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월 30일 로동신문

 

론설

훌륭한 명작들을 창작하는것은
시대와 혁명발전의 절박한 요구

 

크나큰 신심과 포부를 안고 새해의 진군길에 나선 우리 인민의 심장을 틀어잡으며 노래 《우리의 국기》가 높이 울려퍼지고있다.시대의 기념비적명곡인 이 노래는 지금 전체 인민의 애국열, 투쟁열, 창조열을 백배해주며 그들을 영웅적위훈에로 힘있게 고무추동하고있다.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진격로를 열어제끼기 위한 전인민적인 총공격전이 맹렬히 벌어지고있는 오늘의 격동적인 현실은 이런 훌륭한 명작들을 더 많이 요구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문학예술부문에서는 시대와 현실을 반영하고 대중의 마음을 틀어잡는 영화와 노래를 비롯한 문예작품들을 훌륭히 창작하여 민족의 정신문화적재부를 풍부히 하고 오늘의 혁명적대진군을 힘있게 고무추동하여야 합니다.》

명작이란 철학적깊이가 있고 커다란 감명을 자아내는 작품을 말한다.다시말하여 당대는 물론 후세에도 생명력을 가지고 인민들속에서 사랑을 받는 사상예술적으로 완벽한 작품이 명작이다.투쟁과 생활의 진리를 깨우쳐주고 풍만한 정서와 청신한 활력을 안겨주어 대중을 혁명과 건설에로 적극 불러일으킨다는데 명작의 감화력과 견인력이 있다.

주체의 문학예술은 위대한 수령님들에 의하여 창시되고 발전풍부화된 혁명적문학예술이다.항일의 불길속에서 창작된 불후의 고전적명작들에 시원을 두고있는 우리의 문학예술은 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참다운 인간학으로서의 사명과 임무를 원만히 수행하여왔다.우리 당은 주체적문예사상에 기초하여 문학예술건설로선과 방침을 제시하고 문학예술을 발전시키는데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독창적으로 풀어왔다.우리 당이 문학예술혁명방침을 제시하고 영화혁명, 가극혁명, 연극혁명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림으로써 시대를 진감시키는 명작, 력작들이 쏟아지는 문학예술의 일대 전성기가 펼쳐지게 되였다.문학예술분야에서 거둔 모든 성과는 우리 당의 주체적문예사상과 세련된 령도가 안아온 고귀한 결실이다.

오늘 우리 인민은 이 땅우에 존엄높고 륭성번영하는 강대국을 일떠세우기 위한 힘찬 진군을 다그쳐나가고있다.새로운 시대정신이 탄생하고 이르는 곳마다에서 영웅신화들이 창조되고있는 우리 조국의 벅찬 현실은 명작창작의 훌륭한 조건으로 된다.지금이야말로 시대의 기념비적걸작들과 더불어 조국과 인민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전세대 문예전사들처럼 문학예술부문의 모든 창작가, 예술인들이 떨쳐일어나 명작창작으로 당을 충직하게 받들어나가야 할 때이다.

훌륭한 명작들을 창작하는것은 민족의 정신문화적재부를 풍부히 해나가기 위한 필수적요구이다.

민족의 정신문화적재부는 민족의 구성원들이 력사적으로 축적하고 발전시킨 정신적재부의 총체로서 국가발전의 귀중한 밑천으로 된다.우리 나라를 세계가 우러러보는 강국으로 빛내이고 우리 국가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하자면 사회주의문명건설을 다그쳐 인민들의 사상정신적면모를 더욱 개선하고 문화수준을 끊임없이 높여야 한다.이것은 민족의 정신문화적재부를 풍부히 하여야 훌륭히 해결될수 있다.

민족의 정신문화적재부를 풍부히 하는데서 시대적명작들을 많이 창작하는것은 대단히 중요하다.숭고한 사상감정과 시대정신을 반영한 명작은 사람들에게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안겨주고 나아가서 당과 혁명앞에 지닌 성스러운 사명과 임무를 다해나갈수 있게 하는 위력한 수단이다.해당 사회의 현실과 사람들의 사상정신상태, 감정정서와 생활방식, 세태풍습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슴배여있는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전면적으로 깊이 체득시키며 더욱 빛내여나가게 하는데서 문학예술은 자못 커다란 역할을 한다.

시대적명작은 우리 국가제일주의를 높이 발양시켜나가는데서도 강력한 추동력으로 되고있다.지난해에 진행된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빛나는 조국》을 놓고서도 이것을 잘 알수 있다.우리 공화국의 70년 력사를 사상예술적으로 훌륭히 펼쳐보인 작품은 인민들의 가슴마다에 사회주의조국의 위대성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배가해주고 공화국의 무궁번영을 위한 투쟁에 모든것을 다 바쳐나가도록 적극 고무추동하였다.뿐만아니라 《주체조선에서만 볼수 있는 세계최고의 걸작품》이라는 세상사람들의 찬탄과 폭풍같은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우리 국가의 강대성과 무궁무진한 발전잠재력을 만천하에 힘있게 과시하였다.그 어떤 말이나 글보다 더 큰 감화력으로 우리 국가제일주의가 사람들의 심장속에 절대불변의 신념으로 간직되게 하고 공화국의 존엄과 위용을 남김없이 떨치도록 하는데 이바지하는 여기에 시대적명작이 가지는 거대한 위력이 있다.

주체성과 민족성, 현대성이 구현된 우리 식의 독특한 시대적명작들이 더 많이 창작될 때 20세기 문예부흥을 창조한 우리 조국의 자랑찬 력사는 21세기에도 끝없이 이어지게 될것이다.

