 보내주어 알곡증산에 크게 이바지하였다고 한다.

이런 이야기를 듣느라니 가렬한 전화의 나날 최고사령부에서 작전지도를 펼치시고 황북땅의 젖줄기가 될 서흥호자리를 잡아주시였고 전후에는 현지에 나오시여 언제위치를 다시 확정해주신 위대한 수령님의 자애로운 영상이 우렷이 안겨왔다.재더미밖에 남지 않은 어려운 시기여서 일군들이 경제적타산을 앞세우며 어지돈관개공사를 뒤로 미루려고 할 때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하루빨리 공사를 하여야 한다고 하시며 이렇게 간곡히 교시하시였다.

《지난날에는 그 누구도 농민들에게 물을 줄수 없었습니다.그러나 우리 시대, 로동당시대에는 농민들에게 물을 주어야 합니다.》

하늘도 주지 못한 물을 로동당이 반드시 주어야 한다는 우리 수령님의 의지에 의해 태여난 내륙지대의 《바다》, 황북의 생명수 서흥호!

마를줄 모르는 그 달디단 젖줄기는 깊은 땅속도 꿰지르고 높은 등판도 치달아오르면서 황해북도의 협동벌들로 만풍년의 서곡을 울리며 찾아가지 않았던가.사리원시 미곡협동농장에서 해마다 정보당 10t이상의 풍만한 결실을 이룩하는 비결도, 해방전에는 왕가물과 큰물로 농민들의 원망소리 그칠새없던 여러 벌들이 도의 손꼽히는 곡창으로 전변된것도 사시절 출렁이는 서흥호를 떠나 생각할수 없었다.

서흥호물줄기를 따라 차를 달리던 우리는 이름난 곡창지대의 하나인 황주긴등벌에 이르렀다.

황주군인민위원회 일군은 지난 기간 군에서도 서흥호덕을 톡톡히 보아왔다고 하면서 우리를 여러 농장들로 이끌었다.무성한 과일나무숲이 펼쳐진 황주과수농장의 풍경도 아름다왔지만 저 멀리 지평선과 잇닿은 사래 긴 벌에서 뜨락또르며 농기계들이 부지런히 오가는 룡천협동농장의 모습은 더욱 볼만 하였다.어떤 포전들에서는 밀보리가 한창이였다.

협동벌의 부근부근한 흙을 한웅큼 쥐여드는데 농장일군이 벌한복판의 등판에 건립한 위대한 수령님의 현지지도사적비를 가리켰다.

《날아가던 황새들도 목추길 물이 없어 흙먼지속에 깃을 박고 숨지고말았다는 유래로 하여 황살메라 불리우는 저 등판에 위대한 수령님께서 오르시여 종합적기계화와 전면적분수식밭관수에 의한 2모작농사의 희한한 전망을 펼쳐주시였습니다.》

황주군의 어느 리에나 우리 수령님의 발자취가 어려있지 않은 곳이 없지만 룡천리에는 참으로 가슴뜨거운 사연이 깃들어있었다.

우리가 한 강냉이포전에 이르렀을 때 거기서는 한 로인이 한창 자라는 애어린 강냉이포기들을 어루쓸며 흥얼흥얼 노래를 부르고있었다.그곳에서 얼마간 떨어진 삼훈리에 사는 안정대로인이였다.이곳 농장에서 일하던 젊은 시절에 어버이수령님을 여러차례 몸가까이에 모신 영광을 지닌 로인은 가끔 와보군 한다고 하면서 추억을 더듬었다.

어느해 가을 어버이수령님께서 농장을 또다시 찾아주시였다.그 전날 강한 태풍이 불었는데 수령님께서는 황주긴등벌의 다 자란 강냉이가 걱정되시여 나오신것이였다.생명수 흐르는 땅에 억척같이 뿌리박은 강냉이대들이 팔뚝같이 실한 이삭들을 매달고 가을바람에 푸른 잎새를 흐느적거리는 모습을 보신 수령님께서는 정말 강냉이가 잘되였다고 기쁨을 금치 못하시다가 포전가까이에 있던 그를 알아보시고 곁으로 부르시였다.그러시고는 《풍년가》를 아는가고 물으시였다.그가 어리둥절하여 서있는데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친히 우렁우렁하신 음성으로 《풍년가》를 부르시는것이였다.

