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6월 9일 로동신문

 

정론

당이 결심하면 우리는 무조건 한다

조국의 날바다에 기적의 창조물을 안아올린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의 영웅적위훈을 전하며

 

고암, 답촌, 송전반도, 석전만…

얼마전까지만 하여도 모르는 사람이 더 많았던 지명들이다.허나 지금은 누구나 안다.

지난 5월 30일 현지에서는 동해지구 석전만의 날바다를 횡단하는 고암-답촌철길 개통식이 성대하게 진행되였다.

우리 나라의 첫 해상철길, 결코 그 길이나 사명만으로 의미를 다 해석할수 없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결심하시면 우리는 무조건 한다!》, 석전만의 날바다를 횡단한 해상철길다리에 우리의 건설자들이 보란듯이 새긴 글발, 그것은 이 기적의 창조물을 떠받든 조선의 정신, 조선의 기상이 무엇인가를 알게 하는 가슴치는 증명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결심하시면 산도 옮기고 바다도 메우는 영웅적 김일성김정일로동계급의 강용한 기상, 위대한 조선인민의 억척의 신념을 저 푸른 날바다에 박은 로동당시대의 또 하나의 기념비가 솟아오른것이다.

* *

멋있소, 볼수록 장관이요, 하나의 선경이고 바다의 쌍궤도요!라고 하시던 경애하는 원수님의 기쁨에 넘치신 음성 가슴을 쾅쾅 치는 석전만다리우에 우리는 서있다.

저 하늘의 해빛도 억만가닥 눈부신 빛발 아낌없이 쏟고 만단사연 품어안은 조국의 바다도 격정에 겨워 설레인다.

우리 공화국의 력사에는 얼마나 눈부신 사변과 기적들이 아로새겨졌던가.

공화국창건 70돐을 맞는 뜻깊은 2018년의 하늘아래 장쾌하게 뻗어나간 내 나라의 첫 해상철길, 볼수록 가슴이 벅차고 심장이 높뛴다.

날바다를 가로지른 철길다리는 동해에 걸린 쌍무지개이런듯, 푸른 잔디들과 이채로운 장식판들로 단장된 호안은 도시의 유보도를 방불케 하고 산뜻한 가로등들이 줄지어선 해상철길다리는 한폭의 그림같다.

답촌지역도 고암과 련결되여 새 풍경을 펼치였다.직선으로 가면 불과 몇리밖에 안되는 길을 수십리나 에돌아다니던것이 이제는 옛말로 되였다고, 눈뜨고도 꿈을 꾸는것 같다고 격정을 터치는 이 고장 사람들의 이야기 들을수록 마음설레인다.

새 차굴도 생기고 산기슭에는 철도종업원들의 아담한 마을도 생겨났다.철길의 한끝에 이르면 답촌철길소대 및 운전지휘원실이 덩실하게 솟아 또 눈뿌리를 끈다.

뭐니뭐니해도 장관은 석전만의 날바다를 횡단하는 해상철길다리이다.

바다에서 보는 멋도 좋지만 렬차를 타고 달리는 감흥은 참으로 이채롭다.갈매기들이 날아예는 바다에 기적소리 우렁찬데 푸른 파도 넘실대는 차창밖을 내다보면 마치 온몸이 두둥실 날바다우에 떠있는듯…

시인이라면 시구절이 저절로 쏟아지고 화가라면 단숨에 붓을 달려 명화폭을 펼치리라.

세계에는 나름대로의 유명한 해상철길들이 있다.우리의 고암-답촌철길은 무엇으로 하여 그리도 긍지높은가.바라볼수록 가슴젖고 새겨볼수록 마음설레이는것은 진정 무엇때문인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주체의 사회주의위업은 필승불패이며 조선로동당의 령도따라 나아가는 우리의 앞길에는 승리와 영광만이 있을것입니다.》

한걸음 또 한걸음…

렬차를 타고 달리면 불과 몇분이면 통과할 이 철길에 우리의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은 3년세월의 피와 땀을 바치였다.

