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9월 2일 로동신문

 

우리 민족음식의 우수성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의 민족음식들은 그 맛과 향기, 모양과 색갈이 독특하여 세계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오랜 력사적과정을 거쳐 발전해온 우리의 민족음식은 그 맛과 향기, 모양과 색갈의 독특함으로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다.

우리의 민족음식의 우수성은 무엇보다먼저 그 맛이 각별히 좋은데 있다.

우리의 민족음식은 우리 나라에서 나는 갖가지 낟알과 남새, 물고기, 산나물과 과일 등을 기본음식감으로 하고 간장, 된장, 고추장, 참기름, 마늘, 파, 생강을 비롯한 여러가지 양념감들을 고르롭게 리용한것으로 하여 매개 음식들의 고유한 맛이 잘 살아나고있다.

양념감만 놓고보아도 튀기를 비롯한 기름기있는 음식이나 고기편육에는 초간장 등을, 물고기회에는 초고추장이나 겨자장을, 소고기회에는 참기름과 같은것을 씀으로써 음식의 고유하면서도 독특한 맛을 잘 살리고있다.

우리 민족음식의 우수성은 다음으로 음식의 색조화가 아름다우며 모양새가 좋은데 있다.

우리의 민족음식은 색조화를 살리는데서 오미자, 대추, 고추와 같은 재료들로는 빨간색을 내고 솔꽃가루, 닭알노란자위 등으로는 노란색을, 쑥이나 채 여물지 않은 콩같은것으로는 푸른색을 냈으며 검은깨, 돌버섯, 검은콩 등으로는 검은색을 냈다.그리고 은행, 잣, 호두, 밤과 같은 열매들을 리용하여 음식의 모양새를 보기 좋게 하였다.

실례로 신선로, 약밥, 평양랭면을 비롯한 우리의 민족음식들은 전반적으로 음식의 색갈이 자연미가 나면서도 아름다움이 잘 살아날뿐아니라 음식의 모양새도 보기가 좋은것으로 하여 사람들의 눈맛을 끌어당기였다.

우리 민족음식의 우수성은 다음으로 조리방법이 다양하면서도 과학적이고 음식차림법이 문화위생적인데 있다.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는 우리 민족음식의 조리방법들에는 끓이기, 굽기, 볶거나 지지는 방법과 함께 김치나 쉬움떡, 식혜와 같이 발효시키거나 삭혀서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 이런 방법들은 음식의 맛을 최대로 돋구게 할뿐아니라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여러가지 질병들을 예방하거나 낫게 하는 약리작용도 나타낸다.

이와 함께 차거나 매운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작은 그릇에, 슴슴하고 자극성이 적은 음식은 큰 그릇에 담아 상에 올리군 하였으며 음식물의 온도와 향기를 보존하고 외부환경의 오염을 막을수 있도록 음식그릇들마다 대체로 뚜껑을 덮어 리용하군 하였다.

음식종류가 많고 다양한것도 우리 민족음식의 우수성의 하나이다.

우리 인민들이 먼 옛날부터 기본주식으로 리용해온 밥만 해도 흰쌀밥, 콩밥, 비빔밥, 팥밥, 기장밥을 비롯하여 수없이 많으며 별식으로 해먹군 한 떡도 찰떡, 송편, 절편, 쑥떡, 백설기, 취떡을 비롯하여 그 가지수가 대단히 많다.

이와 함께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있는 특색있는 우리 민족음식인 김치도 통배추김치, 석박김치, 나박김치, 총각김치, 달래김치, 갓김치, 미나리김치, 오이김치 등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사계절 철따라 해먹는 음식들과 설명절, 정월대보름을 비롯한 민속명절을 계기로 만들어먹는 음식, 지방별특산음식들을 비롯하여 그 가지수는 이루 헤아릴수 없이 많다.

오랜 력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의 민족음식은 오늘 어머니당의 현명한 령도아래 시대적미감과 인민들의 요구에 맞게 나날이 발전풍부화되고있다.

사회과학원 민속학연구소
연구사 박승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