 

풍년이 왔네 풍년이 왔네

금수강산으로 풍년이 왔네

지화자 좋다 얼씨구나 좋고좋다

그날의 사연깊은 《풍년가》를 부르는 로인의 눈가에 눈물이 그득히 고여올랐다.

나라의 중간지대인 황북땅에 생명수를 주시고 《풍년가》의 노래 높이 울리도록 하여주신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에 대한 다함없는 감사의 정은 수만정보에 달하는 드넓은 땅이지만 물이 없어 조상대대로 미개척지로 미루고미루어놓았던 미루벌에서도 넘쳐나고있었다.

어버이수령님을 모시고 미루벌에 오신 그날 황금으로 제방을 쌓는 한이 있더라도 저수지공사를 꼭 하여야 한다고 절절하게 교시하신 위대한 장군님,

수많은 물줄기들이 합쳐지는 합수목에 만년제방을 쌓고 건설한 신곡저수지와 강원땅의 물줄기를 끌어 자연흐름식물길을 형성한 평암저수지를 비롯하여 미루벌을 적시는 관개수는 정녕 우리 수령님, 우리 장군님께서 수만금을 아끼지 않고 마련해주신 귀중한 생명수, 미루벌사람들의 삶의 젖줄기가 아니였던가.

그 하늘같은 은덕을 잊지 말자고 현지지도사적비의 천연화강석에 그날의 뜻깊은 교시를 깊이깊이 아로새긴 미루벌사람들, 해방전 하루갈이밭에서 극상해야 조 한섬을 내던 그들이 오늘은 가을이면 벌방의 곡창지대농사 부럽지 않은 수확고를 자랑한다.

최근년간 황해북도의 정보당 알곡생산량은 최고수확고를 기록한 1980년에 비해 1.2배나 높아졌다.

흔히 물은 생명의 원천이라고 한다.로동당이 안겨준 생명수 출렁이여 나라의 쌀독을 채워가는 로동의 보람과 희열 끝없고 한생토록 떠나고싶지 않은 행복의 대지, 영원한 삶의 보금자리가 바로 우리 공화국의 한 부분-꽃피는 황북땅이였다.

 

송림에는 철의 기지, 례성강엔 계단식발전소

 

황철의 본때, 례성강의 공격정신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사람들은 해방전 락후한 농업지역에 불과했던 황해북도가 튼튼한 공업토대를 갖추고 자력자강의 기치높이 나아가는 영웅적 김일성김정일로동계급의 기상이 넘치는 땅으로 되였음을 절감한다.

송림시는 대동강흐름이 퍽 완만해지는 하류기슭에 자리잡고있었다.소나무가 무성하여 그 이름 송림이라지만 자연의 송진내보다 더 짙은 철의 도시 쇠물내에 끌려 이곳으로 기행길을 재촉하였다는 우리의 말에 황해제철련합기업소 부지배인 라승남동무는 호탕하게 웃었다.

《그래야지요.우리 황철의 쇠물내야 주체철쇠물내가 아닙니까.》

가슴이 뭉클하였다.

주체철, 돌이켜보면 황철로동계급이 걸어온 길은 자력자강의 힘찬 진군로가 아니였던가.

우리는 련합기업소구내에 있는 승리봉으로 향했다.원래 이름없던 산언덕이였지만 조국해방전쟁이 끝난지 이틀만에 찾아오신 어버이수령님께서 재더미속을 헤치고 오르시여 미국놈들이 파괴한 평로자리에는 더 큰 평로를 세우고 불탄 초가집자리에는 벽돌집을 지어 복구건설에서도 미국놈들에게 조선사람의 본때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하시며 휘황한 설계도를 펼쳐주신 그날부터 용해공들의 가슴마다에 승리의 봉우리로 간직된 력사의 산마루였다.거기에 오르니 주체사상을 신봉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주체철을 하여야 한다고 하신 위대한 수령님, 콕스와 리혼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콕스가 죽었다고 생각하라고 하신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대로 주체철생산의 직선주로를 따라 힘차게 달려온 철의 기지가 한눈에 안겨왔다.주체철생산체계를 확립하고 생산정상화의 궤도에 확고히 들어선 산소열법용광로며 100t초고전력전기로, 새로 건설되여 지난 4월에 첫 출강을 한 산소전로…