잠들지 못하고 설레이는 저 바다는 무엇을 쉼없이 속삭이는가.억척의 궤도를 떠받든 이 로반에 스민 이야기는 천이던가, 만이던가.

힘은 들었어도 많은 경험을 쌓았을것이라고, 자체의 힘으로 건설한 보람이 있다고 하시던 경애하는 원수님의 뜻깊은 말씀이 동해의 푸른 물결우에 실려 쾅쾅 가슴을 두드린다.

단순한 하나의 철길이 아니며 무심한 두줄기 궤도가 아니다.자력갱생의 대통로이다.시작부터 끝까지 우리의 힘, 우리의 기술로 안아올린 명실공히 자력갱생의 창조물, 자력자강의 궤도가 힘차게 뻗어간것이다.

밤이 없었다는 석전만의 3년세월, 새 공법의 완성을 위해 열띤 론쟁을 벌리던 그 기슭은 어디이고 바다한복판에 띄운 배우에서 직접 방송마이크를 틀어잡은 돌격대지휘관이 전투원들의 심장에 불을 다는 화선선동의 포화를 터치던 그곳은 또 어디인가.

날바다와 싸우고 횡포한 자연의 도전과 싸웠다.제일 간고했던것이 나라의 첫 해상철길건설이라는 초행길을 헤쳐야 했던 그것이라는 이들의 추억 더듬을수록 가슴젖는다.

길중에서도 제일 험난한것이 초행길이다.

얼마나 어려운 길이였던가.걸음걸음이 개척의 길이였다.허나 그 길에서 이들이 추호라도 남을 쳐다보았던가, 순간이라도 남을 바라보았던가.

오직 우리의 힘, 우리의 기술, 우리의 설비로!

새 기술, 새 기적, 새 기록을 창조하자!

이것이 사나운 풍랑도, 사품치는 날바다도 꺾을수 없었던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의 불굴의 신념이였고 억척의 의지였다.

그 나날 이들이 착상하고 도입한 새 공법, 새 기술들을 다 묶으면 우리 식의 새로운 해상철길건설교과서가 될것이라니 얼마나 놀라운가.

여기에는 《우리 건설력사에서 처음으로 되는것》들이 참으로 많다.해상철길다리도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가물막이를 하지 않고 해상기초를 박아 건설한것이고 큰 은을 낸 콩크리트압송기술도 철도구조물시공에 처음으로 도입된것이다.

수중콩크리트치기를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배에 일정한 비률로 혼합물을 싣고 아예 바다에 나가 굴착선바가지로 퍼올렸다가 아래로 떨궈주면서 배합하는 방법으로 하였다는 이야기도 놀랍지만 한개 경간의 길이가 수십m나 되는 아치형트라스를 지상에서 제작한 다음 배기중기로 날라다 통채로 들어올려 조립하는 방법으로 하였다는 이야기는 또 얼마나 놀라운가.

더욱 놀라운것은 세계적으로 앞섰다고 할수 있는 현대적인 공법들을 이들은 남들처럼 억대의 자금을 요구하는 대형설비로가 아니라 우리에게 있는 설비와 장비로 해냈다는 그것이다.

용감하고 슬기로운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이 발휘한 무훈담들을 다 적자면 지면이 모자랄것이다.그 하나하나의 공법과 새 기술들을 위해 이들이 바치였을 피와 땀, 간고처절한 낮과 밤의 사연은 진정 얼마이던가.

이런것을 생각해보자.만일 어렵다고 남을 쳐다보았다면, 힘들다고 남의 기술을 그대로 답습하였다면 어떻게 되였겠는가.오늘의 기적이 없었을것이다.내 나라의 첫 해상철길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부와 긍지 이처럼 하늘에 닿지 못했을것이다.

