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8월 2일 로동신문

 

사설

온 나라가 떨쳐나 고온과 가물피해를
막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리자

 

최근 우리 나라에서 고온과 가물피해현상이 심하게 나타나고있다.

기상수문국의 자료에 의하면 지난 7월 하순부터 현재까지 기온이 35℃이상, 최고 40℃를 넘어 기상관측이래 가장 높은 온도를 기록하였고 많은 지역들에 비가 내리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여러날동안 전반적지역에서 고온현상이 계속될것이 예견된다고 한다.혹심한 고온과 가물로 하여 황해남북도를 비롯한 각지의 농촌들에서 논벼, 강냉이 등 농작물들이 피해를 입기 시작하였다.

오늘의 현실은 온 나라가 고온과 가물피해를 철저히 막기 위한 투쟁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설것을 요구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당의 로선과 방침, 지시를 즉시에 접수하고 집행대책을 세우며 조직정치사업을 짜고들어 즉시에 집행하고 보고하는 결사관철의 기풍을 세워야 한다.》

당면하여 농업부문에서 고온과 가물피해를 철저히 막는것은 올해 알곡생산목표를 점령하고 인민들의 식량문제, 먹는 문제를 풀기 위한 사업에서 매우 중요하고도 절박한 과업으로 나서고있다.

올해 정초부터 농업부문의 일군들과 근로자들, 전국의 지원자들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력사적인 신년사를 높이 받들고 공화국창건 일흔돐을 알곡증산성과로 맞이하기 위한 영농전투를 힘있게 벌려왔다.지금껏 전국이 아낌없이 투자하고 전민이 헌신의 구슬땀을 바쳐 이룩해놓은 좋은 작황이 풍년가을로 이어지게 하는가 못하는가 하는것은 중요하게 당면한 고온과 가물피해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달려있다.

지금이야말로 올해농사의 풍작과 흉작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수 있다.논벼가 이삭패기를 앞두고있고 강냉이이삭이 커가고있는 요즘 고온과 가물피해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잎이 타들고 뿌리가 죽어 한해농사를 망치게 된다.축산, 과수, 남새생산부문에서도 고온과 가물피해를 막지 못하면 좋은 결실을 기대할수 없다.고온과 가물피해막이이자 올해 농업생산성과이다.

이번 고온현상은 례년에 볼수 없던 최대의 자연재해이지만 결코 극복하지 못할 난관은 아니다.최근년간 심한 가물속에서도 물원천을 찾아 효과있게 리용하고 앞선 영농방법과 기술을 적극 받아들여 농업생산에서 성과를 이룩한 많은 농장들의 경험은 하늘이 아니라 땅속을 보며 자기 힘으로 끝까지 투쟁한다면 얼마든지 다수확을 낼수 있다는것을 시사해주고있다.

고온, 가물과의 전투에서 래일이란 있을수 없다.지금까지 논벼생육상태가 좋고 밭곡식들도 아직은 가물을 타지 않는다고 해서 요행수를 바라며 속수무책으로 시간을 놓친다면 돌이킬수 없는 후과가 초래될수 있다.

지금 우리 당은 전체 인민이 열렬한 애국심을 안고 고온과 가물피해를 막기 위한 전투를 힘있게 벌려나갈것을 요구하고있다.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마련된 우월한 관개체계와 튼튼한 기술력량이 있으며 일심단결의 위력으로 난관을 뚫고 다수확을 안아온 풍부한 경험이 있는 우리에게 극복 못할 자연피해란 있을수 없다.

고온과 가물과의 투쟁에 모든 력량을 총동원, 총집중하여야 한다.

모든 부문, 모든 단위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농업근로자들과 함께 사회주의수호전의 주타격전방을 지켜섰다는 자각을 안고 한사람같이 떨쳐나 고온과 가물피해를 막기 위한 오늘의 투쟁에서 애국헌신의 구슬땀을 아낌없이 바쳐야 한다.

물원천확보사업을 적극 앞세워야 한다.

