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8월 20일 로동신문

 

공화국의 기치따라 승리와 번영의 70년

위대한 당, 위대한 인민이 있어 세기적변혁의 력사 영원하리

새로운 시대정신의 고향 강원도를 돌아보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온 나라가 강원도인민들의 투쟁정신, 강원도정신을 따라배우도록 하여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정신의 고향으로, 자력자강의 기수도로 온 나라 인민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강원도, 금상첨화라는 말과 같이 세계에 널리 소문난 산천경개의 수려함이 정신력강자들의 숭고한 세계와 어울려 더더욱 아름다운 고장!

물강원도, 돌강원도로 불리우며 세기적인 락후와 빈궁만이 지배하던 이 고장이 로동당시대에 얼마나 몰라보게 변모되였던가.

강원도는 장장 70성상 인민을 품어안고 인민의 아름다운 꿈과 리상을 빛나게 실현하며 백승떨쳐온 우리 공화국의 발전행로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축도이다.우리는 강원도에 대한 열흘낮, 열흘밤의 기행길을 달리며 위대한 수령이 위대한 인민을 낳고 위대한 강국을 일떠세운다는 철리를 다시금 깊이 절감하였다.

 

절세위인들의 품속에서 자라난 정신력의 강자들

 

항구문화도시인 원산시의 풍경은 볼수록 이채로왔다.

해안가로부터 동명산지구로 올라가면서 현대적인 고층살림집들이 일떠선 시내의 전경은 마치도 긴 꼬리를 활짝 펼친 공작새의 자태를 련상케 한다.밤에는 밤대로 조형화, 예술화된 불장식으로 하여 신비경의 세계가 펼쳐진다.

로동과 생활의 열정이 약동하는 거리들에는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목표수행을 위한 증산돌격운동에로 고무추동하는 구호판과 선전화들이 나붙어있고 방송선전차들의 힘찬 선동과 노래소리가 차넘쳐 광명한 미래에로 비약하며 내달리는 시대의 벅찬 숨결이 한껏 느껴진다.

해안광장에 높이 모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동상을 우러르는 우리에게 도혁명사적관의 일군은 격정에 넘친 목소리로 말하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 우리 강원땅을 처음으로 찾으신것은 지금으로부터 73년전이였습니다.》

력사의 그날 어버이수령님의 안광에 비껴든 강원도는 어떠했던가.

게딱지같은 판자집과 함석집들이 볼품없이 널려져있고 먼지구름이 온 시내를 휘감아 한산하기 그지없는 고장…

한마디로 강원도는 현대문명에서 아득히 뒤떨어진 해방된 조선의 축소판이였다.

바로 그래서였으리라.

시대밖에 밀려났던 우리 조국을 하루빨리 세계가 우러러보는 강국으로 일떠세우시려 백두의 눈비에 절은 신끈을 풀지 못하시고 한평생 현지지도의 길을 쉬임없이 이어가신 어버이수령님.

숭엄한 감정에 휩싸여 도혁명사적관을 참관하는 우리의 걸음은 한장의 편지앞에서 멈춰섰다.70여년전 평강군의 리계산녀성이 어버이수령님께 삼가 올린 편지였다.

해방전 지주집 부엌데기로 갖은 고생을 다하며 늘 설음과 고통속에 살아오던 리계산녀성, 해방후 땅의 주인, 나라의 주인이 되여 꿈같은 삶을 누리게 된 그는 어버이수령님께 감사의 인사를 올릴 마음으로 자기가 가꾼 곡식들에서 밀 한가마니와 감자 두말을 알알이 골라가지고 평양으로 떠났다.

몸소 리계산녀성을 만나주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까막눈인 그에게 글을 알아야 사는것 같고 새 조국건설에도 더 잘 이바지할수 있다고 하시면서 이제라도 늦지 않으니 성인학교에 가서 공부를 열심히 하여 년말에는 자필로 편지를 써보내라고, 나와 꼭 약속하자고 하시였다.

마을로 돌아온 리계산녀성은 열심히 공부하여 문맹을 완전히 퇴치하고 수령님께 약속한것보다 40일 앞당겨 자필로 편지를 써올리게 되였다.

이렇게 되여 발단된 문맹퇴치운동(일명 《리계산운동》)과 함께 우리 나라는 1949년까지 전국적으로 230여만명의 문맹자가 완전히 퇴치되여 동방에서 처음으로 문맹자가 하나도 없는 나라로 되였다.