어려워도 보람넘친 길이 자력갱생의 길이다.설사 그 길에 폭풍이 몰아치고 비바람이 세차도 그 길로만 나아갈 때 조국이 전진하고 인민이 번영한다.남의 덕으로 가는 길, 남의 도움으로 안아올린 창조물에는 순간의 만족은 있을지 몰라도 참다운 긍지와 보람은 없다.그런 예속의 길, 모방의 길은 아무리 넓고 번쩍거려도 절대로 나라와 민족의 승리를 위한 비약의 발판, 도약대로는 되지 못한다.

세 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 나라에서 해상철길건설자들이 쌓은 귀중한 경험은 조국의 더 큰 비약을 위한 참으로 든든하고 억세인 디딤돌로 된다.이 해상철길이야말로 단순한 하나의 철길이 아니라 자기 힘을 굳게 믿고 전진하는 우리 조국과 인민의 앞길에 펼쳐진 또 하나의 상승주로, 귀중한 비약의 궤도인것이다.

조국의 새 철길이 눈부시게 빛난다.누가 바다에는 자욱이 남지 않는다고 하였는가.우리의 철길건설자들이 안아올린 새 철길은 그들이 조국에 바친 위훈의 기념비이고 값높은 삶의 자욱이다.

자력갱생의 궤도는 과학기술의 힘으로만 열어갈수 있다!

우리는 조국의 새 철길에 어려오는 이 귀중한 철리를 새긴다.

여기서는 과학자, 기술자, 기능공들은 물론이고 돌격대원들과 일군들도 누구나 발명을 하고 착상을 하였다는 이야기가 어디서나 귀전을 울린다.어려울수록 과학의 보검을 더 굳게 틀어쥐고 시련이 겹쌓일수록 과학기술중시의 열풍을 더 세차게 일으켰다는 긍지높은 추억이 투쟁의 갈피마다 후덥게 어려온다.

원쑤들의 미친듯 한 제재압살책동이 극도에 달하였던 그때, 많은 철판을 절약할수 있는 고리형콩크리트부재를 만들어 리용하자는 대담한 시도가 모두의 마음을 흥분시켰다.그 용감한 발기를 과학기술적으로 담보하는 탐구전, 창조전이 뒤따랐고 그렇게 열어간 과학기술의 주로로 조국의 새 철길이 힘차게 뻗어갔다.

열정과 욕망만으로는 기적을 창조할수 없다.오늘의 시대는 과학기술의 시대이며 과학기술의 보검을 틀어쥔 사람만이 시대를 선도하고 빛내이는 진짜배기애국자, 자력자강의 기수가 될수 있다.

자력갱생정신에 과학기술을 더할 때 이 세상 못해낼 일이 없고 안아오지 못할 기적이 없다는것을 자기의 산 화폭으로 증명하는 고암-답촌철길이야말로 과학으로 비약하고 전진하며 과학의 힘으로 폭풍노도치는 우리 조국의 눈부신 축도인것이다.

만나보면 평범하고 소박한 전투원들이다.사회생활의 첫 발자욱을 여기 철길건설장에서부터 시작한 애어린 돌격대원도 있고 기념비적창조물들을 일떠세우는 나날에 영웅이 된 오랜 기능공들도 있다.무엇이 이들을 어떤 고난과 시련에도 굴할줄 모르는 신념의 강자, 창조의 거인들로 되게 한것인가.두줄기 철길을 떠받든 저 억척의 로반처럼 조국을 받드는 한모습, 한심장의 인간들로 자라나게 한 힘의 원천은 과연 무엇인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결심하시면 우리는 무조건 한다!》, 날바다를 횡단하는 조국의 첫 해상철길다리에 우리의 철길건설자들이 한자 또 한자 새긴 신념의 글발, 그것은 그대로 이 기적의 창조물을 떠받든 조선의 정신, 조선의 신념이 무엇인가를 만천하에 고하는 우렁찬 토로이다.

2014년-2017년!

우리의 첫 해상철길이 뻗어나간 그 나날은 조국이 엄혹한 길을 걷던 시기였다.얼마나 극악한 반공화국고립압살광풍이 불어쳤던가.

