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8월 13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과학기술발전에 경제적자립과 번영이 있다

 

세계는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고있다.누구나 과학기술의 힘이 얼마나 무진막강한가를 날이 갈수록 절감하고있다.먼 옛날 자연에 순종하며 살던 인간이 자연의 힘있는 정복자로 되여 무변광대한 우주에로 억센 힘을 뻗치고있다.이 모든것은 인류가 창조적인 활동과정에 체득한 지식과 과학기술의 덕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과학기술은 사회발전을 주도해나가는 기관차입니다.》

현시대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이며 과학기술의 발전수준은 나라의 국력과 지위를 규정하는 징표이다.

21세기에 들어와 인류사회발전에서 과학기술이 노는 역할은 비상히 강화되였으며 각국은 첨단과학의 세계를 점령하기 위한 치렬한 경쟁을 벌리고있다.과학기술에서 뒤떨어지면 기술의 노예로 된다는 말은 지식경제시대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고있다.

지금 세계는 발전된 나라와 덜 발전된 나라들로 갈라져있다.그 차이는 본질에 있어서 과학기술의 차이라고 말할수 있다.덜 발전된 나라들은 많은 경우 서방나라들보다 기술적으로 뒤떨어지고 경제적토대가 미약하기때문에 생산물의 량이나 질적측면에서 응당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있다.결과 무역에서 엄청난 손실을 입고있다.그중에는 남에게 의거하여 일시적인 발전의 길을 찾아보려고 모지름을 쓰고있는 나라들도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을 떠나서 자주정치를 기대할수 없다.

자주정치의 물질적담보는 자립경제이다.자립경제의 발전은 과학기술에 의하여 결정된다.과학기술인재대렬을 튼튼히 꾸리고 그들의 연구개발능력을 세계적수준에 올려세우는 여기에 나라의 존엄을 지키고 부강번영을 이룩해나가는 길이 있다.

오늘날 제국주의자들은 인류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하여야 할 첨단과학기술을 저들의 독점물로 만들려는 속심밑에 갖은 책동을 다하고있다.제국주의자들은 앞에서는 과학과 기술의 《자유로운 류동》에 대하여 떠들면서도 뒤에서는 여러가지 부당한 조건들을 걸어 발전도상나라들에 과학기술분야의 성과들이 도입되지 못하게 책동하고있다.선심을 쓴다고 하면서 과학기술을 넘겨준다고 하여도 알맹이를 빼거나 시대적으로 뒤떨어진것을 준다.

현실은 발전도상나라들이 민족허무주의, 기술신비주의에 빠져 제국주의자들에게 의탁하다가는 언제 가도 나라의 존엄을 지킬수 없고 빛내일수 없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자체의 과학기술력량을 튼튼히 꾸리고 그에 철저히 의거해야 한다.그것이 제국주의자들의 지배와 략탈을 짓부시는 길이다.예로부터 나라와 민족의 불행과 가난은 재부의 부족에서 오는것이 아니라 인재의 부족에서 온다고 했다.인재가 많으면 작은 나라도 강한 국력을 가질수 있지만 인재가 없으면 광대한 령토와 풍부한 자원도 빛을 낼수 없고 할 소리도 못하게 된다.

인재문제는 곧 민족의 생존문제, 국가의 운명문제이다.현재 국제적으로 인재쟁탈전이 치렬하게 벌어지고있다.

반인민적이며 반동적인 정치의 후과로 인재고갈에 시달리고있는 제국주의자들은 여러 나라들로부터 인재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책동에 발악적으로 달라붙고있다.그들은 다른 나라들의 인재들을 돈과 재물 등으로 매수하거나 유혹하여 빼내가고있다.

제국주의자들은 첨단기술의 패권을 틀어쥐고 뒤떨어진 나라들을 과학기술로 예속시키려 하고있다.

제국주의자들은 사상문화적침투와 심리모략전도 현대과학기술수단들을 리용하여 벌리고있다.인터네트하부구조를 장악하고 국제공보분야의 대부분을 통제하고있는 제국주의자들은 저들의 침략정책과 썩어빠진 사상문화를 미화분식하고 선전하는데 열을 올리고있다.

자주권을 무참히 유린당하고 전란속에서 불행과 고통을 겪고있는 여러 나라들의 비극은 다 현대적인 정보기술을 악용한 교활한 사상문화적침투와 심리모략전에 말려든 비극적결과이다.

현실은 과학기술의 직접적담당자인 인재대렬을 튼튼히 꾸리지 않고서는 제국주의의 지배와 략탈을 면할수 없고 강력한 군사력과 경제력도 마련할수 없으며 나라의 자주권과 민족의 존엄도 지켜낼수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주고있다.

강국이 되는 길은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데 있다.

그 누구도 첨단과학기술을 선사하지 않는다.오직 자기의 힘, 자기의 지혜에 의거하는 길만이 제국주의자들의 과학기술봉쇄책동을 짓부시고 나라의 자주적발전과 번영을 이룩하는 믿음직한 길이다.

발전도상나라들이 발전된 자본주의나라들에 비해 경제적으로 뒤떨어지고있는것은 결코 이 나라 사람들이 총명하지 못하거나 렬등민족이기때문이 아니다.발전도상나라들은 오랜 기간에 걸치는 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통치의 후과로 나라의 과학기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지 못하였다.

문제는 매개 나라 정부와 인민, 과학자, 기술자들이 어떻게 분발하여 일떠서는가에 달려있다.

과학기술발전의 주체는 해당 나라 인민이다.제국주의자들의 과학기술봉쇄에 자체의 과학기술발전전략으로 맞서겠다는 든든한 배심과 자신심을 가지는것이 중요하다.

우리 나라의 실천적경험이 그것을 뚜렷이 실증해준다.

우리 공화국을 질식시키려는 제국주의자들의 봉쇄책동은 력사에 전무후무한것이다.자그마한 과학기술성과라도 들어갈세라 이중삼중의 그물을 쳐놓고있다.하지만 우리는 원쑤들의 집요하고 악랄한 봉쇄속에서도 조금도 동요하지 않았다.반공화국제재소동이 강화될수록 더욱 분발하여 일떠선것이 우리 인민이였고 우리의 미더운 과학자, 기술자들이였다.

명당자리에 훌륭하게 일떠선 과학기술전당, 그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이 건설된 미래과학자거리 등은 과학의 힘으로 세상에 없는 인민의 락원을 건설해가는 우리 당의 과학기술중시정책이 안아온 기념비적건축물들이다.

현대과학기술의 힘으로 세계가 힘차게 전진하고있는 오늘의 현실은 모든 나라들이 자체의 인재대군에 의거한 과학기술발전에 선차적인 힘을 넣을 때 나라의 자주권을 수호하고 민족의 존엄을 높이 떨칠수 있다는것을 다시금 뚜렷이 보여주고있다.

김승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