문맹퇴치운동을 통하여 사상정신적으로 몰라보게 성장한 강원도인민들은 새 조국건설에 애국의 한마음을 다 바치였다.

지난 조국해방전쟁의 전략적인 일시적후퇴시기 김일성장군님을 찾아가야 살길이 열린다고 억센 신념의 토로를 터친 법동농민, 예술영화 《어머니는 포수였다》의 주인공원형인 리수덕녀성, 전선원호에서 영웅적위훈을 떨친 금강의 세 동서와 남강마을녀성들을 비롯하여 불굴의 정신력의 소유자들로 자랑떨친 강원땅인민들의 투쟁모습을 되새기며 우리가 다달은 곳은 창도군 대백리였다.

무연한 논밭들이 바둑판처럼 펼쳐진 장쾌한 전경을 흐뭇한 마음으로 바라보는 우리에게 리의 일군은 감회깊은 어조로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흰바위들로 뒤덮인 백옆산앞에는 예로부터 꽤 넓은 땅이 있었다.그래서 사람들은 이 고장을 대백마을, 대백리라고 불렀다.그러나 쓸모있는 땅은 별반 없었다.해방후부터 대백벌에 그래도 논이라고 부를수 있는 땅이 생기기 시작했지만 그것마저 전부가 뙈기논이였다고 한다.

《머나먼 전선시찰의 길에 겹쌓인 피로도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찬바람부는 이른새벽 이곳에 찾아오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토지정리의 웅대한 설계도를 펼쳐주시였습니다.》

토지정리로 대백벌은 천지개벽되였다.대를 두고 물려오던 봉건적주름이 자취를 감추고 이 고장 사람들도 서해벌방 부럽지 않은 드넓은 포전에서 기계농사를 마음껏 지을수 있게 되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울려주신 토지정리의 첫 포성은 사람뿐아니라 토지까지도 봉건적질곡에서 영원히 해방시킨 력사의 승전포성이였으며 사회주의강국을 건설하는 인민이 어떤 안목과 일본새를 지녀야 하는가를 깨우쳐준 또 하나의 사상혁명포성이였다.

우리는 온 나라에 소문난 강원도의 전력생산기지들에로 기행길을 이어갔다.

우리가 처음으로 찾은 곳은 원산청년발전소였다.

고미탄천의 천연암반에 깊이 뿌리박고 산악처럼 솟아난 언제며 산허리를 휘감으며 망망히 펼쳐진 대인공호수, 아슬한 산벼랑을 타고 줄줄이 뻗어내린 아름드리압력철관로들, 번듯하게 일떠선 발전기실들…

강원도인민들이 자체의 힘으로 악전고투하여 일떠세운 원산청년발전소의 웅자는 불굴의 정신력만 있으면 그 어떤 고난도 이겨내고 최후의 승리자가 될수 있다는것을 소리쳐 웨치는듯싶었다.

강원도에 강력한 수력발전기지를 형성하는것은 어버이수령님의 간곡한 유훈이였고 위대한 장군님의 드팀없는 결심이였다.

산지비중이 90여%이고 50리길이의 강하천만 해도 약 200개나 되는 강원도에서 제일 흔한것이 물과 돌이다.이러한 자연조건은 도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에 있어서 불리한 조건으로 간주되여왔었다.그러나 위대한 수령님들의 품속에서 슬기와 배짱을 키운 강원도인민들은 화를 복으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전환시키며 수수천년 잠자던 심산유곡에 대규모발전소를 훌륭히 일떠세워 자력자강의 억센 터전을 다지였다.

하기에 원산청년발전소를 찾으시였던 그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강원도의 일군들과 근로자들이야말로 무에서 유를 창조한 자력갱생의 선구자들이며 어버이수령님께서 심어주신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의 위대한 생활력을 실천으로 증시한 불굴의 투사들이라고 시대의 앞장에 내세워주신것 아니랴.

그날의 가슴뜨거운 사연들을 더듬으며 아담하게 들어앉은 발전소마을을 보니 우리 장군님께서 이곳의 한 제대군인부부의 아기에게 몸소 지어주신 《김광명》이란 이름의 의미가 새삼스럽게 안겨왔다.

얼마나 뜻이 깊고 아름답고 희망찬 이름인가.

우리의 아이들은 세상에 부럼없는 행복을 누릴 광명한 래일의 주인이 될것이라는 위대한 장군님의 확신이 담긴 그 이름을 가슴깊이 새겨안고 강원도인민들은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속절없이 흐르던 《건달강》을 전기강, 버림받던 돌을 보배돌로 전환시켜 돌강원도, 물강원도를 《불강원도》, 《강성도》로 만들었다.