그 준엄한 시기에 나라의 첫 해상철길건설을 결심하신것 자체가 위대한 우리 인민, 영웅적 김일성김정일로동계급에 대한 경애하는 원수님의 열화같은 믿음이였다.

어디서 어떤 바람이 불어도 오직 우리의 힘, 우리의 손으로 이 땅우에 사회주의강국을 일떠세우시려는 억척의 신념을 지니시고 경애하는 원수님 앞장에서 헤쳐오신 자력갱생의 행군길, 바로 그 길에 우리 원수님과 마음속으로 뜨겁게 어깨를 결은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도 있었다.

어려운 초행길을 걸어가는 해상철길건설자들에게 힘을 주시고 열정과 용기를 북돋아주시였다.주저앉을세라 어려운 고비마다 담력과 배짱을 안겨주시였고 친어버이손길로 떠밀어주시였다.

지금도 이들은 결사의 의지로 날바다와 싸우며 제일 어려운 구간을 강행돌파하던 지난해 9월의 이야기를 잊지 못한다.온 나라 천만중하를 한몸에 지니신 우리 원수님께서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의 수고를 잊지 않으시고 뜨겁게 하신 그 말씀, 지금 륙해운성 돌격대원들이 석전만의 날바다에 교각을 세우는 공사를 마지막단계에서 다그치고있다는데 그들이 고생을 많이 할것이라고 그리도 절절히 하신 경애하는 원수님의 말씀을 전해들으며 온 건설장이 격정의 바다로 변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로고에 비하면 저희들의 고생이 무엇이겠습니까.기어이 경애하는 원수님의 구상과 의도를 현실로 꽃피우겠습니다!

위대한 믿음, 불같은 사랑을 간직한 심장이 뿜는 힘은 산악도 옮기고 바다도 메운다.

한치앞도 가려보기 힘든 수십m나 되는 바다물속에서 작업을 진행하면서도 자기 생명보다 먼저 당앞에 맹세다진 완공날자를 생각한 잠수공들, 배로 혼합물을 운반하는것도 성차지 않아 떼통으로도 혼합물을 나르며 열정의 불길을 치솟구어올린 돌격대원들, 우리 나라에서 생산한 세멘트에 첨가제를 넣어 내동, 내해수성콩크리트를 제조할수 있는 방법을 창안한 녀성과학자…

그들모두의 심장에 타오른 열정의 불길, 거인같은 힘의 원천이 바로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결심하시면 우리는 무조건 한다!》는 신념이고 의지였다.

 

오늘 나는 깜빡 졸았다 꿈을 꾸었다

내 생에서 가장 환희로운 꿈을

원수님 우리 공사장에 오시였어라

내 산더미같이 쌓은 용접봉

밤낮으로 태우고 녹여

완공의 그날을 맞을 때

아쉬웠던 꿈의 세계 다시 한껏 펼치리

만세소리 끓어번지는

환호의 대오의 맨 앞장에 내가 서리

 

바다물에 절고 땀에 젖은 한 돌격대원의 일기장에 씌여진 자작시 《꿈》,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꿈이 있다.인생은 꿈을 향한 전진의 주로이라는 말도 있듯이 꿈은 인생의 등불이고 힘이다.

자나깨나 우리 원수님을 뵙고싶고 그이께 기쁨을 드리고싶은 열망으로 고동친 돌격대원의 꿈, 그것이 어찌 그 하나만의 꿈이였으랴.

사나운 날바다와 억척같이 싸워온 철길건설자들모두의 가슴속에 간직된 꿈이였다.불타는 그리움으로 새날을 맞이하고 간절한 그리움속에 하루가 저문 석전만, 하늘도 땅도 바다도 놀래운 영용한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의 심장속에 끓어번진 열화같은 진정이였고 굴함없는 힘의 원천이였다.

백번 무너지면 백번을 다시 쌓자!