해방전 쇠돌을 녹이는 불을 지피고지펴도 식민지노예의 설음과 원한만은 녹일수 없었고 강괴를 밀어내기에 앞서 억울한 떼죽음을 당하기가 일쑤였던 그 저주로운 겸이포에 우리 공화국은 인민의 행복의 만년기둥인 강력한 주체철생산토대, 자력자강의 강철보루를 튼튼히 쌓아올리지 않았던가.

이런 생각에 가슴부풀며 련합기업소의 여러곳을 돌아보던 우리는 출선의 시각을 앞둔 산소열법용광로앞에 이르렀다.

《출선!》

구리빛얼굴의 로장이 내리는 엄숙한 구령에 따라 막혔던 물목이 터지듯 출선구가 뚫렸다.그러자 세차게 쏟아지는 쇠물폭포, 충천하는 화광…

흐르는것은 정녕 물인가 불인가.온통 붉고 눈부신것이 우리의 눈앞을 꽉 채우며 천갈래만갈래로 터져올랐다.

증산의 불길높이 더 많은 쇠물을 뽑아 력사적인 당중앙위원회 4월전원회의 결정관철에 떨쳐나선 나라의 방방곡곡, 거창한 창조와 건설의 전구들로 보낸다니 이 얼마나 가슴후련한가.

위대한 수령님들의 믿음과 사랑속에 사회주의경제건설의 1211고지, 전면적자동화의 고향으로 자랑떨쳐온 황철이 오늘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현명한 령도아래 마음먹은대로 주체철을 꽝꽝 생산하고있다고, 당의 새로운 전략적로선이 가리킨 경제건설대진군길에서 나라의 맏아들된 본분을 다하겠다고 격정을 토로하는 용해공들의 뜨거움에 젖은 목소리가 우리의 심장을 쿵쿵 울렸다.

이런 믿음직한 철의 기지가 있어 황해북도는 지난 수십년간 기계공장들과 경공업공장들, 건재공업기지들이 일떠서고 채취공업, 제약공업, 목재가공공업 등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자립적인 도로 전변되였으며 조국의 강철기둥은 어제도 오늘도 래일도 영원히 끄떡없는것이 아니랴.

우리의 기행은 위대한 장군님께서 황해북도의 생명선이라고 간곡히 교시하시였고 황해북도인민들이 자력자강의 산물이라고 떳떳이 자부하는 례성강발전소로 이어졌다.

평양-개성고속도로에 들어서서 금천, 토산방향으로 취재차를 달리며 우리는 조선대백과사전에 올라있는 례성강에 대한 기록내용을 머리속에 떠올렸다.우리 나라 강들가운데서 열다섯번째, 황해북도에서는 첫번째에 꼽히는 례성강은 곡산, 수안, 신계, 평산, 금천, 토산군 등 황해북도와 황해남도의 여러 지역을 지난다.…

이런 생각속에 우리가 다달은 곳은 례성강청년1호발전소였다.례성강발전소 기사장 신동주동무를 비롯한 일군들과 함께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발자취가 새겨진 전망대에 오른 우리는 거창한 언제와 맑은 물이 출렁이는 대인공호수, 산허리를 감돌며 아득히 뻗어나간 물길들을 한눈에 바라볼수 있었다.

자기 힘을 믿고 떨쳐나선 인민이 어떤 기적을 창조하는가를 새삼스럽게 절감하는 순간이였다.이런 발전소를 한두개도 아니고 2호, 3호, 4호에 이어 어느덧 5호발전소완공을 눈앞에 두고있다니 참으로 장하고 위대하다, 황북의 인민들이여라는 찬탄이 저절로 터져나왔다.

그 무궁무진한 힘의 뿌리는 정녕 무엇인가.