어디 가나 가슴뜨거운 사연이 깃들어있어 볼수록, 들을수록 커다란 흥분에 휩싸이게 되는 강원도의 전변상을 하루빨리 전하고싶은 충동을 안고 우리는 위대한 정신력의 산아-원산군민발전소의 언제우에 올랐다.언제우에서 우리는 발전소건설의 나날을 잊을수 없어 때없이 여기로 찾아오군 한다는 원산시의 녀성들을 만났다.그들에게 발전소를 건설하면서 제일 절감한것이 무엇인가고 물으니 한결같이 말하였다.

《우리 힘으로 얼마든지 잘살수 있다는것입니다.》

확실히 위대한 수령님들과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남다른 사랑과 믿음속에서 불굴의 투사들로 성장한 강원도사람들은 생각하는 품도 달랐다.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수행기간에 지난 수십년간 간고분투하여 조성한 발전능력과 맞먹는것을 새로 조성할 대담한 목표를 내세우고 도자체의 힘으로 여러개의 발전소들을 동시에 건설해나가고있는 이들의 담력과 배짱은 또 얼마나 놀라운것인가.

자력갱생만이 살길이고 번영하는 길이다!

자력자강으로 세계에 도전하고 세계와 경쟁하며 세계를 앞서나가자!

강원땅은 이렇게 소리치며 광명한 미래를 향하여 끝없이 솟구치고있었다.최후승리를 향하여 비약하는 우리 조국의 전렬에서 용감무쌍히 돌진하는 제1번수, 바로 이것이 절세위인들께서 품들여 키우신 강원도인민의 모습이였다.

 

철령에서 마식령까지

 

철령이라는 두 글자가 새겨진 리정표가 우리앞에 나타났다.

산이 많아 령도 많은 우리 나라이건만 그 수백수천의 령길이 어찌하여 이 철령과 하나로 이어져있는가를 되새겨보게 하는 혁명의 령길이 시창으로 안겨들었다.

병풍마냥 아아하게 솟아있는 절벽을 감도는 아흔아홉굽이의 령길, 그아래 아득히 펼쳐진 수림의 바다, 이끼푸른 두텁고 길다란 옹벽, 아찔한 낭떠러지들, 이름모를 새들의 지저귐소리, 숲에서 풍겨오는 싱그러운 향기…

이 모든것이 한데 어울려 대자연의 일만경치를 이루고있는 철령이다.동행한 일군은 지금은 이 령길이 넓고 평탄하지만 우리 장군님께서 넘나드시던 그때에는 몹시도 협소하고 위험천만한 길이였다고 젖은 목소리로 나직이 말하였다.

언제인가 어버이장군님께서 철령을 추억하시며 일군들에게 하신 말씀이 우리의 가슴을 세차게 울려주었다.

나는 철령을 많이 넘었다.비를 맞으면서도 넘고 눈을 맞으면서도 넘었으며 낮에도 넘고 새벽에도 넘었다.지금도 철령의 험한 령길들과 높고낮은 산봉우리들이 눈에 선하다.나는 철령을 잊을수 없다.

그처럼 어려웠던 고난의 행군시기 조국과 인민의 운명을 지켜 적들의 총구가 도사리고있는 최전연초소들을 찾고 또 찾으신 우리 장군님,

장마비에 산사태가 쏟아질 때도, 눈보라 사납게 울부짖고 령길이 얼음강판처럼 미끄러울 때에도 철령을 넘고넘으시며 고난의 겨울을 물리치고 강성번영의 새봄을 안아오신 위대한 장군님의 천만고생이 사무쳐와 우리의 가슴은 더욱 뜨거워졌다.

달아오르는 마음을 안고 령길을 오르는 우리의 귀전에 철령도로관리원들이 부르는 장군님은 전선으로, 아이들은 야영소로라는 노래소리가 들려왔다.조용히 귀기울이느라니 이 노래를 창작한 로병작가가 우리에게 들려주었던 이야기가 떠올랐다.

하얀 야영모를 쓴 아이들이 소년단기발을 휘날리며 굽이굽이 뻗어간 산길을 따라 행진해가는 모습, 전선길의 바쁜 걸음을 멈추시고 환한 미소속에 바라보시며 이윽토록 바래주시는 위대한 장군님의 자애로운 영상, 철쭉꽃바다 펼쳐진 철령의 언덕길옆에 발동을 건채로 서있는 야전차…

어떻게 노래에 그 모든 세부들을 방불히 그려낼수 있었는가고 묻는 우리에게 그는 말했었다.

