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0월 24일 로동신문

 

론설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전국가적, 전인민적인 사업

 

오늘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불후의 고전적로작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우리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빛내이는 애국사업이다》를 발표하신 4돐이 되는 날이다.

주체103(2014)년 10월 24일에 발표된 이 로작은 반만년의 민족사를 옳바로 정립해주시고 조선민족의 우수성을 세계에 떨쳐주신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숭고한 뜻을 이어 우리 나라를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세계적인 선진문명국, 륭성번영하는 강국으로 빛내여나가려는 우리 당의 확고한 의지를 힘있게 천명한 강령적문헌이다.

로작에는 민족유산보호사업이 가지는 중요성과 이 사업을 잘해나가는데서 나서는 과업과 방도들이 뚜렷이 밝혀져있다.

오늘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력사적인 로작에 제시된 사상리론을 자자구구 되새겨보는 우리 인민들은 당의 민족유산보호정책을 철저히 관철하여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업적을 옹호고수하며 우리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더욱 빛내여나갈 굳은 결의를 다지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선조들이 이룩한 귀중한 정신적 및 물질적유산을 계승발전시켜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고수하고 빛내이기 위한 애국사업입니다.》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고수하고 빛내이는것은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지키고 부강번영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민족의 력사는 선조들이 이룩한 귀중한 정신적 및 물질적유산을 통하여 후세에 전하여진다.선조들이 어떤 문화를 창조하고 어떻게 생활하였으며 어떠한 길을 걸어 발전하여왔는가 하는것은 민족유산에 의해서만 과학적으로 밝힐수 있다.

우리 인민은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전통을 가진 슬기로운 인민이다.우리 인민의 력사는 자연과 사회의 구속과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투쟁의 력사이며 민족의 슬기와 재능이 담긴 수많은 문화적재보를 창조해온 력사였다.민족유산을 귀중히 여기고 발굴복원하며 잘 보존관리하는것은 슬기롭고 근면한 우리 민족의 오랜 력사와 전통을 고수하고 빛내이기 위한 숭고한 애국사업으로 된다.

민족유산보호사업을 잘하는것은 사회주의건설을 다그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다.인민대중이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살아가고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조건에서 나라와 민족을 떠나서 인민대중의 자주위업, 사회주의위업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그러므로 사회주의를 성과적으로 건설하자면 우수한 민족전통을 적극 살리고 계승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우리 공화국의 발전력사는 위대한 수령, 위대한 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우리 민족의 풍부하고도 귀중한 유산이 고수되고 주체적립장에서 사회주의현실에 맞게 빛나게 계승발전되여온 자랑스러운 행로이다.민족성을 귀중히 여기고 우리 인민의 우수한 민족적전통을 적극 살렸으며 그것을 혁명과 건설의 모든 분야에 구현하여온 당과 수령의 현명한 령도를 떠나서 나라와 민족의 자주적발전을 확고히 보장하고 부강조국건설에서 빛나는 승리를 이룩한데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빛내이기 위한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뀔수록 더욱 강화되여야 하며 전국가적, 전인민적인 사업으로 힘있게 벌어져야 한다.

