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6월 22일 로동신문

 

사설

두벌농사, 세벌농사에 힘을 집중하여
알곡생산을 더욱 늘이자

 

사회주의전야에서 밀보리수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있다.

력사적인 당중앙위원회 4월전원회의 결정을 높이 받들고 온 나라가 경제건설대진군으로 들끓고있는 속에 농업부문의 일군들과 당원들, 근로자들이 모내기전투를 성과적으로 결속한 기세드높이 앞그루작물수확에 떨쳐나섰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협동농장들에서 실천을 통하여 우월성이 확증된 앞뒤그루와 겹재배에 의한 두벌농사, 세벌농사방법을 적극 받아들이고 알곡 대 알곡, 알곡 대 감자를 기본으로 하면서 알곡 대 남새, 알곡 대 공예작물재배를 과학적으로 알심있게 하여 토지리용률과 농사의 집약화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두벌농사, 세벌농사를 잘하는것은 우리 당의 일관한 농업정책이고 방침이다.

두벌, 세벌농사는 알곡증산의 중요한 예비의 하나이다.우리가 식량을 자급자족하자면 당의 뜻대로 농업부문에서 집약농법을 적극 장려하고 단위면적당 알곡수확고를 계속 높여나가야 한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일찌기 경지면적이 제한된 우리 나라에서 두벌, 세벌농사를 대대적으로 할데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식량문제, 먹는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도를 제시하시고 그 실현을 위하여 포전길, 농장길을 쉬임없이 걷고 걸으신 우리 수령님들이시였다.협동농장들을 찾으시여 두벌농사, 세벌농사정형을 구체적으로 료해하시고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해나가도록 고무해주시던 위대한 수령님들의 태양의 모습은 우리 농업근로자들의 심장속에 깊이 새겨져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구상과 념원을 빛나는 현실로 펼쳐놓으시려는것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확고한 의지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여러가지 두벌농사, 세벌농사방법을 적극 받아들이고 토지리용률과 농사의 집약화수준을 높이는데서 나서는 방도들을 뚜렷이 밝혀주시였다.사회주의협동벌마다 풍요한 가을을 마련하여 온 나라에 인민들의 웃음소리가 높이 울려퍼지게 하시려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정력적인 령도밑에 농업부문에서 두벌, 세벌은 물론 네벌농사까지 짓는 혁신적성과들이 이룩되고있으며 다수확농장, 작업반대렬이 해마다 늘어나고있다.

두벌, 세벌농사에서 지금은 매우 중요한 때이다.농작물비배관리에 힘을 넣는 동시에 앞그루작물수확과 뒤그루작물심기를 최적기에 질적으로 끝내야 하는것으로 하여 한해농사중 품이 가장 많이 드는 시기이다.현실은 농촌의 력량을 총동원, 총집중하고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지원사업을 더욱 강화할것을 요구하고있다.

승리에 자만을 모르고 계속혁신, 계속전진, 련속공격해나가는것은 우리 인민의 혁명적기질이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공화국창건 일흔돐이 되는 뜻깊은 올해를 알곡증산성과로 빛내일 드높은 열의를 안고 당면한 앞그루작물수확과 뒤그루작물심기를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영농전투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한다.

농촌들에서 앞그루로 심었던 밀, 보리를 익는 족족 가을하여야 한다.

수확적기를 바로 정하고 력량을 집중하여 일정계획을 무조건 수행함으로써 뒤그루작물심기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가을을 너무 일찍 하면 낟알이 채 여물지 못하여 여문률과 천알질량이 떨어지며 반대로 지나치게 늦게 하면 이삭목이 쉽게 부러지거나 습해를 받아 싹이 나오면서 낟알허실을 가져오게 된다는것을 잘 알고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여야 한다.