해상성토로반을 거니느라면 들려오는 이 불덩이같은 토로,

간고한 투쟁끝에 마침내 철길다리와 잇닿은 해상성토로반을 완성하고 호안공사도 마감을 가까이하던 그때, 갑자기 종점쪽 우측호안이 주저앉으며 침하가 시작되였다.첫 침하량만도 무려 1만㎥, 사정없이 밀려나간 옹벽들과 감탕에 묻혀버린 부재앞에서 너무도 기가 막혀 가슴을 친 돌격대원들이다.

생각해보시라.그렇게 시작된 침하는 무려 13번이나 계속되였다.침하된 성토량은 수만㎥를 넘었다.

사람이 이기는가, 자연의 도전이 이기는가 하는 그 간고처절한 격전에서 끝까지 굴하지 않고 불사조마냥 싸워 마침내 완공의 날을 맞이한 우리의 미더운 철길건설자들,

진정 그것은 경애하는 원수님앞에 다진 맹세를 실천하기 전에는 쓰러질 권리도, 죽을 권리도 없다는 억척의 신념으로 우리의 돌격대원들이 한치 또 한치 열어나간 수령결사옹위의 피더운 행군길이였고 신념의 궤도였다.

그런 만단사연이 스민 철길로 첫 렬차가 통과하던 날 돌격대원들은 모두 울었다.흰눈도 축복의 꽃보라마냥 내려앉는 두줄기 레루우에 불보다 뜨거운 눈물을 쏟으며 평양하늘 우러러 삼가 승리의 보고를 올린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

우리 원수님 얼마나 기뻐하시였던가.얼마나 만족해하시였던가.

해빛도 찬란한 지난 5월, 완공된 고암-답촌철길을 돌아보시며 그리도 만족해하신 경애하는 원수님,

그이께서 얼마나 기뻐하시는지 그만에야 어려움도 잊고 철길건설에 동원된 돌격대원들이 지난 3월 철수하면서 완공된 석전만해상철길다리에 경애하는 원수님을 모시지 못한것을 아쉬워하며 가지 않겠다고 막 떼를 썼다는 이야기도 그대로 말씀올린 한 일군, 그의 이야기를 들으시는 우리 원수님의 안광에도 한없는 그리움이 어리시였다.

내가 빨리 올걸 그랬구만라고 하시며 건설자들의 피와 땀이 스민 조국의 새 철길을 이윽토록 바라보신 우리 원수님, 그들에게 자신의 감사를 전해주고 표창도 크게 해주자고 거듭거듭 이르실 때 바다도 격정에 목메이며 솨-솨 설레이지 않았던가.

그러시고도 못다 주신 사랑이 있으신듯 사랑하는 돌격대원들모두를 품에 안으시는 심정으로 해상철길다리를 배경으로 뜻깊은 기념사진도 찍어주시고 돌격대지휘관들의 험한 손도 일일이 잡아주실 때 너무도 행복하고 감격에 겨워 울고웃으며 원수님 품에 저저마다 안겨든 전사들, 그것이 바로 이 세상 그 어느 하늘아래서도 찾아볼수 없는 조선의 모습, 혼연일체의 군상이 아니던가.

천만군민이여, 이들처럼 살며 싸우자.

고암-답촌철길건설자!

오늘 이 부름은 천만의 심장을 불태우는 또 하나의 위훈의 불길이고 온 나라를 혁명열, 투쟁열로 들끓게 하는 위력한 불씨이다.

석전만의 날바다를 가로지른 해상철길다리는 단순히 우리 나라의 첫 해상철길다리라는데만 의의가 있지 않다.당중앙위원회 4월전원회의 결정을 받들고 산악같이 일떠선 천만군민에게 어떻게 살며 싸울 때 우리의 모든 꿈과 리상을 성취할수 있고 최후승리의 령마루에 폭풍쳐오를수 있는가를 산 화폭으로 증명하는 자력갱생의 대통로, 최후승리의 진군로이다.

당이 결심하면 우리는 무조건 한다!