지금은 산에 들에 온갖 꽃이 만발하는 5월, 례성강청년1호발전소로 향한 길가의 수천그루의 아카시아나무들에서도 꽃들이 짙은 향기를 풍기고있다.위대한 장군님께서 건설장을 찾아오시면 그윽한 향기속에 모시고싶은 황해북도인민들의 간절한 소원속에 마련된 꽃길이였건만 장군님께서는 강추위를 헤치고 오시여 하얀 서리꽃이 마치 아카시아꽃같다고 은정넘친 교시를 주시였다.매번 그렇게 험한 길을 오고 또 오시며 황해북도인민들이 소문없이 큰일을 한다고, 자신께서는 례성강발전소건설의 증견자라고 힘과 용기를 북돋아주시고 걸음걸음 떠밀어주신 위대한 장군님, 그이께서 언제나 자기들곁에 계신다는 하나의 생각으로 험준한 산악을 다스리고 수수천년 덧없이 흐르던 강줄기를 길들인 황해북도인민들이였다.

례성강발전소전기로 여러 광산들이 되살아났고 경암금속가공공장, 경암세멘트공장, 사리원닭공장을 비롯한 수많은 공장, 기업소들이 생산의 동음을 울리고있다는 기사장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는 최근년간 황해북도인민들이 즐겨하는 말을 되새겼다.

《송림에는 철의 기지, 례성강엔 계단식발전소!》

정녕 그것은 70여년전 한숨과 눈물에 쩌들었던 황북땅이 자력자강의 대지로 전변되였으며 황북인민들은 불가능을 모르는 위대한 정신력의 강자들로 자라났음을 알리는 자랑찬 선언이였다.

 

내 나라의 국화가 태여난 곳에서

 

황해북도사람들은 우리 나라의 국화 목란꽃이 사리원시 정방산에서 태여난 사실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신록이 무르익는 정방산을 찾은 우리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친히 이름지어주신 목란꽃나무앞에서 강사의 이야기를 들었다.

수십년전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정방산을 찾으시여 창덕학교시절에 이곳에서 보신 아름다운 흰꽃에 대하여 회고하시였다.그로부터 몇달후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심혈을 기울여 몸소 찾아내도록 하신 이 꽃나무를 수령님께 보여드리시였다.그때 수령님께서는 못내 기뻐하시며 친히 그 이름을 《목란》이라고 지어주시였다.

《사실 목란은 예로부터 우리 나라 산들에 수많이 피여 인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평범한 꽃나무였습니다.그러던것이 절세위인들의 은혜로운 사랑속에 꽃중의 왕으로, 우리 나라의 국화로 다시 태여났습니다.》

강사의 이야기를 듣느라니 이번 기행길에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떠올랐다.그중에서도 제일 인상깊은 일군은 류명금 곡산군협동농장경영위원회 위원장이였다.그가 바로 10여년전 위대한 장군님께서 평암협동농장 청년작업반 포전에서 만나주신 어제날의 처녀작업반장임을 알아보았을 때 우리의 놀라움은 컸다.

청년작업반포전에 시험포전을 꾸리고 위대한 장군님께서 보내주신 강냉이며 고구마, 감자를 비롯한 수십종의 종자들을 심고 가꾸며 미루지대에 맞는 다수확종자를 찾아내기 위해 아글타글 애쓴 처녀, 벌방의 요란한 시험포전에 비하면 너무도 보잘것 없는것이지만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그 작은 시험포전앞에 오래도록 걸음을 멈추시고 당의 농업혁명방침을 받들고 어려운 조건에서도 무엇인가 해보자고 이악하게 노력한것이 알린다고 하시며 당에 기쁨을 드리기 전에는 시집을 안가겠다고 하였다는데 내가 때마침 왔다고, 이제는 시집을 가라고 하시며 환하게 웃으시였다.

그날의 미루벌처녀가 오늘은 한개 군농사를 책임진 일군으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으로 자랐으니 그의 아름다운 삶을 어찌 절세위인들의 축복속에 다시 태여난 향기로운 목란꽃에 비기지 않을수 있으랴.