앞그루감자수확을 다그쳐야 한다.감자캐기를 일찍 하거나 늦게 하는 경우 정보당 수t의 소출이 감소된다는것을 명심하고 수확을 적기에 와닥닥 해제껴야 한다.땀흘려 생산한 낟알들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며 수매를 제때에 하여야 한다.

뒤그루작물심기를 적극 따라세워야 한다.

농촌들에서는 모든 가능성을 동원하여 앞그루작물을 수확하는 즉시 논밭갈이를 다그쳐야 한다.논에서는 앞그루작물을 수확한 포전들에 대한 논갈이와 물대기, 써레치기, 모내기를 제때에 진행하여 뒤그루벼생육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밭에서는 밀, 보리, 감자 등을 수확하는 차제로 밭갈이, 이랑짓기와 같은 선행공정을 다그쳐 강냉이, 콩을 비롯한 뒤그루작물심기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농업전선에서 농기계는 무장장비와 같다.영농공정을 최적기에 질적으로 수행하고 적은 로력과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이룩하자면 현대적이고 능률높은 각종 농기계들의 리용률을 높여야 한다.

지난 시기 농기계의 리용률을 높인 단위들의 경험은 농산작업을 기계화하면 일을 헐하게 하면서도 알곡생산을 더 늘일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도, 시, 군, 협동농장들에서는 수확기를 비롯한 능률적인 농기계들의 리용률을 높이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야 한다.

내각과 농업성을 비롯한 해당 부문, 단위들에서 농촌들에 필요한 영농물자를 제때에 보장해주어야 한다.특히 수확해놓은 밀, 보리, 감자수송조직을 짜고들고 가공을 따라세움으로써 인민들이 앞그루농사의 덕을 보게 하여야 한다.

협동벌은 흙냄새가 배인 일군들을 부르고있다.

도, 시, 군, 협동농장일군들은 자신들의 어깨우에 당정책의 운명이 놓여있다는것을 뼈에 새기고 포전들에 달려나가 전투작전과 지휘를 패기있게 하며 새벽문을 남먼저 열고 헌신의 구슬땀을 더 많이 흘려야 한다.두벌농사, 세벌농사에서 성과를 거둔 단위들은 례외없이 일군들이 조직사업을 대담하게 창조적으로 하고 대중의 정신력을 폭발시킬 때 불리한 조건에서도 훌륭한 결실을 이룩할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현실에 몸을 푹 잠그고 실천적모범으로 대중을 이끌면서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운동, 경험교환운동이 활발히 벌어지게 조직사업을 짜고들어야 한다.

농업부문 기술일군들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기술일군들은 기상기후조건과 앞그루작물의 작황상태를 따져가며 수확적기와 뒤그루작물심는 시기를 정해야 한다.특히 뒤그루모내기와 강냉이, 콩심기를 질적으로 하기 위한 기술지도에 품을 들여야 한다.

농사의 주인은 농업근로자들이다.모든 농업근로자들은 혁명열, 애국열, 투쟁열로 심장을 불태우며 당의 두벌농사방침관철을 위한 투쟁에 한사람같이 떨쳐나 애국충정의 구슬땀을 바쳐야 한다.맡은 과제를 그날로 질량적으로 수행하며 서로 돕고 이끄는 집단주의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자기 분조, 자기 작업반, 자기 농장이 앞그루작물수확과 뒤그루작물심기를 성과적으로 끝내는데 이바지하여야 한다.특히 보리장마가 예견되는데 맞게 철저한 대책을 세워 애써 거두어들인 낟알이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당 및 근로단체일군들은 포전들에 나가 정치사업을 화선식으로 벌리고 사회주의경쟁조직과 총화평가사업을 잘하여 대중의 정신력을 최대로 폭발시켜야 한다.

모든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 농촌지원자들은 자력갱생의 구호를 높이 들고 앞그루작물수확과 뒤그루작물심기를 다그쳐 끝냄으로써 공화국창건 일흔돐이 되는 뜻깊은 올해의 알곡생산목표를 무조건 수행하여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