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월 31일 로동신문

 

국제적협조의 빛나는 모범을
창조하신 불멸의 업적

 

아프리카대륙의 서부 대서양연안에 위치한 기네의 수도 꼬나크리에는 김일성농업과학연구소가 자리잡고있다.

37년전 기네에 김일성농업과학연구소가 창립되고 그후 아프리카동부의 인디아양과 면해있는 탄자니아에도 천리마농업과학연구소가 세워졌다.

이 두 농업과학연구소의 창립에는 아프리카나라들이 제 힘으로 농업발전을 이룩해나가도록 하시려고 로고와 심혈을 기울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불멸의 업적이 깃들어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는 정력적인 대외활동으로 세계의 자주화위업실현에 커다란 공헌을 하시였다.》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총서인 김일성전집》 제74권에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주체70(1981)년 11월 9일에 발표하신 력사적인 로작 《기네와 탄자니아에 조직하는 농업과학연구소에 파견할 일군들과 한 담화》가 수록되여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담화에서 기네와 탄자니아에 농업과학연구소를 내오는 목적은 그 나라들의 실정에 맞는 농법을 연구하여 농업생산을 늘이며 그것을 주변나라들에 일반화하여 모든 아프리카나라들에서 농업생산을 늘이도록 하자는데 있다고,이것은 우리가 국제주의적원칙에서 진심으로 기네와 탄자니아를 비롯한 아프리카나라들에 원조를 주는것으로 된다고 교시하시였다.

그러시면서 현지조사대표단 성원들이 기네와 탄자니아에 가서 농업과학연구소를 꾸릴 장소와 부침땅을 바로 정하는 문제, 농업과학연구소를 내온 다음 우리 나라 농업과학자, 기술자들이 잘 도와주는 문제, 농업과학연구소에 필요한 설비들을 우리 나라에서 보장해주는 문제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시였다.위대한 수령님께서 하신 교시의 구절구절을 되새겨보면 식량부족으로 고통을 겪는 아프리카나라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깊이 마음쓰신 다심하고도 자애로운 어버이의 심정이 가슴뜨겁게 미쳐온다.

정녕 사심없고 진정에 넘치신 크나큰 사랑이였다.추억의 노를 저어 력사의 흐름을 거슬러가 김일성농업과학연구소와 천리마농업과학연구소의 창립을 전후한 시기의 아프리카를 살펴보면 어버이수령님께서 이 대륙에 돌려주신 배려가 얼마나 은혜로운것이였는가를 페부로 절감하게 된다.

1970년대에 이상기후현상으로 초래된 세계적인 식량위기는 1980년대에 들어와 더욱 심각해졌다.새 생활창조를 위한 아프리카나라들의 투쟁에 엄중한 난관이 조성되였다.

당시 유엔식량 및 농업기구는 한 문건에서 26개의 아프리카나라들에서 약 1억 5 000만명의 사람이 기아에 시달리고있다고 지적하였다.

식량위기와 기근으로 하여 아프리카에서는 차마 눈뜨고 볼수 없는 끔찍한 참상이 빚어지고있었다.

《한번에 수백명씩 굶어죽는 참사가 매일같이 벌어지고있다.》, 《실신상태의 사람들, 온 민족이 굶어죽어가고있다.》, 《1 000만 동부아프리카인들은 지금 모진 가물과 기아의 습격을 받고있으며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절망상태에 빠져있다.》, 《말할수 없이 비참한 사람들이 인류의 량심에 구원을 호소하고있다.》, 《1980년대는 〈식량위기의 10년〉으로 될것이다.》 등의 목소리들이 세계곳곳에서 울려나왔다.

