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9월 6일 로동신문

 

공화국과 더불어 무궁토록 전해가리

존엄높은 우리 조국의 국호,
국기, 국장에 깃든 불멸의 이야기

 

우리 조국청사에 또 하나의 빛나는 년륜으로 아로새겨질 공화국창건 70돐의 력사적순간이 바야흐로 눈앞에 다가왔다.

맞이할 영광의 시각을 그려보며 우리 군대와 인민은 격정으로 설레이는 마음을 안고 소중히 새겨본다.

영광스러운 우리 조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우리의 람홍색공화국기와 국장,

존엄높은 우리의 국호, 국기, 국장에는 정녕 얼마나 숭고한 뜻과 성스러운 리념이 담겨져있는것인가.

깊은 감회속에 못 잊을 추억의 갈피가 숭엄히 더듬어진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수령님은 우리 민족의 수천년력사에서 처음으로 맞이하고 높이 모신 우리 국가, 우리 인민의 위대한 수령이십니다.》

우리 조국의 국호, 국기, 국장은 백두산절세위인들의 크나큰 로고와 심혈의 고귀한 결정체이다.

새 조국건설의 그 나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공화국의 자주적성격과 참다운 민주주의적이며 인민적인 성격 그리고 우리 나라 혁명의 근본목적과 당면임무에 기초하시여 국호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하여야 한다고 가르쳐주시였다.

하지만 국호제정사업은 종파사대주의자들과의 치렬한 투쟁속에서 진행되지 않으면 안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국호가 제시되였을 때 종파사대주의자들은 《조선이라는 말아래 무슨 글자가 아홉자씩이나 달렸는가.국호가 너무 길다.》, 《외국에서는 나라이름을 그렇게 짓지 않았다.》라고 떠벌이면서 이를 반대해나섰다.

그러던 주체37(1948)년 7월초 어느날이였다.

국호제정과 관련하여 제기된 문제를 료해하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몇몇 일군들을 부르시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일군들에게 아홉자타령을 하는 종파사대주의자들의 책동을 엄하게 지적하시고 제 정신을 가지고 자기 인민들이 요구하는 국호를 제정하면 된다고 가르쳐주시였다.

계속하시여 어버이수령님께서는 남이야 어떻게 하든 우리 나라 실정에 맞고 우리 인민이 좋아하면 좋은것이다, 원리적으로 보나 계급적으로 보나 우리 나라의 국호는 독창적인것이라고 하시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국호는 우리 혁명의 성격과 임무, 우리 나라 실정에 알맞는 가장 정당한것이라고 힘주어 교시하시였다.

한달후였다.당중앙위원회 상무위원회에서는 공화국창건과 관련하여 국호문제와 국기, 국장제정문제가 토의되였다.

회의에서는 먼저 국호문제가 토의되였는데 우리 나라의 국호는 어버이수령님께서 정치로선에서 이미 명시하신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할데 대한 안이 제기되였다.

회의에 참가한 절대다수는 그안을 열렬히 환영하였다.

그런데 이때 자기의 정체를 숨기고있던 종파사대주의자들은 상정된 국호에 대한 안에서 《인민》을 빼자고 하면서 《인민》이라는것을 넣으면 통일전선에 지장을 준다고 하였다.

또 어떤자는 어차피 우리는 공산주의를 건설해야 하는것만큼 과도적표현인 《민주주의》라는것을 넣어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필요가 있겠는가고 하는것이였다.

회의참가자들은 이곳저곳에서 술렁대며 그자들의 말에 격분을 금치 못해하였다.그러면서도 그것을 론박할 말을 찾지 못하고있었다.

잠시 생각에 잠겨계시던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렇게 교시하시였다.

우리는 국호를 하나 정하는데 있어서도 심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국호에서 《인민》을 빼자고 하였는데 이것은 매우 그릇된 주장입니다.이것은 결국 남조선의 극우익반동들이 주장하는것과 조금도 다름이 없을뿐아니라 그들의 주장을 비호하고 그를 따르려는 위험한 사상입니다.

《민주주의》를 빼자는 주장 역시 위험한 견해입니다.이 주장은 우리 혁명발전의 현 단계의 임무를 옳게 인식하지 못하고 특히 조국이 남북으로 량단된 조건에서 혁명을 수행한다는것을 무시한데서 나오는 매우 그릇된 주장입니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잠시 좌중을 둘러보시고나서 말씀을 이으시였다.