그 세부들은 내가 그려낸것이 아닙니다.최전선길을 이어가시는 위대한 장군님의 야전승용차를 누구보다도 많이 뵈온 강원땅의 한사람으로서 력사적인 화폭을 미숙하게나마 가사에 담았을뿐입니다.

장군님은 전선으로, 아이들은 야영소로!

이것은 단순히 노래구절이 아니라 우리의 후대들을 위하여, 조국의 미래를 위하여 선군장정을 쉬임없이 이어가신 위대한 장군님의 숭고한 사랑과 희생적인 헌신의 대명사이다.그이의 조국관, 인민관, 미래관이 응축된것이 선군혁명령도이며 철령은 그 력사적증견자이다.하기에 우리 군대와 인민은 불세출의 선군령장의 고귀한 혁명생애가 슴배인 철령을 붉은 철령이라고 부르는것이다.

철령의 정점에 오르니 가지마다 탐스럽게 열린 사과들이 한창 무르익어가는 고산과수종합농장의 전경이 한눈에 안겨왔다.위대한 장군님의 천만고생이 그대로 꽃으로 피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숭고한 인민사랑이 열매로 맺혀 강원땅의 자랑 아니 온 나라 인민들의 기쁨이 된 철령아래 사과바다였다.전선지대의 무릉도원은 인민의 만복을 꽃피우시려 철벽의 성새가 되고 밑거름이 되신 위대한 조국수호자, 인민의 어버이의 불멸의 혁명생애와 업적을 뜨겁게 전하고있었다.

철령을 내린 우리는 세포지구 축산기지를 돌아보았다.

동화속의 그림과도 같은 학교와 탁아소, 유치원들, 편의봉사시설들로 별세상을 펼친 세포군 성산지구도 황홀했지만 특색있는 살림집구역과 더불어 현대적인 고기가공공장과 사료가공공장까지 일떠서 축산기지로서의 면모가 뚜렷한 평강군의 모습도 참으로 이채로왔다.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농산과 축산결합의 통합생산체계를 도입한 종합생산지령실의 콤퓨터화면앞에 서니 세포지구 축산기지의 실태를 한눈에 볼수 있었다.

무연한 풀판우에 양, 염소떼들이 구름처럼 유유히 흐르는 목가적인 풍경에 취한 우리에게 이곳 일군은 말했다.

《아마 풀풍년이라는 말은 들어본적이 없을겁니다.여기 등판마다에서 거두는 풀풍년은 머지않아 고기풍년, 젖풍년을 가져오게 될것입니다.그래서 여기 사람들은 세포등판을 고기등판이라고 하지요.》

세포지구 축산기지의 래일을 그려보게 하는 가슴흐뭇한 이야기였다.

인민의 꿈과 리상이 꽃펴나는 이 땅의 현실을 가슴뿌듯이 안아보며 우리가 당도한 곳은 안변군 천삼리였다.

마중나온 일군으로부터 위대한 수령님들의 령도사적을 감명깊게 들으며 걸음을 옮기는데 한그루의 감나무앞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광경이 우리의 눈길을 끌었다.

《분명 3 052알이야.》

《아니, 3 066알…》

《틀림없이 3 073알일거요.》

저마다 제가 옳다고 싱갱이질을 하는 그들을 보며 동행한 일군이 우리에게 그 감나무에 깃든 전설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어느해 10월 천삼마을을 찾으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관리위원회사무실 앞마당에 있는 감나무에 주렁진 감들을 보시고 감이 익을 때에는 대단히 보기 좋다고, 천삼마을과 같이 감나무가 우거지고 살기 좋은 농촌을 가리켜 지상락원이라고 한다고 하시며 감알이 몇알이나 달렸음직한가고 물으시였다.제각기 500알, 600알, 700알 하며 어림짐작의 수자들을 꼽는 일군들에게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자신의 생각에는 800알 됨직하다고 하시였다.어버이수령님께서 다녀가신 후 이곳 일군들이 사람들과 함께 감을 따서 세여보았는데 신통히 803알이였다고 한다.

사연깊은 이 나무는 해마다 알수가 늘어나 지금은 3 000알이 훨씬 넘게 달리고있다는 그의 마감이야기는 우리에게 참으로 많은것을 생각하게 하였다.

