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1월 22일 로동신문

 

특효의 기능성술-고려술

 

조선에서 고려술이 개발된지는 몇해밖에 안된다.하지만 이 술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날이 갈수록 좋다.

결코 술맛이 좋아서만도 아니다.보다 중요하게는 고려술이 사람들의 건강에 대단히 좋은 특효의 기능성술이라는데 있다.

고려술의 주원료는 개성고려인삼과 찹쌀누룽지이다.

조선의 특산, 명물인 개성고려인삼은 인체에 좋은 약효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는 특효의 강장보혈제이다.의학자들은 개성고려인삼을 리상적인 약재, 천연의 건강식품으로 보고있다.

고려술의 제조에는 인삼중에서도 약효성분이 가장 좋은 6년생 개성고려인삼이 쓰인다.찹쌀 역시 영양가가 높은 고급한 쌀이다.조선에서는 예로부터 찹쌀로 만든 맑은 술을 약주로, 고급술로 일러왔다.

누룽지는 뜸들이기 시작한 밥을 살짝 태워 만든것이다.우리 선조들은 소화흡수가 잘되는 누룽지로 민간치료도 하고 영양가가 높은 그것으로 만든 숭늉을 건강음료로 즐겨마시군 하였다.

개발자들은 전통적인 술제조법과 첨단기술로 종전의 인삼술에서 나타나던 인삼의 쓴맛을 찹쌀누룽지의 구수한 맛과 향기로 가리워줌으로써 인삼의 맛과 향기도 잘 살리면서 민족고유의 맛을 내는 독특한 고려술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하였다.

조선을 대표하는 술이라고 할수 있는 고려술은 평양시교외에 있는 대동강식료공장에서 생산되고있다.현대적설비들과 생산체계를 갖춘 공장에서는 최대의 안전성과 과학적담보를 경영전략의 핵심으로 내세우고있다.

고려술은 식품안전관리체계(ISO-22 000)인증을 받았으며 물리화학 및 오감분석결과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전문가들은 고려술이 오늘날 가장 리상적인 기능성술의 하나라고 평가하고있다.

프랑스의 한 애주가는 《이러한 술은 아마 세계에서 처음일것이다.그 맛은 일생토록 나의 추억속에서 지워지지 않을것이다.앞으로 꼬냐크광신자로부터 고려술광신자로 돼야 할것 같다.》라고 하였다.

중국의 한 인증교류집단 관계자들은 그 진미는 직접 마셔보기 전에는 다 알수 없다, 끝이 없을 정도로 마시고 마시고 또 마시고싶다고 하였다.

독특하고 신비로운 고려술의 향기와 감흥이 세계의 애주가들을 부르고있다.

본사기자 서남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