민족유산보호사업을 잘하는것은 무엇보다도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민족사적업적을 빛내이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은 혁명령도의 전기간 민족유산보호사업을 중시하시고 여기에 힘을 넣으시여 우리 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온 세상에 빛내여주신 민족의 어버이, 절세의 애국자, 대성인이시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천재적인 예지와 주체적안목으로 대국주의자들과 사대주의자들에 의하여 외곡되고 복잡하게 얽혔던 력사문제들을 하나하나 바로잡아주시여 우리 나라가 인류문화발상지의 하나라는것을 확증해주시고 단군조선으로부터 력사발전의 합법칙적과정을 거쳐 면면히 이어온 우리 민족사를 옳바로 정립해주시였다.민족유산을 주체적립장에서 계승발전시킬데 대한 정책을 제시하시고 력사에 묻혀있던 수많은 문화유산들을 새롭게 발굴고증하며 외래침략자들에 의하여 파괴된 유적들을 원상대로 복구개건하도록 이끄시여 선조들이 창조한 문화유산을 민족의 재보로 인민들과 후대들에게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님의 로고와 심혈은 이루 다 헤아릴수 없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어버이수령님의 뜻을 받들어 우리 나라의 력사를 바로잡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문제들을 옳바로 평가하고 해명하시여 정의로운 민족사를 더욱 빛내여주시였으며 선조들의 지혜와 재능이 깃든 문화유산들이 민족의 력사와 혈맥을 이어주는 귀중한 재보로 빛을 뿌리게 하시였다.혁명과 건설을 령도하시는 그 바쁘신 속에서도 력사유적들과 명승지들을 찾으시고 민족유산보호사업이 사람들에게 우리 민족제일주의를 깊이 심어주는 교양사업으로 되도록 이끌어주신분도 위대한 장군님이시며 조상전래의 우수한 민족전통을 적극 살려나가도록 하여 온 나라에 민족의 넋과 향취가 차넘치게 하신분도 우리 장군님이시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는 고구려나 고려와 같은 옛 국가들의 이름도 그것이 존재했던 그때보다도 로동당시대에 와서 더 빛이 나게 되였다고 할수 있다.불멸의 주체사상을 구현하여 우리 민족의 현대력사를 찬연히 빛내여주시였을뿐아니라 반만년의 민족사를 옳바로 정립해주시고 조선민족의 우수성을 세계에 떨쳐주신 절세위인들의 불멸의 업적을 옹호고수하려는것은 위대한 수령님의 후손, 위대한 장군님의 전사, 제자들인 우리 인민들의 확고한 의지이다.

민족유산보호사업을 잘하는것은 다음으로 인민들에게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북돋아주고 애국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 애국심을 저절로 가지게 되는것은 아니다.그것은 인민들이 자기 민족의 현재와 함께 과거를 잘 알고 민족의 우수한 전통과 유산을 사랑하는데서 생기는 사상감정이다.선조들이 이룩한 귀중한 문화적재부는 자기 나라의 력사와 문화를 대를 이어 전해가면서 사람들에게 민족적자존심, 애국애족의 정신을 깊이 심어주는 중요한 수단으로 된다.지난날 일제침략자들이 조선의 력사와 문화를 없애버리고 조선사람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말살하기 위하여 민족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파괴략탈하는 정책을 실시한것은 결코 우연한것이 아니다.

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민족문화가 개화발전된 문명한 나라이다.우리 나라 곳곳에는 민족문화의 높은 발전수준을 보여주는 건축물과 고분, 회화, 조각, 도자기를 비롯한 귀중한 유적과 유물들이 많다.강서고분이나 안악고분의 벽화만 보아도 고구려시기에 벌써 우리 나라 문화가 대단히 발전되였다는것을 알수 있다.과거 우리 나라의 문화는 일본을 비롯한 주변나라들의 문화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하기에 고구려벽화무덤과 개성시의 력사유적들, 민요 《아리랑》을 비롯하여 우리 나라의 우수한 물질유산과 비물질유산, 자연유산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련이어 등록되고있다.

우리는 선조들이 남겨놓은 귀중한 력사문화유산을 원상그대로 보존관리하며 민족문화유산들과 력사교양거점들을 통한 교양사업을 실속있게 하여 인민들과 청소년들이 우리 민족의 력사와 문화, 미풍량속을 잘 알고 민족적긍지와 애국심을 깊이 간직하며 민족성을 고수해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숭고한 뜻을 그대로 이어나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를 혁명의 진두에 높이 모시여 민족유산보호사업이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있다.민족의 성원이라면 누구나 민족문화유산을 보존관리하는 사업에 애국의 마음을 바쳐야 한다고 하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뜻을 높이 받들고 떨쳐나선 각지의 일군들과 인민들의 적극적인 노력에 의하여 물질유산과 비물질유산, 자연유산들이 발굴수집되고 력사유적과 유물, 명승지와 천연기념물들이 애호관리되고있다.

당의 주체적인 민족유산보호정책과 전체 인민들의 드높은 애국열의에 의해 우리 민족유산들은 후손들에게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심어주고 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길이 전하는 나라의 귀중한 재보로 영원히 빛을 뿌릴것이다.

지봉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