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1월 2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북남선언들의 리행에 자주통일이 있다

 

우리 민족의 조국통일위업은 력사적전환기를 맞이하였다.판문점선언을 따라 파국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개선의 길을 걸어온 북남관계는 《9월평양공동선언》의 채택으로 새로운 높은 단계에 올라섰다.민족적화해와 단합의 분위기가 날을 따라 고조되고 대화와 협상, 긴장완화와 평화는 대세의 흐름으로 되고있다.

북남관계에서 이룩되고있는 경이적인 성과들은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뚜렷이 실증해주고있으며 해내외의 온 겨레에게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에 대한 커다란 희망과 락관을 안겨주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는 전체 조선민족의 한결같은 지향과 요구에 맞게 하루빨리 분렬의 장벽을 허물고 조국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야 합니다.》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관철하여 민족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나가려는것은 온 겨레의 한결같은 지향이며 요구이다.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은 민족공동의 통일강령이다.

판문점선언이 북과 남이 뜻과 힘을 합쳐 민족화합의 새 력사, 공동번영의 새시대를 열어나갈것을 온 세상에 선포한 력사적인 선언이라면 《9월평양공동선언》은 그의 철저하고도 성실한 리행으로 북남관계를 일관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며 그것을 공동의 번영과 통일에로 이어가기 위한 실천강령이다.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은 민족적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기 위한 가장 옳바른 길을 밝혀주고있는것으로 하여 우리 겨레는 물론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지지와 찬동을 받고있다.

남조선에서도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지지환영하면서 그의 철저한 리행을 요구하는 기운이 날로 고조되고있다.

남조선의 각계 시민사회단체들, 통일운동단체들은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에 대한 지지립장을 표시하면서 그의 리행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집회, 서명운동 등 각종 활동들을 활발히 전개하고있다.이런 속에 민주개혁정당들과 인사들은 판문점선언의 《국회》비준동의로 북남관계를 누구도 흔들수 없게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제재해제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북남협력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있다.

한편 남조선의 16개 지역 지방자치단체장들도 모임을 가지고 《국회》가 판문점선언의 비준동의에 적극 나서며 지방자치단체들이 자률적으로 북남협력교류를 진행할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정할것을 요구하였다.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의 기치높이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을 이룩하려는 우리 겨레의 지향과 의지는 날로 강화되고있다.북남관계개선과 조국통일에 대한 겨레의 지향과 요구에 따라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리행해나감으로써 북남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조선반도의 공고한 평화를 하루빨리 이룩해야 한다.

북남관계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는 우리 민족은 물론 국제사회의 커다란 관심사이다.

북남관계를 발전시키며 조선반도의 군사적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위험을 해소하는것은 우리 민족의 사활적인 요구이며 겨레의 운명과 관련되는 중대사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첨예하고 긴장한 정세가 조성되여온 조선반도에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는것은 우리 겨레에게 평화롭고 안정된 삶을 보장하며 나아가서 동북아시아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이룩하는데 커다란 기여로 된다.

북남사이의 대결상태해소와 협력과 교류, 조선반도를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과 방도들이 구체적으로 밝혀져있는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은 평화와 번영을 갈망하는 우리 민족에게 커다란 희망을 안겨준 력사적인 리정표이다.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이야말로 온 민족의 의사와 념원, 조선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지향에 전적으로 부합되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민족공동의 강령이다.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의 기치따라 우리 민족끼리 뜻과 마음을 합쳐 열어놓은 력사의 새시대는 내외의 한결같은 지지와 환영을 받고있다.현실은 북남관계개선과 평화에로 향한 조선반도의 현정세흐름을 적극 추동할것을 요구하고있다.

최근 북남사이에는 《9월평양공동선언》과 군사분야합의서리행을 위한 여러가지 실천적조치들이 취해지고있다.《9월평양공동선언》과 북남군사분야합의서를 성실히 리행하는 바로 여기에 새로운 궤도에 올라선 북남관계를 더욱 심화발전시키고 조선반도에서 적대관계를 청산하며 평화보장을 앞당기는 지름길이 있다.

북남관계발전과 조선반도의 평화에로 향한 현정세흐름을 추동하는데서 상대방을 자극하는 군사적행동조치들을 완전히 중지하고 정세완화에 유리한 환경과 조건을 조성해나가는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을 반대하고 위협하는 군사적도발행위들은 북남관계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보장에 백해무익하다.

조선반도의 평화와 통일, 민족공동의 번영에 대한 내외의 기대와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있는 지금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리행하는것은 당연한것이다.

북과 남의 리익을 다같이 반영하고있으며 민족공동의 의사와 요구를 담고있는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은 어떤 정세하에서도 변함없이 높이 들고나가야 할 조국통일의 기치이다.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의 철저한 리행에 북남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조선반도의 평화, 민족공동의 번영이 있으며 자주통일과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가 있다.

온 겨레의 지향과 시대의 요구에 맞게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리행하여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새시대를 힘차게 전진시켜나가려는것은 우리의 확고부동한 립장이며 의지이다.

심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