803알로부터 3 000여알로!

그것을 어찌 나무의 성장과 함께 늘어난 감알수로만 볼수 있으랴.절세위인들의 사랑속에 년대와 년대를 이어 나날이 커만 가는 이 땅의 행복의 크기와 무게를 가늠할수 있게 하는 의미깊은 수자였다.

강원땅의 곳곳에서 끝없이 울려퍼지는 전변의 노래, 문명의 교향곡들로 하여 흥분된 우리의 격정은 마식령스키장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령이 너무 높아 말들도 쉬여가는 령이라고 하여 마식령이라 불리운 여기 산발들에 일떠선 스키장은 수십만㎡의 면적에 총연장길이가 근 11만m에 달하며 40~120m의 폭과 여러가지 형태의 삭도가 구비된 초급, 중급, 고급스키주로들로 이루어져있다.

고급호텔들의 넓다란 호실마다 놓여있는 고급침대들과 침구들, 문화정서생활을 충분히 할수 있게 갖추어진 현대적인 설비들 하나하나에도 우리 당의 인민사랑이 속속들이 슴배여있었다.

우리는 마식령스키장을 찾았던 수많은 외국인들이 자기 나라에서는 부자들이나 맛볼수 있는 문명을 조선에서는 평범한 근로자들과 청소년들이 누리는데 대하여 진정으로 터친 찬탄의 목소리도 감상록의 구절구절에서 읽을수 있었다.

마식령의 정점인 대화봉에 올라 도안의 곳곳을 굽어보느라니 강원도야말로 내 조국에 펼쳐진 행복의 세계, 문명세계의 축도로구나 하는 생각이 번개처럼 뇌리를 쳤다.

천하제일의 명산-금강산, 관동팔경의 하나로 이름높은 삼일포, 시중호와 총석정, 울림폭포를 비롯한 명승지들, 아이들과 인민들의 웃음소리, 노래소리 높은 소년단야영소들과 해수욕장들, 황금해의 새 력사를 노래하는 동해의 이채어경, 풍요한 전야들과 푸른 숲 설레이는 산림들…

절세위인들의 축복안고 강원도는 사회주의강국의 대문을 남먼저 열어제끼고있다.

우리와 만난 도의 책임일군은 인민의 리상사회를 일떠세우시려 한평생을 바치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관철전의 맨 앞장에 서려는것이 강원도사람들의 드팀없는 신념이며 의지이라고 힘주어 말하였다.

강원도인민들의 이런 고결한 정신세계를 우리는 강원도 12월6일소년단야영소에서도 느꼈고 무연탄에 의한 환원철생산공정을 확립한 문천강철공장에서도 절감했으며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원산구두공장과 송도원종합식료공장에서도 보았다.

모든것이 어렵고 부족한 속에서도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당정책을 생명선으로 틀어쥐고 자력자강의 승전포성을 높이 울리며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해가는 여기에 강원도사람들의 진정한 모습이 있는것이다.

지난 7월 강원도양묘장을 찾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당정책관철에서 기치를 들고나가는 강원도일군들과 인민들을 또다시 높이 평가하시였다.

장장 70여년을 절세위인들의 이런 열화같은 정과 사랑속에 강원도인민들이 살며 투쟁해왔다.이런 사랑과 믿음, 헌신과 로고속에 우리 조국이 강해졌고 우리 인민모두가 불굴의 투사들로 자라났다.

가까운 앞날에 강원땅은 경치도 좋고 살기도 좋은 고장, 세인이 부러워하고 찾고싶어하는 리상향으로 자랑떨칠것이다.

* *

공화국창건 70돐을 맞으며 조선혁명의 발원지인 량강도에서부터 시작된 우리들의 기행은 새로운 시대정신의 고향인 강원도에서 끝나게 된다.

기행의 나날 우리들은 우리 공화국의 자랑찬 승리와 번영의 력사를 긍지높이 되새겨보며 내 조국의 무궁무진한 힘과 승리의 필연성에 대한 확신을 더욱 깊이 간직하게 되였다.

혁명과 건설을 백승에로 향도하는 위대한 당이 있고 당의 령도를 충정다해 받들어가는 위대한 인민이 있기에 이 땅에 흐르는 세기적변혁의 력사는 영원할것이며 공화국의 강성번영과 더불어 우리의 기행길은 끝없이 이어질것이다.

글 본사기자 김성남
본사기자 조경철
사진 본사기자 한광명
특파기자 신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