우리는 국호를 제정함에 있어서 우리 혁명의 근본목적과 당면임무를 다같이 고려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장차 우리 나라에서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를 건설하여야 하며 당면하게는 조국을 통일하고 전국적범위에서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국이 통일되지 못한 현실과 우리 혁명의 당면임무와 혁명의 근본목적을 고려하여 국호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하는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인정합니다.

어버이수령님의 명철하고 론리정연한 말씀에 종파사대주의자들은 더는 저들의 주장을 고집하지 못하고 머리를 수그리고야말았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그 부름속에 담겨져있는 깊은 뜻이 어려와 회의참가자들의 가슴은 격정으로 설레이였다.

회의에서는 이어 국기와 국장의 도안문제가 심의되였다.

국기와 국장도안문제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미 북조선인민위원회 제3차회의에서 제시하신것이였다.

미술가들이 국장의 도안방향을 찾지 못하여 모대기고있을 때에는 친히 현장에 나오시여 도안방향과 방도를 가르쳐주신 어버이수령님이시였다.

주체37(1948)년 1월 어느날이였다.

깊은 밤에 미술가들이 도안하고있는 현장을 찾아주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아직 도안이라기보다 착상이 떠오르는대로 그린데 불과한 국장도안을 보시다가 벼이삭테두리에 시선을 멈추시고 그려놓은 벼알수를 손수 가늠해보신 다음 장차 우리 나라 농업발전의 먼 장래를 내다보면서 벼알을 더 많이, 더 탐스럽게 그려넣어야 한다고 차근차근 일깨워주시였다.그러시고는 벼이삭테두리안에 그린 용광로를 유심히 보시며 용광로도 공업발전의 전망을 표현하는것이기는 하지만 공업의 한 부분을 반영한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국장에는 로동계급을 핵심으로 하는 로농동맹에 기초한 광범한 인민대중의 통일단결과 함께 강력한 현대적인 공업과 선진적농업의 발전전망이 뚜렷하게 표현되여야 한다고 교시하시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국장뿐아니라 국기도안에 대하여서도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시였다.

그해 2월 초순 어느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국장, 국기도안가들을 찾으시고 국기의 도안정형을 료해하고나시여 이렇게 교시하시였다.

국기에 흰것과 푸른것이 너무 많습니다.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하여 싸운 투사들이 흘린 붉은 피와 당의 두리에 굳게 뭉친 우리의 혁명력량을 상징하는 붉은색을 기본바탕으로 하여야 하겠습니다.그렇다고 하여 국기의 바탕을 다 붉은색으로 하는것은 우리 나라의 현실에 잘 맞지 않습니다.수천년의 유구하고 찬란한 민족문화를 가지고있는 단일한 민족이라는것을 상징하는 흰색은 지금의 도안보다 좀 가늘면서도 선명하게 하며 세계혁명적인민들과 단결하여 사회주의, 공산주의위업을 위하여 투쟁하는 조선인민의 기백과 공화국의 자주권을 상징하는 푸른색 역시 지금보다 가늘게 하는것이 좋겠습니다.그리고 흰 동그라미는 지금처럼 중간에 놓지 말고 기발대쪽옆으로 놓으며 흰 동그라미안에는 미래의 승리를 상징하는 오각별을 그려넣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어버이수령님께서 간고한 항일의 불길속에서 창시하신 빛나는 혁명전통과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아래 끝없이 번영하는 조선의 미래를 상징하는 별!

도안가들의 눈앞에는 금시 오각별 찬란한 람홍색공화국기가 눈앞에 펼쳐져보이고 어버이수령님의 손길아래 영원무궁토록 번영하는 조국의 휘황찬란한 앞날이 현실로 안겨오는것만 같았다.

도안가들은 위대한 수령님의 가르치심을 받고 창작적고민에서 깨여나 단숨에 붓을 들고 그려나갔다.

그리하여 주체37(1948)년 5월에 국기와 국장초안을 신문에 발표하여 전조선인민의 토의에 붙이게 되였다.