농촌들에서 관개시설들을 시급히 보수정비하고 물을 최대한 효과있게 리용하기 위한 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강하천에 보막이를 하고 물길을 정리하여 한방울의 물도 랑비하지 말아야 한다.굴포와 우물을 파거나 졸짱을 박아 지하수를 퍼올리며 크고작은 물원천들을 빠짐없이 찾아 리용하여야 한다.

모든 부문, 모든 단위가 총동원되여 가물을 타거나 탈수 있는 논밭에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내각과 전력공업성, 농업성을 비롯한 해당 성, 중앙기관들에서는 가물피해막이전투에 지장이 없도록 필요한 전력과 연유, 농기계부속품을 최우선적으로 보장해주어야 한다.모든 기관, 공장, 기업소들에서는 물차를 비롯한 운수수단들을 물운반에 총동원시키고 뽐프, 원동기, 강우기 등 물주기에 필요한 설비, 수단들을 모조리 동원리용하여야 한다.

농업부문 일군들과 근로자들이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도, 시, 군, 농장들의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은 고온피해막이를 결사전으로 여기고 이 전투에서 집단주의의 위력을 높이 발휘하여야 한다.일군들은 오늘의 투쟁에서 선구자, 기관차가 되여 조직사업을 치밀하게 짜고들며 이신작칙의 모범으로 농업근로자들을 이끌어나가야 한다.관개부문과 농장들에서는 양수동력설비들의 가동률을 높이고 앞선 관수방법을 받아들여 모든 논밭에 물을 충분히 대주어야 한다.물보장체계를 바로세우고 가물피해가 나타나거나 가물을 탈수 있는 포전들부터 먼저 관수하며 고랑관수, 강우기관수 등 실정에 맞는 관수방법을 적극 도입하여야 한다.논벼농사에서 물절약형농법과 앞선 논물관리방법을 대대적으로 받아들여 적은 물을 가지고 왕성한 생육을 보장하여야 한다.

논물관리공들이 자기의 본분을 다하여야 한다.논물관리공들은 자기들의 손에 올해농사의 운명이 달려있다는 높은 책임감을 안고 쉼없이 논두렁을 타면서 최소한 적은 물로 논벼생육에 필요한 물을 보장하여야 한다.앞선 논물관리방법을 포전별특성에 맞게 받아들여 뿌리활성을 최대로 높임으로써 아지마다 알찬 이삭이 달리도록 하여야 한다.농업근로자들은 농작물에 여러가지 성장촉진제, 생물활성제, 살균제 등을 정상적으로 분무해주어 영양상태를 좋게 해주고 고온으로 발생할수 있는 병해충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양어부문에서는 물온도와 물고기들의 생육상태를 정상적으로 조사하면서 물온도관리와 물고기사양관리를 과학기술적으로 하여 고온피해를 입지 않게 하여야 한다.

도시경영성과 도, 시, 군인민위원회들에서는 조직사업을 기동적으로 치밀하게 하여 거리와 공원들에 심은 화초와 잔디밭에 대한 물주기를 정상적으로 진행하며 수원지들의 양수설비들을 정상가동하여 음료수를 충분히 보장하도록 하여야 한다.

전력부문과 탄광, 광산, 공장, 기업소들에서는 송전선들의 선로점검을 정상적으로 진행하면서 고압선들의 처짐에 의한 단락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사전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동시에 변압기들의 기름상태를 확인하고 기준대로 보충하는것과 함께 랭각수를 리용하여 변압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것을 비롯하여 고온에 의한 전기사고를 막아야 한다.

도, 시, 군당위원회를 비롯한 각급 당조직들에서 고온과 가물피해를 막기 위한 조직정치사업을 짜고들어야 한다.당조직들에서는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고온과 가물피해막이전투는 단순히 자연과의 투쟁이 아니라 당의 사상관철전, 당정책옹위전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서게 하여야 한다.

모두다 오늘의 고온피해, 가물피해막이전투에서 애국의 열정을 남김없이 발휘함으로써 빛나는 로력적성과를 안고 9월의 대축전장에 떳떳이 들어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