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월 7일 로동신문

 

오늘의 세계

단결과 협조정신을 발휘하여

 

지배와 예속을 반대하는 반제자주력량의 투쟁이 보다 강화되고있는 지금 발전도상나라들에서 협조와 단합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이 적극화되고있다.

아메리카지역 나라들이 단결과 협조를 강화하고있다.

지난해 12월 중순 꾸바의 수도 아바나에서 제16차 《우리 아메리카인민들을 위한 볼리바르동맹-인민무역협정》(알바)수뇌자회의가 진행되였다.회의에서는 성원국들사이의 단합과 협조, 련대성을 강화하며 통합을 적극 다그칠데 대한 문제가 토의되였다.

꾸바국가리사회 위원장 미겔 디아스 까넬은 개회사에서 동맹이 지난 기간 진정한 라틴아메리카 및 까리브기구로서 협조와 단합, 정의의 위업에 대한 옹호, 련대를 해나가는 효과적인 기구임을 과시하였다고 강조하였다.계속하여 그는 앞으로 동맹이 대담성과 현실성을 가지고 활동하며 가장 절박한 계획들에 쓸모있는 자원을 집중시키기 위해 실행가능한 방안들을 공유할것을 요구하였다.

베네수엘라대통령 니꼴라스 마두로는 라틴아메리카 및 까리브지역을 위한 경제적통합모델을 발전시키는것이 동맹앞에 나서는 중요한 과업으로 된다고 언급하면서 이미 이룩한 사회적련대를 초월하여 경제동반자관계를 수립할것을 호소하였다.

2004년에 자기의 첫걸음을 뗀 알바는 단합된 힘으로 제국주의자들의 악랄한 제재와 봉쇄, 침략책동을 짓부시며 지역의 발전을 추동하여왔다.

알바성원국들은 지난 기간 단결과 협조를 강화하면서 공업과 농업, 수산업과 관광업 등 여러 분야에서 뚜렷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알바성원국들은 단결과 협조야말로 지역의 자주적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원동력이라는데 대해 다시금 절감하면서 보다 광범한 분야에서 협조를 강화할 의지를 피력하였다.

서로 련대하고 힘을 합치면 새 사회건설에 필요한 유리한 조건을 마련하고 얼마든지 자주적발전과 공동의 번영을 이룩할수 있다는것을 실생활체험을 통하여 깨달은 아프리카지역 나라들도 지역적통합과 협조에 힘을 넣고있다.

지난해 11월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 아바바에서 제11차 아프리카동맹 특별수뇌자회의가 진행되였다.

르완다대통령은 《이번 특별수뇌자회의는 동맹의 제도적개혁을 추진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우리의 대륙과 세계도처에서 벌어지는 사변들은 이러한 과제의 절박성과 필요성을 거듭 확인시켜주고있다.》고 말하면서 아프리카동맹의 목표는 아프리카를 보다 강력한 대륙으로 만들고 대륙사람들에게 미래를 보장해주는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틀간 진행된 수뇌자회의에서는 동맹위원회의 효과성과 능력을 개선하여 추진중에 있는 개혁사업을 심화시키기로 합의하였다.

지금까지 아프리카지역 나라들은 단결과 협조정신을 발휘하여 대륙의 번영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결과 동아프리카공동체, 서아프리카국가경제공동체, 남부아프리카개발공동체, 동부 및 남부아프리카공동시장을 비롯하여 지역경제통합을 추진하는 기구들이 창설되였다.

단결하고 협력하여 자체의 힘으로 자주적이고 번영하는 아프리카를 건설하기 위한 대륙나라들의 투쟁에 의해 아프리카는 나날이 변모되고있다.

호상협조와 교류를 통하여 사회정치경제분야에서 커다란 진보를 이룩하기 위한 발전도상나라들의 노력은 좋은 결실을 맺게 될것이다.

본사기자 김수진