아프리카나라들이 겪는 고통과 불행에 대하여 그 누구보다도 가슴아파하시며 진정어린 구원의 손길을 내미신분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이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나라에서 식량 및 농업증산에 관한 쁠럭불가담 및 기타 발전도상나라들의 토론회를 진행하도록 하시고 많은 아프리카나라를 초청하시였다.그리고 토론회에서 쁠럭불가담 및 기타 발전도상나라들이 모두 자력갱생의 정신을 발휘하여 식량을 자급자족하는 방향으로 나갈것을 제기하도록 하시였다.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토론회에 참가하는 대표단들과 대표들이 우리 나라의 여러 공장, 기업소, 교육문화기관들과 함께 협동농장들도 참관하여 농업생산의 귀중한 경험을 배우도록 하시였다.이어 식량 및 농업증산에 관한 쁠럭불가담 및 기타 발전도상나라들의 토론회가 성과적으로 끝난 후 토론회에 참가한 동서아프리카나라 농업부장들의 협의회를 소집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이 협의회에서 《아프리카나라들의 농업발전을 위하여》라는 력사적인 연설을 하시였다.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바로 이 연설에서 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에 농업연구소를 내오자는 의견을 제기하시고 농업연구소가 수행해야 할 과업과 방도를 우리 나라의 농업발전경험과 결부하여 하나하나 가르쳐주시였다.

기네와 탄자니아에 농업과학연구소가 창설된 후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연구소들이 지역나라들에서 농업을 빨리 발전시켜 식량을 자급자족할수 있도록 이끄는 본보기로 되도록 손잡아 이끌어주시였다.

아프리카땅에 전변의 새 력사가 펼쳐지기 시작하였다.그것은 단순히 농업분야에서의 전변이 아니였다.기네와 탄자니아에 농업과학연구소들이 창설되고 우리의 농업과학자, 기술자들이 여러 아프리카나라에 파견되여 농사를 도와주면서부터 아프리카나라 사람들의 사상정신분야에서도 전변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새땅을 개간하기 위해 황무지를 일굴 때마다 서방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는 관념이 서서히 뿌리뽑히우고 밭에 종자를 뿌릴 때마다 그들의 머리속에 자력갱생의 정신이 심어지군 하였다.

여기에 우리 나라 농업기술협조단 성원들이 모잠비끄에서 그 나라 인민들과 함께 농사에서 큰 성과를 거둔 과정을 서술한 투쟁기의 한 토막이 있다.

《작업량은 아름차고 방대하였다.1 000정보의 넓은 포전을 정리하여야 하였다.1단, 2단양수장들을 비롯한 수많은 관개구조물을 건설해야 하였다.

기술협조단 성원들은 모잠비끄인민들과 힘을 합쳐 토지를 정리하기 위한 투쟁에 떨쳐나섰다.그들은 대형불도젤이 없이도 아름드리나무뿌리를 뽑아 끌어낼수 있는 방도를 찾아내였다.

땅속 5m깊이까지 뻗은 아름드리나무뿌리가 뽑혀지고 거기에 벌이 펼쳐지는 장쾌한 모습을 바라보는 모잠비끄인민들은 제힘을 믿고 달라붙으면 황무지에도 관개수 넘치는 기름진 새땅을 펼칠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였다.》

이와 같은 투쟁과정에 여러 아프리카나라 사람들은 자기들에게 예속의 굴레를 또다시 씌우기 위해 제국주의자들이 내흔드는 식량을 쳐다볼것이 아니라 자체의 힘으로 식량을 생산해야 한다는 의지를 굳히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나라에서 생산한 양수기를 비롯하여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중요설비들을 아프리카나라들에 보내주시였다.또한 웬만한 소농기구들은 아프리카땅에서 자체로 만들어 리용하도록 가르쳐주시였다.

1983년 탄자니아 이링가주 마구리아촌을 돌아본 탄자니아대통령은 작황이 매우 좋은 남새포전에서 온 부락의 수요를 완전히 충족시키고도 남아 다른 지역들에까지 공급하고있다는 설명을 들으면서 《훌륭하다! 이것은 실로 환상적이다.》라고 거듭 감탄을 표시하였다.그는 우리 나라 기술자들이 파철을 가지고 자체로 만든 제분기, 북데기터는기계, 탈곡기들뿐아니라 기계함마로 호미와 낫을 척척 벼려내는것을 보고는 《상상외이다.이런 마을에서 기계함마를 보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였다.》라고 감탄하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진심어린 방조와 보살피심속에 아프리카나라 사람들은 자력갱생의 정신이 무엇인가를 알게 되였으며 자체로 농업을 발전시키고 식량위기를 극복해나갈수 있는 힘을 키우게 되였다.

참으로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천만금으로도 살수 없는 자력갱생의 위대한 정신, 불멸의 기치를 아프리카나라 사람들에게 안겨주시였다.

본사기자 리경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