우리의 행군길은 이 정신으로 가는 행군길이다.이 정신이 불길처럼 타오를 때 못해낼 일이 없다.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이 발휘한 당이 결심하면 우리는 무조건 한다는 정신으로 천만이 산악같이 일떠서서 그들처럼 당의 구상과 의도를 한몸 다 바쳐 기어이 현실로 꽃피우면 그것이 곧 사회주의강국이고 인민의 행복넘친 웃음소리이며 《세상에 부럼없어라》의 노래소리이다.

조국은 저절로 전진하지 않는다.이 땅의 매 공민들이 바친 피와 땀의 무게만큼 전진하고 번영하는것이 어머니조국이다.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은 어떻게 조국을 사랑해야 하고 어떻게 조국을 받들어야 하는가를 말이 아니라 실천으로 보여준 진짜배기애국자들이다.

내려다보면 해상기초가 물면에서 50㎝밖에 보이지 않는 바다물밑에 고층살림집 근 20동과 맞먹는 옹근 하나의 거리를 받들어올린 건설자들, 그들의 피와 땀은 눈에 보이지 않아도 그들이 바친 그렇듯 백옥같은 량심과 불같은 헌신이 있어 조국의 두줄기 궤도가 그리도 힘차게 뻗어간것이며 바로 그런 불타는 심장들에 받들려 조국이 전진하고 혁명이 폭풍노도치는것이다.

오늘의 경제건설대진군은 그 앞장에 혁명의 기수, 당정책의 운명을 두어깨에 걸머진 일군들을 부른다.모든것이 일군들에게 달려있다.지휘관의 안목과 수준에 의해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고 한 단위, 한 지역의 진보와 전진속도가 규정된다.

일군들은 결코 사업결과를 평가하는 평론가가 아니다.사업의 설계가, 작전가, 실천가가 되라.

보라, 자나깨나 당의 뜻대로 살며 싸운 고암-답촌철길건설련합지휘부 일군들과 철도성과 륙해운성려단의 일군들, 각 도철길건설려단 지휘관들의 미더운 모습을.

기적을 낳는 어머니는 대중의 정신력이라고 하신 경애하는 원수님의 말씀을 심장에 새기고 배우에 무대를 설치하고 날바다우에서 화선식정치사업을 벌리면서 대중의 심장에 불을 달았고 온 전투장을 격식없는 직관선전마당으로 만들었다.여기서는 밤낮이 없는 채석장도, 날바다에 박아세운 대형아치보도 선전마당이고 직관판이였다.

무려 80여차의 사회주의경쟁을 조직하여 온 전투장이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의 불도가니로 들끓게 하였고 사나운 날바다를 헤가르는 배기중기에도, 아찔한 대형아치트라스우에도 전투원들과 함께 올라 《나를 따라 앞으로!》를 웨치며 진격의 돌격로를 열었다.

모든 일군들이 다 이들처럼 살며 싸울 때, 이들처럼 당의 구상과 의도를 앞장에서 관철해나가는 투쟁의 기수, 진격의 나팔수, 야전형의 지휘관이 될 때 조국의 앞길에는 얼마나 많은 승리의 궤도들이 놓여질것이고 또 얼마나 빛나는 창조의 기념비들이 솟아오르게 될것인가.

공화국창건 70돐이 하루 또 하루 다가오고있다.

나는 조국에 무엇을 바쳤는가.

누구나 이런 물음을 가슴에 안고 조국의 푸른 바다에 애국의 땀방울을 바친 고암-답촌철길건설자들처럼 조국의 번영의 주로에 깨끗한 량심을 묻는 열혈의 애국자가 되자.

오늘의 애국은 자력갱생에 있다는것을 명심하고 자기의 피와 땀이 깃든 나의 창조물, 나의 창조의 열매를 이 땅에 주렁지우자.

모두다 불타는 애국의 한마음안고 최후의 승리를 향하여 힘차게 앞으로!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천만이 하나되여 나아가는 우리의 앞길을 막을자 세상에 없다.

방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