국기와 국장초안이 신문에 나가자 종파분자들은 이 기회를 리용하여 또다시 저들의 정치적목적을 달성해보려고 발악하여나섰다.

어느날 당과 국가의 요직에 있던 한 종파분자는 미술가들을 불러다놓고 신문에 낸 국기와 국장도안에는 《조선적인 특성이 없다.》느니, 《대중들로부터 반대하는 의견이 많이 제기되고있다.》느니 하면서 국장의 테두리를 타원형으로 할것이 아니라 동그랗게 그리라고 하였으며 벼이삭도 그려넣지 말라고 강요하였다.지어 국장안에는 용광로대신에 조선봉건왕조시대의 왕궁인 경복궁을 그려넣으며 국기의 동그라미안에는 오각별대신 보습을 그려넣으라고 뇌까리는것이였다.

이것은 실로 터무니없는 망발이였다.

미술가들이 국장도안에 그린 용광로를 다른 그림으로 바꾸지 못한채 심의에 제출했을 때였다.

국장도안을 찬찬히 살피시던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이전에도 말하였지만 국장에는 우리 나라의 발전전망이 잘 반영되여야 한다고, 물론 용광로를 그린것도 그리 나쁘지는 않지만 우리 나라의 발전방향이 충분하게 반영되였다고는 볼수 없다고 하시였다.

그러시면서 장차 우리 나라가 세계적으로 발전된 부강하고 문명한 나라로 되려면 기술발전의 방향을 보여주는 전기화를 반영하여야 한다고 이르시였다.

미술가들의 눈앞에는 새롭게 그려질 국장의 모습이 펼쳐지면서 그 국장에 담겨진 우리 조국의 휘황한 앞날이 현실로 안겨오는것만 같았다.

그후 미술가들은 어버이수령님의 세심한 가르치심속에 수력발전소를 그려넣은 국장을 훌륭히 완성하게 되였다.

하지만 그때까지도 사람들은 국장도안에 우리 수령님께서 얼마나 커다란 심혈을 기울이시였으며 기발하게 착상된 공화국국장속에 항일의 녀성영웅 김정숙동지의 업적도 깃들어있다는것을 알지 못하였다.

공화국창건을 앞두고 새로 만든 국기와 국장도안을 심의하기 전날 밤까지도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국장도안을 책상우에 펴놓으시고 사색에 사색을 거듭하시였다.

김정숙동지께서는 어버이수령님의 건강이 념려되시여 이제는 밤도 퍽 깊었는데 오늘은 이만 주무셔야 되지 않겠는가고 말씀드리시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래일 심의하게 될 국장의 도안이 채 완성되지 못했는데 자리에 누워야 잠이 제대로 올것 같지 않다고 하시며 국장도안에 전기화를 반영하여야 하겠는데 방도가 떠오르지 않아 그런다고 하시였다.

국장도안을 들여다보시며 깊은 생각에 잠겨계시던 김정숙동지께서는 발전소를 그려넣으면 전기화를 반영할수 있을것 같다고 말씀올리시였다.

그러자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옳소! 발전소, 우리 나라 수풍발전소를 넣는것이 좋겠소라고 하시며 도안에 연필로 그 모형을 표시하시였다.

우리 공화국의 국호와 국기, 국장은 이렇게 세상에 태여나게 되였다.

존엄높은 우리 조국의 국호를 만방에 빛내여주시며 국기, 국장을 우리 혁명의 만년재보로 영원히 빛내여나가도록 해주신분은 위대한 장군님이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어버이수령님의 불멸의 업적을 길이 빛내이시기 위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기법과 국장법을 채택하도록 하여주시였다.

오늘 우리 조국은 또 한분의 백두산절세위인이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령도따라 사회주의강국의 령마루를 향하여 폭풍쳐 내달리고있다.

그이께서 계시여 우리 조국은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의 위상을 만방에 떨치며 불패의 강국으로 더 높이 솟구쳐오르고있다.

희세의 천출위인을 높이 모신 위대한 우리 조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성스러운 우리 조국의 끝없는 승리의 력사와 더불어 우리의 국호, 국기, 국장은 백두산절세위인들의 불멸의 업적을 전하며, 후손만대의 가슴마다에 크나큰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새겨주며 무궁토록 빛을 뿌릴것이다.

본사기자 김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