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7월 24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남남협조는 자주와 번영을 위한 길

 

모리따니의 누악쇼뜨에서 진행된 제31차 아프리카동맹 국가 및 정부수뇌자회의기간에 5개 동맹성원국이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창설에 관한 협정에 서명하였다.그에 따라 서명국들의 수는 49개로 늘어났다.아프리카에 12억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광활한 무역시장이 형성될수 있는 확고한 전망이 열리였다.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는 세계무역기구창설이래 가장 큰 자유무역지대로 될것이라고 아프리카동맹은 밝혔다.

동맹은 55개 성원국모두가 협정에 가입하도록 하며 협정을 발효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할 의지를 표명하였다.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창설은 아프리카나라들이 대륙자체의 힘으로 경제발전과 번영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지금까지 아프리카나라들은 무역의 대부분을 다른 대륙나라들과 진행하여왔다.자료에 의하면 현재 아프리카나라들사이의 무역액은 대륙총무역액의 16%정도밖에 안된다.84%는 다른 대륙나라들과 진행하는것이다.

경제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뒤떨어져있는 아프리카나라들과 발전된 다른 대륙나라들사이의 무역은 불평등한것으로 되고있다.아프리카나라들은 무역에서 많은 손해를 보고있으며 그것은 경제적자립을 이룩하기 위한 노력에 적지 않은 지장을 주고있다.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가 창설되면 대륙내에서의 무역활동이 보다 원활하게 진행될수 있는 제도적조건이 조성되여 아프리카나라들사이의 무역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여있다.불평등하고 불균형적인 무역구도를 바로잡고 예속에서 완전히 벗어날수 있다.

나라들사이의 정치적단합이 실현되여가고 대륙적인 자유무역지대창설의 밝은 전망이 열리고있는 오늘 아프리카동맹은 자주적인 조치들을 적극 취하고있다.

이번 회의에서 동맹은 외국투자가들에게 의존하던 예산을 자체로 보장하여 동맹의 자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하였다.

회의참가자들은 앞으로 유럽과의 정치무역관계를 재정립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여기서 아프리카의 리익을 철저히 고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프리카동맹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시기와는 달리 이제는 아프리카와 유럽의 관계가 변하였으며 그로부터 아프리카가 유럽과 동등한 관계에서 협상을 진행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지난날 서방나라들의 원료, 연료공급기지로 되여있었고 락후와 빈궁의 상징으로 공인되여있던 아프리카대륙이 오늘은 자주의 궤도를 따라 발전하는 대륙, 자체의 힘으로 번영하는 대륙으로 변천되여가고있다.

이번 제31차 아프리카동맹 국가 및 정부수뇌자회의를 통하여 아프리카나라들은 정치, 경제적통합을 실현하고 대륙전반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자체로 해결하며 제힘으로 대륙의 발전을 적극 추동하려는 정치적의지를 세계에 과시하였다.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창설노력은 지역적, 대륙적기구들을 통하여 목적의식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있는 남남협조의 생활력을 보여주는 좋은 실례이다.

정치적자주성과 경제적자립을 실현하는 길로 나아가는 아프리카나라들의 투쟁과정은 곧 제국주의자들의 착취와 략탈을 반대하고 새로운 공정한 국제경제질서를 세우며 경제발전의 유리한 환경과 조건을 마련하기 위한 발전도상나라들의 줄기찬 전진과정, 집단적자력갱생과정의 중요한 부분으로 된다.

오늘 많은 발전도상나라들은 남남협조의 중요성과 실천적의의를 깨닫고 호상 협조와 협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있다.

발전도상나라들이 남남협조를 확대강화하는것은 사회경제적발전을 이룩하는데만 그 의의가 있는것이 아니다.

발전도상나라들이 남남협조를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은 서방나라들과의 불평등한 관계, 지배와 예속의 관계를 깨버리는 정치적과정이다.

발전도상나라들이 남남협조를 실현하는것은 국제무대에서 정치적지위와 역할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방도로 된다.남남협조는 발전도상나라들이 단결하고 협력하여 제국주의자들의 지배와 략탈, 경제적예속을 반대하여 적극 투쟁할수 있게 한다.

자연발생적으로가 아니라 지역적, 대륙적협조기구들을 통하여 목적의식적으로, 다방면적으로 진행되고있는것이 현시기 남남협조의 중요한 특징이다.

집단적자력갱생, 국제적협조정신을 발양하여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쌍무적, 다무적 및 지역적협조와 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발전도상나라들의 노력이 활발해지고있다.에네르기, 식량, 금융, 환경 등과 관련한 위기들이 개별적인 몇몇 나라나 지역들의 문제로가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로 제기되고있는 형편에서 발전도상나라들은 다방면적이면서도 폭넓고 심도있게 협력하고 협조해나가는 방법으로 국제적인 난관들을 이겨내고있다.

이것은 남남협조를 강화하여 자체의 힘으로 새 사회건설을 촉진하며 공동의 발전을 이룩해나가려는 발전도상나라들의 의지의 과시로 된다.

발전도상나라들이 남남협조에 절실한 리해관계를 가지고 그를 보다 강화하는것을 통하여 사회경제적발전을 도모하며 공동의 미래를 열어나가고있는것은 자주화의 시대적흐름에 부합된다.

지역적경제통합의 형태로 발전하는 남남협조는 제국주의자들의 신식민지지배체계를 붕괴시키는 요인으로 되고있다.

발전도상나라들이 공동행동으로 국제적협조관계에서의 부당한 정치, 경제적강권과 압박행위들을 단호히 배격하며 이미 세워진 공동전략과 행동계획에 기초하여 무역, 금융, 지속개발 등과 관련한 협상무대들에서 자기들의 리익을 옹호하기 위한 집단적인 노력을 보다 조직화하는것이 중요하다.발전도상나라들이 남남협조를 확대발전시켜나가는것을 일관한 대외정책으로 틀어쥐고 추진시켜나가면서 남남협조를 제도화하는 과정을 계속 선행시켜나간다면 협조활동의 효과성은 훨씬 높아질것이다.

오늘의 시대는 발전도상나라들이 보다 높은 발전목표를 제기하고 창조적투쟁을 벌려나갈것을 요구하고있다.

발전도상나라들은 남남협조를 끊임없이 확대발전시켜나감으로써 제국주의자들의 경제적예속과 략탈책동을 결정적으로 저지파탄시키고 경제발전과 번영의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야 할것이다.

남남협조를 확대발전시키기 위한 발전도상나라 인민들의 정의의 투쟁은 그 어떤 힘으로도 가로막을수 없다.

리효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