이 땅의 한그루 꽃나무도 귀중히 여기시며 아름답게 빛내여주시듯 뜨거운 정을 기울이시고 하많은 품을 들이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손길아래 황철의 용해공들과 은파군 양동협동농장(당시)의 이름없던 작업반장, 봉산군의 형제산림감독원들을 비롯한 수많은 로동자, 농민들이 영웅으로, 애국자로 자라났다.정녕 산천의 전변보다 더 놀랍고 눈부신것은 이 땅에 살며 일하는 인민의 성장이였다.

우리 나라 국화가 태여난 고장에 문명생활은 또 얼마나 아름답게 펼쳐졌는가.위대한 장군님께서 가꿔주신 서흥군 범안리의 선경마을에 가니 또다시 새로와진 아름다운 선경이 우리를 기다리고있었다.동서남북이 산들로 둘러싸인 신평군에서는 신평금강명승지, 감살구마을, 실개천에 건설한 계단식소형발전소로 전기문제를 완전히 푼 도음리를 비롯하여 하많은 자랑이 꽃피고있었다.군문화회관과 국수집, 은덕원 등을 도시부럽지 않게 꾸려놓고 지방공업공장들에 만가동, 만부하를 건 연탄군이며 수십년전에 조성한 잣나무림을 비롯한 무성한 숲의 덕을 톡톡히 보고있는 린산군…

우리 공화국력사에 향기그윽한 목란꽃의 화원이 끝없이 펼쳐지듯 날로 향상되는 우리 인민의 생활은 황해북도의 도소재지인 사리원시에도 비껴있었다.해방전에는 한개의 대학도 없던 사리원시에 김일성종합대학 계응상농업대학과 여러 대학들을 포함한 황북종합대학이 일떠서고 도시설계연구소, 첨단기술제품제작소를 비롯한 과학연구기관들이 즐비하게 꾸려졌다.황해북도도서관에는 과학기술전당을 중심으로 한 전국적인 보급망에 의한 과학기술보급체계가 정연하게 갖추어져있어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국보적인 중앙예술단체들의 공연도 보장할수 있게 꾸려진 황해북도예술극장에서는 수도 평양에서 온 중앙예술경제선전대의 공연이 성황을 이루고있었다.

우리와 만난 도의 한 일군은 황해북도가 지금도 좋지만 앞으로는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될것이라고 확신성있게 말했다.

우리도 믿었다.우리 조국의 국화가 태여난 땅에서 《세상에 부럼없어라》의 노래소리가 세세년년 더 높이 울려퍼지리라는것을.

* *

황해북도기행을 마치고 붓을 놓자고보니 미처 다 터치지 못한 격정이 가슴속에 끓어올랐다.황북의 높고낮은 산발들과 농장벌, 강줄기들에 새겨진 절세위인들의 인민사랑과 헌신의 업적은 정녕 끝없어 설사 수천페지라고 해도 다 담지 못할것이다.

황북땅을 떠나는 취재차의 차창가에 위대한 김정은시대의 기념비적건축물로 솟아난 육아원, 애육원, 초등학원이 비껴들었다.그와 더불어 우리 눈앞을 꽉 채우는것이 있었다.바다 먼 고장의 아이들과 인민들을 생각하시여 보내주신 사랑의 물고기를 받아안고 감격과 기쁨에 울고웃은 사연을 아뢰인 황해북도당위원회 보고문건에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친히 새겨주신 글발이였다.

정말 이런 멋에, 이렇게 순간에 속이 한번씩 뭉클해오는 행복에 도취되여보려고 힘들어도 웃으며 투쟁속에 사는것 같다고 하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사랑의 친필.

장장 70년을 이런 열화같은 정과 사랑속에 살아온 우리 인민이 아닌가.그 품을 떠나 어이 살랴.대대로 받아안은 크나큰 수령복이 로동당시대의 천지개벽, 인민의 락원을 펼쳐놓았다.

바로 이것이 우리 공화국의 영광스러운 70년력사를 돌이켜보는 황북인민들의 목소리 아니 온 나라 전체 인민의 심장의 토로인것이다.

글 본사기자 허명숙
특파기자 신경섭
사진 본사기자 최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