훌륭한 명작들을 창작하는것은 오늘의 혁명적대진군을 힘있게 다그쳐나가기 위한 절실한 요구이다.

사회주의건설의 전 전선에서 혁명적앙양을 일으켜나가기 위한 오늘의 총진군은 더 높이, 더 빨리 전진비약할것을 요구하고있다.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공격속도를 최대로 높이자면 무엇보다도 대중의 정신력을 비상히 고조시켜야 한다.대중의 심금을 틀어잡는 시대적명작들을 더 많이 창작하여 온 나라에 혁명의 북소리, 자력갱생의 진군나팔소리를 높이 울려야 사람들을 기적과 위훈창조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킬수 있다.

당의 부름따라 힘차게 전진해나가는 전인민적인 총진군은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전면적으로 발양시켜나가기 위한 성스러운 투쟁이다.우리 공화국의 전략적지위가 비상히 높아지고있는 오늘 철저히 극복해야 할것은 남에 대한 의존심과 수입병, 협소하고 근시안적인 관점과 보신주의적이며 무능하고 무책임한 사업태도, 거리와 마을, 일터를 깨끗이 거두지 않는것과 같은 현상들이다.시대적명작들은 이런 사상적병집들을 뿌리채 들어내고 총진군대오안에 우리 당의 혁명사상을 만장약해주는 귀중한 활력소로 된다.대중은 사상정서적으로 커다란 감명을 불러일으키는 노래와 시, 영화나 연극, 소설들을 감상하고 음미해보면서 주인공들의 숭고한 정신세계를 본받기 위하여 노력한다.이 과정에 사상적으로 더욱 각성하고 분발하며 온갖 낡고 뒤떨어진 사상잔재들과 단호히 결별하게 된다.재더미우에서 천리마가 날아오를 때에도, 고난과 시련속에서 사회주의강국건설의 튼튼한 도약대를 마련할 때에도 명작들은 이렇게 시대를 앞장에서 선도하였다.

오늘 우리 조국은 평화와 번영의 굳건한 담보를 가지고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고있다.중대한 력사적전환기에 들어선 지금 전체 인민을 더욱 분발시켜 천하제일강국을 일떠세우기 위한 총돌격전에 매진하도록 추동하는 시대적명작들이 그 어느때보다 필요하다.사람들속에 우리 국가가 제일이라는 자부심을 안겨주고 공화국과 함께 모든 영광을 맞이하려는 철석의 의지를 가다듬게 하는 명작들이 폭포처럼 쏟아진다면 대중의 정신력과 창조적열의는 비상히 높아지고 사회주의의 전진발전은 더욱 가속화되게 될것이다.

훌륭한 명작들을 창작하는것은 반동적인 사상문화를 쓸어버리고 온 나라를 전투적기백과 혁명적랑만으로 들끓게 하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세대를 이어 지켜온 소중한 사회주의 우리 집을 우리 손으로 굳건히 지키며 세상에 보란듯이 꾸려나가자면 부르죠아사상문화를 철저히 배격하고 온 나라에 약동하는 기상과 혁명적분위기가 차넘치게 하여야 한다.

지금 제국주의자들은 썩어빠진 자본주의사상과 생활풍조를 문학예술이라는 현란한 면사포로 감싸 사회주의화원속에 침투시키기 위하여 발악적으로 책동하고있다.문학이라는 서정속에, 음악이라는 오묘한 선률속에, 회화라는 신비한 빛갈속에 비루스처럼 은밀히 숨어들어오는 반동적인 사상의 침투력과 파괴력은 상상을 초월한다.이런 잡사상, 잡균들이 섞인 부르죠아사상문화는 혁명적인 사상문화, 시대적명작들만이 철저히 제압분쇄할수 있다.

우리 당의 사상으로 일색화되고 당의 의도를 민감하게 반영한 시대적명작은 퇴페적인 부르죠아사상문화를 모조리 쓸어버리는데서 강위력한 사상의 미싸일이다.원래 근로하는 인민대중은 본성적으로 황금만능, 약육강식을 설교하는 부르죠아사상문화를 배척한다.인민대중의 아름다운 꿈과 리상이 담겨져있고 민족적향취가 넘쳐나는 혁명적문학예술작품들을 더 많이 창작보급하여야 사람들이 스스로 부르죠아사상문화에 등을 돌려대게 된다.

지금 온 나라가 전투적기백과 혁명적랑만으로 들끓게 하는데서 새롭고 독창적이면서도 철저한 인민성으로 일관된 시대적명작들을 많이 창작하는것은 관건적인 문제로 나선다.그것은 인민들의 문화수준이 높아지는데 따라 사상정서적요구가 날로 더욱 높아지고 개성적으로 발전하는것과 중요하게 관련되여있다.우리에게는 천만대중의 영웅적인 투쟁과 함께 인민들의 아름다운 생활을 반영하여 어린이로부터 늙은이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좋아하는 작품들이 많아야 한다.우리 인민의 생기발랄하고 락천적인 기질을 반영하여 민족적향취가 넘쳐나는 명작들이 창작될수록 온 사회에는 전투적기백과 열정, 혁명적랑만이 차넘치게 된다.

문학예술부문의 모든 창작가, 예술인들은 시대가 요구하고 인민이 사랑하는 명작들을 더 많이, 더 훌륭하게 창작완성함으로써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사회주의강국건설을 가속화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이다.

김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